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교시
유압제어 장치는 유압 발생원인 오일펌프, 발생유압을 제어하는 압력제어밸브, 자동변속기 컴퓨터의 전기 신호를 유압으로 변환하는 솔레노이드 밸브와 솔레노이브 밸브의 유압으로부터 각 요소에 작용하여 유압을 제어하는 압력제어 밸브 및 라인압력을 받아 오일회로의 유압으로부터 각 요소에 작용하여 유압을 제어하는 압력제어 밸브 및 라인압력을 받아 오일회로의 변환을 실행하는 각종 밸브 등과 이들을 내장하는 밸브보디로 되어 있다. 또 전자제어 장치에 고장이 발생하여도 스위치밸브, 페일세이프 밸브의 작동에 의해 제3속 및 후진주행이 가능하다.
2교시
변속 레버의 위치
이것은 운전석 옆에 있는 선택 레버이며, P, R, N, D(1~4단 또는 요즘은 6단 혹은 2 이상) 등 어느 한곳을 선택한다.
변속 레버는 자동변속기 본체와 변속 레버를 케이블로 연결하며, 매뉴얼 축을 경유하여 밸브 보디의 매뉴얼밸브(manual valve)를 움직이도록 되어 있다.
이때 인히비터 스위치(inhibitor switch)는 매뉴얼 축의 위치를 검출하여 P와 N레인지에서만 엔진 시동이 가능하도록 하는 기능과 R레인지에서는 후퇴등을 점등시키는 역할을 한다.
즉, 변속 레버의 위치를 인히비터 스위치가 검출하여 컴퓨터에 입력시키면 컴퓨터는 이 신호를 변속 제어에 이용한다.
엔진의 부하(스로틀밸브의 열림량): 엔진 회전속도는 스로틀밸브의 열림량에 따라 변화하며, 스로틀밸브가 많이 열리면 엔진 회전속도가 빨라지며, 밸브를 닫으면(가속 페달을 놓으면) 회전속도도 감소한다. 또한 자동차의 부하에 따라서도 부하가 클수록 스로틀밸브의 열림량이 커져야 한다.
스로틀 밸브의 열림량은 스로틀 포지션 센서에 의해 검출하도록 되어 있다.
주행속도 검출: 펄스 제너레이터는 트랜스퍼 축에 스플라인으로 결합된 트랜스퍼 피동 기어의 일정시간 동안 회전속도를 검출하여 기전력을 발생하여 주행속도를 감지하도록 되어 있다
1. 수동 변속 제어: 수동 변속 제어는 운전자가 변속 레버를 움직여 P, R, N, D, 2, L 등의 레인지를 선택하면 밸브 보디 내의 유압회로가 변환되고 주차, 후진, 중립, 주행, 1−2속 고정(2 : 2ND) 및 1속 고정(L : low) 등의 운전 모드로 전환되도록 한다.
2. 최적 변속단 선택: 최적 변속단 선택은 미리 결정된 변속 패턴에 따라 성능 및 연료소비율 측면에서 최적의 변속단을 결정한다.
3. 변속할 때의 유압 제어: 변속할 때의 유압 제어는 변속할 때 작동하거나 해제되는 클러치의 유압을 제어하여 부드러운 변속이 되도록 한다.
4. 토크 컨버터 댐퍼 클러치 제어: 토크 컨버터 댐퍼 클러치 제어는 토크 컨버터 내에 설치된 댐퍼 클러치 작동 및 해제 시점과 원활한 작동을 위한 제어를 수행한다.
5. 라인 압력 제어: 라인 압력의 제어는 오일펌프에 의해 생성되는 유압과 유량을 엔진에서 들어오는 토크 수준에 따라 일정한 압력으로 유지한다.
3교시
유압제어밸브(hydraulic control valve) : 유압펌프에 의하여 압력에너지로 된 작동유가
기계적 운동으로 하도록 작동유의 압력, 유량, 방향 등을 조정하고 제어하는 등의 기능을
하는 유압기기 유량제어밸브, 압력제어밸브, 방향제어밸브, 논리턴밸브, 차단밸브
압력제어밸브(pressure control valve) : 회로압력의 제한, 과부하동작 조작의 순서 동작
외부부하와의 평형작동 등을 하는 밸브. 직동식과 파일럿작동식이 있으며 파일럿을 밸브로부터 먼 곳에서 작동시키면 원격제어가 가능, 감압밸브압력스위치
유량제어밸브(flow control valve) : 유량을 조절하는 밸브로서 보상형이 있고 유압모터나 유압실린더의 속도를 제어하는 데 사용 가변용량펌프는 송출량을 변화시킴으로써 유량을 제어 큰 부하변동이 있는 회로에서는 압력보상형 유량제어밸브를 사용하는 것이 좋음.
방향제어밸브(directional control valve) : 작동의 방향을 제어하는 밸브 역지작용, 분류작용, 왕복작용, 유동방향의 절환작용
오일 펌프기능:① 토크 컨버터에서 동력이 원활하게 전달되도록 유압을 공급한다.
② 클러치와 브레이크 같은 마찰요소에 작동유량을 공급한다.
③ 유압제어 시스템에서 각종 제어에 필요한 유압을 밸브 보디를 통해 공급한다.
④ 마찰 부분에 윤활유로서 공급한다.
⑤ 자동변속기 오일의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시키기 위하여 냉각기로 순환되는 유량을 공급한다.
오일펌프의 동력손실: ① 오일 누출손실 : 어떤 종류의 오일펌프에서든 오일이 기어 이 사이의 틈새나 측면 틈새에 의해 토출 쪽으로 송출되지 못하고 흡입 쪽으로 잔류되는 현상. 즉 미끄럼 흐름이 발생하는데 이것이 체적 효율을 저하시키는 요인이 된다.
② 전단손실 : 전단(剪斷)손실은 오일펌프에서 토크의 손실 중 오일의 전단 응력에 대한 손실이며, 주로 기어나 로터의 이끝 그리고 기어나 로터의 측면과 펌프 하우징 또는 커버 사이에서 발생하며 회전속도와 오일의 점성이 비례한다.
③ 마찰(摩擦)손실 : 마찰 토크 손실은 유막이 매우 얇은 부분이나 건조 마찰되는 부분에서 발생하는 손실이며, 회전속도나 오일의 점성과는 거의 관계없으며 로터나 기어에서 발생하는 압력 불균형 양에 비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