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오 케이바죠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0.9km(히가시후츄~후츄케이바세이몬마에)
궤간 : 1372mm
역수 : 2개 역(히가시후츄, 후츄케이바세이몬마에)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폐색방식 : 속도제어식 게이오ATC
최고속도 : 70km/h
게이오선의 지선 성격의 노선으로, 히가시후츄에서 갈라져 나와 후츄케이바세이몬마에(후츄경마장 정문앞)까지 이어지는 0.9km의 지선노선으로 전 노선이 도쿄도 후츄시내에 있다. 노선명에서 짐작되는 바로, 도쿄경마장으로의 접근을 위한 목적으로 건설된 노선이다. 막차는 평일 22:02발, 휴일 22:08발로 게이오전철의 노선 중 제일 빠르다.
통상운행을 행하는 복선 철도노선 중에 노선 길이가 0.9km로 엄청나게 짧은 노선이기도 하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히가시후츄 -> 후츄케이바세이몬)
상행열차 동영상(후츄케이바세이몬 -> 히가시후츄)
3, 역사
1955/04/29 - 히가시후츄~후츄케이바죠세이몬 구간 개업.
1963/08/04 - 가선전압이 1500V로 승압됨.
1999/07/28 - 평일 선내 왕복운전 열차에 1인승무 운전 개시.
2011/10/02 - ATC 사용 개시.
2018/02/22 - 임시로 준특급(상행만) 운행 개시.
4. 운행 형태
평일에는 선내 왕복운전으로 출퇴근시간대에는 1시간당 4~5편, 평시에는 1시간당 3편 정도의 운전간격으로 운전된다. 이 노선은 평일과 휴일, 그리고 도쿄경마 개최일에 따라 시각표/운용차량/승무체계가 완전히 달라지는 것이 특징이다. 평일에는 차장이 승무하지 않는 1인승무 운전으로 되어 있으며 운임수수를 차내에서 행하지 않는 도시형 1인승무 체계로 운전된다. 이른 아침이나 심야의 몇 편은 8량편성 원맨 비대응 열차로 운행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는 차장이 승무한다.
그러나 도쿄경마 개최일에는 운전 체계가 완전히 바뀌는데, 장외경마 개최시에는 9:00~18:30까지 매시 6회의 열차가 증발되어 약 8~12분 간격으로 운전되며, 하행의 특급/준특급이 히가시후츄역에 임시 정차하여 케이바죠선 열차와 접속을 행한다. 도쿄경마 본게임 개최시에는 게이오신선 신주쿠역까지 운행하는 직통 급행열차가 총 7회 20분간격으로 운전되며, 역시 특급과 준특급이 히가시후츄역에 임시정차하여 케이바죠선 열차와 접속한다. 일본더비 개최시와 결승레이스 개최시에는 여기에 더해서 토비타큐행 각역정차와 급행이 운전되기도 하였다.
5. 운용 차량
7000계 - 1인승무 대응 케이바죠선 전용 편성. 2량편성으로 운용.
8000계 - 8량편성. 주말 경마개최일 열차 및 평일 일부 열차에 운용.
9000계 - 8량편성. 주말 경마개최일 열차 및 평일 일부 열차에 운용.
5000계 - 10량편성. 도쿄경마 개최시에만 운행.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히가시후츄역 환승안내
2/3번선 - 게이오선(KO23) - 05:34~24:47 - 급행/쾌속/각정 타카하타후도/게이오하치오지/타카오산구치 방면
3번선 - 게이오선(KO23) - 04:52~24:08 - 급행/구간급행/각정 후츄/메이다이마에/신주쿠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