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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두현의 아침 시편] 될성부른 나무는 ‘부름켜’부터 다르다
출처 한국경제 : https://www.hankyung.com/opinion/article/202208117087
나무
나무보다 아름다운 시를
내 다시 보지 못하리.
허기진 입을 대지의 달콤한 젖가슴
깊숙이 묻고 있는 나무
온종일 잎에 덮인 두 팔을 들어 올린 채
하늘을 바라보며 서 있는 나무
여름이 오면 머리 한가운데
울새 둥지를 이고 있는 나무
그 가슴에 눈이 내리면 쉬었다 가게 하고
비가 오면 다정히 말을 건네주는 나무
시는 나 같은 바보들이 만들지만
나무는 하나님만이 만들 수 있다네.
* 조이스 킬머(1886~1918) : 미국 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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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가들 잘 다녀오셨죠? 저도 잘 쉬었습니다. 이 시와 관련, 최근 출간한 『나무 심는 CEO』(고두현, 더숲) 서문에 몇 가지 얘기를 담았습니다. ESC 시대의 ‘부름켜 경영’, 괴테가 식물학자였던 이유, 테슬라 니콜라가 괴테의 시에서 ‘전기 혁명’ 아이디어를 떠올린 과정 등을 언급했죠. 함께 읽고 음미해 보실까요? 이번엔 경어체 대신 책 원문을 그대로 전합니다.)
될성부른 나무는 ‘부름켜’부터 다르다
-대들보 인재 키우는 법과 생태 경영 노하우
나뭇가지는 하늘을 향한 고성능 안테나다. 두 팔을 힘껏 벌리고 섬세한 촉수로 지혜의 빛을 잡아낸다. 광합성 과정에서 새로운 영감을 포착하면 푸른 잎사귀를 차르르 흔든다. 그럴 때 나무의 두 발은 더 깊은 땅속으로 뿌리를 뻗는다.
대지에 발을 딛고 서 우주로 팔을 벌린 형상이 곧 나무[木]다. 그 밑동에 ‘한 일(一)’자를 받치면 세상의 근본[本]이 된다. 나무는 이렇게 평면과 입체의 경계를 넘나들며 지상과 천상을 연결한다.
나무는 뛰어난 인재(人材)를 의미한다. 목조건축이나 기구를 만드는 데 쓰는 나무를 재목(材木)이라고 한다. 이 또한 ‘어떤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거나 어떤 직위에 합당한 인물’을 가리킨다. 예부터 될성부른 떡잎과 들보로 쓸 만한 동량(棟梁)을 나무에 비유했다.
나무는 성장을 의미한다. 파종부터 발아, 개화, 결실까지 지속가능한 성장의 표본이다. 친환경 성장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다. 이는 ‘생태 경영’과 ‘녹색 경영’, ‘미래 경영’의 핵심 화두이기도 하다.
떡잎부터 나이테까지 결정짓는 ‘부름켜 경영’
나무가 가장 바쁜 시기는 봄부터 초여름까지다. 날마다 새순을 밀어 올리느라 쉴 틈이 없다. 줄기를 살찌우며 몸집을 키우는 것도 이때다. 새로운 세포로 줄기나 뿌리를 굵게 만드는 식물의 부위를 ‘부름켜’라고 한다. 불어나다의 어간인 ‘붇’과 명사형 ‘음’, 층을 뜻하는 ‘켜’가 합쳐진 순우리말이다. 형성층(形成層·cambium)이라고도 한다.
부름켜는 나무줄기의 물관과 체관 사이에 있다. 물관은 뿌리에서 흡수한 물과 양분을 보내는 길이고, 체관은 잎에서 만든 영양분을 줄기와 뿌리로 보내는 길이다. 두 갈래 길 사이에 있는 부름켜는 나무의 성장과 생육 속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나무와 달리 풀에는 부름켜가 없어 줄기가 가늘고 잘 휘어진다.
