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은 질문의 눈을 뜨게 하는 것이다
스스로 공부 하겠다는 분발심을 길러 주어라
칭찬하라
고래도 칭찬하면 춤을 춘다
절대로 나무 나거나
책망하지 마라
분발함이 없게 해서는 아니된다
늘 보살피고
북 돋워 일깨워 주고
저절로 배움을 좋아하는 마음이 우러 나도록 하라
배우고자 할 때
가르쳐라
'자지면 만지고, 보지면 조지라.'
"自知滿知, 補知早知.
자지면 만지고, 보지면 조지라.
"自知면 滿知고 補知면 早知라“
스스로 배워 깨닫는 것은 시간이 걸리고
선생님의 가르침으로 빨리 깨달으나 학습의 효과가 약한다
마음에 갈증을 느낄 때 공부를 하게 된다
학문은 질문의 눈을 뜨게 하는 것이다
교육은 질문의 눈을 뜨게 하는 것이다
배움은 질문의 눈을 뜨게 하는 것이다
論語(논어) 述而篇(술이편)에는 이런 구절이 있다.
‘不憤(불분)이어든 不啓(불계)하며
不悱(불비)어든 不發(불발)하며
擧一隅(거일우)에 不以三隅反(불이삼우반)이어든 則不復也(칙불복야)니라.’
이를 제대로 해석하기가 어렵지만 대충 이런 내용이다.
‘알지 못해 안절부절 할 지경이 아니면 지도하지 않는다.
말이 나올 듯 하면서 나오지 않아 입을 들썩대지 않는다면 가르치지 않는다.
한 쪽을 들어 가르칠 때 세 가지의 각기 다른 답을 하지 않는다면
다시 가르치지 않는다.’
敎學相長은 기르침과 배움은 서로를 도우며 성장한다
孟子曰, “君子之所以教者五, 有如時雨化之者, 有成德者,
有達財者, 有答問者, 有私淑艾者. 此五者, 君子之所以教也.
군자가 사람을 가르치는 방식은 다섯 가지이다. 君子之所以教者五
때맞춰 내리는 단비와 같이 사람을 교화시키는 방식이 있고, 有如時雨化之者
덕을 이루어 주는 방식이 있고, 有成德者
재능을 완전히 실현하도록 해주는 방식이 있고, 有達財者
묻는 말에 대답해주는 방식이 있고, 有答問者
직접 가르치지는 않지만 간접적으로 감화를 받게 하는 방식이 있다.有私淑艾者.
이 다섯 가지가 군자가 사람을 가르치는 방식이다. 君子之所以教也
此五者 君子之所以教也"(孟子 盡心 上 군자가 사람을 가르치는 다섯 가지 방식)
學而時習之면 不亦說乎아 Learn is Love
날마다 배우고 익히니 기쁘고, 즐겁지 않는가
학습은 즐거움이다
스스로 배우고 익혀야 기쁘고, 즐겁기에
스스로 공부하도록 칭찬하고 격려하라
칭찬은 고래도 춤을 추게한다
學而時習之면 不亦說乎아 Learn is Love
2차대전 당시 처칠의 명문 옥스포드 대학 졸업식 축사
포기하지 말라!" (nevergive up!)
"절대로,절대로, 절대로 포기하지 말라!"
never,never,never.never.never give up!
워런 버핏‘마음이 요동칠 때까지 책을 읽어라!’
빌게이츠 ‘늘 책을 읽어 새롭게 하라’
잡스는 항상 갈구하라, 늘 우직하라(Stay hungry, Stay foolish)
항상 갈망하고, 끝없이 배워라! Always yearn for and learn endlessly!
허준이‘자신에게 친절하라’自尊心, 存養
학문의 즐거움은 깊이 생각하는 힘과 창조의 기쁨을 배우는 것이다
‘소박한 마음으로 돌아가서 다시 깊게 생각하라'는 뜻의 소심심고(素心深考)
나는 커서 어떻게 살까,오래된 질문을 오늘부터의 매일이 대답해줍시다.
펠레“사랑하고, 사랑하고, 또 사랑하라. 영원히~~~”
서로 사랑하라
진실을 날마다 배우라.
인간 만사 마음에 달려 있다.
