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단지 번호가 9406-01인거 보니, 1994년 6월 발매기준 인가 봅니다.
당시만 해도 효성기계가 완성차 업체로서 연간 판매량이 십수만대 이상으로 30여만대 국내시장에서 대림과 함께 잘 나가던, 대기업은 아니더래도 중견기업급 이상의 규모여서 그 비싼 tv 광고도 하고 할때인데, 라인업 전단지만 보더래도 대기업이라 불려도 손색없는 규모였던거 같습니다
94년 크루즈125가 발매된 해 이기도 한데, 저도 기억 합니다 ... 갑자기 거리에 웬 가와사키 오토바이가 거리를 많이 활보하길래 요놈 참 갖고 싶었었는데 워낙 먹고살기 바쁠때라 소유하고 뭐 할 겨를이 없어서 그냥 구경만 하고 있었죠, 당시만 해도 정말 센세이셔널 하고 정말로 국산 오토바이의 한획을 그은 모델이라 할수 있었죠, 디자인도 너무 좋았고!
14개 모델 중에서도 가장 비싼 167만원의 크루즈125(크루즈 I 모델) 였는데, 당시 효성의 베스트셀러 였던 ax100의 거의 2배 가까운 가격이었습니다 ... 발매 당시 너무 인기가 좋아 이 모델에 프리미엄이 붙어 웃돈을 더 줘야 크루즈를 받을수 있을 정도로 잘 팔렸다고 합니다
제원표상으로는, 크루즈I 모델이 14.7마력 으로 당시 뿐 아니라 지금기준으로도 4행정 125급 으로는 거의 최고수준의 출력인데, 크루즈II는 최고속은 같지만 가속성이 월등해서 그럼 최소 16마력은 되지 않을까 봅니다
1979년도 문예춘추(일본의 골수 우익 월간지)에 실렸던 스즈키 GS1000모델의 광고가 생각나 일본 야후까지 뒤져봐도 안 나온던데, 검색도중 우연히 발견한 당시 전단지이지만(아마 효성스즈키라서 그런가?), 벌써 30년 이라는 세월이 지나고 이것도 진한 추억으로 남겨지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