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태국 | 418 | 567 | 435 | 31,215 | 19,264 |
프랑스 | 2,158 | 2,372 | 5,063 | 12,785 | 16,166 |
일본 | 2,266 | 4,176 | 4,537 | 9,071 | 16,114 |
말레이시아 | 1,716 | 3,647 | 4,024 | 18,637 | 12,410 |
미국 | 2,919 | 3,322 | 6,253 | 10,724 | 11,454 |
인도네시아 | 70 | 141 | 110 | 9,675 | 9,568 |
한국 | 2,722 | 6,163 | 7,644 | 4,942 | 8,257 |
자료: K-Stat
주 : 2018년 중국의 수입금액 기준으로 내림차순 배열
□ 경쟁 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광저우시 오프라인 유통채널에서 비교적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숙취해소 관련 상품들은 Condition(한국), Ready Q(한국), 海王金樽(중국) 등이 있음.
- 숙취해소제와 비슷한 품목을 주로 다루는 판매처는 세븐일레븐(7 Eleven), 패밀리마트(Family Mart), C store 등의 편의점을 비롯하여, 약국, 백화점, 온라인(징동, 타오바오 등)으로 다양함.
- 광저우 무역관에서 직접 광저우시에 소재한 14곳의 오프라인 매장(편의점 7곳, 마트 4곳, 약국 3곳)을 방문한 결과, 동 오프라인 매장 중 8곳은 숙취해소 음료를 인지하고 있었으나 따로 구비하고 있지는 않았으며 다른 6곳은 숙취해소제를 구비하고 있었음.
- 중국 숙취해소제 판매량 1위 제품인 ‘하이왕진준(海王金樽)’은 위생 미등록 이슈로 인해 숙취해소제 시장 1등 자리에서 밀릴 가능성이 있음. 그러나 등록 후 다시 판매가 가능하여 그 영향은 단기적일 것으로 보임.
2019년 중국 상위권 숙취해소제 판매 제품
상품명 (국적) | 설명 |
Condition (한국) | - 국내 CJ Healthcare Group의 브랜드 - 타오바오(淘宝),징동(京东) 등 인터넷을 통해 판매 중 - 헛개 추출물이 주요성분 |
Ready Q (한국) | - 국내 한독의 브랜드 - 타오바오(淘宝), 징동(京东) 등 인터넷을 통해 판매 중 - 음료와 젤리 버전 중 젤리의 판매 비중이 큼. - 커큐민(울금)의 체내흡수율을 개선시킨 테라큐민과 강황 추출물이 주요 성분 |
RU-21 (미국) | - 미국 Willner Chemists의 브랜드 - 타오바오(淘宝), 징동(京东) 등 인터넷을 통해 판매 중 - 비타민, 글루타민이 주요성분 (아세트알데히드 발생만 완화할 뿐 억제효과는 없음) |
海王金樽 (중국) |
- 중국 해왕의 브랜드 - 야오팡왕(药房网), 타오바오(淘宝), 징동(京东) 등 인터넷을 통해 판매 중 - 굴가루 추출물이 주요성분 * 중국 시장 숙취해소제 판매량 1위 |
力克保健液 (중국) | - 중국 Liaoning Like Pharmaceutical의 브랜드 - 야오팡왕(药房网), 타오바오(淘宝), 징동(京东) 등 인터넷을 통해 판매 중 - 타우린이 주요 성분 |
자료: 타오바오(淘宝), 바이두(百度)
□ 중국의 對한국 수입 규모 및 동향
HS코드 및 관세율
HS Code | 상품명 | 관세 | 증치세 | |
MFN | 한중FTA | |||
220210 | Waters, including mineral waters and aerated waters, containing added sugar or other sweetening matter or flavoured | 5% | 15% | 13% |
ㅇ 중국 숙취해소제 시장은 한국 상품들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
- 2019년 9월 기준, 시판 중인 한국산 숙취해소 기능 강조 음료는 CJ의 컨디션(Condition), 한독의 레디큐(Ready Q), 큐원의 상쾌한 등이 있음.
