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번 1편에서는 T-50 고등훈련기의 개발방향이 세계의 여러가지 고등훈련기와 비슷하다는 사실을 알려드렸습니다. 2편에서는 본격적으로 우리의 F/A-50 경량 전투기에 탑재되는 무장 및 제가 생각한 공군전력을 위한 여러가지 방안들을 말하겠습니다.
---------------------------------------------------------------------------------------------------------
㉠이스라엘 엘타 EL/M-2032 기계식 레이더
F/A-50 경량전투기의 모태라고 불릴수 있는 T-50 고등훈련기는 미국제 APG-67(V)4 기계식 레이더를 장착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F/A-50 경량전투기를 개발하면서 유럽 셀렉스의 빅센-500E AESA 레이더 장착을 원했으나 미국의 사실상의 수출거부로 인해서 실패하게 됩니다. 빅센-500E 레이더는 제가 1편에서 말할 것과 같이 T-100(M346)에 장착되었습니다. 그 뒤로 레이시온이 스웨덴의 NORA 연구(AESA연구)를 위해서 만든 NORA 레이더와 APG-79 AESA 레이더를 장착하려고 했으나 사실상의 미의회의 반대로 또 쓴잔을 마셔야 됬습니다. 사실상의 AESA 레이더 탑재가 불가능 한 상황이였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사상 최강의 반전이 발생합니다.
"이스라엘 엘타 EL/M-2032 기계식 레이더 F/A-50 경량전투기 탑재 결정 LIG(넥스원) 라이센스 생산 결정."
이라는 반전이 일어나게 됩니다. 사실은 유럽의 셀렉스 빅센-500E 레이더도 LIG(넥스원)을 국내파트너로 선정하여 기술이전과 라이센스 생산을 제의해서 서로 합의 단계까지 이뤄냈습니다만 실패했습니다. 그리고 이스라엘의 기계식 레이더가 결정된 것입니다. 이에 미국의 레이더 업체들은 자신들이 승리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현실은-아 망했어요.-
<이스라엘 엘타의 EL/M-2032 기계식 레이더>
먼저 이 EL/M-2032 기계식 레이더는 이스라엘이 라비에 장착하려 개발을 시작했던 레이더로서 이스라엘 공군용 F-16 에 장착하려다가 미국원조로 도입되는 전투기에 타국 레이더를 장착할 수없다고 미국이 반대하는 바람에 포기된 기계식 레이더 입니다. 하지만 이스라엘의 위대한 마개조 신공으로 칠레 F-5 전투기 루마니아와 미얀마의 MIG-21 전투기 터키 F-4 전폭기 인도 LCA 전투기 초기형(후기형은 EL/M-2052 AESA 레이더 탑재 예정)과 AV-8 씨해리어 전투기에 탑재되었습니다.
무게: 최대 100 kg (220 lb) 성능: 최대탐지거리 150 km (81 nm의 제원으로 KF-16C/D BLOCK 52에 장착된 AN/APG-68 레이더와 비슷한 제원을 가지고 있으나 AN/APG-68 보다 지상공격이나 일부분에서 더욱 정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실상 F/A-50 경량전투기는 한동안 개량되지 않은 KF-16C/D BLOCK 52 전투기와 F-16 BLOCK 32 보다 뛰어난 성능을 보여줄 것입니다. EL/M-2032 레이더의 해상모드의 경우 P-3C와 동등한 성능을 보여줍니다.(이유가 뭐냐하면 P-3C에 장착되는 EL/M-2022 레이더와 EL/M-2032 레이더가 몇몇 미약한 부분을 제외하고 동일하다고 합니다.)
