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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협 양안 관계
대만
PRC 대만사무국(TAO)과 공안부(MPS)는 "대만 독립 열성파"를 처벌하는 데 전념하는 새로운 웹사이트 섹션에 대만 정치인 10명의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 게시물은 대만의 새로운 라이칭터 행정부와 집권 여당인 DPP를 표적으로 삼은 압박 캠페인의 일환입니다. TAO와 MPS는 2005년 반분리법의 텍스트, 대만 "분리주의자" 처벌에 대한 법적 지침, PRC 관리의 관련 성명, 분리주의 활동을 신고하기 위한 연락처 정보와 같은 다른 정보와 함께 웹사이트에 이름을 게시했습니다. [1] 이름에는 다음과 같은 대만 정치인이 포함됩니다.
TAO는 원래 2021년에 "대만 독립 열성파" 목록을 발표했으며 당시 대만 총리, LY 대변인, 외무부 장관이었던 Su, You, Wu를 포함했습니다. 2022년에 다른 7명의 이름을 추가했습니다. [2] 10명 중 9명은 당의 창립 멤버로 간주되는 Su와 You를 포함하여 DPP의 저명한 구성원입니다. Chen Jiau-hua는 더 이상 입법 의석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소수 정당인 범녹색(DPP 계열) New Power Party의 입법자이자 의장이었습니다. 2014년 해바라기 운동의 창립 멤버이자 정치적 직책을 맡지 않은 Lin Fei-fan을 제외하고 목록의 모든 구성원은 포함 당시 정부 관료였습니다. 대만 대통령 Lai Ching-te와 전 대통령 Tsai Ing-wen은 PRC가 반복적으로 그들을 분리주의자라고 불렀음에도 불구하고 목록에 없습니다.
TAO와 MPS는 PRC 최고인민법원과 다른 기관들이 대만 독립의 "열렬한" 옹호자들을 종신형과 사형에 이르는 형사 처벌로 위협하는 권위 있는 법적 의견을 발표한 지 몇 주 후에 이 목록을 두드러지게 발표했습니다. 이 의견은 PRC 형법 제103조에 대한 권위 있는 법적 해석으로, "국가를 분열시키고 국가의 통일을 훼손하는" 범죄를 규정하지만 대만을 구체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습니다. [3] 이 의견은 제103조가 대만의 "분리주의" 문제에 어떻게 적용되어야 하는지 명확히 하고 형법에 따라 형사 기소될 수 있는 행위 유형을 정의합니다. [4] PRC는 이 정책을 사용하여 PRC로 여행하는 범녹색 정치인과 활동가를 체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결석 재판에서 용의자를 재판하고 유죄 판결을 내리고, 국제 체포 영장을 발부하고, 해당 국가로 여행하는 수배 중인 대만 "분리주의자"를 인도하도록 다른 국가에 압력을 가할 수 있습니다.
PRC는 향후 몇 달 안에 주요 "분리주의자" 인물로 간주되는 다른 저명한 DPP 관리들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PRC는 새로운 대통령 라이칭터를 분리주의자로 강력히 비판했으며, 라이칭터가 5월 20일에 취임한 이후로 대만에 대한 강압을 강화했습니다. 여기에는 "법적 의견"을 발행하고, 라이칭터가 취임한 지 며칠 만에 대만 주변에서 대규모 군사 훈련을 시작하고, 대만 방공식별구역에 대한 침입을 빠르게 확대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TAO 대변인 주펑롄은 6월 28일에 새로운 지침이 "극소수의 '대만 독립' 열성파"만을 대상으로 하며 "대다수"의 대만 국민을 대상으로 하지 않는다고 분명히 했습니다. [5] 주는 PRC에서 일하고, 투자하고, 여행하고자 하는 대만 국민들에게 "법적 의견"이 그들을 위험에 빠뜨리지 않는다고 안심시키려는 의도였을 것입니다. 주 장관은 대만 대륙위원회가 새로운 법률 의견에 대응하여 중화인민공화국으로 여행하는 대만 국민에 대한 여행 경고의 심각성을 높인 후 이러한 논평을 내렸습니다. [6] 10명의 "완전한 분리주의자"의 이름을 공개하는 것은 중화인민공화국의 "반분리주의" 조치가 아주 소수의 특정 사람만을 대상으로 한다는 사실을 대만 국민에게 안심시키는 것과 같은 목적을 달성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PRC 국가 지원 해커 그룹 APT41은 2023년 7월에 대만 정부 산하 연구 센터에서 비밀번호와 문서를 훔쳤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Cisco Systems의 Talos Threat Intelligence Group은 8월 1일에 악성 해킹 캠페인이 특정되지 않은 대만 정부 산하 컴퓨팅 연구 기관을 침해했다는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Talos는 이 연구소의 업무 특성상 독점적이고 민감한 기술을 얻고자 하는 위협 행위자에게 귀중한 표적이 된다고 말했습니다. 