佛語心為宗。無門為法門。既是無門。且作麼生透。豈不見道。從門入者。不是家珍。從緣得者。始終成壞。恁麼說話。大似無風起浪好肉剜瘡。何況滯言句。覓解會。掉棒打月。隔靴爬痒。有甚交涉。慧開紹定戊子夏。首眾于東嘉龍翔。因衲子請益。遂將古人公案。作敲門瓦子。隨機引導學者。竟爾抄錄。不覺成集。初不以前後敘列。共成四十八則。通曰無門關。若是箇漢不顧危亡。單刀直入。八臂那吒攔他不住。縱使西天四七。東土二三。只得望風乞命。設或躊躇。也似隔窓看馬騎。貶得眼來。早已蹉過。
頌曰。
大道無門 千差有路 透得此關 乾坤獨步
붓다(佛陀) 말씀은 마음이 종지(宗旨)이고 무문(無門)이 법문(法門)이다.
이미 무문(無門)이니, 다시 어찌 작위(作爲)로서 투과(透過)하려고 하며, 도(道)를 보지 못하는가?
문(門)을 따라 입도(入道)하는 것은 붓가(佛家)의 진기한 보배가 아니며, 연분(緣分)으로 비롯한 것은 파괴(破壞)되고 만다. 이같은 이야기도 대개 바람 자는 곳에 파랑을 일으키는 짓이요, 멀쩡한 살갗을 긁어 부스럼 만드는 격이니, 하물며 어찌 언구(言句)에 얽매이게 하겠는가!
해석(解釋)을 보고서 이해(理解)하는 것은 몽둥이를 휘둘러 달을 치려는 짓이요, 가려운 곳을 신발 너머에서 긁어대는 격이니, 어떤 교섭(交涉)인들 있겠는가!
혜개(慧開)가 소정(紹定) 무자년(戊子年)<1228년> 여름에, 동가(東嘉)에 있는 용상사(龍翔寺) 수좌(首座)로 있을 때, 인행(因行)중인 납자(衲子)가 청익(請益)하니, 망설이다 옛 사람의 공안(公案)을 취하여 문을 두드리는 기왓장을 만들어, 근기(根機)에 따라 학인(學人)을 인도(引導)하다가, 마침내 초록(抄錄)하고 보니 어느새 문집(文集)되었다.
처음부터 전후(前後) 차례(次列)에 따라 서술(敍述)하지 않은 것으로서, 모두 모은 48칙(則)을 무문관(無門關)이란 제명(題名)으로 유통(流通)하게 되었다.
나한(羅漢)이라면 생사존망(生死存亡)의 위험을 돌보지 않고 단도직입(單刀直入)하여야, 팔비나타(八臂那吒)가 타성(他性)에 머물지 않도록 차단해 주며, 설령 서천(西天) 28조사(祖師)와 동토(東土) 6조사(祖師)께서 단지 위풍(威風)만을 보시고도 천명(天命)을 얻기를 희구(希求)하실 것이나, 혹시라도 주저(躊躇)하게 되면, 창(窓)너머로 달리는 말 보듯, 눈으로 오는 것을 알자마자 이미 지나치게 되리라.
대도무문 천차유로 大道無門 千差有路 대승도는 무문이라 천차만별 길있으나
투득차관 건곤독보 透得此關 乾坤獨步 이관문을 투득해야 천상천하 독보하네
첫댓글 좋은 글
찾아볼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한마당님 _()_
복사해갈 수 있게 해주신
이름모를 님께도
감사드립니다..^^()
종문제일서 벽암록... 스승은 책을 만들고 제자는 불태우고.,,,,
두 분 모두 희대의 스님네...제겐 이것도 화두입니다...ㅠㅠ
아마도 알음알이 해량으로 화두를 이해하라는 말씀은 아닌 듯 하네요...
혜개스님 역시도()...
똑 같으면 지옥간다...는 화두도 본 것 같구요,,,
맛을 볼일인 것이 확실한 것 같습니다...
시대를 달리하는 조사스님네..
한결같은 말씀들이시네요...
문학적 가치도 있는 책이기에 당대 문인들
六識으로 나불거려...불조의 가르침을 단절시키는
꼴을 볼 수 없어 자비로운
대혜스님이 불질렀대나 어쨌대나...()
禪... 용호상박 경천동지
![ㅠㅠ](https://t1.daumcdn.net/cafe_image/pie2/texticon/ttc/texticon29.gif)
..()
박진감 넘치는...공부인 것도 같습니다...
프로야구 구경하는 것도 재밌지만...
프로 선수가 될려면 밤잠도 줄여가며
굳은 살 배기도록...연습해야 된다데요...
하긴 세상에서 제일 쉬운 것은
머리굴리는 일이기도 합디더..
