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적인 스윙과 밸런스가 유지되는 스윙을 위해선 타이밍이 굉장히 중요하다. 즉, 움직임의 순서가 제대로 지켜져야 한다.
Point 효율적인 스윙 위한 하체 동작 연습
상체의 힘으로만 스윙을 하는 골퍼의 경우 팔로우스루나 피니시 때 오른발에 체중이 많이 남아있게 된다. 힘이 주로 상체에 유지된 채 스윙이 끝나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밸런스가 유지되기 위해선 힘이 하체 쪽으로 떨어져 있어야 하고, 힘을 쓰려고 하는 순간에 양발을 땅에서 밀어내듯 힘차게 비틀고, 밀어내는 동작을 같이 해주어야 한다. 마치 180도 회전을 하는 모습과 같다. 이처럼 점프와 회전하는 발의 동작이 임팩트 순간 상체의 힘과 동시에 이뤄져야 전신에서 힘을 써냈기 때문에 밸런스가 맞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스윙을 하게 되면, 임팩트 순간 오른발이 다 붙어있는 것이 아닌, 발목이 회전한 상태에서, 뒤꿈치가 조금 들리고 땅을 밀어내는 힘이 유지되고 있게 된다. 그래야 팔로우스루 구간을 지날 때쯤 피니시로 체중을 모두 보내주기에도 편하고, 안정적인 마무리로 이어질 수 있다.
스윙 시 180도 회전 점프하듯이 같이 임팩트를 주는 연습을 통해 상체와 하체의 힘을 같이 쓰는 스윙을 익혀주는 것이 좋다. 처음에는 타이밍이 잘 맞지 않아 탑핑이 나올 수 있으나, 지속적으로 반복 연습하면 바른 움직임과 타이밍을 찾을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