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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속으로
나는 피렌체에서 태어나서 피렌체에서 최고의 주가를 올리다가 피렌체에서 죽은 마키아벨리에게 가이드를 맡아달라고 요청했다. 니콜로 마키아벨리! 산타 크로체 성당의 영묘에 새겨져 있는 짧은 묘비명이 증언하듯이, “어떤 이름도 그보다 뛰어나지 않다TANTO NOMINI NVLLVM PAR ELOGIVM.” 피렌체의 아들로 태어나 피렌체의 최고 공직에 올랐으며, 《피렌체사》를 집필한 마키아벨리보다 더 뛰어난 자질을 가진 가이드가 있을까? ▶ 들어가며 | 피렌체, 피에 젖은 한 송이 백합 pp.16~17
아르노 강변에 핀 한 송이 백합은 붉은 피로 물들었다. 피렌체에서는 귀족과 귀족이, 귀족과 평민이, 평민과 평민이, 평민과 하층민이, 하층민과 하층민이 서로 싸우다가 결국 메디치 가문의 지배를 받게 된다. 피렌체, 그곳은 피로 물든 거리였다. 지금까지 알던 피렌체는 잊어버리시라. 눈이 아닌 마음으로 피렌체를 보아야 한다! 피렌체는 아름다운 예술만 존재한 곳이 아니라 권력을 차지하려는 피 튀기는 투쟁, 이웃에 대한 끝없는 시기심, 조직적인 군사 반란과 길거리의 주먹다짐, 비열한 암살 시도와 간이라도 당장 빼서 줄 것 같은 아첨, 지배받지 않으려는 평민과 하층민의 절규와 비명이 거리를 메웠던 곳이다. 피렌체의 성당과 공방, 수도원과 저택을 장식하고 있는 아름다운 예술 작품들은 어쩌면 피로 물든 역사를 은닉하기 위한 수단이었는지 모른다. 가장 과격한 장소에 가장 아름다운 예술의 꽃이 피어오른 도시가 바로 피렌체다. ▶ 들어가며 | 피렌체, 피에 젖은 한 송이 백합 p.27
https://www.youtube.com/watch?v=XIKZt4ThXFg
우리가 알고 있는 피렌체의 부유한 상인이자 르네상스의 후원자로 알려진 메디치 가문은 1382년부터 등장한다. 두 파로 분열되어 있던 메디치 가문이 살베스트로의 추방으로 인해 피렌체 시민들의 기억 속에서 사라져갈 시점에 제3의 세력이 등장한 것이다. 그해 프란체스코 디 비치 데 메디치란 인물이 처음으로 은행 조합에 정식 등록했다. 이 사건은 그동안 ‘죽 먹는 사람’이나 동네 건달, 혹은 그란디들의 하수인으로 간주되던 메디치 가문이 진짜 “고귀한 평민 가문”으로 발돋움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리고 4년 후에 그의 동생 조반니가 같은 조합에 가입하게 되는데, 바로 이 사람이 우리가 알고 있는 메디치 은행의 창시자다. 메디치 가문의 영광의 시대를 열게 될 장본인이기도 하다. ▶ 6장 | 산타폴리나레 광장 p.189
바로 이 부분이 《피렌체사》의 결론이다. 이 분석 때문에 마키아벨리는 일개 근대 사회학의 개척자에서 사상가의 반열에 들어서게 된다. 《군주론》을 쓴 마키아벨리는 이제 역사의 비밀을 파헤치는 사상가가 되었다. 마키아벨리는 지금까지 메디치 가문, 귀족, 그란디의 지배하려는 욕망과 이들의 지배를 거부하려는 피렌체 평민과 하층민들의 적의가 모든 악의 근원이었다고 설명했다. 이런 충돌은 로마에서도 일어났다. 로마나 피렌체나 계급 갈등은 피할 수 없는 현실이다. 대한민국도 마찬가지다. (…) 로마에서 지배하려는 자는 타협할 줄 알았고, 지배를 받지 않으려는 자는 지배하려는 자와 명예를 함께 누리는 법을 알았다. 그러나 피렌체 평민들은 그란디들과 함께 몰락했다. 왜냐하면 그들은 귀족과 그란디들을 몰아내고 권력을 독차지하려고 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지금 피렌체의 아들 마키아벨리는 조국에 대한 희망을 완전히 잃어버린 것일까? 이런 악의 근원을 피하지 못한 피렌체는 영원히 역사의 무대에서 사라져야만 하는 것일까?
