팅커벨 다음 카페 회원님들, 좋은 아침입니다.
팅커벨 다음 카페 회원님들 중에 혹시 지금 팅커벨 네이버 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것 모르시는 분 계실까요? 혹시나 아직 생소하게 느껴지는 회원님들을 위해 경과 보고도 할겸 그동안의 진행과정을 소상히 말씀드립니다.
01) 안락사 명단의 유기동물을 한 생명이라도 더 구하고자 2013년 설립한 팅커벨프로젝트는 2014년 비영리민간단체를 거쳐 2018년부터 2023년 지금에 이르기까지 비영리사단법인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주 목적 사업은 유기동물의 구조 및 입양 활동입니다.
팅커벨프로젝트의 초심인 팅커벨.
02) 팅커벨에서는 2013년 설립한 해부터 형편이 어려운 지방의 유기견보호소를 돕는 일을 여력이 닿는대로 꾸준히 해왔고 그것이 벌써 햇수로 11년째에 이릅니다. 도움의 형태는 사료 후원, 동물병원비 후원, 시설개선 후원 등이며 그동안 약간이라도 도움을 드린 유기견보호소/고양이쉼터가 20여군데 이상 됩니다.
03) 작년 초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이후 국제유가가 상승하고, 이에 편승하여 국내 물가의 상승 및 경기 침체가 이어져오면서 그렇지 않아도 어려움을 겪고 있던 지방의 유기견보호소/고양이쉼터는 후원이 뚝 끊기다 시피하여 더욱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가장 큰 어려움은 돌보는 아이들 사료가 뚝 떨어져 먹일 사료가 없는 것과 아픈 아이들 치료비 후원도 끊긴 것입니다.
04) 이런 현실을 직시하고 있던 팅커벨 운영위원회에서는 지방의 유기견보호소/고양이쉼터를 어떻게 도울 수 있을지 고민하다가 예전에 올라펫이라는 사회적 기업과 함께 매월 기부 클릭을 통해 유기견보호소 1군데/고양이쉼터 1군데에 사료 후원을 했던 것을 계승 발전해서 비록 올라펫은 어려움을 겪어 더 이상 못하지만 팅커벨이 그 일을 주도적으로 해서 지방의 유기견보호소/고양이쉼터의 사료 후원을 위해 작년 12월 팅커벨 정회원님들의 전폭적인 동의를 얻어 진행하게 됐습니다.
팅커벨의 후원 보호소중 하나인 진해 행복의 집 보호소 아이들
05) 사료 후원은 정기적으로 매월 유기견보호소 1군데/고양이쉼터 1군데를 하기로 하고 2023년 1년 동안 정기후원자를 500명 이상 모집하여 800만원 정도의 예산을 확보하여 매월 유기견보호소/고양이쉼터에 각각 1톤씩의 사료를 후원하기로 하고, 그 사료는 중상위급 이상의 질 좋은 사료로 하기로 했습니다.
06) 때 마침 국내 제조 브랜드 중 가장 큰 사료 업체인 '우리와 주식회사'와 인연을 맺게 되었고, 좋은 협약을 체결하여 작년 12월 부터 김해 똥강아지 공화국, 안성 행복한보금자리, 여수 강지냥이 쉼터에 이어 올해는 기장 똘이네쉼터, 고양이쉼터인 안산 천사쉼터, 동작 냥이사랑쉼터, 강릉해피하우스 등에 사료를 후원했습니다. 작년 12월 이후 누적된 사료 후원은 약 7톤에 이릅니다. 이것은 전부 우리와주식회사가 팅커벨프로젝트에 후원을 하면 팅커벨프로젝트에서 기부금 영수증을 발행해드리고, 그것을 다시 각 유기견보호소/고양이쉼터에 후원하는 식의 무상 기부 후원입니다.
사료 후원을 받고 인증샷을 보내준 동작 냥이사랑 쉼터 소장님.
팅커벨의 후원보호소중 하나인 강릉 해피하우스 아이들
07) 올해 1월 1일부터 본격적으로 형편이 어려운 유기견보호소/고양이쉼터의 사료 후원을 전담해서 할 수 있는 팅커벨 네이버 카페를 설립하여 그곳을 통해 사료 정기후원자 및 일시후원자를 모집하기 시작했으며 그 금액은 일시 후원 약 2,300만원과 정기후원 약 450만원이 조성되고 있습니다.