침해는 2023년 7월에 발생하여 11일간 지속되었습니다. Talos는 해커들이 PRC 국가 지원 해커 그룹인 APT41(Double Dragon이라고도 함)의 일원이라고 "보통 확신"을 가지고 평가했으며, 미국 관리들은 이 그룹을 PRC 국가 안보부(MSS)와 연결했습니다. [7] Talos 연구원들은 사이버 공격으로 얼마나 많은 데이터가 훔쳐졌는지 평가하지 않았습니다. APT41은 PRC 국가 지원 간첩 활동 및 재정적 동기를 가진 해킹 활동과 관련이 있습니다. [8] 워싱턴에 있는 PRC 대사관 대변인은 미국이 PRC에 대한 허위 정보와 "근거 없는 중상모략"을 퍼뜨렸다고 비난했습니다. 대변인은 PRC가 "해커가 시작한 공격을 격려하거나 지원하거나 묵인하지 않는다"고 주장했습니다. [9]
미국 정부와 기타 당국은 APT41 외에도 Volt Typhoon, APT31, APT40을 포함한 다른 사이버 위협 행위자를 MSS와 제휴된 것으로 지정했습니다. [10] 미국과 해외 파트너 사이버 보안 및 정보 기관은 2월 7일 Volt Typhoon이 미국 본토와 미국 영토의 중요 인프라 조직에 침투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들은 Volt Typhoon의 목표가 미국과 갈등이 발생할 경우 주요 운영 기술 기능을 방해하는 역량을 개발하는 것이라고 확신을 가지고 평가했습니다. [11] 미국 법무부는 APT31이 MSS의 명령에 따라 미국 내 중국 반체제 인사를 표적으로 삼았다고 비난했습니다. [12]
PRC는 대만이 2월 14일 진먼 해역에서 전복 사고로 사망한 PRC 어부 2명의 시신을 반환한 지 일주일 만에 거의 5개월 동안 억류했던 대만 전직 군인을 석방했습니다. 그러나 긴장된 해협 양안 관계에서 이 작은 돌파구가 생겼다고 해서 PRC가 대만에 대해 장기적으로 강압 작전을 펼치는 상황이 바뀔 가능성은 낮습니다. 중국 해안 경비대(CCG)는 3월 18일 연료가 바닥나서 배가 PRC 해역으로 표류한 후, 후라는 성을 가진 군인과 다른 한 남자를 대만 진먼 섬 근처에서 구출했습니다. 진먼은 PRC 도시인 샤먼에서 불과 3km 떨어져 있습니다. CCG는 두 번째 남자를 즉시 석방했지만 후가 진먼 방위 사령부의 하사관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 후에도 계속 구금했습니다. PRC 관리들은 후가 군인이라는 자신의 정체를 숨기려 했다고 주장했습니다. [13] ROC 군대는 후가 구금되어 있는 동안 그의 가족의 요청에 따라 그를 해고했습니다. [14] PRC는 장기간의 비공식 협상 끝에 8월 7일에 그가 귀국하는 것을 허용했습니다. [15]
후의 석방은 7월 30일 진먼에서 열린 중화인민공화국-진먼 협상의 성공으로 촉진되었는데, 이 협상은 진먼 해역에서 2월 14일에 일어난 전복 사건과 관련된 대치를 대체로 해결했습니다. 이 사건은 중화인민공화국의 고속정이 대만 해안 경비대(CGA) 선박과 충돌한 후 전복되어 중화인민공화국 어부 2명이 사망한 사건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이 고속정은 진먼 주변의 대만 금지 해역에서 합법적인 CGA 추적을 피해 도망가고 있었습니다. 중화인민공화국은 여러 차례의 협상에서 대만이 중화인민공화국 어부들의 배와 시신을 반환하고, 가족들에게 보상금을 지불하고, 사건에 대한 완전한 설명을 제공하고, 잘못에 대해 사과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협상은 3월 초에 결렬되었지만, 대만이 중화인민공화국과의 비공개 협정의 일환으로 배, 시신, 금전적 보상을 인계한 7월 30일에 재개되어 마무리되었습니다. [16] 대만은 잘못을 인정하지 않았으며 사건에 대한 조사를 끝내지 않았습니다. 진먼 현을 대표하는 대만 의원 제시카 천위젠은 2월 14일 사건에 대한 교착 상태가 후의 석방을 위한 협상을 방해했다고 말했습니다. 천은 후를 석방하기 위한 대만의 노력에서 핵심 인물이었습니다. [17] 중국 국영 매체 신화통신은 중국 당국이 조사를 완료한 후 후가 돌아올 수 있도록 허가했다고 주장했습니다. 협상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18]
