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주차
1강 자원봉사 정보망
학 습 목 표 : 자원봉사 정보망의 개념
자원봉사 정보망의 기능
복지넷의 실제
인증관리DB의 실제
1. 자원봉사정보망의 개념
1) 자원봉사 정보망의 의의
전국 자원봉사기관을 하나의 망(network) 으로 연결한 것
- 자원봉사 관련 자료와 정보를 Database 로 구축하여 관리업무를 전산화
- 자원봉사자의 공동모집, 배치, 교육, 관리를 위한 전달체계 구축
- 자원봉사관리자의 양성 및 지속적인 재교육시스템으로서의 역할
2) 자원봉사 네트워크 및 정보시스템의 필요성
자원봉사네트워크는, 자원봉사 욕구 및 수요영역의 상호적 증대와 다양화에 적절하게 대응하기 위해,
자원봉사 정보시스템은, 자원봉사 공급자와 수요자 상호간에 적절한 정보를 공유하고 관리하기 위함
2. 자원봉사정보망의 기능
1) 자원봉사자 및 수요자 간 적재적소 수급 기능
2) 자원봉사제도의 공적 전달체계 기능
3) 자원봉사 관리인력의 양성과 교육 기능
4) 기업학교단체 등의 대규모 봉사자 집단의 관리 기능
3. 복지넷의 실제
: 사회복지 및 자원봉사 관련 각종 복지정보를 종합적체계적으로 정보화하고 이를 대국민에게 신속하게 무료로 서비스 하는 사회복지포탈서비스
사업 목적
- 자원봉사 관리업무의 효율적인 수행
- 자원봉사조정자 및 자원봉사자의 전문성 제고
- 자원봉사단체 및 활용기관들 간의 교류협력 활성화
4. 인증관리 DB시스템의 실제
1) 약칭 : VMS(Volunteer Management System)
2) 사업근거 : 사회복지사업법 제9조, 동법시행령 제25조제2항 복지봉사활동 인증관리규정
(2001. 11. 보건복지부 승인)
3) 주요기능
사회복지봉사활동 참여 신청요청 및 연결조정기능
자원봉사자 개인별 활동실적 등록정보의 전산관리 및 조회기능
사회복지봉사활동 실적 인증서 발급 및 관리 기능
인증센터 및 인증요원 정보의 등록조회 및 전산관리기능
사회복지봉사활동 관련 각종 통계의 중복검색 기능 등
4) 정보등록 및 관리
중앙협의회 : 전국단위 사회복지봉사활동 실적 등록정보 총괄 관리
시도협의회 : 당해 지역단위 사회복지봉사활동 실적 등록정보의 총괄 관리
인증센터 : 자원봉사자 개인별 봉사실적 등록 및 정보관리
요점정리
v 자원봉사정보망의 의의 v 자원봉사정보망의 기능
v 복지넷(Bokji.net)의 개요 v 사회복지봉사활동 인증관리 DB 시스템의 개요
2강 자원봉사 인증제도
학습목표:
자원봉사 인증관리사업의 의의/특성 사회복지 봉사활동 인증관리사업
청소년 봉사활동 인증관리사업 자원봉사 인증관리사업의 주요성과/문제점
1. 자원봉사 인증관리사업의 의의 및 특성
1) 자원봉사 인증관리사업의 의의
자원봉사활동을 일관성 있게 연대할 수 있는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지속적 참여를 위한 동기부여를 강화하기 위해 '인정과 보상'의 인센티브 개념을 도입한 제도
2) 자원봉사 인증관리사업과 자원봉사 특성
복지성, 공익성, 지속성과 부합
무보수성, 자발성, 이타성과는 부합되지 않는 경향이 있음
2. 사회복지봉사활동 인증관리사업
1) 인증관리사업의 추진배경
① 자원봉사의 개념을 전환하여 봉사자에 대한 적극적 유인책을 마련하기 위함, 즉 일방적 '희생과 보람'에서 '인정과 보상'을 가미한 인센티브 개념
② 개인별 봉사활동을 단체, 지역, 전국적으로 일관성 있게 연대할 수 있는 관리체계의 구축이 필요하다는 요구에 의함
③ 자원봉사자의 중도탈락을 예방하고, 복지분야에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동기 부여하고자 하는 취지
④ 2001 UN '세계자원봉사자의 해'를 맞이하여, 복지분야의 자원봉사를 활성화하는 계기로 활용하고자 함 (사회복지봉사활동인증관리 사업계획, 2001)
2) 인증관리사업의 목적
① 사회복지분야 자원봉사활동 활성화를 위하여
② 자원봉사 활동실적의 전국적인 관리를 꾀하고자 한다.
