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 주요명소
춘천댐
춘천댐은 신북면 용산리와 서면 오월리 사이의 북한강 본류에 건설된 수력 발전소로 1965년 에 완공되었다. 댐 높이는 무려 40m에 이르고 담수면적은 총면적 17평방km이다. 화천으로부 터 내려오는 물길을 막아 설립된 춘천호 주변은 맑은물과 푸른 자연 환경을 지니고 있다. 춘천댐에 의해 만들어진 춘천호의 수위는 해발 130m로 계곡 모양을 따라 S자 모양으로 이루 어져 호수라기 보다는 마치 계곡을 따라 흐르는 강처럼 보이기까지 한다. 춘천시에서 북쪽으로 약 12km 지점에 위치하고 있으며, 춘천댐에서 의암댐으로 이어지는 약 19km의 길은 춘천에서 유명한 드라이브 코스이다.
댐 아래와 위에 유원지 시설이 되어 있어 낚시와 물놀이를 즐길 수 있는 편의 시설이 있고 댐서쪽밑에는 계곡을 막은 수영장도 있다. 주변에 팔각정, 춘천댐 매운탕촌, 애니메이션 박물관등이 있어, 가족이나 연인과 함께 나들 이 하기에 알맞은 곳이다.
춘천시 신북읍 용산리 춘천댐관리사무소 033-250-5242
춘천막국수체험박물관
춘천의 향토음식인 막국수를 테마로 한 체험박물관을 건립하여 막국수의 명품화를 목표로 설립되었다.춘천막국수 박물관은 메밀전시관과 막국수관이 있다. 메밀전시관에는 메밀의 유래와 분포와 메밀의 효과 메일의 역사 그리고 메밀과 관련된 전문자료등을 확일할수 있다.
또 막국수관에는 막국수의 종류와 막국수 제조법과 막국수의 유래등 막국수 탄생후부터 지금까지의 막국수에 대한 역사를 한눈에 알아볼수 있도록 전시되어 있다
춘천시 신북읍 산천1리 342-1번지 033-250-4134
김정은 전통가옥
이 가옥은 영서 중부지방의 전통적인 기와집으로 ㄱ자 모양의 안채와 ㄴ자 모양의 행랑채가 합하여 전체적으로 ㄷ자형을 이루고, 이 곳의 지형이 솥의 발과 흡사하여 "솥바리"라는 자 연부락명으로 솥바리 큰 기와집이라고도 불린다.
안채는 팔작지붕으로 대청(大廳)을 중심으로 왼쪽에 건넌방, 우측으로 웃방, 안방과 부엌이 직각으로 꺾여서 배치되었다. 특이하게도 대청과 건넛방 앞쪽에 일반가옥에서는 드물게 3개 의 팔각초석 위에 원형의 나무 기둥을 세우고 함석으로 지붕 끝에 잇대어 햇빛가리개(遮陽) 을 설치하여 강한 햇볕이 마루에 직접 들어오는 것을 차단하고 있다. 이러한 양식을 취하고 있는 건물은 도내에서 강릉 선교장(船橋莊)안의 열화당(悅話堂)과 이곳 뿐이다.
이 곳은 도깨비터라고 소문이 났던 곳이었는데, 지금의 가옥 주 선대(先代)가 이곳에 집을 짓고 살던 중 뒷 편 등나무에 벼락이 쳐서 나무가 산너머로 쓰러진 후부터 집안이 번창하였 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본래는 가옥의 좌측 현재 담장 밖 밭에 또 하나의 건물이 있었다고 하나 흔적을 찾을 길 없 다. 근년 전면에 세운 솟을삼문이 외형적으로는 전통 형식을 갖춘 듯하나 대문의 높이가 너무 높아 전체적인 균형을 깨고 있어 아쉬움이 남는다.
* 분류 - 일반 민가건축 * 제작시기 - 1900년대 초
춘천시 신동면 정족리 643번지 문화예술과 033-250-3076
강원도 산림박물관
강원도 산림박물관은 도립화목원과 연계하여 전국 제1의 산림도 위상에 걸맞는 도심속의 산림 휴양과 자연학습공간 제공으로 산림을 보다 친숙한 공간으로 인식시키는 등 새로운 산림문화 공간조성을 위해 건립하였다.
