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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이탈리아, 앞서가는 방직기계산업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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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11-09 | 국가 | 이탈리아 | 작성자 | 유지윤(밀라노무역관) | |||||||||||||||||||||||||||||||||||||||||||||||||||||||||||||||||||||||||||||||||||||||||||||||||||||||||||||||||||||||||||||||||||||||
이탈리아, 앞서가는 방직기계산업 - 수출 비중 84%에 달해 - - 유럽시장 확장을 위해서는 R &D를 통한 그린제품 개발이 필요 -
□ 이탈리아 방직기계산업 시장 개요
○ 이탈리아는 전체 제조업에서 기계류가 차지하는 비율이 가장 높은 국가로, 건설, 자동화, 공작기계 등 다양한 분야의 기계 설비가 발달
○ 섬유·패션산업 또한 앞선 기술력을 바탕으로 주요 산업 분야 중 하나로 꼽히고 있으며, 이에 연관된 방직기계 산업은 중북부의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발달함. - 방직기계산업 관련 업체 수는 300개, 종사자 수는 1만2000명으로 집계되고 있으며, 97%의 기업이 연매출 5000만 유로 미만의 중소기업인 것으로 나타남. - 이탈리아 중북부를 중심으로 관련 산업이 발달했으며, 특히 꼬모(Como), 브레샤(Brescia) 등 롬바르디아 지역에 전체 44%의 업체가 모여있음.
이탈리아 방직기계 산업 현황
자료원: ISTAT, ACIMIT
□ 이탈리아 방직기계산업 세부 동향
○ 2014년 기준 이탈리아 방직기계 총 생산은 23억700만 유로로, 전년대비 1% 감소했으나 국내시장 규모는 8억9500만 유로로 전년대비 5% 증가하며 시장 회복세 - 생산액은 2011년 약 27억 유로로 정점을 찍은 후 2012년에는 -9.6%, 2013년은 -5.1%로 점차 감소. 2014년에는 -1%로 지속적으로 감소세를 보이고 있으나 감소폭은 줄어듦. - 이탈리아 국내에서 생산돼 국내에서 판매되는 방직기계 비율은 2010년에는 21%에 달했으나, 2014년에는 15.5%로 감소. 반면 수입액은 2014년 기준 5억3600만 유로로 전년대비 13% 증가하며 수입이 이탈리아 시장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60%에 달함.
최근 5년 이탈리아 방직기계산업 동향 (단위: 백만 유로, %)
자료원: ISTAT, ACIMIT
○ 이탈리아 방직기계 수출입 품목 비중 - 수출은 피니싱 기계(28%), 액세서리(24%), 방적기계(22%), 편직기계(14%) 순으로 전 분야 기계가 전체적으로 고르게 수출 - 수입은 액세서리(56%), 피니싱 기계(14%), 편직기계(13%)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이 외 방적기계와 직물기계는 각각 8%로 비교적 소량의 수입이 이뤄지고 있음.
이탈리아 방직기계 수출입 품목 비중
자료원: ISTAT, ACIMIT 연간 보고서
○ 이탈리아 방직기계 수출입 상위 10개국 - 대륙별 수출은 아시아에 41%로 가장 많으며, 유럽은 총 40%로 EU국 21%, 비EU국 19%, 남아메리카 8%, 북아메리카 6%, 아프리카 5%의 수출 시장 형성 - 국가별 수출은 2014년 기준 중국이 2억5200만 유로로 전체 수출시장의 13%를 차지. 뒤이어 터키, 인도, 미국 순으로 섬유제품의 대량 생산이 이루어지는 국가에 수출이 주를 이룸. - 수입국은 독일 1억4400만 유로로 전체 수입의 36%를 차지하고 있으며, 인근 유럽국가로부터의 수입이 전체 수입의 65.4%에 달함. 중국과 일본으로부터의 수입은 3700만 유로와 3000만 유로로 전년대비 각기 0%와 -9% 감소함.