7월 30일 합의와 후진타오의 중화인민공화국 구금 해제는 중화인민공화국 해역에서 불법 어업을 한 혐의로 중화인민공화국이 7월 2일에 구금한 대만 어부들의 석방을 확보하는 것과 같은 특정 문제에 대한 추가 협상의 길을 열 수 있습니다. 중화인민공화국과 중화인민공화국 정부 관리들은 진먼 협상 중에 드물게 대면 회의를 가졌는데, 이는 2016년 이후 민주진보당(DPP)이 집권하는 동안 중화인민공화국 관리들과 회동하지 않는다는 중화인민공화국 정책에 대한 조용한 예외로 보입니다. [19] 중화인민공화국은 DPP를 분리주의 정당으로 간주합니다. 그러나 중화인민공화국은 이 회담에 중화인민공화국 관리들이 참여한다고 발표하지 않았습니다. 중화인민공화국 국영 언론은 중화인민공화국 대표단의 수장인 리자오후이를 중국 적십자사 지역 지부의 "수석 컨설턴트"라고 설명했습니다. 취안저우시 대만사무국 부국장으로서의 그의 역할은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20]
그러나 협상의 돌파구가 대만과 진먼에 대한 PRC의 강압 궤적을 바꾸지는 않을 것입니다. PRC는 2월 14일 전복 사건에 대응하여 진먼 주변에서 정기적인 CCG 순찰을 시작했으며, 여기에는 매달 진먼의 제한 및 금지 수역에 대한 여러 차례의 침입이 포함되어 PRC의 권한을 주장했습니다. 진먼 주변에서 CCG 활동의 변화는 섬에 대한 주권을 주장하고 주변 수역에 대한 대만의 통제를 침식하려는 PRC의 장기적인 노력을 나타냅니다.
국민당(KMT)은 중국 공산당의 로비 활동과 위협으로 인해 타이베이에서 열리는 7월 중국 의회 간 동맹(IPAC) 회의에 대표를 파견하지 않았다는 대만 언론의 보도를 부인했습니다. IPAC는 미국, 캐나다, 영국, 일본 및 기타 동맹 민주주의 국가의 의원들이 2020년에 설립한 국제 입법자 그룹입니다. 이 조직은 중화인민공화국의 부상으로 인해 세계 무역, 안보 및 인권에 대한 위협으로 인식되는 것에 대한 국제적 대응을 조정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1] 이 조직은 현재 대만을 포함하여 40개국에서 250명의 회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만은 집권 여당인 DPP와 소규모 대만인민당(TPP)의 공동 의장과 함께 7월 30~31일 회의에서 IPAC에 가입했습니다. [22] KMT 대표는 IPAC 회의에 참석하지 않았습니다. 중화인민공화국은 대부분의 국제 기구에 대만이 참여하는 것에 반대하며 IPAC를 "극단적인 반중" 그룹으로 간주합니다. [23]
대만의 업 미디어는 8월 1일 불특정 출처를 바탕으로 PRC가 KMT에 회의에 불참하도록 압력을 가했다고 보도했습니다. PRC의 대만사무처(TAO)와 통일전선공작부가 공동으로 개별 KMT 의원들에게 로비를 했고, KMT가 IPAC 회의에 참석하면 모든 계층에서 KMT-CCP 교류를 중단하겠다고 위협하기도 했습니다. [24] KMT 입법 연합 사무총장인 훙 몽카이는 이 보도를 악의적인 중상모략이라며 부인했습니다. [25] KMT 관리들은 IPAC 회의에 공식 대표단을 파견하지 않는다는 기존 정책을 인용했지만 당이 원한다면 당원들이 가는 것을 막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26]
대만 국가 감사원(NAO) 보고서에 따르면 PRC를 포함한 외국 선박이 2019년부터 2023년까지 대만과 외딴 섬 사이의 해저 케이블을 36회 손상했습니다. 2023년에는 12건의 사고가 발생했는데, 이는 1년 동안 발생한 사고 중 가장 많은 수입니다. 가장 심각한 사례는 PRC 어선과 PRC 화물선이 2023년 2월 2일과 2월 8일에 대만과 마츠 섬을 연결하는 두 해저 케이블을 모두 손상시킨 것입니다. 이 피해로 인해 인터넷이 중단되어 마츠 섬의 13,000명 주민이 50일 동안 피해를 입었고, 통신은 물론 정부 서비스, 금융 거래, 의료 서비스, 운송이 심각하게 중단되었습니다. [27] 대만 정부는 케이블이 의도적으로 또는 PRC의 지시에 따라 끊어졌다고 주장하지 않았지만 일부 지방 관리들은 그럴 가능성이 있다고 추측했습니다. [28] 다른 어느 국가의 선박이 대만의 해저 케이블을 손상시켰는지는 불분명합니다.