무주님.....禪....용호상박 경천동지... 그런건 아닙니다.
알음을 버리고 과감히 고정된 관념을 두드려 부수는 일 입니다.
무주님과 대화를 하다가 중단한 것은.....
무주님의 의식속엔 더 이상 아무 것도 들어갈수 없음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비우지 않으면 더 채울수가 없습니다.
채우고 비우고
채우고 비우고.......
이렇게 정제하여 100%의 순수를 만드는 일 이지요
그리고 언제나 바깥쪽이 아닌 안쪽을 보아야지요
생각의 일어남을 觀하는게 참선입니다.
처음엔 생각에 끌려 다니다가 참선이 익어갈 무렵이면
일어나는 생각에 휩싸이지 않고 미소짓고 지켜 봅니다.
여러 뭇 잡놈이 내 속에서 놀고 있는 것이 보일때 입니다.
도망간 소의 그림자만 본게죠.....ㅎㅎ,
듣기 싫으면 듣기 싫다고 언제던지 말씀하세요....
듣기 싫은 게 아니구요...필요한 부분 조심해야 할 부분은 빠져 있는 듯 하기에...
보충하는 의미로 올리는 것입니다..윗글도 답글로 올리렸는데..
클릭 잘 못하는 바람에 게시글이 되고 말았네요..,ㅠㅠ,,
글이 보기 싫은 것이 아니라..링크된 곳이 별로 내키지 않데요...
글만 올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不可稱量 無有邊 不可思意.....
모든 글은 이 구절에 녹아납니다.....
홍로일점설,,,
우물에 눈을 퍼붓듯....
애초에 말씀 드렸듯
구더기 무서워 장 못담그랴...
녹아나는 것을...()()()
용호상박 경천동지...![ㅠㅠ](https://t1.daumcdn.net/cafe_image/pie2/texticon/ttc/texticon29.gif)
...()()()
말 곧이곧대로가 아니라...
비유..
한마당님 한가지만 여쭙겠습니다...![?](https://t1.daumcdn.net/cafe_image/pie2/texticon/ttc/texticon59.gif)
...
동중일여 몽중일여 숙면일여 되시나요
이게 참으로 궁금합니다...()()()
ㅎㅎㅎ,무주님, [저의 화두는 태어났음이 화두입니다.]
[삶 자체가 참선이구요....]
저도 참선은 합니다 만, 뭘 폼 잡고 따로 할거 있나요.
그냥..... 턱~억 맡기고......
그냥......터~억 놓고.........
잘 보십시요 [백척간두진일보]가 따로 없죠.
[동중일여 몽중일여 숙면일여 ]이런 형식에 구애 받으며
하지 않습니다. 성철 스님도 많은 시비의 대상거리지 않습니까?
부처님 말씀만 등불삼고 자기중심 딱~잡고 흔들리지 않고
가다보면 어떤 형태로던 맛을 보게 되어 있습니다.
말씀 드렸다 시피 고정관념 쳐 부수기 입니다.
불조의 말씀에 등불 삼을 일이지 불조의 말씀 자체가 견성 이라고
말씀하신 곳은 한 글귀도 없습니다.
진정으로 불조의 은혜를 갚으려면 손가락 끝에서 탈출하여
달속으로 뛰어 들어 殺佛殺祖 하는 일 뿐입니다.
그날이 되면 자동으로 불조의 깊디깊은 은혜에
눈물이 핑그러 돌아 갈수밖에 없습니다.
필요하시면 그당시 제글 하나 올려 드릴께요.
하도 시비하는 사람이 많아 가급적 안올리려 합니다.
덧붙여 저는 견성이다. 성불이다. 이런 거창한 용어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냥 맛이다 체험이다. 이게 편해요 그놈이 그놈인데...
두 분 제가 없는 사이에 토론들 많이 하셨나봅니다.
요즘 집안 일이 내내 바빠 차근히 읽어보질 못했네요.
여기서부터 따라 올라가 봅니다.()^^*
[紅爐一點雪]
(千計萬思量) 천 가지 계획 만 가지 생각이
(紅爐一點雪) 붉은 화로 속 한점 눈일세
(泥牛水上行) 진흙소가 물위를 가니
(大地虛空烈) 하늘과 땅이 갈라지네
-서산대사-
이해를 돕습니다._()_
노파심에서 말씀 드립니다.
혹여, [동중일여. 몽중일여. 숙면일여] 이런거 가지고
누구에게던 저울질 하거나...잣대 들이 대거나 하지 마십시요.
알고 보면 깨닳는 방법은 사람마다 형태마다 다 다릅니다.
쉽게,
간화선 조사선 위빠사나 심지어..타종교에서도 깨닳습니다.
그러나 올바른 깨닳음 이라면 결과는 하나 입니다.
진리가 하나 이니까요.
