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요환 목사, '복음주의와 근본주의, 뭐가 다른가? WCC가 욕먹는 이유... 진정한 구제는 영혼 구원... 근본주의는 구원받는 데는 문제 없지만 이 땅에서 살아가는 데는 문제가 된다'
https://youtu.be/iqM4dFel0WI?si=ru2Ut0pYxY5s1QPm
<근본주의와 복음주의의 차이점>
1. 근본주의자들은 문자적으로 성경을 해석하고,
복음주의자들은 성경을 문학 장르, 시대적 배경을 참고하여 신중하게 해석한다.
2. 근본주의자들은 성경과 관련되지 않은 문화나 기독교인이 만든 문화가 아닌 것은 문화적 가치가 없다고 여긴다.
반면 복음주의자들은 하나님의 일반은총이 인간의 모든 문화 안에서 작용하고 있다고 인정한다.
3. 근본주의자들은 사회적 약자를 돕는 것을 자유주의 신학자들의 사회복음에 영향받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서 최근까지도 기독교인의 사회운동을 종교적 자유나 낙태반대운동 정도로 한정해버렸다.
반면 복음주의자들은 근본주의자들보다는 사회 참여에 더 적극적이다. 복음이 우리를 인종차별, 성차별, 가난과 싸우도록 인도한다고 믿고, 복음 전도/영혼 구원은 당연히 해야 하는 것이고 거기에 더해 사회적 약자를 실질적으로 도와야 한다고 생각한다.
4. 근본주의자들은 자유주의자들과 자신을 철저히 구분한다.
복음주의자들의 자유주의자에 대한 태도는 조금 더 유연하다.
5. 근본주의자들은 자유주의자들과 절대로 교제하지 않는다. 그들을 인간 이하로 보는 경향이 있다.
반면 복음주의자들은 자유주의가 옳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상황에 따라 대화, 포용하기도 한다.
6. 근본주의자들은 은혜에 의한 구원을 설교하지만 실제적으로는 율법적인 성향이 강하다. "하라", "하지 말라"는 규제적 가르침이 교회에서 주류를 이룬다.
반면 복음주의자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사역을 가르침의 핵심으로 둔다.
7. 근본주의자들은 분열되는 경향이 있다. 신학교가 분열되고 교단이 분열된다.
그러나 복음주의자들은 핵심적인 교리 문제가 아니고서는 분열하지 않는다.
8. 근본주의자들은 현대 이스라엘 국가를 성경 예언의 직접적인 성취로 본다.
반면 복음주의자들의 이스라엘에 대한 견해는 다양하다. 지지하기도 하고 반대하기도 한다.
그러나 복음주의자들도 구약과 신약이 연결되어 있고 예수님이 유대인이며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사실에 대해서는 흔들림이 없다.
- 출처: The Oxford handbook of Evangelical Theology(여동훈 목사님 페이스북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