해저 케이블은 대만이 외딴 섬과 통신을 보장하는 중요한 인프라입니다. 대만에는 10개의 해저 케이블이 있으며, 그 중 2개는 대만을 진먼과 마쭈 군도에 연결합니다. 의도적이든 우발적이든 이러한 해저 케이블이 손상되면 통신과 정부 서비스가 차단되어 대만이 외딴 섬 영토를 효과적으로 통치하는 능력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또한 영향을 받는 지역의 경제 활동이 심각하게 중단될 수도 있습니다. 대만은 케이블 보호, 추가 중복 케이블 설치, 수리 시간 단축, 위성 통신 네트워크 설정 등을 통해 연결성을 보호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29]
중국
인민해방군(PLA) 동부 전구 사령부(ETC)는 PLA 창설 97주년을 맞아 대만에 대한 공격을 묘사한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30] 록앤롤 음악이 흐르는 이 영상은 PLA 함선과 항공기가 대만을 포위하고 미사일이 섬의 주요 도시를 공격하는 시뮬레이션 시퀀스를 묘사합니다. 영상과 함께 제공된 단어에는 "번영과 통일은 동포의 피로 이어져 있습니다"와 "국가적 통일과 영토 보전을 확고히 보호합니다"를 포함하여 대만과의 통일을 암시하는 주제가 포함되었습니다.
PLA가 대만에 대한 폭력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은 대만의 주권을 지지하는 정책을 실행하지 못하도록 ROC를 위협하고 협박하기 위해 고안된 인지전의 한 예입니다. ETC는 5월에 라이칭터 대통령 취임 후 대만을 포위한 대규모 군사 훈련 영상을 공개했는데, PRC는 이를 라이의 "독립 도발"에 대한 처벌이라고 주장했습니다. [31] ETC는 2023년 PLA 기념일에 비슷한 내용을 공개했는데, 여기에는 당시 미국 하원 의장이었던 낸시 펠로시가 2022년 대만을 방문한 후 PLA가 실시한 대만 주변에서의 이전 군사 훈련 영상이 포함되었습니다.
PRC는 핵무기 확장에 대한 비판을 피하기 위해 책임 있는 핵 강국으로 자신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PRC는 유엔에 핵무기를 보유한 국가들이 PRC를 따라 "선제 사용 금지" 정책을 채택할 것을 촉구하는 작업 문서를 제출했습니다. [32] 이 문서는 PRC의 이 정책에 대한 헌신과 일관된 고수를 강조했으며 PRC가 이 문제에 대해 국가와 논의할 의지가 있다고 명시했습니다.
중화인민공화국이 책임 있는 핵 국가로서 스스로를 묘사하고 선제 불사용 정책을 다른 나라들이 따를 모범 사례로 내세우는 것은 미국과 핵무기 무기고를 계속 구축하는 동안 핵무기 통제 회담에 의미 있게 참여하려 하지 않는다는 비판에 대응하기 위한 것입니다. 중화인민공화국은 7월 12일에 문서를 제출한 후, 7월 17일에 미국과의 군비 통제 및 불확산 회담을 중단하면서 미국의 대만에 대한 무기 판매를 언급했습니다. [33] 중화인민공화국 외교부 대변인 린 젠은 중화인민공화국의 투명성 부족과 핵무기 무기고의 급속한 확장에 대한 우려를 표명한 미국과 일본의 공동 성명에 대응하여 중화인민공화국의 선제 불사용 정책을 강조했습니다. [34] 린 대변인은 중화인민공화국이 국가 안보를 위해 핵무기를 최소 수준으로 유지하고 있으며 다른 국가와 무기 경쟁에 참여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35]
미국 국가 안보 보좌관 제이크 설리번은 6월에 두 나라가 드물게 반공식 회담을 열기 전까지 PRC가 군비 통제와 핵 확산 방지에 대한 "실질적인 대화"에 관심이 없다고 언급했습니다. [36] 설리번은 PRC가 "전략적 안정을 관계의 더 광범위한 문제에서 분리"할 의지가 거의 없다고 말했습니다. [37] 미국과 PRC는 5년간의 중단 후 2023년 11월 워싱턴에서 마지막으로 공식적인 군비 통제 협상을 가졌습니다. [38] 이 회의는 조 바이든 대통령과 중국 공산당 서기장 시진핑이 샌프란시스코에서 양국 관계를 안정시키기 위한 정상회담을 열기 일주일 전에 이루어졌습니다. 이 회담에 대해 잘 아는 이름을 밝히지 않은 미국 관리에 따르면 그 회의에서 PRC가 보인 참여 수준은 실질적이지 않았습니다. [39] 미국 군축 담당 차관보인 보니 젠킨스는 5월 의회 증언에서 PRC가 후속 회동을 거부했으며 해당 회동에서 미국 측이 제시한 위험 감소 제안에 대해 실질적인 대응을 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40] PRC 외무부는 PRC가 늑장을 부리고 있다는 생각을 거부했으며 PRC는 미국이 "핵심 이익"을 존중한다는 조건 하에 군축에 관해 미국과 소통을 유지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41]
PRC는 9월 1일에 발효되는 다양한 무인 항공기(UAV) 기술에 대한 수출 통제를 부과했습니다. [42] 이러한 제한은 드론을 제어하는 무선 통신 장비, 표적 표시용 적외선 이미징 장비, 5km 이상 거리의 민간용 드론 방해 장비, 고출력 드론 방지 레이저 등에 적용됩니다. 이 발표에서는 드론 기술 수출업체가 해당 기술이 무기 확산, 테러 또는 군사적 목적으로 사용될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는 경우 목록에 포함되지 않은 품목을 수출해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습니다. 일부 상업용 드론도 수출 통제를 받습니다. [43] PRC는 또한 작년에 부과한 소비자용 드론 수출에 대한 임시 금지 조치를 취소했습니다. [44] 상무부(MOFCOM), 세관총서(GAC), 중앙군사위원회 장비개발부가 공동으로 새로운 통제 조치를 발표했습니다.
