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40. 2024. 10. 6 구역, 이름 :
◉2024구역예배를 위한 말씀
-본문 : 욥기 28:12~28
-찬송 : 391, 406장
-제목 : 『지혜는 어디에서 오는가?』
말씀 : 본문은 욥기의 중심 주제이기도 하면서 욥이 친구들과 나눈 대화의 결론이기도 합니다. 욥은 인간의 지혜가 얼마나 보잘것없는 것인지와 참다운 지혜가 무엇인지를 말합니다. 욥이 까닭 없는 고난 중에도 여호와를 바라볼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이 지혜 때문입니다. 세상 모든 문제의 열쇠는 지혜입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어려운 일에 직면할 때마다 자시보다 지혜롭다고 여기는 사람을 찾아가서 조언을 구합니다. 그런 지혜자들의 조언이 어느 정도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그 조언이 매번 옳은 것은 아닙니다. 보석보다 더 귀한 지혜, 그 지혜를 얻고 싶으십니까?
복음으로 함께 : 인간이 가진 지혜는 참으로 놀랍습니다. 자연을 이용하기도 하고, 땅속에 숨어 있는 보석들을 발견해 가치를 매기기도 하고, 작은 것을 응용해 거대한 것을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 지혜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많은 부를 쌓아 넓은 집과 좋은 자동차를 소유하고 남들이 부러워하는 직장에 다니는 사람에게 행복하냐고 질문하면 쉽게 대답이 나오지 않습니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지혜를 가진 자만이 할 수 있습니다. 분명한 것은 이 지혜는 세상의 어떤 것보다도 가치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지혜는 인간이 찾을 수 없습니다. 아무리 많은 돈과 금은보화가 있어도 구할 수 없습니다. 이 지혜는 인간이 결코 닿을 수 없는 곳에 있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노력해도 찾을 수 없고, 어떤 값을 지불해도 살 수 없는 것이 지혜라면 그 지혜는 어디에서 어떻게 얻을 수 있을까요? 악에서 떠나 하나님을 경외할 때에만 얻을 수 있습니다. 하나님을 경외한다는 것은 하나님과의 수직적 관계를 말하고, 악에서 떠난다는 것은 윤리ㆍ도덕적으로 이웃과의 수평적인 관계를 말합니다. 결국 하나님의 통치하심에 순응하며 자신을 맡길 때, 즉 하나님을 향한 절대적인 의존에서만 지혜가 나오는 것입니다. 우리의 인생이 하나님의 손에 있으므로 하나님께 맡기고 살아가는 것이 지혜인 것입니다. 지혜와 명철은 하나님께 속한 것입니다. 지혜를 원한다면 하나님과의 관계가 온전해야 합니다.
삶 나누기 : ‘지혜’는 여러 가지 말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지혜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 하나님 안에서 하나님의 시선으로 삶을 바라보고 하나님을 섬기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지혜는 하나님께로부터 나오는 것입니다. 참 지혜의 가치를 깨닫는다면 세상의 허무한 것들을 버릴 수 있을 것입니다.
결단과 기도 : 지혜의 주인이신 하나님! 매일 하나님을 의지하고 섬기며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게 하소서. 또한 악에서 떠나 하나님의 뜻을 드러내게 하소서. 오직 위로부터 오는 지혜만이 참된 지혜임을 깨달아 날마다 이 지혜로 살아가게 하여 주시옵소서!
▣ 말씀문답
1. 본문을 읽고 아래의 질문에 답을 써주세요.
① 바람의 무게를 정하시는 분은 누구입니까?(23~25절)
답 :
② 비 내리는 법칙은 정하시는 분은 누구입니까?(23~26절)
답 :
2. 본문을 읽고 아래의 ( )안에 정답을 써주세요.
① 그러나 ( )는 어디서 얻으며 명철이 있는 곳은 어디인고 그 길을 ( ) 알지 못하나니...
② 또 ( )에게 말씀하셨도다 보라 주를 경외함이 ( )요 악을 떠남이 명철이니라.
3. 본문을 읽고 뒤죽박죽 된 말씀을 바르게 정리해서 적어주세요.
“이르기를 바다가 나와 함께 있지 아니하다 하느니라.”
답 :
“지혜는 어디서 오며 그런즉 명철이 머무는 곳은 어디인고.”
답 :
※구역은 작은 교회입니다. “구역예배”와 “전도”에 힘쓰시기 바랍니다.
위의 빈 칸에 정답을 기록하여 연말에 제출하시면 시상합니다.
※예배 후에는 전도하고 심방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