팅커벨에서 후원해드릴 대전 시온쉼터 중대형견 아이들
팅커벨에서 후원해드릴 목포 고양이 사랑방 아이들
08) 팅커벨 다음 카페는 유기동물 구조 및 입양활동을 주로 하고, 네이버 카페는 형편이 어려운 지방의 유기견보호소/고양이쉼터 후원을 주로 하는 것으로 역할 분담을 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팅커벨 네이버 카페에서도 팅커벨 아이들 및 다른 보호소/쉼터 아이들의 입양 홍보도 병행하면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팅커벨 네이버 카페의 입양공고방
09) 이 과정에서 후원에만 의존하기 보다는 자체적으로 수익 모델을 만들어서 그 수익금을 유기견보호소/고양이쉼터의 사료 및 동물병원비 후원도 하고, 팅커벨 중대형견 설립비용도 후원하기로 하고 팅커벨 스마트 스토어를 만들기로 하고 현재 준비중입니다. 팅커벨 스마트 스토어에는 사료 및 캔 등 반려동물용품과 더불어 팅커벨 후원업체인 네이처인의 신제품 에너지바, 그리고 팅커벨 회원님들이 직접 제작한 악세서리 등도 입점할 예정입니다. 수익금은 유기견보호소/고양이쉼터 사료후원 25%, 유기견보호소/고양이쉼터 동물병원비 후원 25%, 팅커벨 중대형견센터 건립비 25%와 스마트스토어 운영비 25%를 할 예정입니다.
10) 현재 팅커벨 네이버 카페에서는 유기견보호소/고양이쉼터의 후원 받을 순서를 선정하는 투표를 어제부터 많은 정회원님들의 참여속에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것으로 순서가 결정되면 다음과 같이 후원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팅커벨에서 후원해드릴 유기견보호소/고양이쉼터는 모두 30곳이며, 그곳에서 돌보는 아이들은 유기견 1,657마리, 고양이 1,275마리입니다.
① 2023년 04월부터 ~ 09월까지 : 6개월간 매월 사료 500kg+@(댓글 점수 등), 동물병원비 모금된 금액을 유기견보호소/고양이쉼터에 반반씩 나눠서 후원
② 2023년 10월부터 ~ 2024년 06월까지 : 매월 사료 1,000kg +@(댓글 점수 등), 동물병원비 모금된 금액을 1/2로 나눠서 후원.
③ 2024년 07월부터 ~ 12월까지 : 2023년 4월부터 ~ 09월까지 선정된 6개 유기견 보호소/6개 고양이쉼터에 매월 사료 1,000kg + @ 한 번 더 후원
④ 2025년 01월부터 ~ : 정해진 순서대로 매월 1,000kg +@, 동물병원비 모금된 금액을 1/2로 나눠서 후원합니다.
11) 팅커벨 네이버 카페의 궁극적인 목표는 현재 후원하고 있는 유기견보호소/고양이쉼터가 지금 당장은 아니더라도 앞으로 3년, 5년 이내에 자립형 쉼터가 되는 것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보호소장님이나 고양이쉼터장님들이 나이가 더 들어 체력이 달리고 질병 등으로 더 이상 보호소와 쉼터를 하지 못할 때, 혹은 돌아가셨을 때 돌보던 쉼터 멍냥이들이 고아처럼 남아서 안락사라는 비극적인 운명을 맞지 않고 자립형 시스템으로 스스로 소장님 유고 이후에도 스스로 운영이 가능하도록 지원해드리는 것입니다. 비록 쉽지 않은 어려운 일이지만 현재의 현실적인 어려움을 타개하는 것은 물론 미래에 틀림없이 닥칠 어려움을 속수무책으로 당하고만 있지 않고 대비하여 안전판을 마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조력하겠습니다.
이상이 그동안 지방의 재정이 어려운 유기견보호소/고양이쉼터에 대한 진행과정이었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 더 추가로 궁금하신 것 있으시면 아래 덧글 남겨주시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팅커벨 후원 보호소중 하나인 김해 똥강아지 공화국 아이들
첫댓글 팅커벨 네이버 카페 안가보신 분들은 한 번 방문해보세요. 이제 시작한 지 2개월 조금 넘었지만 나름대로 많은 참여속에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팅커벨 네이버 카페 바로 가기 : https://cafe.naver.com/tinkerbellproject
항상 투명하게 운영하시려는 모습 진짜 존경스럽습니다..이게 진짜 쉬운일이 아닌데 어려운길을 묵묵히 가시는 대표님 너무 감사드립니다. 선한영향력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퍼져서 좋은 일이 많이 생기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되세요^^
감사합니다. 당연히 해야할 것을 한 것 뿐입니다. 오야붕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항상 응원합니다~^^
선한 영향력이 널리널리 퍼져서 든든한 밑거름이 돼었으면 좋겠습니다~
꼭 그랬으면 좋겠는데.. 요즘은 제가 많은 구독자를 가진 파워 유튜버나 인플루언서가 아닌 것이 참 죄송스럽기까지 합니다. 그렇게 힘이 더 있었으면 조금은 더 많은 분들에게 우리 팅커벨의 선한 영향력이 퍼져나갈 수 있을텐데요.
언제나 응원합니다.
현실적으로 도움이 더 많이 되는 회원이 되고 싶은데
갈길이 머네요 ㅠㅠ
그래도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