③ '사회복지봉사활동인증센터' 지정 및 '인증요원' 위촉관리를 추진한다.
3) 사회복지봉사활동 실적활용 (주대상 : 성인)
① 취업 및 입학 등에 활용할 수 있는 사회복지봉사실적 인증서 발급
② 우수자원봉사자에 대한 각종 훈포상 추천 및 표창 수여
③ 정기적 지속적 활동 자원봉사자, 위험정도가 높은 분야에서 활동하는 자원봉사자에 대한 상해보험 가입
④ 자원봉사 우수단체 등에 대한 정책적 지원방안 모색을 통한 혜택 지원
⑤ 일정시간 이상 봉사활동 참여 실적 대상자에 대한 뱃지 수여 등|
3. 청소년봉사활동 인증관리사업
1) 마일리지 제도의 추진배경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의 증대
정부, 기업, 대학, 중고등학교 등 모든 영역- 봉사활동을 법적 제도적으로 장려, 권장
셋째, '자원봉사활동기본법'에 의한 자원봉사활동의 법적 지원요청 등
2) 마일리지 제도의 목적
상급학교 진학과 취업 시 혜택부여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함이다.
청소년봉사활동 경력에 대하여 사회적으로 인정해 주기 위함이다.
해외봉사 및 연수참석 시에 우선권 부여를 위한 기초자료 확보 등 이다.
3) 터전 인증관리사업의 사업목적
청소년자원봉사활동 서비스의 장단기적 수용에 지속적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청소년자원봉사활동분야의 인적자원의 효과적 활동체계를 구축운영
사회적 인정과 봉사활동터전 근무자의 자긍심과 참여도를 높여서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를 꾀하고, 청소년자원봉사자의 효과적인 관리를 정립
4) 자원봉사 카드 사용법
5) 마일리지 활용법 (주대상 : 청소년)
마일리지를 통한 기부 및 모금활동에 참여
마일리지 활용증명서 발급(봉사활동 경력)
지역사회 내 청소년들이 주로 이용하는 각종 업소의 이용료 할인
모바일 무료서비스(SMS: Short Message Service, MMS: Multi Message Service)
해외봉사 및 문화체험 참석 시 혜택부여
관내 공공시설 이용 시 혜택 부여
청소년봉사활동 대축제, 센터 가족송년의 밤 시상 시 반영 등
봉사활동에 일정시간(10시간)이상 참여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할인카드 발급
소년이 주로 이용하는 문화시설, 이미용업소, 독서실 등의 이용료를 할인
4. 자원봉사 인증관리사업의 주요성과와 문제점
1) 인증관리사업의 주요성과
시 도별, 시설종류별 개인별 봉사실적 파악 인센티브 실시에 필요한 기초자료 제공
관리체계의 안정화 중도탈락 예방 대비책 마련의 용이성
자원봉사 참여기회의 확대
상해보험 가입대상자의 자격 조건에 대한 개인별 기초자료 제공
자원봉사활성화 대책에 필요한 실시간 통계 산출 가능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경제적 가치 환산 가능 등
2) 인증관리사업의 운영상의 문제점
전산입력의 업무중복 인증요원의 잦은 변동과 관리업무의 공백 우려
시간누적 중심의 인증체계의 한계
자원봉사활동의 전문적 관리체계 미흡 개인정보 유출에 관한 안전장치의 미확보
관 주도의 경직된 관리방식의 진행 우려
보상에 대한 기본적이고 통일된 합의 부재 등
요점정리
자원봉사 인증관리사업의 의의
자원봉사 인증관리사업과 자원봉사 특성
사회복지봉사활동 인증관리사업의 목적 및 추진배경
청소년봉사활동 인증관리사업의 목적 및 추진배경
자원봉사 인증관리사업의 주요성과와 문제점
3강 자원봉사 보험
학습목표:
v자원봉사 보호의 개념 v자원봉사보험 운영현황 v자원봉사보험 운영의 실태 및 개선점
1. 자원봉사 보호의 개념
1) 자원봉사 보호의 의의
① 자원봉사활동은 다양한 영역에서 예측할 수 없는 위험상황에 직면하거나 사고를 당할 수 있는 개연성을 갖고 있으므로, 자원봉사활동으로 인해 자기 자신에게 초래되는 손해나 피해(damage)는 마땅히 보호를 받아야 함
