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산 PC게임, 인터페이스 지속 업데이트로 중국시장에서 이용자 순위 상위권 유지 -
- 유저들 요구에 대한 신속 정확한 피드백과 현지 유명 퍼블리셔와의 제휴가 성공 요인 -
□ 중국 PC게임시장에 자리 잡은 국산 게임들
1. 크로스파이어(穿越火线) – 스마일게이트
자료: 크로스파이어 중국 공식 홈페이지
ㅇ 2008년 정식 서비스 이후, 중국에서 ‘국민 게임'이라고 불리고 있는 크로스파이어는 게임캐릭터 패치 등 지속적인 업데이트로 유저들로부터 호평을 받음(2019년 9월 호평 순위 2위).
- 크로스파이어는 처음에 FPS게임 매니아를 겨냥하여 출시되었으나, 회사 자체적인 시장 조사 결과 “현재 게임 난이도는 초보자에게 어렵다” 고 판단하고, 패치를 통해 게임 캐릭터의 사격 범위를 넓히고 최초 게임 시작 전 튜토리얼를 통해 사용자가 게임을 보다 쉽게 숙지하게 하는 등 진입장벽을 낮춰 많은 유저들을 유입시키는데 성공
- 기존 인터페이스는 중국 유저들에게 이질감이 들 수 있다고 판단, 보다 친근한 인터페이스를 개발하였고 유저 간 소통 편의성 제고를 위해 게임 안에 메신저를 추가적으로 설치
- '좀비 게임'이라는 장르를 업데이트하면서, 유저들의 큰 호응을 얻어 PC온라인 게임 이용자 순위 1위를 달성하기도 함(2014년 4월).
- FPS 게임 장르 상, 유저들 중 남성이 약 85%이상 차지한다는 조사결과에 기반하여 남성들이 좋아하는 여성캐릭터를 추가로 업데이트하였고 실제로 큰 호응을 얻었음.
- 화려한 인터페이스에 희소성까지 가진 ‘레전드 무기’라는 아이템을 출시, 기존 유저들의 아이템에 대한 소유욕과 신규 유저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등의 마케팅 전략을 추진
ㅇ 유저들의 요구사항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으로 만족도 제고
- 게임 오류에 대한 피드백 처리를 5일 이내에 해결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고 철저히 준수
- Q&A게시판을 통해 빠른 답변과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여 유저들의 불만을 최소화
ㅇ 2019년 9월 가정집을 제외한 PC방에서만 약 4300만 접속자 수를 기록했으며, 전체 PC방 이용 순위 2위를 기록
2019년 9월 PC방 이용자수 순위
자료: 소후(搜狐)
2019년 9월 FPS게임 전체 인기 순위
자료: 왕유전대왕(网游战队网)
2. 던전앤파이터(地下城与勇士) – 네오플
자료: 지통재경(智通财经)
ㅇ 현지 퍼블리셔인 텐센트와의 협력을 통한 홍보 및 게임서비스 제공
- 던전앤파이터는 2014년 중국 유력 게임 매체 17173에서 진행한 '제 13회 중국 온라인 게임 풍운랭킹'에서 최고 인기 온라인 게임
으로 선정됐으며, 텐센트 게임 채널에서 진행한 '중국 게임 빌보드 차트'에서 2014년 가장 인기있는 온라인 게임 Top 10에 오름.
- 던전앤파이터는 2010년 동접자 수 약 220만 명, 2011년 동접자 수 약 290만 명, 2017년 동접자 수 약 500만 명을 기록하는 등
유저들의 동접자 수는 꾸준히 증가
- 2016년 던전앤파이터는 퍼블리셔인 ‘텐센트’와 10년 간 협력계약을 체결하여 성장 기반을 마련
ㅇ 꾸준하고, 대대적인 업데이트와 이벤트를 통해 유저들의 큰 호응 유도
- 중국의 춘절·국경절 등 명절을 맞아 ‘던전앤파이터’에 중국 전통 의상을 디자인한 캐릭터와 무기를 업데이트하여 출시
- 떠난 유저들을 복귀시키기 위해 복귀 이벤트, 출석 이벤트 등 이벤트를 실시하였는데, 이러한 이벤트를 통해 기존의 이용자 수보다 약
30% 증가한 이용자 수를 기록
- 용, 판다, 관우(삼국지 인물) 등 중국인이 좋아할 법한 캐릭터를 개발하고, 중국 유저가 선호하는 스타일의 코스튬과 배경을 지속적으
로 출시하여, 유저들의 흥미를 이끌어 냄.
ㅇ ‘던파 페스티벌’이라는 행사를 개최하여 유저들과 소통 추구
- 동 행사와 연계하여 맵 변경, 스토리 추가, 신규 캐릭터 공개 등 대규모 업데이트를 통해 흥미 유발
- 이용자 간 경쟁대회(PVP)를 개최함으로써, 유저들의 흥미 및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
ㅇ 2019년 9월 PC방에서만 약 500만명의 유저들이 이용했으며, 전체 PC방 이용자 순위 4위 기록
2019 중국 던파 페스티벌
자료: 게임뷰
3. 배틀그라운드(绝地求生) - 펍지
자료 : 지통재경(智通财经)
ㅇ 높은 현실감 및 승부욕 자극을 통해 현재 중국 FPS게임 흥미도 순위 1위를 기록
- 기존의 1인칭 모드뿐만 아니라 3인칭 플레이 모드를 추가하여, 유저들은 “기존에 있던 형식이 아닌 새로운 형태가 참신했다”, “기존의 FPS게임들보다 그래픽 차원에서 개선되어 만족감이 크다” 등 배틀그라운드에 대해 찬사를 보냄.