이제 마키아벨리는 《피렌체사》를 끝낸다. 마지막 결론 부분을 쓸 시간이다. 역사가 과거 사건의 일목요연한 재현에 불과하다면, 아마 편년체의 역사 기술을 최고로 쳐야 할 것이다. 그러나 역사는 지금의 오늘을, 이 땅의 우리를, 함께 살아가야 할 우리의 미래를 밝히는 등불이어야 한다. ▶ 13장 | 루첼라이 정원 pp.415~4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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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우리는 피렌체를 흔히 예술의 도시, 천재의 도시로 알고 있다. 피렌체는 중세의 암흑을 걷어낸 르네상스의 도시이자, 세계에서 가장 많은 미술품을 소장한 우피치 미술관이 있는 도시이며, 미켈란젤로와 다 빈치의 작품으로 장식된 도시다. 《신곡》의 저자 단테 알리기에리와 《군주론》을 쓴 정치 사상가 니콜로 마키아벨리가 이 도시에서 태어나 자랐다. 눈을 돌리는 곳곳마다 예술 작품으로 가득하고, 거대한 브루넬레스키의 돔이 관광객들의 마음을 설레게 하는 도시, 피렌체!
그러나 인문학자 김상근 교수는 우리에게 “피렌체는 결코 아름답기만 한 도시가 아니다”라고 말한다. 피렌체의 겉모습뿐만 아니라 그 역사를 들여다보아야 한다고, 고색창연한 건물들 사이 허름한 뒷골목에 걸어 들어가 보아야 한다고 말이다. 그래서 저자는 우리의 피렌체 여행을 안내해줄 가이드를 고용했다. 피렌체에서 태어나 피렌체에서 전성기를 맞았고 피렌체에서 죽은, 심지어 《피렌체사》를 집필하기도 한 마키아벨리다. 500년도 더 전의 인물이지만, 마키아벨리보다 피렌체의 진면목을 더 잘 보여줄 수 있는 인물은 없다.
저자는 마키아벨리의 《피렌체사》를 들고 독자와 함께 걸을 것이다. 마키아벨리가 우리에게 들려줄 이야기는 피렌체 사람들의 일상이다. 한 조각 빵을 얻기 위해 부자들의 밥상 밑에 앉아 있었던 가난한 사람들, 넘쳐나는 부를 주체하지 못했지만 어떻게든 세금을 적게 내려고 온갖 꼼수를 부렸던 귀족들, 죽어도 귀족들의 지배를 받지 않겠다고 절규했던 평민들의 이야기다. 그리고 권력의 정점에 서서 피렌체를 좌지우지했던 메디치 가문 사람들의 이야기도 빼놓을 수 없다.
다른 중세 도시들과 비교할 때, 피렌체의 역사에는 특별한 점이 있다. 귀족들보다 평민들이 더 큰 목소리를 냈기 때문이다. 이탈리아와 유럽 전역에서 귀족들이 공고한 세습적 권력을 유지하던 13세기, 피렌체의 전통 귀족들은 서로 피를 부르는 복수극을 펼치다가 함께 괴멸했다. 그렇게 귀족들이 힘을 잃은 이후 ‘유력한 평민들’로 불린 직능 조합 출신 평민들이 등장했고, 이들로 구성된 행정기관이 피렌체를 통치했다. 메디치 가문이 15세기 중엽부터 권력을 독점하긴 했지만, 메디치 역시 평민 출신이다. 그래서 피렌체는 ‘자유’, 특히 평민들이 귀족이나 권력자의 지배를 받지 않을 자유를 세상의 어떤 가치보다 더 소중하게 여겼다. 귀족과 평민 사이뿐만 아니라 평민들 사이에도, 평민과 하층민 사이에도 ‘지배받지 않을 자유’를 향한 권력 투쟁이 이어졌고 마키아벨리는 이 이야기를 《피렌체사》에 상세히 기록했다.
마키아벨리가 《피렌체사》를 통해 보여주는 피렌체 격동의 역사를 함께 걸으며, 우리는 거울을 보듯 우리 자신을 들여다본다. 그가 들려주는 권력, 분노, 배신, 아첨, 보복의 역사는 결국 우리의 모습이기도 하다. 부자와 빈자 간의 갈등, 계층 간의 갈등, 권력을 둘러싼 무자비한 경쟁은 우리 사회에도 만연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 책을 덮고 피렌체를 떠날 때, 우리는 무엇을 안고 집으로 돌아가게 될까? ‘여행자를 위한 인문학’ 시리즈는 먹고 마시는 여행이 아니라 생각하고 성찰하는 여행을 목적으로 한다. 마키아벨리 그리고 저자 김상근 교수는 책의 마지막에 피렌체를 위대한 도시로 만들어줄 무언가, 피렌체 사람들을 자유롭게 만들어줄 무언가를 제시하고 있다. 그것이 이 책을 읽는 우리도 자유롭고 위대하게 만들어줄 것인지, 함께 성찰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