② 자원봉사 참여 권리의 존중과 이에 대한 국가의 당연한 보상조치로 해석
③ 우리나라는 자원봉사와 관련된 특화된 공식적 보험상품이 없으며 일반 상해보험을 준용
2) 자원봉사활동의 위험담보의 유형
① 봉사자 자신의 부주의로 자신이 당하는 사고, 다른 사람에게 입힐 수 있는 사고
② 봉사자가 시설의 장비나 설비 등에 재산상의 피해를 입히는 사고
③ 시설종사자의 부주의나 시설의 안전 상 조치결함으로 봉사자가 당하는 사고 등
3) 손실의 종류(미국, 캐나다)
① 신체적 손실과 비신체적 손실 ② 경제적 손실과 비경제적 손실
4) 보호의 예외(미국, 캐나다)
① 자원봉사자가 고의적 또는 무모한 행동을 함으로서 피해를 입게 되는 경우,
② 피해를 가져오는 행위나 부작위(不作爲)가 범죄를 구성하는 경우
③ 자원봉사활동 중에 약물이나 알코올 등을 불법으로 사용하는 경우 등
5) 사고위험에의 대비방법
① 위험을 기피하는 방법
② 자원봉사활동을 통해서 득(得)보다 실(失)이 많다고 판단하면 활동을 포기
③ 위험을 스스로 인수하는 방법
(사전) 위험발생빈도와 심도를 제거 내지 감소 등
(사후) 손실감소 조치를 취하기도 하고, 위험의 책임을 제 3자에게 전가 등
④ 위험 처리 방법 ⑤ 보험가입으로 위험 발생 후에 대비
6) 사고위험의 사전 및 사후대책의 과제
① 사전 예방 조치 : 안전교육 - 실시방법 및 실시책임 규정, 교재
② 사후 사고 조치 : 어떤 형태의 보험제도 도입 - 보험가입의 주체, 가입부담액의 정도, 담보내용의 범위 등 규정
2. 자원봉사보험 운영현황
1) 사회복지 자원봉사자의 보험
① 보험계약자 : 한국사회복지협의회 (국고보조금)
② 피보험자 : 지난 1년 동안 자원봉사활동 8회 이상 참여한 자 중앙 협의회에 미 가입된 봉사자는 시도 협의회에서 가입을 지원하기도 함).
2) 지역자원봉사센터의 자원봉사자 보험
① 보험계약자 : 자원봉사자 소속단체
② 피보험자 : 기관에 등록되어 있는 자원봉사자에게 한하여 적용
③지역 센터가 자체적으로 판단하여 보험상품 선택
3) 자원봉사센터의 자원봉사자 보험
① 보험계약자 : 자원봉사자 소속단체
② 피보험자 : 단체 소속의 자원봉사자 또는 이와 준하는 자원봉사자 전체 (자발성을 기초로 하여 단체 지사를 통해 보험에 일괄 가입)
③ 보험인수조건 - 본 단체에서 주최 또는 주관하는 봉사활동에 국한
4) 현행 자원봉사 보험상품의 비교
① 1인당 책정된 보험가입료와 각각의 담보내용에 따른 담보금액이 상이
② 담보의 내용이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다.
③ 보험금 지급대상이 되는 활동이 명확하지 않다.
④ 단체의 할인율이 가입 인원수에 따라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다.
⑤ 가입보험료의 크기에 따라 담보금액이 달라질 수 있는 다양한 플랜을 제시하고 있지 않다. 즉, 단일 보험료와 단일 담보내용으로만 상품이 개발되어 있다.
3. 자원봉사보험 운영의 실태 및 개선점
1) 자원봉사보험 운영의 실태에 따른 문제점
① 보험가입 주체가 단체(센터)에 따라 다르게 운영
② 보험수가의 문제 ③ 담보내용의 상이
2) 자원봉사보험 운영의 실태에 따른 문제점
① 보험가입 주체가 단체(센터)에 따라 다르게 운영
② 보험수가의 문제 ③ 담보내용의 상이
3) 자원봉사보험 운영의 개선방향
① 특화된 자원봉사보험 상품의 개발과 관리운영체계 마련
② 보험 담보내용의 확대 ③ 보험수가의 부담주체 상정
요점정리
v자원봉사 보호의 의의 v자원봉사보험 운영의 실태에 다른 문제점
v보험가입 주체가 단체(센터)에 따라 다르게 운영 v보험수가의 문제
v담보내용의 상이 v자원봉사보험 운영의 개선방향
v특화된 자원봉사보험 상품의 개발과 관리운영체계 마련
v보험 담보내용의 확대 v보험수가의 부담주체 상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