부름켜는 나무 안쪽에 목재를 만들고 바깥쪽에는 껍질을 만든다. 봄과 여름에는 세포분열이 활발한 까닭에 크고 연한 세포를 많이 생성한다. 식물호르몬도 그만큼 왕성하게 분비한다. 가을에는 호르몬 분비가 줄어 세포가 작고 단단해진다. 이 두 세포층이 줄기 안에서 겹겹이 교차하며 매년 만들어내는 경계가 바로 나이테(연륜)다.
겨울에는 어떤가. 나무는 추위가 닥치기 전에 ‘떨켜’를 준비하며 스스로 잎을 떨어뜨린다. 떨켜는 잎이 떨어진 자리에 생기는 세포층을 말한다. 떨켜 아래에는 보호막이 있어 외부 병균이 침입하지 못하도록 막아준다. 줄기의 수분이 잎으로 빠져나가는 걸 막는 역할도 한다. 나무가 혹한기에 살아남기 위해서는 떨켜를 통해 몸통을 지키고 힘을 비축하는 과정이 꼭 필요하다.
자세히 살펴보면 잎이 지는 데에도 차례가 있다. 성장호르몬 분비가 끝나는 순서에 따라 가장 먼저 돋아난 잎이 가장 늦게 떨어지고, 가장 늦게 돋은 잎이 제일 먼저 떨어진다. 신기한 일이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오 헨리 소설 ‘마지막 잎새’는 지난봄 맨 먼저 나온 잎일 가능성이 높다.
미래형 ‘ESG 경영’과 젊은층 ‘ESG 감수성’까지
나무는 이처럼 봄여름에 부름켜로 성장을 촉진하고 열매를 준비하며, 가을에는 최소한의 에너지로 혹한을 견디도록 잎을 떨군다. 사람 사는 일과 기업 경영, 국가 경영도 다르지 않다. 한창 생장하며 파이를 키워야 할 때와 구조조정으로 군살을 빼고 살아남아야 할 때를 구분할 줄 알아야 한다. 부름켜와 떨켜가 상처를 입으면 온몸이 위험해진다. 자칫하면 숲 전체가 폐허로 변한다.
요즘 경제⸱경영계의 최대 관심사인 ‘ESG 경영’이나 ‘녹색 경영’도 마찬가지다. ESG는 기업이 친환경(Environment)과 사회적(Social) 책임에 앞장서며, 지배구조 개선 등 투명 경영(Governance)을 철저히 준수하는 것을 말한다.
이제는 개별 기업을 넘어 한 국가의 성패를 가를 키워드로 부상했다. 이것을 잘 활용하고 소비자 가까이 다가가는 방법도 부름켜와 떨켜의 원리를 닮았다. 성장과 내실의 균형이 깨어지면 나무의 건강 상태가 나빠진다.
소비자 트렌드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빨리 변한다. 젊은 소비자일수록 더 그렇다. 한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MZ 세대의 74%가 “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친환경 정책 수립과 활동이 필수”라고 응답했다. 이들의 ‘ESG 감수성’이 기업 마케팅의 방향까지 바꾸고 있다.
한동안은 친환경 이벤트의 하나로 에코백과 텀블러를 내놓는 기업이 많았다. 하지만 요즘 소비자들은 이런 걸 반기지 않는다. 일회성 이벤트의 가벼움이나 기업의 신뢰성을 의심하기도 한다. 잘못하면 ‘그린 워싱(위장환경주의)’ 논란에 휩싸일 수도 있다. 그러니 제품 기획 단계부터 소비자의 ‘ESG 감수성’에 맞는지를 깊이 고민해야 한다.
시성(詩聖) 괴테의 뿌리도 ‘식물의 인문·과학’
독일 문호 괴테는 소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으로도 유명하지만, 1만2000행으로 이뤄진 장시 『파우스트』 등 많은 명시를 남긴 시성(詩聖)이다. 그의 시적 감수성은 어릴 때 관심을 가진 식물학에서 싹텄다. 나무와 숲을 유난히 좋아한 그는 온갖 뿌리와 줄기, 잎, 꽃이 변하는 모양을 관찰하고 스케치했다. 요즘 컴퓨터로 확대해야 보이는 미세한 잎맥까지 그려냈다.