상무부는 보도자료에서 이러한 통제가 중화인민공화국의 경제개발과 국가안보를 조정한다는 원칙을 반영하는 것이며, 이는 중화인민공화국의 안전과 이익을 보다 잘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밝혔습니다. [45] 이는 중화인민공화국이 국내에서 개발한 드론 기술의 판매에 대한 감독을 강화하려는 것임을 시사합니다.
PRC는 동시에 군용 드론 판매를 촉진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국영 타블로이드지인 Global Times에 따르면, 11월에 광둥성에서 예정된 PRC 항공 및 항공우주 전시회에는 무인 시스템을 위한 전용 구역이 처음으로 마련될 예정이며, 여기에는 UAV와 무인 수상 선박을 위한 시범 구역도 포함됩니다. [46] PRC가 드론 기술에 주목하는 것은 박람회에 참석할 해외 소비자에게 국내 드론 산업을 홍보하려는 관심을 나타냅니다.
보이스 오브 아메리카는 PRC가 미국의 통신 회사인 Viasat에 대한 제재를 해제한 것은 해당 회사의 서비스가 원거리 해상 통신에 대체 불가능하기 때문이라고 보도했습니다. PRC는 미국이 대만의 전술 정보 시스템 유지 관리를 돕기 위해 대만에 3억 달러 규모의 장비를 판매한다고 발표한 데 대한 대응으로 2024년 1월에 Viasat에 제재를 가했습니다. [47 ] PRC는 7월 22일에 "대응 조치가 내려진 상황이 바뀌었다"고 주장하며 Viasat에 대한 제재를 해제했습니다. [48] PRC가 대만에 군사 장비를 판매한 회사에 대한 제재 해제를 공식적으로 발표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49] 보이스 오브 아메리카는 어선과 연구선을 포함하여 PRC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운항하는 PRC 선박이 Viasat 자회사인 Inmarsat의 서비스에 의존한다고 말한 대만과 미국 전문가를 인용했습니다. PRC는 PRC 영토 전체와 해상 지역을 커버하는 통신 위성을 보유하고 있지만 단기적으로 원거리 해상 통신을 위한 Inmarsat 서비스를 대체할 수는 없습니다. [50] PRC가 Viasat에 제재를 가함으로써 대만과의 계약을 취소하는 등 회사의 행동을 바꾸도록 강요받았다는 증거는 없습니다.
