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끼리를 타고 한나라 군대를 몰아낸 베트남의 여성 영웅, 쯩 자매
베트남 역사에는 씩씩하고 용감한 여성이 있다. 오늘날까지 베트남 사람들이 중국 지배에 맞서 한나라 군대를 몰아낸 위대한 영웅으로 추앙하는 쯩자매다.
언니 쯩짝과 동생 쯩니는 베트님 하노이 근처에 있는 메링현의 낙장 딸로 태어났다. 이 때 베트남은 기원전 111년 중국 한나라의 침략을 받아 100년이 넘도록 한나라의 지배를 받고 있었다.
쯩 자매의 어머니는 말수가 적었지만 성격이 강하고 애국심이 있는 여성이었다.
어린 자매에게 한나라가 베트남을 얼마나 혹독하게 지배하고 있는지 알려 주었다.
쯤 자매는 어머니의 이야기를 들으며 베트남 독립에 대한 열망과 애국심을 지니게 되었다.
언니 쯩짝이 다른 낙장의 아들인 티식에게 시집을 갔다. 티작은 베트남을 다스리는 중국인 관리인 소정 태수를 비판하는 애국 청년이었다. 소정은 베트남 사람에게 가혹하게 세금을 겨두어들여 자기 배만 재우는 담4스럽고 포악한 인이었다 . 사람이 모인 자리에서 티삭이 걸핏하면 소정을 비관하였으니 소정은 티삭을 눈엣가시처럼 여겼다. 어느날 소정은 티삭을 잡아들여 잔인하게 죽여 버렸다.
베트남 태수에게 남편을 잃은 쯩짝은 복수를 다짐하여 동생 쯩니와 함께 사람들을 모아 반란을 일으키기로 했다.
그러나 처음엔 사람들이 좀처럼 모이지 않았다
반란군을 이끄는 지도자가 여성이었으니 그를 따라 나서는 것을 몹시 두려워했다.
어느 날 쯩짝이 쯩니에게 말했다.
'"우리가 얼마나 용맹스럽고 지혜로운지 사람들에게 보여주자. 우리 손으로 호랑이를 잡는 거야 호랑이 가죽을 벗겨 햇볕에 말린뒤 그 가족에 전투 호수문을 써서 사람들에게 돌리자." "좋은 생각이야. 호랑이 사냥을 하여 만든 전투 호수문을 보면 많은 사람들이 우리를 따를 거야." 쯩 자매는 호랑이가 우글거리는 하노이 근처의 멜린 숲으로 들어갔다.
두 사람은 힘을 합쳐 호랑이 한 마리를 사냥했다. 호랑이 가죽을 벗겨 핸볕에 말린 뒤 그 가족에 전투 호수문을 써서 사람들에게 돌렸다.
사람들은 한나라에 맞서 함께 싸우자는 글을 읽고 자매 밑으로 모여들었다.
남자 여자 한 것 없이 힘을 합쳐 한나라 세력을 이 땅에서 몰아내자고 다짐한 사람이 무려 8만 명이었다.
서기 40년 쯩 자매는 그렇게 반란을 일으켰다. 나란히 코끼리 등에 올라타 8만 대군을 지휘했다.반란군의 핵심 세력은 36명의 여성 장군이었다. 그 가운데는 쯩 자매의 어머니도 포함되었다.이들은 쯩 자매의 명령운 충실히 따르며 순식간에 65개 성을 점령하고 하나라 군대를 베트남어서 몰아냈다.
쯩짝은 되찾은 땅에 새 나라를 세웠다. 고향인 메링을 도읍으로 정하고 스스로 왕위에 올랐다. 쫑짝은 백성들에게 2년 동안 세금을 면제해 주는 등 3년간 베트남을 잘 다스렸다.
그런데 이 나라는 오래 가지 못했다. 그 뒤 후한 광무제가 보낸 최고의 장수 마원의 한나라 대군과
2년 동안 맞서 싸우다가 끝내 패하고 말았다.
전설에 따르면, 한나라 대군은 마지막 전투에서 베트남 군의 상당수가 여군임을 알고 일부러 옷을 벗고 알몸으로 싸웠다고 한다. 용감한 베트남 여군들은 민망하여 급히 후퇴했고, 남은 남성 병사들이 맞서 싸웠지만 한나라 대군을 상대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쫑 자매는 마지막 전투에서 크게 패하자, 적군의 포로가 되기 싫다며 핫몬 마을 근처의 핫 강
에 몸을 던져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서기 43년 2월 6일의 일이었다.
“ 자매는 오늘날까지 베트남에서
위대한 영웅으로 추앙받고 있다면서요?"
〈후한서>에는 쫑 자매가 마원의 한나라 대군에게 크게 패한 뒤, 메링의 딴 비엔 산으로 들어가 1년 동안 싸우다가 43년 1월 사로잡혀 처형당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목이 베어져 그 머리가 한나라 수도인 낙양으로 보내졌다는 것이다.하지만 베트남 역사책에는 쏭 자매가 산 채로 잡혀 처형당한 것이 아니라, 핫 강에 몸을 던져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이처럼 기록이 서로 다른 것은, 쫑 자매가 베트남에서 외세에 맞서 싸운 위대한 영웅으로 추앙받고 있기 때문이다. 베트남 사람들은 쫑 자매를 통해 큰 용기를 얻었으며, 외세를 몰아내고 독립을 얻는 데 큰 힘이 되었다.베트남이 중국의 지배를 벗어나 자유를 얻은 것은 939년이었다. 그 뒤에도 끊임없이 중국의 침략을 받았고, 19세기 후반에는 프랑스 식민지가 되어 98년 동안 프랑스의 지배를 받았다.그처럼 오랜 세월 외세의 지배를 받았지만, 베트남 사람들은 독립 의지를 잃지 않고 외세에 맞서 싸웠다. 정신적인 지주로서 용기와 힘을 주는 쫑 자매가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쯩 자매가 세상을 떠난 뒤 베트남에서는 핫몬 마을에 사당을 지어, 해마다 2월 6일에 쫑 자매를 위해 제사를 지낸다고 한다. 오늘날에도 베트남 곳곳에는 쯩자매를 추모하는 사당이 많이있다. 하노이의 전쟁 박물관에는 쯩 자매 전시관이 있으며, 베트남에서는 쯩 자매를 기념하는우표 · 동상 · 연극 · 노래 · 문학 작품 등이 만들어졌다.
출처: 글마루 글:신현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