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 전문상담교사 직무연수 계획 |
학교 생활 부적응으로 인한 학업 중단 및 재입학 학생의 지속적인 발생으로 인하여 단위학교에서 상담 요인이 증가함에 따라 전문상담순회교사들에 대한 전문성을 신장시키고 직무 역량을 강화하여 효율적인 학생 지도 전략을 구축하고자 함 |
1 |
|
목 적 |
❍ 전문상담교사에 대한 지속적인 전문성 제고
❍ 돌볼 학생 지도를 위한 전문상담교사의 직무역량 강화
2 |
|
워크숍 개 요 |
❍ 일시 : 2009.12.08.(화) ~ 2009.12.10.(목)
❍ 장소 : 경북 경주시 북군동 드림센터( ☎ 054-778-5000~2)
❍ 주최 : 교육과학기술부
❍ 주관 : 대전광역시교육청, HD 가족클리닉(조벽, 최성애)
❍ 참석 대상
- (Wee 센터 미지정 지역교육청) 전문상담교사 200명
- 교육과학기술부 학교역량강화팀 5명
- 대전광역시교육청 업무담당자 5명
- HD 가족클리닉 진행요원 20명 계 230명
3 |
|
주요 내용 |
❍ Wee 프로젝트 정책 소개
❍ 청소년 이해와 상담에 대한 기본 기술
❍ 감정코칭과 평가, ADHD와 품행, 트라우마와 상처 치유 등
4 |
|
세부 일정 : 교과부 프로그램 |
날짜 |
시정 |
소요시간 |
행 사 내 용 |
비 고 |
12.08 (화) |
13:00~13:30 |
30‘ |
∘등록 |
대전광역시교육청 |
13:30~13:50 |
50‘ |
∘개강식 및 오리엔테이션 |
″ | |
14:00~14:50 |
50‘ |
∘국가정책 이해 |
교육과학기술부 | |
15:00~15:50 |
50‘ |
∘청소년 두뇌의 이해 |
| |
16:00~16:50 |
50‘ |
∘감정코칭 기본 |
| |
17:00~17:50 |
50‘ |
∘마음의 문을 여는 대화 |
| |
18:00~18:50 |
50‘ |
∘석 식 |
| |
19:00~19:50 |
50‘ |
∘스트레스를 낮추는 대화 |
| |
20:00~21:00 |
60‘ |
∘감정코칭 연습 1 |
| |
12.09 (수) |
07:00~08:50 |
110‘ |
∘명상산책 및 조식 |
|
09:00~09:50 |
50‘ |
∘상담자의 자기 점검 |
| |
10:00~10:50 |
50‘ |
∘초감정 점검 |
| |
11:00~12:00 |
50‘ |
∘상담자/양육자 유형 검사 |
| |
12:00~13:00 |
50‘ |
∘중 식 |
| |
13:00~13:50 |
50' |
∘ADHD와 품행 |
| |
14:00~14:50 |
50' |
∘트라우마와 상처힐링 |
| |
15:00~16:50 |
110‘ |
∘감정코칭 연습 2 |
| |
17:00~17:50 |
50‘ |
∘감정코칭 이해 필기 시험 |
| |
18:00~18:50 |
50‘ |
∘석 식 |
| |
19:00~21:00 |
120‘ |
∘감정코칭 연습 4 |
| |
12.10 (목) |
07:00~08:50 |
110‘ |
∘명상산책 및 조식 |
|
09:00~09:50 |
50‘ |
∘모니터단 연수/시도별 분임토의 |
| |
10:00~10:50 |
50‘ |
∘상담사례와 상담 기록/수료증 실기시험 |
| |
11:00~11:50 |
50‘ |
∘상담사의 생존전략/수료증실기시험 |
| |
12:00~12:50 |
50‘ |
∘중 식 |
| |
13:00~13:50 |
50‘ |
∘라이프코칭/수료증 실기시험 |
| |
14:00~14:50 |
50‘ |
∘상담사의 생존전략/ 수료증 실기시험 |
| |
15:00~15:50 |
50‘ |
∘연수 마무리 및 평가 |
| |
15:50~16:00 |
10‘ |
∘연수 폐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