PRC는 7월 31일 캐나다 군함이 대만 해협을 통과한 후 대만 해협에서 "평화와 안정을 훼손"했다며 캐나다를 비판했습니다 . [51] 캐나다 국방부 장관 빌 블레어는 캐나다가 2022년에 발표한 정보-태평양 전략에 따라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왕립 캐나다 해군의 존재감을 높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52] PRC 국방부 대변인 장샤오강은 캐나다가 "대만 독립" 분리주의 세력에 "잘못된 신호"를 보내고 해협에서의 잘못된 존재감을 정당화하기 위한 변명을 하고 있다고 비난했습니다. [53] 중국 인민해방군(PLA) 동부 전구 사령부(ETC) 대변인 리시는 ETC가 캐나다의 HCMS 몬트리올이 통과하는 동안 해군과 공군을 조직하여 감시했다고 말했습니다 . [54]
PRC는 이웃 해역으로 간주되는 해역에서 외국 군대의 존재를 억제하기 위해 대립적 위협 전술을 사용했으며, 이로 인해 캐나다 군대와 여러 차례 긴박한 조우가 발생했습니다. 캐나다 국방부는 PRC 전투기가 10월 29일 남중국해의 파라셀 제도 근처에서 군용 헬리콥터 중 하나 앞에서 플레어를 발사하여 헬리콥터가 회피 기동을 해야 했다고 주장했습니다. [55] PLA 해군 구축함 Luyang III는 2023년 6월 대만 해협을 통과할 때 USS Chung-Hoon 구축함과 캐나다 HMCS Montreal 호위함에서 150야드 이내로 접근했습니다. [56] 이 지역의 외국 군대에 대한 PRC의 공격은 최근 몇 달 동안 미국과 호주 군함과의 위험한 조우를 유발하기도 했습니다. [57]
미국은 이란의 탄도 미사일 및 무인 항공기 프로그램 구성품 조달을 용이하게 한 혐의로 이란과 중화인민공화국의 5명의 개인과 7개 기관에 제재를 가했습니다. [58] 중화인민공화국에 있는 기관에는 홍콩 거주자 Thomas Ho Ming Tong과 그의 4개 회사가 포함되는데, 이들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 사용을 위해 Shahed 시리즈 무인 항공기를 생산하는 이란 국방부 및 군수부(MODAFL)의 자회사를 위한 구성품을 조달합니다. 제재에는 베이징에 있는 MODAFL 위장 회사의 선전에 있는 공급업체도 포함됩니다.
홍콩은 PRC 기업들이 이란, 러시아, 북한에 대한 제재를 우회하기 위한 허브로 부상했습니다. 홍콩의 관대한 규제 환경은 기업 소유권을 비교적 쉽게 은폐하고 허울 회사의 신속한 설립과 해체를 용이하게 합니다. 이란은 UAV용 서방 부품을 얻기 위해 홍콩 기업을 환적 중개자로 의존합니다. [59]
홍콩 행정장관 존 리는 2022년 10월 미국이 홍콩이 제재 회피의 피난처 역할을 한다면 금융 센터로서의 홍콩의 지위가 손상될 수 있다고 경고한 이후 홍콩이 러시아에 대한 일방적 제재를 시행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60] 우크라이나 외무장관 드미트로 쿨레바는 7월에 홍콩 정부에 러시아 기업이 홍콩 기업을 이용해 제재를 회피하는 것을 허용하지 말 것을 호소했습니다. [61] 미국은 5월 1일에 러시아의 군수 산업 기반을 지원한 혐의로 약 20개의 중화인민공화국 및 홍콩 기관에 제재를 가했습니다. [62]
동남아시아
베트남
베트남과 필리핀이 마닐라 만에서 합동 해안 경비대 훈련을 발표한 후 PRC는 베트남 해안 근처에서 두 대의 무인 항공기를 비행했습니다. 베트남 연구 그룹인 남중국해 연대기 이니셔티브(SCSCI)는 PRC의 하이난 섬에서 출발하여 베트남 해안선에서 나트랑시까지 약 100km(62마일)를 비행한 후 8월 2일에 하이난으로 돌아온 WZ-10 무인 항공기를 추적했습니다. [63] 무인 항공기의 추적 장치는 여행 내내 켜져 있었습니다.항공기 추적 데이터에 따르면 비슷한 경로를 따라 두 번째 WZ-10 비행이 8월 7일에 발생했습니다. [64] SCSCI와 다른 남중국해 연구자들은 PRC가 베트남인에게 그러한 항해를 보여준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확인했습니다.베트남과 PRC의 외무부와 국방부는 비행에 대한 논평을 발표하지 않았습니다.
비행은 베트남과 필리핀이 8월 9일 마닐라 만에서 시작될 예정인 합동 해안 경비대 훈련을 발표한 후에 발생했습니다. [65] 베트남과 필리핀은 1월에 남중국해에서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해안 경비대 간 협력을 확대하는 두 가지 협정에 서명했습니다. [66] 베트남 해안 경비대 선박은 8월 5일에 마닐라에 도착하여 8월 10일까지 머무를 예정입니다. 필리핀 해안 경비대(PCG)는 이러한 훈련이 수색 및 구조, 화재 및 폭발 방지 작업에 중점을 둘 것이라고 보고했습니다.