- 한국 숙취해소제 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보이는 CJ의 컨디션은 중국에서도 마찬가지로 온, 오프라인을 막론하고 가장 잘 팔리는 숙취해소제임. 한독의 레디큐는 2016년 중국 소셜미디어 ‘웨이보’에서 입소문을 타기 시작하여 중국 관광객들에게 ‘필수 소유 아이템’으로 자리잡아 방한 중국인들이 면세점 또는 명동 등의 관광명소에서 사재기를 해가는 제품이었고, 2018년부터 본격적인 중국 진출을 통해 현재 주로 온라인에서 판매 중임. 이외에도 그래미의 여명, 큐원의 상쾌한 등도 한국마트 및 온라인 몰에서 판매 중임.
□ 유통구조
ㅇ 대체적으로 오프라인보다는 온라인 판매 비중이 큼.
ㅇ 일반 소매(리테일) 시장의 가격보다 온라인(징동, 타오바오 등)의 시장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
- 중국 소매유통법에 따라, 중국으로 수입된 상품을 현지 시장에 유통하기 위해서는 중국에서 유통 라이선스를 취득해야하며, 현지 유통 라이선스를 구비하고 있는 중국인이 타오바오를 통해 대리점을 차려 판매하는 경우를 가장 많이 볼 수 있음.
자료: 타오바오(淘宝)
□ 관세율 및 수입 규제
ㅇ 수입규제 및 인증요건
- 숙취해소 기능을 강조한 음료 상품들은 ‘일반 식음료’로 분류되며, 이 상품들을 중국으로 수출 시 중국 일반 식음료 수입 규정을 적용하여 진행 가능
- 상하이, 톈진, 랴오닝성, 저장성, 푸젠성, 허난성, 허베이성, 광둥성, 충칭, 쓰촨성, 산시성 지역에 해당할 경우, 해당 지역의 식약처에서 등록이 가능하나 그 외 지역은 국가약품식품감독관리총국(베이징)에서 등록해야 함.
- 필요 서류는 ▲ 제품명, 종류 ▲ 제품 성분, 제한물질 사용량 ▲제품 품질표준, 검사방법, 중문번역본 각 3부 ▲ 생산지의 생산허가증, 판매증명서 복사본 3부 ▲기타 지역 등록 및 판매허가증 등 증명서류 복사본 3부 ▲ 제품생산국과 기타지역 생산, 등록, 허가 판매 심사 평가보고서, 중문 번역본 각 5부 ▲ 제품안전성 평가자료 혹은 제품 위생품질검사 보고서 5부 ▲제품 라벨, 사용설명서, 중문 번역본 각 3부 ▲온전히 포장된 제품 샘플(3개 소량 포장품) 등임.
□ 전망 및 시사점
ㅇ 수입품의 경우 중국 내 가짜 복제품이 다수 존재
- 파트너 사와의 협업을 통해 가짜 복제품(가품) 업체에 대한 강력한 단속 필요
- 진출 초기에는 채널, 지역별 파트너 사 선정 및 테스트 마케팅을 통해 제품의 효능을 객관적으로 검증하고, 식품 등록 및 보건기능식품 인증절차 후 합법적으로 가품에 대한 소송이 가능
ㅇ 숙취해소제 인식 확대를 위한 다양한 방안 필요
- 온라인의 경우, 샤오홍수(小红书)와 같은 플랫폼이나 SNS, 왕홍(网红) 등의 플랫폼을 활용하여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음.
- 오프라인의 경우, 중국 종합 소비재 박람회 또는 식음료 박람회 등에 참가하는 방법을 통해서도 시장 판로를 확보하여 시장을 공략할 수 있음.
자료: CBNData, 中国日用化学工业信息中心, 百度, 百度文库, 环球化妆品网, PCLADY(太平洋时尚网), 易通网, KITA, 中国产业研究院, Google,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