『식물변형론』이라는 책에서는 식물 잎의 변화를 세분화하고 ‘꽃을 이루는 기관은 잎이 변해서 만들어졌다’는 것을 밝혔다. 이런 노력 덕분에 그의 이름을 딴 ‘괴테 식물(Goethe plant)’이 등장했다.
그는 이런 식물의 인문·과학 정신을 시로 융합해냈다. 그러면서 “다들 과학이 시에서 태어났다는 것을 잊어버리고, 시대가 바뀌면 두 분야가 더 높은 차원에서 친구로 만날 수 있다는 사실을 내다보지 못한다”고 말했다. 시와 과학을 접목한 그의 사상은 근세 서양철학과 음악, 미술의 자양분이 됐다. 헤겔과 쇼펜하우어 등 사상가와 모차르트, 베토벤, 슈베르트 등 음악가, 세잔, 모네 같은 화가들도 그에게서 영감을 받았다.
괴테는 독일을 대표하는 대문호이면서 바이마르 공국의 재상으로 나라를 이끈 국가경영자이기도 했다. 이 모든 게 식물의 생태인문학에서 시작됐으니, 나무와 숲에서 얻은 영감과 지혜가 얼마나 소중한지 모른다.
테슬라, 나무 아래 시 암송하다 ‘전기 혁명’ 영감
또 하나. 20세기의 천재 전기공학자 니콜라 테슬라도 나무 아래에서 엄청난 영감을 얻었다. 어느 날 그는 퇴근길에 공원의 나무 아래를 거닐며 괴테의 시를 암송하다가 자기장과 교류 발전에 관한 아이디어를 발견했다. 『파우스트』의 ‘날개가 있어 밤을 따라갈 수만 있다면’ 구절을 읊조리는데 ‘그래, 태양처럼 전류를 먼 곳까지 보낼 수 있는 교류 발전기를 만들면 얼마나 좋을까’라는 생각이 떠올랐다.
이때의 나무야말로 ‘전기 혁명’의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제공한 영감의 안테나다. 그 테슬라의 이름이 전기자동차와 우주산업의 신기원을 열고 있는 일론 머스크의 회사 이름으로 이어지고 있으니 더욱 놀라운 일이다.
그러고 보니 종이책의 재료도 나무다. 활자와 여백 사이에서 반짝이는 부싯돌로 우리 영혼의 불빛을 밝혀 주는 나무! 그 빛이 우리 내면의 땔감에 불을 붙이고, 상상력의 예각을 넓혀주기도 한다. 미국 신학자 존 파이퍼는 그 과정을 이렇게 멋진 말로 표현했다.
“많은 책을 읽는 것은 나무를 한곳에 모으는 것과 같다. 그러나 그 나뭇더미에 불을 지르는 것은 단 하나의 문장이다.”
참으로 절묘한 표현이다. 우리가 읽는 수많은 책 속에는 ‘나뭇더미에 불을 지르는 단 하나의 문장’이 곳곳에 숨겨져 있다. 다만 그것을 언제 발견할지 모른다. 그래서 우리는 푸른 잎을 흔드는 나뭇가지로 안테나를 세우고 행운의 소리에 귀를 기울인다.
■ 고두현 시인·한국경제 논설위원 : 1993년 중앙일보 신춘문예 당선. 시집 『늦게 온 소포』, 『물미해안에서 보내는 편지』, 『달의 뒷면을 보다』 등 출간. 시와시학 젊은시인상 등 수상.
고두현 논설위원 kdh@hankyung.com
빛viit명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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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과학, 반과학, 탈과학도 아닌
초과학적 세계로서의 빛viit
이어령
초대 문화부장관, 문학박사
누구도 근대 과학의 가장 큰 별로 뉴턴을 내세우는데 주저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런데도 뉴턴은 흔히 우리가 신비주의라고 웃어넘기는 비과학적 세계에 대해 누구보다도 많은 관심과 심혈을 기울여 연구를 했다. 연금술을 비롯하여 성서의 창조론이나 묵시록의 종말론 풀이에 많은 시간과 공을 들였다. 그래서 말년의 뉴턴은 거의 과학과는 거리가 먼 비과학적 주제에 대해 100만 단어가 넘는 방대한 연구기록을 남기고 있다. 스스로가 자신을 지구사의 초기 시대부터 시작된 '지(知)의 신비주의적인 전통'을 잇는 계승자로 생각했다.