비행은 또한 베트남이 7월에 남중국해에서 대륙붕 확장을 위해 유엔에 주장을 제기한 이후에 발생했습니다. [67] 필리핀과 베트남은 여전히 남중국해에서 경쟁적인 영토 주장을 하고 있지만 이러한 유형의 공동 노력은 PRC가 자국의 주권 영토로 간주하는 범위 내에서 PRC에 도전하려는 협력 노력으로 해석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필리핀 제도
필리핀과 독일은 올해 방위 협정에 서명하기로 약속했습니다. 8월 4일, 필리핀과 독일은 독일 국방부 장관 보리스 피스토리우스와 필리핀 국방부 장관 질베르토 테오도로 간의 회담에서 올해 방위 협력 협정에 서명하기로 약속했습니다. [68] 두 장관은 훈련, 양자 교류, 양자 군비 협력 및 기타 공동 프로젝트를 확대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양측은 국제 규칙 기반 질서를 지지하기로 합의했습니다. 피스토리우스는 특히 남중국해에 대한 중국의 주장에 대한 법적 근거를 부인한 2016년 상설 중재 재판소 판결의 타당성을 재확인하고 이러한 해상 국경을 강화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69]
이 회의는 독일 국방부 장관이 필리핀을 처음 방문하는 것으로, 두 나라 간 외교 관계 수립 70주년을 기념하는 자리이며, 남중국해의 필리핀 영토에서 필리핀과 중국 해안 경비대 선박 간에 여러 차례의 격렬한 충돌이 있은 이후의 일입니다. 피스토리우스는 독일의 공약은 특정 국가를 겨냥한 것이 아니라 무역로를 보호하고 항해의 자유를 보장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테오도로는 독일과의 협정이 중화인민공화국을 자극하려는 의도가 아니며 중화인민공화국이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다고 비난했습니다. 중화인민공화국 외교부(MFA) 대변인 마오닝은 중화인민공화국이 최근 분쟁에 대한 책임이 있다는 주장을 부인하며 중화인민공화국의 행동은 모두 국제법에 따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70] MFA는 독일의 행동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지만 필리핀이 남중국해에서 "문제를 조장하고 있다"고 비난했습니다.
미국, 호주, 캐나다, 필리핀은 필리핀 EEZ 내에서 합동 해상 활동을 수행했고, PRC는 8월 7일 스카버러 암초 근처에서 합동 전투 순찰을 실시했습니다. [71] 미국 인도-태평양 사령부는 합동 활동이 4개 군대 간의 상호 운용성 강화에 초점을 맞추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미국과 동맹국이 항해의 자유와 PRC의 남중국해 영유권 주장을 기각한 2016년 남중국해 중재 재판소 판정에 관한 국제법을 지지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했습니다. PRC의 인민해방군(PLA)은 동시에 스카버러 암초 근처의 해상과 영공에서 전투 순찰을 실시했습니다. [72] 스카버러 암초는 필리핀 루손 섬에서 약 120해리 떨어진 남중국해 내의 분쟁 지역입니다. [73] 중국 국방부가 공개한 정보에 따르면 합동 순찰은 인민해방군 남부 전구 사령부에서 수행했으며 조기 경보, 신속한 이동성 및 합동 타격 능력 훈련에 초점을 맞췄다고 합니다. [74] 필리핀 정부는 이에 대해 성명을 발표하여 인민해방군이 Shoal을 실시하는 대신 합동 훈련을 추적하기 위해 함정 3척을 보냈다고 비난했습니다. [75]
오세아니아
PRC MFA는 인도양의 코코스 제도에 있는 후자의 군사 시설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미국과 호주가 협력한 것을 비판했습니다 . PRC MFA 대변인 마오닝은 PRC가 방위 협력은 지역 안정에 도움이 되어야 하며 PRC 이익을 언급하는 "제3자"의 이익을 겨냥하거나 해쳐서는 안 된다는 PRC의 확신을 표명했습니다. [76] 마오는 미국과 미국의 동맹국을 의미하는 "관련 국가"가 인도-태평양에서 평화를 유지하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을 촉구했습니다.
계획된 업그레이드는 중국이 인도-태평양에서 확대하는 군사적 존재에 대응하기 위해 미군 인프라, 존재감, 준비태세 및 지역 동맹국의 존재감을 강화하기 위한 투자를 지시하는 미국 태평양 억제 이니셔티브에 따라 자금이 지원됩니다. [77] 전 호주 군사 개발 차관보 로스 배비지는 업그레이드를 통해 정찰기, 조기 경보기 및 공중 급유기가 섬에서 작동할 수 있게 되어 인도-태평양에서 미국과 호주 항공기의 범위와 작동성이 확장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78]
유럽
독일은 PRC 국가 지원 사이버 위협 행위자들이 2021년에 연방 지도 및 측지 기관에 침투하여 간첩 활동을 수행했다고 비난했습니다 . [79] 독일은 PRC 행위자들이 개인과 회사를 이용하여 연방 네트워크에서 자국의 존재를 은폐했다고 비난했습니다. 독일 주재 PRC 대사관은 이러한 비난을 일축하고 독일 정부가 사이버 보안 문제를 오용하여 PRC를 모욕함으로써 국제 사회가 이러한 과제에 공동으로 대처하려는 노력을 훼손했다고 비난했습니다. [80] 대사관은 독일에 "정치적 중상모략"을 중단할 것을 촉구하고 악성 사이버 활동을 예방하기 위한 PRC의 책임감 있는 접근 방식을 강조했습니다.