- 군에서 사용중인 총기모델 및 사격 시 실제 총기의 반동을 느낄수 있게 하여 현실감 차원에서 유저들은 좋은 반응을 보임.
- 1인 혹은 1팀만 살아 남는 최후 생존자 명예 타이틀 및 승리 코인을 제공하여 게임 몰입도 증가
- 정식 서비스 후, 약 5개월만에 동접자 수 약 300만명을 기록함.
- 파죽지세 ‘리그오브레전드’의 인기를 꺽고 2017년 최고 게임으로 등극함.
2019년 9월 FPS게임 전체 인기 순위
자료 : 왕유전대왕(网游战队网)
□ 흥행 성공의 공통점
ㅇ 퍼블리셔(publisher) 서비스 회사인 ‘텐센트’와의 적극적인 협력
- 중국 최대 퍼블리셔 서비스 회사인 ‘텐센트’는 하루 이용자 수 3억 명 이상의 PC 메신저와 약 7억 명 이상의 모바일 메신저 이용자 수를 보유한 회사로써, 3개사 모두 텐센트와의 협력을 통해 적극적인 홍보 추진
- 3개사는 게임 개발과 업데이트 등에만 집중하고, 퍼블리셔 서비스 회사는 외적으로 홍보 · 서버 유지관리 등 게임 유통에 집중하는 등 철저한 분업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ㅇ 철저한 시장조사를 통해 유저의 취향에 맞춰 지속적인 업데이트 등을 추진
- 유저들이 빠른 템포의 진행을 선호하는 것을 고려하여 ‘배틀그라운드’ 기존 맵 보다 규모가 작고, 빠르게 게임이 진행되는 '사녹’이라는 맵을 업데이트로 출시
- 중국 유저들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연구하고 개발하는 조직을 별도로 운영
ㅇ 적극적인 의견 수렴과 발 빠른 대처
- 3개사 모두 빠른 대처로 오류, 버그 피드백을 받은 즉시 해결하여 유저들이 호평
- 유저들에게 지속적인 재미 요소를 제공하기 위해 2주에 한번 각종 이벤트 및 패치를 진행
□ 경제연구기관 허(许)연구원과의 인터뷰
ㅇ Q1) 최근 중국의 PC게임 시장에 대해 어떻게 바라보는가?
- A1) 일명 BAT라 불리는 바이두, 텐센트, 알리바바 등 1세대 IT기업에 의해 모바일 인프라가 구축되기 시작하면서 전체적인 시장에서 트렌드군은 모바일에 초점이 맞춰진 것이 사실임. 게임도 마찬가지로 PC게임보다는 모바일 게임의 성장세가 더 빠르긴 함. 그러나 PC게임은 모바일게임이 갖지 못한 뛰어난 그래픽, 시각적 효과로 게임 몰입감을 효과적으로 구현해내는 장점을 가지고 있음. 여전히 다수의 게이머들은 모바일 게임보다는 PC게임을 상기 장점으로 인해 선호하므로 동 시장의 규모는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됨.
ㅇ Q2) 현지 시장진출을 원하는 한국기업들에 하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
- A2) 한국의 PC게임은 중국인들에게도 유명함. 과거 리니지란 게임도 중국에서 매우 유명했고, 현재 크로스파이어, 던전앤파이터, 배틀그라운드는 중국인 게이머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음. 한국 PC게임의 강점은 게임조작이 어렵지 않으면서도 현실 세계에 와 있는 듯한 몰입감을 준다는 점임. 이러한 강점을 살린다면 지속적으로 중국 PC게임 시장에서도 충분히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함.
□ 시사점
ㅇ 초기 중국 시장 진입 시, 독자적인 유통망 구축보다는 현지 퍼블리셔와의 적극적인 제휴 추진 필요
- 효과적인 홍보, 효율적인 서버 관리를 위해 중국에서 많은 이용자 수를 보유하고 또 경험이 많은 텐센트 등의 퍼블리셔와의 협력이 필요함. 꼭 텐센트와 같은 거대 퍼블리셔는 아니더라도 각 게임 장르별로, 기업별로 현지 진출을 위해 부족한 부분을 적절히 보완해줄 퍼블리셔를 찾는 것이 필요
ㅇ 중국 게임 시장에 대한 철저한 시장 조사가 중요
- 상기 3개 게임을 보면, 중국의 인터넷 환경, PC시장의 규모, 유저의 취향 등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것에 따라 게임을 업데이트하여 유저들의 큰 호응을 얻음.
- 세부적인 성공요인으로는 중국 유저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는 중국 문화, 역사, 지역 등 중국을 배경으로 한 이벤트, 아이템, 맵이 각광을 받았고, 빠른 템포 및 난이도가 비교적 쉬운 게임이 유저들의 호응을 받았던 점을 주지해야 함.
자료: 지통재경(智通财经), 스마일게이트 뉴스 룸, 왕유전대왕(网游战队网), 소후(搜狐), 게임뷰, 크로스파이어 홈페이지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