뿐만 아니다. 뉴턴은 자신의 만유인력설을 비롯 그 놀라운 물리학적 발견에 대해서는 그저 젊은 시절의 도락 정도로 여기고 별 가치를 두려고 하지 않았다.
이러한 뉴턴에 대해서 많은 과학사가 들은 당혹하고 있지만 다른 시각에서 보면 별로 이상할 것이 없는 일이다. 이 세상에는 과학으로 설명할 수 없는 신비한 현상들이 매우 많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런 것일수록 인간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사실 풀수 있는 것, 설명 할 수 있는 것은 아무리 복잡하고 난해한 것이라 해도 속이 빤한 것으로 별로 대수로운 것이 못된다. 그보다는 과학으로는 도저히 풀리지 않은 신비한 우주 현상 등 왜 인간은 벌이나 나비도 아닌데 꽃을 보면 아름다움을 느끼는지, 밥 먹여주는 일과는 동떨어진 무지개를 보면 왜 마음이 설레는지, 따지고 보면 정말 만유인력에 대한 설명보다 충격적인 것이다. 실제로 미적의 수리문제를 단숨에 푼 뉴턴과 같은 천재도 좌우 대칭으로 된 풀잎 하나의 신비에 대해서는 그저 마음을 두근댈 뿐이었다.
서정주 시인이 '꽃피는 것 기특해'라고 한 것처럼 식물학이 아니라 꽃을 우주의 시각, 생명의 현상으로 바라볼 때 우리는 설명할 수 없는 깊은 신비감에 빠져 든다. 신비란 비과학이 아니라 과학으로 아직 설명되지 않았거나 과학으로는 풀 수 없는 어떤 초자연적인 힘이라고 한다면 세상에는 뉴턴이 물리학을 팽개치고 몰두한 우주의 수많은 수수께끼들이 (과학만으로는 풀 수 없는)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우연한 기회에 빛viit에 관한 이론을 읽으면서 처음에는 그 흔한 신비철학정도로 생각해버렸다. 그러나 실제로 정광호 빛viit선생님을 대하고 그동안 쌓아온 진지한 연구와 실천에 대해 알고부터는 뉴턴이 왜 물리학보다 연금술이나 성서의 예언 해독에 도전했는지를 알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 보통 과학으로는 도달하지 못하는 초과학의 세계 ― 비과학이 아니라 반과학이 아니라 그리고 탈과학이 아니라 분명 초과학적인 이 차원의 세계 —우리가 보통 우주라고 간단히 말해버리는 그 세계에는 무엇인가 인간의 혜지를 넘어선 어떤 거대한 힘이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부정할 수가 없다.
아직은 그것이 무엇인지 잘 모르지만 분명 신의 영역처럼 인간의 지적 한계를 넘어선 과학적 지성으로는 풀 수 없는 신묘한 힘이 나의 작은 육체에서 광대한 전 우주의 영역에 이르기까지 하나로 작용하는 빛viit현상을 어렴풋이 느낄 수 있었다. 그것은 결코 종교나 과학에 위반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것들을 더 풍성하게 하고 그 연구를 촉진해 주는 힘이라고 생각되었다. 언젠가는 과학의 힘이나 신학의 힘으로 빛viit의 실체가 밝혀지고 인간의 지적 능력으로 누구나가 다 이해 될 수 있는 날이 온다면 이 책은 그날을 준비하는 징검다리의 하나로 남게 될 것이다.
이어령
출처 : "빛viit명상" 눈덩이 처럼 불어나는 행복순환의 법칙
2009/09/14초판 1쇄 발행
2021/06/01초판 45쇄 중 P. 8-11
귀한글 감사의 마음으로 담습니다*
우주마음 학회장님께 감사와 공경의 마음올립니다 ♡
VIIT과 함께 할 수있어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