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https://news.v.daum.net/v/20200926030812695
동영상[아무튼, 주말] 삼성전자 그만 두고 판소리로.. 나는 내 인생을 바꿨습니다이 흑인 소리꾼은 카메룬에서 태어났다. 아프리카 중서부 적도 부근에 있는 나라다. 영국·프랑스의 식민 지배를 받아 영어와 프랑스어가 공용어다. 로르 마포(Mafo·36)는 어머니가 둘이다. 열 살 tv.kakao.com
이 흑인 소리꾼은 카메룬에서 태어났다. 아프리카 중서부 적도 부근에 있는 나라다. 영국·프랑스의 식민 지배를 받아 영어와 프랑스어가 공용어다.
로르 마포(Mafo·36)는 어머니가 둘이다. 열 살 때 프랑스에 사는 이모에게 입양됐기 때문이다. 카메룬에 사는 친모는 여전히 가난하다. 날마다 인터넷 전화로 안부를 묻는다고 했다.
프랑스에서 대학을 졸업한 마포는 우연히 접한 판소리에 사로잡혔다. 직장에 사표를 내고 2017년 2월 국제선 비행기에 올랐다. 11시간을 날아 도착한 한국에서 ‘소리꾼의 길’을 걷기로 작정한 것이다. 그녀는 이듬해 10월 유명해졌다. 프랑스 엘리제궁에서 열린 한·불 대통령 만찬에 한복을 입고 등장한 것이다. 흥보가 중 ‘돈타령’(흥보가 돈을 갖게 된 후 기뻐하며 부르는 대목)을 불러 모두를 깜짝 놀라게 했다.
판소리 스승인 민혜성 명창(오른쪽)과 함께. 민혜성 명창은 무형문화재 5호 판소리 흥보가 이수자다.
◇나는 왜 판소리에 꽂혔나
2015년 그녀가 삼성전자 파리 지사에서 일할 때였다. ‘한국어를 배울 수 있다’며 동료가 주불 한국문화원에 초대했는데 마침 판소리 워크숍 기간이었다. 민혜성 명창(국가무형문화재 5호 판소리 흥보가 이수자)이 들려준 소리에 빠져들고 말았다. 2주 동안 하루도 안 거르고 판소리 공연을 봤다. 마지막 날 질문했다. “판소리를 잘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되나요?”
-민혜성 선생님이 뭐라고 답하던가요.
“오페라를 배우려면 이탈리아에 가야 하듯이 판소리를 배우고 싶다면 한국에 와야 마땅하다고 말씀하셨어요. 가면 가르쳐주실 건지 물으니 ‘오케이!’ 하신 거예요. 그렇다고 당장 결행할 순 없었습니다. 카메룬에 있던 오빠가 아팠는데 제가 돈을 벌어 병원비와 부쳐야 했어요.”
-인생이 걸린 결정 앞에선 망설이고 의심하기 마련인데.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질문은 ‘꿈이 뭔지, 정말로 하고 싶은 게 뭔지 묻는 것’이라고 생각해요. 그때까지 저는 답도 방향도 없이 살고 있었어요. 그런데 사랑가를 배우고 나서는 길을 걷다가도 흥얼흥얼 연습할 만큼 판소리가 재밌고 행복했어요. ‘내가 찾던 그 무언가가 바로 이것이구나’ 하는 직감이 온 거예요. 그렇다면 꿈을 향해 가야죠!”
-삼성전자와 코카콜라에서 근무했다고 들었습니다.
“대학 전공은 경제학이고 직장에선 경영 코스트를 관리하는 일을 했어요. (대기업을 포기하고 판소리 유학을 온 게 경영의 관점에서 잘한 결정이었는지 묻자) 저는 판소리를 공부할 때 비용 대비 효과를 생각하지 않아요. 금전적인 부분만 따지면 판소리는 당연히 코스트 관리가 안 됩니다. 하지만 행복을 돈으로 계산하는 건 무의미해요. 판소리 유학은 제 삶에서 매우 가치 있는 결정이었어요.”
-요즘 경제적으로 쪼들리지요.
“몇 달째 월세를 못 냈어요. 언니(집주인)가 제 형편을 잘 알고 ‘나중에 갚아도 된다’고 배려해주셔서 공부에 전념하며 버티고 있습니다. 저는 그래도 형편이 괜찮다고 생각해요. 저희 동네 가게들, 문 닫은 곳이 많아서 안타까워요.”
-취미로 할 수도 있는데 직장까지 그만두고 온 걸 후회하진 않는지.
“후회 없어요. 진짜예요. 가끔 돈 문제로 고민하지만 돈은 있다가도 없는 거잖아요. 나중에 얼마든지 벌 수 있다고 생각해요. 한국에서 곤경에 빠질 때마다 고맙게도 도와주는 분들이 있었어요. 저도 언젠가 남을 도와줄 수 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판소리를 배웁니다.”
전문은 출처로!
주말에 너무 감명을 주는 기사라 들고 와봤어 여시들도 꼭 읽어봤으면 함~~
문제 시 샹송부름...
첫댓글 물어보살나왓던 그분인가!!!!!!진짜 잘하시던데ㅠㅠ
멋지더라ㅜㅜ
울림 오지실거같다
돈은 있다가도 없다는 거 좀 띵하다... 나도 하고싶은 거 있으면 뭐가 되든 일단 해봐야지 인터뷰 잘 읽었어 글쓴여시~!
멋잇다..
우와 정말멋지시다
멋지다 와
와 멋지다 행복은 계산하는게 무의미하시다는 말씀 너무 좋아요
돈은 있다가도 없는 거라니... 정말 스스로가 행복해지는 일을 찾으셨네요ㅠㅠ 나도 그런 일을 찾고싶다
유퀴즈보고 연어해서왔다ㅜㅠ
감동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