PRC는 서방 국가들이 PRC의 악의적인 사이버 활동을 폭로하기 위해 공개적으로 비난하고 협력하는 가운데 국가 지원 해킹에 대한 비난을 지속적으로 부인해 왔습니다. 미국, 영국, 뉴질랜드는 3월에 PRC 국가 지원 사이버 위협 행위자들이 민주주의 기관에 대한 악의적인 사이버 작전을 수행했다고 비난했습니다. [81] 대만의 12개 남은 외교 동맹국 중 하나인 팔라우는 3월에 PRC가 위협 행위자들이 20,000개 이상의 정부 문서를 훔친 주요 사이버 사건의 배후에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82] PRC는 팔라우가 재정 지원을 대가로 군도에 대한 미국의 군사적 접근을 갱신하기 위한 미국과의 거래를 마무리하는 동안 작전을 수행했습니다.
PRC가 다른 국가의 사이버 주권을 침해했다는 광범위한 비난은 PRC가 합법적이고 투명한 국정 운영을 통해 달성할 수 없는 국가적 이익을 증진하기 위해 사이버 도구를 이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러시아 제국
PRC 유라시아 문제 특별대표 리후이는 PRC의 전쟁 중재 및 평화 회담 촉진 노력에 대한 지지를 얻기 위해 브라질, 남아프리카공화국, 인도네시아를 방문했습니다. PRC 외무부 대변인 마오닝은 지난주 새로운 라운드의 셔틀 외교를 발표했으며 리후이가 "글로벌 사우스의 중요한 구성원"과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리후이의 방문은 우크라이나 대통령실 부국장이 "글로벌 사우스" 국가가 2차 평화 정상회담을 주최할 가능성이 높다고 6월 21일에 발표한 데 이어 이루어졌으며, 우크라이나는 연말 전에 이를 개최할 계획입니다. [83] PRC는 6월 15~16일에 스위스에서 열린 첫 번째 평화 정상회담에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정상회담에서 러시아가 제외되었기 때문입니다. [84] 마오닝은 정상회담이 PRC의 평화 회의에 대한 세 가지 조건인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승인, 모든 당사자의 동등한 참여, 모든 평화 계획의 공정한 논의"를 충족하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85] 90개국과 조직이 정상회담에 참석했습니다.
브라질 외교관들과의 리 총리의 회동에 대한 PRC MFA의 판독 자료에 따르면, 위기에 대한 정치적 해결책에 도달하기 위한 PRC-브라질 공동 성명이 110개국 이상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받았다고 합니다. [86] PRC와 브라질은 5월에 전쟁을 완화하기 위한 일련의 모호한 단계를 설명하는 공동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이 공동 성명은 러시아가 점령지에서 철수한다는 우크라이나의 기본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습니다. [87] 3개국에서 열린 리 총리의 회동에 대한 판독 자료에 따르면, 주최국은 위기 중재에 있어서 PRC의 역할을 높이 평가했습니다. [88] PRC 판독 자료는 헝가리와 우크라이나를 포함한 다른 국가 공무원들과의 고위급 회동에서도 비슷한 주장을 했습니다. [89]
PRC가 주요 남반구 국가들과 친해지려는 노력은 다음 평화 정상회담 이전에 평화 노력에 대한 조기 지지를 얻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 정상회담에는 유럽 국가와 기타 이해 관계자가 참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크라이나 대통령 볼로디미르 젤렌스키는 7월 15일에 러시아 대표가 다음 평화 정상회담에 참석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90] 브라질과의 공동 성명과 2023년 2월의 12개 항목 계획을 포함한 PRC의 이전 평화 계획은 우크라이나, 미국 및 대부분의 유럽 국가에서 지지를 얻지 못했습니다. [91] EU 외교안보정책 고위대표 호세프 보렐과 PRC 외무부장 왕이 간의 7월 26일 회의에서 나온 EU의 자료에 따르면 보렐은 PRC에 러시아에 대한 영향력을 사용하여 전쟁 종식에 기여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2024년 5월 브라질과의 공동 성명은 그 방향으로 나아가지 않았다"고 합니다. [92] 이 성명은 Borrell이 EU가 "PRC-브라질 평화 이니셔티브를 중요시한다"고 말했다고 주장한 회의에서 나온 PRC의 발표 내용과 모순됩니다. [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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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https://www.mac.gov.tw/News_Content.aspx?n=B383123AEADAEE52&s=CA568B3D88264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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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https://www.cisa.gov/news-events/cybersecurity-advisories/aa24-190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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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https://www.cisa.gov/news-events/cybersecurity-advisories/aa24-038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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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https://www.taipeitimes.com/ 뉴스/타이완/아카이브/2024/08/05/2003821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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