유치원 교육의 대부 풀컴은
‘생활속의 아이들’에 교육 방법을 잘 설명 해주고 있다
교육에서 질책은 3(꾸지람, 미움, 놀림),
칭찬 격려는 7(관용, 격려, 칭찬, 공정, 안정, 두둔, 안정과 우정)이다
교육은 사랑이다. 사랑이 충만하게 사랑으로 하라
칭찬으로 스스로 공부하도록 한다
생활속의 아이들
꾸지람 속에 자란 아이 비난하는것 배우며
미움 받으며 자란 아이 싸움질만 하게 되고
놀림 당하며 자란 아이 수줍음만 타게 된다
관용 속에서 키운 아이 참을성을 알게 되며
격려 받으며 자란 아이 자신감을 갖게 되고
칭찬 들으며 자란 아이 감사할 줄 알게 된다
공정한 대접속에 자란 아이 올바름을 배우게 되고
안정속에 자란 아이 믿음을 갖게 되고
두둔 받으며 자란 아이 자신에 긍지를 느끼며
안정과 우정속에서 자란 아이
온 세상에 사랑이 충만함을 알게 된다
교육은 자신을 편달하는 데있다
병아리가 알을 깨고 나오려 할 때
어미닭이 도와주는 것 처럼
교육은 啐啄同時 하라
啐啄同時 교육은 적기교육으로 배우고자 할 때 가르쳐야 한다
敎學相長 가르침과 배움은 서로를 도우며 성장한다
學不厭 誨(敎)不倦 배우기를 싫어하지 않고, 가르치기를 게을리하지 않는다
서당이나 향교에는 걸려 있는 액자 深根枝茂(심근지무), 崇敬鴻德(숭경홍덕)
敬於人이 勝於金이라
深根枝茂(심근지무) 뿌리를 알고, 孝로써 仁과 義의 근본인 마음인과 심성인으로
仁義禮智信으로 사람다운 사람의 존재로
禮義廉恥를 지키는 아름다운 삶을 살아라
崇敬鴻德 생각을 성실하게 하고 마음을 바르게 하는 공경을 존숭하고
덕을 넓게 펼쳐라
誠意正心之要 생각을 성실하게 하고 마음을 바르게 하는 요체이다
崇敬畏 공경함과 두려워함을 존숭尊崇하며
鴻德 덕을 넓게 펼쳐라
積德(德不孤必有隣) 論語
덕은 외롭지 않다. 반드시 이웃이 있다
積善(積善之家 必有餘慶 積不善之家, 必有餘殃주역(周易)
선을 쌓은 집안은 반드시 남는 경사가 있고,
불선을 쌓은 집안에는 반드시 남는 재앙이 있다.
敬於人이 勝於金이라
君子敬以直內하고 義以方外라
敬義立 而德不孤라 하니
人道에 義를 둔자는 先後를 知하고 敬을 行함이라
日日新新 又日新 久日新하여 久以不失 할지라
敬과 義가 無하면 非人이다
金利와 財食은 無하면 生할 수 없다
人生의 生活에 金과 物이 중하나
敬과 義를 먼저 생각하라
先義後利, 敬先金後이다
一身의 주인은 마음이다
情意는 靜할 때 存養이 된다
其體가 情意 할 때 省察하고
其用함을 正으로 引導함이라
其性을 保하여 其體를 立할 수 있다
진실로 敬으로 正일지 아니하면 其機를 正하고 其用을 達하리요
情意가 感動하면 尊敬이 되고
情意가 靜하면 存養이 되고
情意가 敬하면 尊崇이 된다
지혜로운 이를 찾아와 물었다.
자신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하던 사람이
지혜로운 이를 찾아와 물었다.
˝당신은 훌륭한데 저는 왜 그렇지 못 할까요?˝
그러자 지혜로운 이는 아무 말 없이 그를 데리고
집 앞의 뜰로 나갔다.
뜰에는 크고 울창한 나무와 작고 보잘 것 없는
두 그루의 나무가 서 있었다.
그 앞에서 한동안 나무만 쳐다보고 있던
지혜로운 이가 조용히 입을 열었다.
˝이 나무들을 잘 보시오. 이 나무는 크고 저 나무는 작지요.
그러나 두 나무 사이에는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큰 나무가 작은 나무 더러´봐라, 난 커서 훌륭해´라든가
작은 나무가 큰 나무 더러
´난 키가 작아서 열등감을 느껴´라고 한 적도 없습니다.˝
지혜로운 이는 계속해서 말을 이었다.
˝큰 나무는 큰 나무대로, 작은 나무는 작은 나무대로
아름답습니다.
큰 나무는 구름에 가깝게 있어 좋고,
작은 나무는 땅에 가깝게 있어 좋은 거지요.˝
지혜로운 이는 자신의 말에 수긍하며
고개를 끄덕이는 그를 향해
빙긋 웃으며 한 마디 덧붙였다.
˝만물은 오직 살아 있다는 사실에 좋습니다.˝
살아 있는 것은 스스로 배우며 산다
스스로 배우도록 칭찬을 아끼지 말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