-말머리 [종음셋, 한끝맵, 한줄정리] 선택-사진으로 질문할때는 사진의 출처(책)와 페이지 함께 써주세요.
1. 가곡 9번 p199
악보2에서 만중삭 악보가 모두 나타난다고 되오 있고
해당 악보는 양금신보입니다.
종음셋에서는 삭대엽이 무용반주에 사용되었다는 언급이 있다고 되어 있고, 악보는 현금동문유가에서 삭대엽 악보가 최초로 나온다는데 뭐가 맞는걸까요 ??
2. 거곡 37번 p.221, p259
가곡을 따로 떼어서 연주하는 경우 댜여음 5박 생략하고 대신 노래가 먼저 시작된 후 6,또는 7박에서 장구가 들어간다고 한것 같은데.. 뒤에 문제를 풀다보니
개강총회 p259 계면 중거 악보의 경우 9박부터 노래가 시작되더라구요 이 경우는 대여음 5박 생략하고...
6,7박에서 장구부터 시작하고 9박에서 노래와 거문고 가야금이 함께 나오는걸까요???
3. 가사 장단 수양산가, 매화타령
수양산거와 매화타령은 둘다 6박이지만
매화타령은 다소 빠른 장단우로 5박에서 따-따로 분박된다고 외웠습니다.
근데 국립국악원 정간보를 찾아서 보다보니
아래 사진처럼 되어 있전데 이건 어떻게 된일일까요???
첫댓글 답변드립니다
1. 해당 문제에서 틀린것을 올바르게 고쳐라고 했기때문에 선생님께서 핑크색 체크 해주신 부분이 틀린 문장으로 바르게 고쳐주셔야하는 문장입니다. 양금신보에는 삭대엽이 언급만 되었고, 악보는 현금동문유기에 처음 등장합니다. <악보2>는 양금신보로 3번 문장에서 삭대엽 악보가 수록되어 있다고 했기때문에 틀린 문장이고, 해당 문장에서 삭대엽을 빼주셔야 올바른 문장이 됩니다.
2. 가곡을 따로 떼어서 부를 경우 대여음 5박을 생략하고 노래 -> 장구(6박 or 7박) -> 현악기(9박)에 들어가는게 맞습니다. 그런데 남창 계면 중거는 예외적으로 1-8박은 반주악기들이 합주하고 9박부터 노래하는 형태입니다.
3. 국립국악원과 김영운 국악개론에서는 수양산가와 매화타령의 장단을 바꾸어 제시해놓았습니다. 창자나 노래의 빠르기에 따라서 장단을 변형하여 연주할 수 있기때문에 수양산가와 매화타령 5박이 유동적으로 바뀌어 연주 할 수도있다고 알아주셔요 :)
와...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