이탈리아 방직기계 주요 수출입 국가 (단위 : 백만 유로)
자료원: ISTAT, ACIMIT
□ 이탈리아 방직기계산업 2015년 추이 및 전망
○ 이탈리아 방직기계 산업은 2015년 1/4분기 하락세를 보였으나 2/4분기에서 내수와 수출이 모두 증가하며 전체적으로 시장이 성장세로 전환 - 이탈리아 국내 시장은 2015년 1/4분기에 -36%를 기록하며 급격히 하락했으나, 2/4분기에는 성장세로 전환, 2014년 4/4분기 수준으로 회복 - 수출 시장은 2011년 급격히 하락한 이후 꾸준히 회복세를 유지. 2015년에는 1/4분기와 2/4분기 모두 상승세를 기록해 이탈리아 방직기계산업 성장에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음.
이탈리아 방직기계 분기별 수주 지수 주: 2010년도 수주(생산) 수준을 100으로 산정 자료원: ACIMIT
○ 이탈리아 방직기계협회인 ACIMIT에 따르면, 이탈리아 방직기계 산업의 강점으로 ‘전통’과 ‘혁신’을 꼽음. - 이탈리아는 방직기계 전 분야인 피니싱, 편직, 직물, 방직 기계분야에서 모두 주요 5대 수출국으로 꼽힘. - 이는 전통과 혁신에서 기인 · 전통: 숙련된 고급 인력, 중소기업의 유연한 대응력, 맞춤형 생산이 가능한 시장 · 혁신: 생산력 향상, 에너지 절감 - 이를 위해 이탈리아 회사는 매출의 5% 이상을 R &D에 투자하는 것으로 나타남.
○ 향후 이탈리아 방직기계시장의 지속가능한 기술(Sustainable Technologies)로 그린 라벨의 중요성 강조 - 제품의 수명과 에너지 소모량, 폐기물 등 환경에 미치는 영향 등 기술과 환경보호가 결합된 종합 모니터링을 통해 그린라벨 부여 - 유럽연합위원회를 통해 다양한 환경지침 및 환경 관련 정책이 강화되는 점을 감안할 때 그린라벨은 점차 중요해질 전망
그린 라벨
자료원: ACIMIT
□ 우리 제품 교역 현황과 진출 확대 방안
○ 한국은 방직기계 주요 수출국 중 하나로 섬유산업과 더불어 세계 시장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 - 특히, 피니싱 기계는 독일, 이탈리아, 중국, 대만과 함께 세계 5대 수출국임. - 그러나 이탈리아와의 교역은 무역 불균형이 심한 편으로 2015년 1/4분기 기준 이탈리아 제품의 한국 수출은 약 1000만 유로에 달하나 한국 제품 수입은 64만 유로에 불과
이-한 방직기계 교역동향 (단위: 천 유로, %)
자료원: ISTAT, ACIMIT
○ 이탈리아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이탈리아 산업구조가 중소기업이 주를 이루는 구조임을 감안해 제품 공급 중심 구조보다는 바이어의 맞춤형 공정에 맞출 수 있는 제품 필요 - 중소기업들이 집중하고 있는 제품중심의 설비 및 기계에서 한 차원 더 나아가 바이어 기업의 프로세스와 결합되는 종합적 솔루션 제공으로 시장 확장 가능 - 또한, 자국에서 강점을 보이고 있는 산업분야로 지속적으로 수출시장을 넓히고 있음에 따라 관련 전시회 참가를 통해 다수의 이탈리아 업체들과 접촉해 관계를 유지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통해 선진시장의 트렌드를 파악, 기술협력 등으로 수출 시장을 넓힐 수 있음.
□ 시사점
○ 방직기계산업은 섬유 등 패션 관련 분야에 적용되는 분야로, 이탈리아 관련 업체들은 특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해 수출중심 산업구조로 전환하는데 성공 - 또한, 전통과 혁신을 통해 R &D에 꾸준히 투자함으로 방직기계 전 분야에 뛰어난 기술력을 유지
○ 최근 유럽 시장에서 선호하는 제품은 에너지 절감 제품과 ‘그린’ 테크놀로지임을 감안해 우리 기업은 제품에 그린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적극적인 유럽 시장 공략이 필요 - 이를 통해 기존에 확보된 시장뿐 아니라 선진시장 확장으로 글로벌 포트폴리오 구축 가능 - 전시회 참가로 이미 기술력을 보유한 현지 업체에 적극적으로 접촉해 기술협력 등을 통해 현지 시장으로의 진출도 꾀할 수 있음.
자료원: ACIMIT(이탈리아 방직기계협회), ISTAT, ITMA 홈페이지 및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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