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기회가 닿아서, 업계관계자를 대상으로 한
의정부경전철 시승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코스는 어룡-발곡-어룡-탑석-어룡이었으며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역에는 정차는 했지만 하고, 문은 열지 않고 통과했습니다.
아래는 차내에서 찍은 사진들입니다.
일단 노선도를 먼저 올립니다
주행중인 모습입니다. 고무차륜이다보니 부산 4호선과 유사한 느낌이 나지요.
비상탈출로는 가장자리에 있습니다.
차내 천장 모습입니다. 에어콘과 조명이군요.
궤도와 저 멀리 보이는 상대식역입니다.
급곡선 구간입니다.
노선도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의정부 경전철은 90도로 급하게 꺾는 구간이 총 4군데가 있습니다.
일반 전철이라면 엄두도 내지 못할 급곡선인데
고무차륜이다보니 속도만 좀 줄이면서, 비교적 자연스럽게 통과합니다.
이것이 바로 경전철의 장점이지요.
경원선(1호선) 상부를 지나가는 모습입니다.
왼쪽에 보이는 공터가 미군부대(캠프 라과디아)가 이전한 부지입니다.
아래 공터가 예전에 미군부대였습니다.
군부대 이전으로 경전철 고가도 지을 수 있게 되었고, 하부에는 도로도 생겼습니다.
90도 급곡선 구간입니다.
교행중인 맞은편 차량
의정부역이 보이는군요. 의정부역으로 가지는 않고 남쪽으로 꺾습니다.
가장 가까운 역이 '경전철의정부' 역입니다. 거리는 약 250m입니다.
전면부로 보이는 경전철 역입니다.
역에서 교행중이네요.
측방유도를 하는 부산4호선은 X자형 크로싱(시저스 크로싱)을 볼 수가 없는데
의정부경전철은 하부에서 가운데 바퀴로 유도를 하기 때문에 시저스 크로싱이 존재합니다
종착역인 발곡역 진입부에 설치된 크로싱입니다.
선로끝 부분입니다.
종착역은 그냥 상대식이며, 부산김해경전철처럼 인상선이 길지 않습니다.
제가 탔을때는 우측으로 진입후, 그대로 되돌아 나와서, X자형 크로싱을 통해 선로를 바꾸는
단선승강장 회차를 하고 있었습니다.
발곡역에 설치된 차막이 부분의 모습입니다.
분기부에서 가운데 바퀴를 유도하는 전철기의 모습입니다. 왼족에 첨단선로가 보이는군요.
차내의 모습입니다. VAL208 시스템인데, 차폭이 2.08m입니다.
조금 좁긴하지만, 전구간 총 주행시간이 20분에 불과하기 때문에 큰 문제는 안될 것 같습니다.
혼잡도가 문제라면 폭을 늘리거나, 증결을 하는 것보다는
열차를 늘리는 증편으로 대응을 해야 할 것입니다.
아울러 2량 1편성인데, 차량간 이동은 불가능한 것 같았습니다.
이런 사례로는 인천공항 탑승동을 갈때 타는 셔틀트레인이 3량 1편성에 차량간 이동이 불가능합니다.
손잡이 부분의 모습이구요. 조명은 노란색이네요.
정차중에 맞은편 PSD를 본 모습입니다.
2량에 량당 3개이므로, 총 6개 문이 있습니다.
차내 모습
천장 모습
비상 문열림 장치와
비상 인터폰
창은 통유리이고, 매우 큽니다.
바깥을 보는 모습입니다.
창유리도 크고, 문 유리도 크고 그렇습니다.
천장에 카메라를 붙이고 찍은 모습
창밖으로 본 다음역
1호선과 교차 직전에 전동차가 지나가는 모습
왼쪽 건물은 의정부경찰서
1호선 상공 위에서 교차하는 모습
용인경전철의 경우에는 50번 고속도로 상부를 교차하는 경우가 있지요.
경부고속철도는 안산선 상부를 지나가구요.
하천을 따라 설치된 경전철 고가의 모습입니다.
역 진입하는 모습
차내 비상인터폰
차창 밖으로 살펴본 콘크리트 궤도의 모습
롯데마트 옆의 어룡역으로 돌아가고 있습니다.
첫댓글 부산 4호선과 비슷하네요. 잘 보고 갑니다.
저희집에서 바로 위(서울 도봉구)에 있으니깐 가깝고도 좋네요~ ^^ 함 타보러가야겠습니당~ ^^ 마지막 사진에 있는 철탑들... 다 용현 변전소로 가네요~ ㄷㄷ
의정부 경전철이 고무차륜 AGT에 중앙안내방식이었네요..... 학교서 배웠는데 그세 까먹네요 ㅠㅠ
에버라인과 달리 전기를 양쪽에서 받는 모양이네요. 고무차륜이면서 X자 건늠선이 있다는게 신기합니다.
1달뒤면 직접 타볼수 있겠네요. 저도 도봉구 살아서 가까우니까
음. 의정부시 규모 자체로 볼 때는 수요가 나름 괜찮을 것 같은데, 정확한 건 일단 개통해 봐야지 알 것 같네요. 사진 잘 봤습니다 ^0^
개통 해나요?
혹시 출발역, 환승역, 종착역에 이를 인지해주는 배경음악이 나오나요?
우와우~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