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소개
대한민국 최초의 챗GPT 교육서!
챗GPT를 활용한 미래 교육,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알파세대를 위한 미래 교육, 하이터치 하이테크
첨단 기술을 이용해 더욱 인간적으로 가르쳐라!
AI 교육혁명은 이미 시작되었다. 『챗GPT 교육혁명』은 인공지능과 함께 발전할 미래 교육의 비전을 제안하며 교육 현장에서 AI와 챗GPT를 활용하는 교수법과 교사의 역할, 교육의 미래를 설명한다. 공간과 비용 등의 제약으로 인해 대량생산 체제의 방식을 따를 수 밖에 없던 기존 교육은 학습자의 개성보다는 평균에 맞추어 이루어져 오랜 기간 ‘평균의 함정’에 빠져 있었다. 인공지능을 비롯한 다양한 기술 발달을 통해 미래 교육은 평균의 함정에서 벗어나 한 명의 선생님으로 할 수 없던 개별 학생의 수준에 따른 맞춤형 학습을 실현할 수 있게 되었다. 이 책은 학습자가 선행학습한 내용을 기반으로 의견을 나누는 플립러닝 등 교과서에 얽매인 교육이 아니라 학습자에게 직접 가닿는(HighTouch) 교육의 시대를 알려주고 있다. 첨단 기술(HighTech)은 그동안 객체화되던 학습자를 교육의 중심에 데려다 놓았다. 미래 교육은 가장 앞선 기술을 사용하며 가장 인간적인 교육인 ‘하이터치 하이테크’일 것이다. 이 책은 하이터치 하이테크라는 개념을 소개하고 인공지능과 챗GPT를 활용하는 최첨단의 교육 제안서이다.
🏫 저자 소개
정제영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서울대학교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교육행정학 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사무관과 서기관으로 근무하였다.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호크마교양대학장을 맡고 있다. 이화여자대학교에서 THE인재평가지원실장을 역임한 바 있으며, 미래교육연구소 소장을 맡아서 인공지능 시대의 미래교육 정책 설계, 빅데이터를 활용한 교육지원 시스템 개발, AI융합교육연구·지원센터 운영 등을 추진하고 있다. 교육학 분야 학술활동으로 한국교육학회 사무국장, 한국교육 재정경제학회 상임이사, 한국교육정치학회 편집위원장 등을 역임하였고, 한국교육행정학회, 한국교원교육학회 등 주요 학회에서 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저서와 역서로는 『인공지능 시대의 미래교육(2020), 『디지털 시대와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교육의 시대』(2018), 『사회적 약자를 위한 교육정책론』(공저, 2020),『교육과 행정』(공저, 2020),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장학론』, 『장학과 수업 리더십』,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한국교육의 전망과 과제』, 『제4차 산업혁명시대 대한민국 미래교육보고서』, 『카이스트, 통일을 말하다』, 『학업중단 예방과 위기학생 지도』,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 『학교폭력 예방의 이론과 실제』, 『괴롭힘 예방』, 『교육행정학 핸드북』, 『사교육: 현상과 대응』, 『한국교육 60년』 등이 있다.
조현명
서울대학교에서 교육학(주전공)과 철학(부전공)을 공부하며 학부 과정을 보낸 뒤, 교육인류학 전공으로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뉴욕주립대-버팔로 대학에서 “Educational Culture, Policy, and Society” 프로그램으로 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박사 학위 졸업 논문인 「Class struggle within the middle-class: Academic competition for selective college admissions among Korean ‘early study abroad’ students in the globalized arena」로 ‘UB Excellence in Research, Scholarship and Creativity Award’를 수상했다.
박사 졸업 이후 1년간 뉴욕주립대-버팔로 대학에서 연구원으로 근무했고, 이화여자대학교 미래교육연구소에서 연구교수로 근무하며 서울대학교, 서울시립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등에서 강의하고 있다. 대표 논문으로 「Market-based parental involvement: Impact of networks of middle-class mothers in the education marketplace」, 「Complexifying Asian American student pathways to STEM majors: Differences by ethnic subgroups and college selectivity」 등이 있다.
황재운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대학원에서 교육학(교육행정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고 서울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 등에서 강의를 한 바 있다. 연구의 관심은 미래교육, 교원교육, 학교장 등에 있으며, 궁극적으로 학교 교육의 개선과 발전에 기여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대표 논문으로는 「학교장의 전문성 전환 분석: 규범적 전문성에서 실천적 전문성으로의 전환을 중심으로」, 「학교장의 역할 인식 및 실현에 관한 탐색적 연구」, 「중등학교 학교장의 스트레스 원인과 대처 탐색」 등이 있다.
📜 목차
1부. ChatGPT 활용을 위한 기본 지식
1장. ChatGPT의 개념과 특징
1. ChatGPT의 개념
Tip. ChatGPT 사용 방법
2. ChatGPT의 기술적 특징
3. ChatGPT의 활용 사례
2장. ChatGPT 사용시 유의사항
1. 인공지능 및 ChatGPT와 관련된 이슈들
2. ChatGPT와 관련된 교육 이슈들
2부. 교육에서 ChatGPT 제대로 활용하기
1장. ChatGPT의 주인이 되는 여섯 가지 역량
1. 개념적 지식 기반의 판단력을 갖춰라
2.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강화하라
3. 실제 문제해결 능력을 길러라
4. 창의성과 인문학적 상상력을 함양하라
5. 기본적인 디지털 리터러시를 갖춰라
6.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을 신장하라
2장. ChatGPT를 활용한 미래교육의 방향
1. ChatGPT를 활용한 맞춤형 교육 확대
2. HTHT 방식의 플립러닝 확산
3. ChatGPT를 활용한 대화형 학습 진화
4. ChatGPT를 활용한 글쓰기 교육의 혁신
3장. ChatGPT의 교육적 활용
1. ChatGPT를 활용한 수업 설계
2. ChatGPT의 수업 지원
3. ChatGPT의 평가 지원
4. ChatGPT를 활용한 인지적 피드백
5. ChatGPT를 활용한 심리정서적 피드백
4장. ChatGPT를 활용한 자기주도적 학습 사례
1. 교과 내용의 학습
2. 외국어 학습
3.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
🖋 출판사 서평
인간처럼 말하고 인간보다 더 많은 정보를 가진 AI
인류의 미래를 바꿀 챗GPT!
상상 속에만 존재하던 인공지능이 현실에 등장하며 인류는 전례 없는 디지털 혁명기를 맞고 있다. 노동집약적인 단순한 작업은 기계에게 빼앗긴 지 오래이며, 인간이 유일하게 가진 능력이라고 생각했던 창작의 영역까지 AI에게 위협받고 있다. AI 중에서도 가장 많은 화제를 모은 것은 바로 ‘챗GPT’이다. 인간과 이야기를 나누듯 대화할 수 있으며 그 어떤 선생님보다도 아는 것이 많은 인공지능이 등장한 지금, 교사는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까? 이 책은 새로운 시대 교사가 인공지능으로 대체되는 것이 아니라 인공지능과 공존하는 길을 제시한다. 챗GPT를 실제 교육 현장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챗GPT가 무엇인지 이해해야 한다. 1부에서는 챗GPT의 개념과 한계점에 대해 알아본다. 2부에서는 챗GPT를 올바르게 사용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6가지 역량을 제시하고 변화하고 있는 교육의 현실을 이야기한다. 또한 챗GPT를 활용한 교육 사례와 학습 사례를 통해 실제 교육 현장에서 챗GPT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교과 과목뿐만 아니라 다양한 외국어와 프로그래밍 학습 과정에서 챗GPT에게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를 상세하게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