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유저들이 의문점이나 문제를 제기한 사항에 대해 최대한 자세하게 설명하면서 그에 대한 해결책을 내놓아라. 엉뚱한 해결책 내놓으면 카페에 불만 더 키운다.
4. 보상은 최대한 많이 줘라. 유저 달래기에 큰 보상만큼 효과적인게 없다.
내가 게임업계에서 가장 인상깊게 본 사과문은 검은사막 모바일의 조용민PD의 사과문이다.
한국 엘리트 문과생들이 머리를 맞대며 작성했다는 삼성의 메르스사태 사과문만큼은 아니지만, 굉장히 잘 쓴 사과문이라 생각한다.
아래는 조용민 PD의 사과문을 나름대로 각색해본 사과문이다. 사과문 쓰고 도게자 박자 카카오야
안녕하세요. '가디언 테일즈'의 카카오 퍼블리싱 총 책임자 ○○○입니다.
앞서 지난 8월 2일 있었던 미공지 점검과 더불어, 특정 대사만을 수정하였던 사건 그리고 적합하지 않았던 게임 내 채팅 필터링과 같은 일련의 사건과 함께 저희의 부적절한 대응으로 인하여 피해입으시고, 실망하셨던 모든 기사님들께 진심으로 사과말씀 드립니다.
이번 사건은 게임의 퍼블리싱을 통해 기사 여러분들께 최적의 환경으로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여야 했던 본 목적을 망각한 채, 그저 당장의 불만사항만을 해결하려 했던 저희의 독단적인 행동이었습니다.
또한, 사건 발생 후 일곱시간이 넘도록 늦어졌던 늦장대응과 함께, 기사 여러분들의 실망과 분노를 헤아리지 못하고 그저 형식적인 입장문만을 보여드려 게임의 퍼블리셔로써 적절하고 올바른 대응을 하지 않아 많은 분들을 실망시켰습니다.
'가디언 테일즈'의 한국 퍼블리싱에서 발생하는 모든 문제는 전적으로 저의 책임입니다. 기사 여러분들께 즐거운 경험을 제공해야 할 퍼블리셔의 목표를 저버리고, 오히려 불쾌한 경험만을 제공해드렸습니다.
죄송합니다.
저희의 잘못으로 인해 발생한 문제에 대하여 우려를 표하시는 기사분들이 많습니다. 게임 오픈 이후로 쌓여 온 많은 문제점들과 많은 의문점에 대하여 성실히 답하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약속드리는 것이 제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카카오 게임즈 본사의 감사팀과 인사팀을 통해 철저한 내부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이에 대해 아래와 같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밑에는 내가 관련자도 아니기때문에 적을 수는 없고 꼭 설명해야되는것들을 적어봄.
1. 걸레가 광대로 바뀐 이유.
2. 비속어 필터링이 여성혐오표현엔 적용되지만 남성혐오표현엔 적용되지 않은 이유. 그리고 보이루가 왜 필터링에 걸렸는지.
첫댓글 그랜절만 박아도 반쯤 사과문 성공한거임
아님 푸짐한 보상도 좋고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법도 알면 좋을텐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