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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② 한국철도 (기술, 차량) 기관차(디젤, 전기) 및 동력차(디젤, 전동차, 고속철)의 구동력이 바퀴로 전달되는건 각각 몇 %정도인가요?
레일킹 추천 0 조회 444 11.09.23 17:42 댓글 6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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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1.09.24 00:43

    첫댓글 아무리 좋은 고급기계라도 입력대비 출력이 40%는 넘기지 못하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흔히말하는 비가역과정이죠

  • 11.09.24 00:50

    또한 제상각은 이러한 에너지 효율은 제조사의 일급비밀(?) 일것같네요

  • 작성자 11.09.24 08:50

    태클은 아닙니다만 그렇다면 증기기관차가 구동력이 2~30% 미만인것은 기밀이 누설됐단 얘긴가요..? 그건 아니잖아요.. 그렇게 따진다면 마력이나 출력도 기밀사항이게요..?

  • 11.09.24 12:51

    아 제생각은 높은에너지 효율이 나오는 과정이 기밀일꺼같다 였는데 잘못쓴거같네요
    그런데 증기기관차같은 경우는 오래되었으니까 예전엔 기밀이였는데 이제는 아닐수도 있죠
    원래 시간이 지나면 비밀은 풀리기 마련이니까요

  • 11.09.24 23:07

    '구동력'은 축을비트는 힘 즉 토-크 에 해당하구요, 아마도 원하시는 내용은 동력장치의 '효율'을 말씀하시는 것 같네요. 일반적으로 디젤엔진의 열효율은 30~40% 이며, 동력전달장치의경우 동차 등에 쓰이는 액압식은 대략70~80%의 전달효율을 가집니다. 디젤전기기관차(발전기+제어회로+전동기)의경우는 정확학 수치는 잘 모르겠네요..^^

  • 작성자 11.09.25 10:28

    답변 감사합니다.. 제가 듣던 답변중 가장 정확함에 근접한 답변 같습니다.. 그럼 팬터그래프로부터 직접 전원을 공급받는 전동차나 전기기관차의 전달효율은 몇%나 될지 알 수 있을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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