4개의 전시실과 기획전시실, 수장고 등에 산림사료를 보전 전시하면서 각종 연구자료 제공기능을 동시에 수행하고 있으며, 2004년 1월에는 4D 입체영상관(3D영상과 체감효과)을 개관하여 숲과 환경에 대한 삶의 메세지를 관람객에게 전달하고 있다.
* 개관일 2002년 10월 31일
사농동 화목원길 30번지(사농동 644번지 도립화목원내) 033-243-6015
모형항공기 박물관
2004년 2월 28일 개관한 모형항공기 박물관은 모형항공기의 모든 것을 볼 수 있는 곳이다.
동산면 조양3리 274-1 (부사원 고개)
국립춘천박물관
강원도민의 오랜 열망 속에 건립되어 2002년 10월 30일 문을 연 국립춘천박물관은 구석기 시대부터 오늘날에 이르는 강원의 문화유산을 보존하여 전시하고, 학술조사 연구와 사회 문화교육을 수행하는 강원 문화유산의 보고이자 국가의 중추 문화 기반시설이다.
춘천시 석사동 산 27-1번지 033-260-1500
강원경찰박물관
조선 성종2년 포도청을 세우면서 치안활동에 사용한 장구로부터 일제시대의 민족 수난기와 6.25전쟁시 희생을 감내하면서 주민을 보호한 애환이 서린 유물을 비롯하여 안정속에서 경제발전의 기름이 된 경찰활동과 국민의 봉사경찰로서 희망과 번영의 계기를 마련하여 세계로 향하는 발자취를 시대별로 전시하였고 경찰주요유물을 주제별로 구분, 경찰의 변천과정과 발전내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진열하여 산교육장으로 만들었다
춘천시 신북읍 율문리 315-3 (춘성도서관 옆) 033-241-3295
춘천 명동 닭갈비 골목은 춘천에서 가장 유명한 먹거리인 닭갈비와 막국수를 파는 음식점들이 몰려 있는 골목을 말한다. 이 골목은 춘천에서 가장 큰 중심지인 춘천 명동거리에 위치하고 있다. 춘천 닭갈비는 크게 토막 친 닭에 고추장이 들어간 매콤한 양념장을 고루 발라 하루쯤 재워 둔 후 양배추, 양파, 고구마, 떡을 같이 넣고 무쇠철판에 구워 먹는 요리이다. 요즘은 뼈 없는 닭갈비가 주로 판매되고 있다.
상추에 싸서 먹어도 되고 그냥 먹어도 된다. 닭고기를 거의 다 먹은 다음 남은 닭갈비 양념에 밥을 넣어 볶아 먹기도 한다. 춘천 명동 닭갈비 골목에서 닭갈비를 시킬 때 사람 수대로 시키면 남기게 될 수 있다. 평소 많이 먹는 사람이 아니라면 3명이 갔을 때 2개 정도를 시키면 충분하다. 춘천에 닭갈비가 유명하게 된 이유는 이 지역에 예전부터 양계장이 많았기 때문이다.
춘천 명동닭갈비 골목은 처음에는 2~3개의 음식점으로 시작했으나 현재는 25개의 닭갈비 집이 활발하게 영업중이다.
* 막국수 : 메밀국수를 김칫국물에 말아 먹는 강원도 향토음식으로 담백하고 시원한 맛이다.
춘천시 조양동 관광안내전화 033-1330 (한/영/일/중)
남이장군묘
남이섬 내에는 섬의 유래가 된 남이장군의 무덤이 있다. 남이장군(1441∼1468)은 17세에 무과에 장원급제하고, 세조13년(1467)에 이시애가 일으킨 반란을 평정하여 큰 공을 세웠으며, 여진족의 일족을 물리친 공으로 27세에 병조판서가 되었던 인물이다. 가묘라는 설도 있다.
춘천시 남산면 방하리 198번지 남이섬 031-582-51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