솔직히 저는 윗글은 보지도 않습니다.
무주님 댓글만 바라봅니다. 왜?.....윗글은 남의 글 이니까요. ㅎㅎ,
그놈이 그놈인데....그놈이 자꾸 끄덕대서...
꼼짝마라입니더...아직까지는..ㅠㅠ
몸받아 태어났고....쉬고쉬어 크게 죽어 다시 태어나길
바랄 뿐입니더..._()_
我有一卷經...내게 한권의 책이 있어
不因紙墨性...종이 묵의 성질이 아니라네
展開無一字...펼치면 한 글자도 없어나
常方大光明...언제 어디서나 밝은 빛을 뿌리네
아직까진 꼼짝말라는 놈이 남아 있어,,ㅠㅠ
남의 글을 빌리게 되네요..ㅠㅠ....禪에서 본 반야심經 중에서()
길은 여러가지... 꼭대기는 하나...![?](https://t1.daumcdn.net/cafe_image/pie2/texticon/ttc/texticon59.gif)
...![?](https://t1.daumcdn.net/cafe_image/pie2/texticon/ttc/texticon59.gif)
,,,![ㅎㅎ](https://t1.daumcdn.net/cafe_image/pie2/texticon/ttc/texticon70.gif)
![ㅎ](https://t1.daumcdn.net/cafe_image/pie2/texticon/ttc/texticon26.gif)
![삼](https://t1.daumcdn.net/cafe_image/pie2/texticon/ttc/texticon17.gif)
습니다...()()()
내가 오르지 않는다면 제각각 정상이라고 외쳐대는
주장들의 진위를 어떻게 가릴 수 있을까
우스갯소리로.... 이 길이 아닌가벼
저는 조사스님네
동정몽중숙면일여를 나침판
저의 잣대를 들이밀어 죄송하구요..._()_![ㅠㅠ](https://t1.daumcdn.net/cafe_image/pie2/texticon/ttc/texticon29.gif)
..._()__()__()_
육조스님도 자기 곳간만 챙기라셨는데..
아참 이해글 고맙습니다..^^()
휴일 잘 보내셨나요. 저는 오늘 시골에서 흙장난하고 놀다가 왔더니
녹초가 되었습니다. 地氣를 너무 받았나 보죠. ^^*
展開無一字...펼치면 한 글자도 없으나![?](https://t1.daumcdn.net/cafe_image/pie2/texticon/ttc/texticon59.gif)
![ㅎㅎ](https://t1.daumcdn.net/cafe_image/pie2/texticon/ttc/texticon70.gif)
![ㅎ](https://t1.daumcdn.net/cafe_image/pie2/texticon/ttc/texticon26.gif)
,
![안녕](https://t1.daumcdn.net/cafe_image/pie2/texticon/ttc/texticon3.gif)
히 주무시게![?](https://t1.daumcdn.net/cafe_image/pie2/texticon/ttc/texticon59.gif)
常方大光明...언제 어디서나 밝은 빛을 뿌리네....이게 무슨 물건 입니까
이 물건과 시시때때로 같이 놀아 줘야 할거예요.
이 물건과 떨어져서 니따로 내따로는 동정일여가 아니겠죠.
몽중 숙면도 마찬가지 입니다.
잘주무셨는가
하다보면 어느듯 [나]라는게 가짜임을 알고 온전히 참나의 길로......._()_
경허스님..1912년 4월 25일, 갑산 웅이방(熊耳坊) 도하동(道下洞)에서
입적하시니, 세수(世壽)는 64세, 법랍(法臘)은 56세였습니다.
시적(示寂) 그 직전에 마지막으로 일원상(一圓相)을 그리며
○바로 위에 써놓은 열반게송(涅槃偈頌)이 있습니다.
서당으로 돌아온 스님은 울밑에서 풀을 뽑는 학동(學童)들을
오래도록 바라보다가 갑자기 몸이 피곤하다면서 방으로 들어갔다.
음식도 끊고 하룻밤을 지낸 뒤 홀연히 새벽에 일어나 붓을 들고
열반송(涅槃頌)을 써내려 갔다.
心月孤圓 마음 달이 외로이 둥글게 빛나니
光呑萬像 빛이 모든 것을 삼켰도다.
光境俱忘 빛과 경계를 함께 잊으니
復是何物 다시 이 무엇인고.
마지막으로 일원상(一圓相)을 그린 후 붓을 던지고
오른쪽으로 비스듬히 누워서 열반에 드시다....()()()
검색하다보니 이런 글이 걸려드네요...
동정몽중숙면일여 투과 하신 분인데...(뵐 수는 없지만 경허스님참선곡^^)
열반게송이 다시.<...이 무엇인고>...
