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월 21일 마케팅 뉴스클리핑
1. 네이버, 총선 기간 급상승검색어 일시 중단... 다음은 완전 폐지
국내 최대 포털 네이버가 4·15 총선 기간에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를 일시 중단하기로 했다. 포털 다음은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를 아예 완전히 폐지한다. 네이버는 이번 총선의 공식 선거 운동 기간인 4월2일부터 15일 오후 6시까지 '급상승 검색어' 서비스를 중단한다고 19일 밝혔다.
2. 지상파, 광고수입 줄고 방송판매 늘었다
지상파방송 3사(이하 지상파)의 광고 수입은 매년 줄고 있지만, 프로그램 판매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존의 플랫폼의 역할보다는 PP(Program Provider)의 비중이 커지는 것으로 풀이된다. 시청자가 IPTV(인터넷방송)나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OTT) 등 다른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지상파 방송을 시청하는 추세가 늘고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3. 카페24로 소셜미디어·이벤트 관리 더 쉬워진다
카페24는 온라인 쇼핑몰 사업자의 운영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통합 SNS 관리 서비스 ‘에디봇소셜’, 이벤트·프로모션 관리 서비스 ‘에디봇프로모션’을 동시에 선보인다고 20일 밝혔다. 에디봇소셜은 온라인 쇼핑몰 사업자가 운영하는 페이스북, 블로그 등 여러 소셜미디어 채널을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다.
4. 유커넥, BroadbandTV와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유커넥(UCONNEC)을 운영하는 그럼에도와 콘텐츠 제작·유통·관리·수익화를 영위하는 콘텐츠 제작자를 위한 플랫폼 브로드밴드TV(BraodbandTV·이하 BBTV)’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유커넥은 BBTV와 협업을 통해 판로 개척을 희망하는 국내 기업을 위한 지원 사업 모델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5. 문체부·한콘진, 다양한 방송영상콘텐츠 제작 지원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함께 방송영상콘텐츠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세계 방송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다양한 방송영상 콘텐츠 제작을 지원한다. 올해는 전년 대비 130% 증가한 규모로 총 174억 원을 투입해 7개 사업을 추진한다.
6. 한국 상륙한 구글 클라우드, 3가지 기술 키워드
구글이 마침내 한국에 클라우드 리전(클라우드 인프라를 특정 지역에 구축한다는 의미)을 공식 오픈했다. 국내에 먼저 클라우드 리전을 구축하고 운영해온 아마존웹서비스(AWS),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등을 상대로 어느 정도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을지 향후 행보가 주목된다.
7. 지니웍스, 아이지에이웍스와 쇼핑적립 서비스 제휴
지니웍스가 아이지에이웍스와 손잡고 리워드형 커머스 사업을 추진한다. 지니웍스는 자체 개발한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삼성페이 쇼핑, 카페24, 메이크샵 등과 함께 커머스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번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와의 제휴를 통해 새롭게 영역을 확장해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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