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작업은 yf소나타 조수석 후휀다 판금도색입니다.
바퀴위의 각이 같이 찌그러져있습니다.
보통 각부분이 같이 맞물려서 찌그러져있으면
면도 중요하지만 각에신경을 많이 써야합니다..
사람의 눈은 면보다는 각을 쉽게 구분하기때문입니다.
면을 아무리 잘잡아놓아도..저 각이 살아있지 못하면 퀄리티가 상당히 떨어져보입니다.
하지만...면이 조금 모자라더라도 각이 잘 잡혀있으면 그나마 퀄리티부분에서 덜 떨어져보입니다.
아래사진
상처난 사진입니다.
후도어쪽이라 상처가 겹치므로 저같은 이런경우는
샌더기질에 걸리적거리므로 후도어를 완전 개방하고 작업을 합니다.
그래서..퍼티가루나 이물질이 차량안으로 들어가지 못하도록 입구도 마스킹을 했습니다.
아래사진
판금작업중입니다.
판금작업은 퍼티가 들어가는 양을 좌우하므로 시간이 걸리더라도
최대한 1차적으로 모양을 만들어내야합니다.
퍼티가 두꺼우면 여러가지 하자의 원인이 됩니다.
아래사진
제가 초벌 퍼티작업시 조금 과하게 연마해버리는 습관이 있습니다.^^;;;
뭐랄까..최대한 퍼티의 두께를 줄이려는 무의식적인 행동인거 같네요 ㅎ
초벌퍼티작업은 120방으로시작해서..180방으로 마무리합니다.
사진에서의 빨간가장자리부분이 제가 생각하는 퍼티작업에서 제일 중요한곳입니다.
저부분은 같은 면의 퍼티작업이라도 다른 부분보다 더 가혹한 연마와 조건에 놓이게됩니다.
저기가 최대한 곱게 연마처리가 되어야만 출고후 퍼티자국이나 연마자국에 대한 부담이 적어집니다.
아래사진
마무리 퍼티연마작업후 서페도색을 위한 작업입니다.
마무리퍼티연마는 180-320으로 마무리합니다.
아래사진
중도프라서페작업을 한후 가이드코트작업을 한것입니다.
가이트코트작업은 균일한 연마가 목적이며
실버색상의 칼라에서..프라서페면을 유리면처럼 연마하지 못하면
자칫 서페의 오렌지필모양이 상도도장후 번쩍이면서 보이는 경우가 있으니
특히 실버색상은 서페연마에 신경을 써야합니다.
서페연마는 물연마시 최소 600이상으로 해야합니다.
아래사진
마무리된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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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YF소나타는 검정보단 저 색상이 많은것 같아요...글고 이차량도 색상이 예민한데 깡칠도 잘 맞나요...? 저렇게 보카시 작업이 안되면 저는 불안해서 그냥 공업사 가라고 하거든요....그리고 수고 많으셨습니다^^
제가 느끼기엔 아주 안맞는것도 잘맞는것도 아닌 그런어중간하더군요
이게7번으로 뿌린건데요..다음엔0번 사서..시편만들어보고
섞어서도 시편만들어봐야겠습니다.
아 나도 도장 배우고 싶당..ㅠ
도장보다는 덴트가 좋지 않을까요?? ㅎ
정말 재료비 안들어가는 남는장사잖아요..숙달되기까지가 힘이 들지만요
전 타이어고리 저 부위가 각이 오다가 사라지는 부위라 각 잡을때 어렵던데요..
저기가..조금 사라지는듯 하다가..다시 완전 하단에서 살아나죠^^
보통 퍼티작업은 각을 잡는것보다.
역으로 안쪽으로 들어가는 (밖으로둥글게 나오는 각 말고) 둥근각들이
더 잡기가 힘들죠
그런건 베터랑도..아데방질 꽤 많이해야..나미가 나와요
맞아요 ^^ 저 부분이 어쩔땐 항상 뚱뚱해져요 ㅋㅋㅋ
안양 YF입니다..아마 제차인듯한데 ㅋ 너무 만족하고 타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ㅋ이제 그만가야할텐데 ㅋ
아하...반가워요^^
회원님차량맞을겁니다..
제얼굴 너무 자주 보시면 안좋구요..다른분들 많이소개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