경책을 주시는 게송인것도 같구요,,()()()
밝아도 보고 캄캄해도 본다...![?](https://t1.daumcdn.net/cafe_image/pie2/texticon/ttc/texticon59.gif)
...![안녕](https://t1.daumcdn.net/cafe_image/pie2/texticon/ttc/texticon3.gif)
히 주무시게 잘 주무셨는가![?](https://t1.daumcdn.net/cafe_image/pie2/texticon/ttc/texticon59.gif)
..>.![쿨쿨](https://t1.daumcdn.net/cafe_image/pie2/texticon/texticon72.gif)
자면서..꿈도 꾸고,,,![ㅎㅎ](https://t1.daumcdn.net/cafe_image/pie2/texticon/ttc/texticon70.gif)
![ㅎ](https://t1.daumcdn.net/cafe_image/pie2/texticon/ttc/texticon26.gif)
보는 성질은 동일하다...능엄경이든강 능가경이든가
닮은 것도 같습니다..<
저도
침도 흘리고...
이런 것은 아닐거라 봅니더..._()_
ㅎㅎㅎㅎ,자면서 꿈도 꾸고......
침도 흘리고, 잠꼬대도 하고.......
그런거 맞습니다.
애써 이름 만들고 아름답게 모양 갖출 필요 없습니다.
[나] 라는게 하느냐?
[니] 라는게 하느냐?
따져보면 그놈이 그놈이고,
갸가 갸 입니다......이제 法談은 그만 할께요...
그동안 무주님과 법담 무쟈게 재미 있었습니다._()_
한마당님 저도요..._()_
정모땐 한번 뵙고 싶습니다...글보다는요...^^()()()
무문관 48측 공안에서 중국의 선승 서암선사는
아침마다 일어나 이렇게 자문 자답을 합니다.
[주인공아~]
[예~]
[정신 차리거라....]
[예~]
[이후는 남에게 속지마라,]
[예~]
-배는 건너라고 있는 것이며
-종교는 뛰어 넘어라고 있다.
[불교는 세수하다 코만지는 것 처럼 쉽다....]
많고 많은 선사들이 하신 말씀입니다.
야부 在
있다(在)여,
설의 主中主 長年 不出戶 又寂然不動 又獨坐庵中寂無事
주인 가운데 주인이여, 오랜 세월을 문밖을 벗어나지 안 했다.
또한 적연(寂然)하여 움직이지 않았고 또 홀로 암자에 앉아 고요히
일이 없음이로다.
야부 客來須看 也不得放過 隨後便打
客이 오면 자세히 살필지니 그냥 지나치지 말고 뒤를 따라가서 문득 쳐야하느니라.
설의 若一向坐在家舍則途中事 闕 一向行在途中則家裏事疏 要須在家舍而不虧途中事 在途中而不昧家裏事 始得 所以 道 妙喜 豈容無着問 구和 爭負絶流機 又客來云云 感而遂通 不得云云 隨緣無着 又客來云云 若遇客來 須善待 不得云云 是客 稍有賊氣在 知有賊氣 須打殺
만약 늘 집에만 앉아 있으면 途中의 일을 빠뜨리게 되고
늘 途中에만 있으면 집안의 일을 소홀히 할 것이니
모름지기 집안에 있으면서도 途中의 일을 빠뜨리지 않고
途中에 있으면서도 집안 일에 어둡지 아니하여야 비로소 옳다.
이런 까닭으로 이르기를 "妙喜(文殊菩薩)가 어찌 無着 선사의 물음을 용납하리요마는
방편으로 絶類機(大根機)를 저버리리요."한 것이다.
또 '客이 오면'이라 한 것은 느껴 드디어 통한 것이고
'그냥 지나치지 말라'고 한 것은 緣을 따라(隨緣) 執着하지 않음이다.
또한 '客이 오면-'이라 한 것은 만약 客이 오면 모름지기 잘 대접하고,
'그냥 지나치지 말라'함은 손님이 약간 盜賊氣가 있으니
도적기가 있음을 알면 모름지기 쳐 죽일 것이니라//...
설의 부분은 조선 함허득통스님이시라네요..()()()
어제 할 일이 없어..![ㅠㅠ](https://t1.daumcdn.net/cafe_image/pie2/texticon/ttc/texticon29.gif)
.![ㅠㅠ](https://t1.daumcdn.net/cafe_image/pie2/texticon/ttc/texticon29.gif)
..
금가경 오가해...예전엔 육조편만 골라보았더랬는데..
건너 뒤었던 야부도천 ..여시아문 일시불 ..지나 在에 이르러...
이런 글이 눈에 들어옵니다....<객이 오면 쳐죽여라.>..
꼼짝마라도 아니고..
가가 가고 그넘이 이넘이니...쳐죽이다 보면
크게 죽을 날 있을 것 같습니다...
부처도 죽고 조사도 죽고..
자타일시성불도...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