여담으로 T-50 고등훈련기에 적용된
APG-67(v)4 기계식 레이더는 사실 공군에서 평가하기를 훈련용으로 외에는 실전용으로는 쓸모가 없는 레이더로 평가하고 있었으며 T-50 고등훈련기 레이더 입찰 당시 EL/M-2032 레이더가 참여 하였으나 당시 개발 중 이였기 때문에 탈락했습니다. 미국은 괜시리 AESA 레이더 판매를 하지 않아서 한국의 전투기 레이더 시장의 점유율을 잃을 것으로 보입니다. KFX 에 장착될 AESA 레이더를 이스라엘과 우리나라가 공동개발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스라엘은 갑자기 호박이 넝쿨째로 굴러들어왔습니다.) 그리고 무서운 점은 EL/M-2032 레이더의 소자와 소프트웨어를 변경하면 EL/M-2052 AESA 레이더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국내개발 미션컴퓨터(KMC)
EL/M-2032 기계식 레이더와 F/A-50 경량전투기에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국내개발 미션컴퓨터 입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KF-16의 GAC에 비해서 6000배 F-16 CCIP MMC 300배 T-50 IMDC 60배의 메모리 용량과 처리속도는 KF-16의 GAC에 비해서 2500배 F-16 CCIP MMC 75배 T-50 IMDC 8배에 달하는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이 미션컴퓨터의 첫 장착 기종이 F/A-50 경량전투기가 아니라 개량될 KF-16 BLOCK 52 전투기라는 점 입니다. F/A-50 경량전투기에 탑재되지 않은 이유는 단지 개발기간이 안맞기 때문이라고 합니다.-탑재하자고 만들어 논것을 왜 장착을 못하는 겁니까!-
여담으로 미션컴퓨터(KMC)는 공군의 FX(차기전투기사업)으로 보잉에게 기술이전 받아서 개발된 것입니다. 미션컴퓨터(KMC)는 KF-16 F/A-50 한국형 공격헬기(KAH)와 한국형 전투기(KFX)에 탑재될 예정입니다.
㉢국내개발 ALQ-200K 전자전포드
미국의 기술이전으로 개발된 국산 전자전 포드 ALQ-88K 대체적인 성능은 미공군의ALQ-131급이라 추정 됩니다. 우리나라의 KF-16 BLOCK 52 전투기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바로 ALQ-88K 의 후속작으로 개발된 것이 바로 ALQ-200K 전자전 포드 입니다. F/A-50 경량전투기에 장착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국내개발 ALQ-200K 전자전 포드>
여담으로 우리나라의 최초의 국산 전자전 포드의 개발을 위해서 기술이전 한 국가는 바로 미국입니다. KFP 사업당시 절충교역으로 기술을 이전받았으며 걸프전 이후 미국의 강력한 전자전 기술에 대한 장벽을 설치하면서 최후의 전자전 기술을 이전받은 국가가 됩니다. 해외에서 우리나라의 군사기술 중 주목하는 기술분야가 바로 전자전 분야입니다.
㉣JDAM 유도폭탄과 KGGB 활강식 유도폭탄
예전에 제가 말했던 연평도 문제점 시리즈에서 나왔던 우리의 KGGB 활강식 유도폭탄도 F/A-50에 장착될 예정입니다. 원래의 JDAM 유도폭탄은 F/A-50 경량전투기에 탑재가 결정되어서 공군의 최신예 F-15K 전투기를 제외한 모든 전투기 보다 정밀한 폭격능력을 가지게 될것입니다.(개량사업에 따라서 상황이 변할 수 있습니다.) KGGB의 경우 단말기 만을 조종사가 휴대한 상태에서 F-5 전투기와 F-4 전투기 심지어 KA-1 공격기도 운용할 수 있습니다.
원래의 계획은 보잉이나 록히든 마틴에게 JDAM 유도폭탄의 전력화를 위탁하려는 상황이였는데 국내개발이 가능하는 판단으로 독자적으로 JDAM 무장통합에 성공하게 됩니다. 록히든 마틴의 경우 KF-16 전투기에 JDAM을 전력화 하는 비용으로 408억원을 요구하였으며 독자적으로 개발하여 97억원의 개발예산으로 무려 300억원 가까이의 예산을 절감했습니다.
<JDAM 전력화 사업을 이끌어 주신 항공소프트웨어 지원소 및 시험비행사 분들의 사진입니다.>
㉤국내개발 단거리 공대공 미사일
지금 가장 정보가 별로 알려지지 않은 부분입니다. 다만 공군의 FX(차기전투기사업)으로 보잉에게 기술이전으로 단거리 공대공 미사일에 대한 기술을 이전받았으며 대체적인 성능은 AIM-9X 수준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는 공대공 미사일 보다 먼저 해상형이 먼저 개발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AIM-7 스페로우 처럼 공군과 해군이 공동으로 운용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공군용 미사일을 해군함정에서 발사는 것이 아닌 일부 부품의 공용화 정도를 생각합니다.)
공대공미사일의 후방 꼬리 날개제어를 통해 추력제어, 공력제어 등을 통해 50G가 넘는 기동성과 30km이상이 넘는 사정거리를 가지며, 영상적외선 유도기술(IIR,Imaging Infra-Red)을 이용하여 적외선센서를 기축선으로 하여 좌우 각 90˚씩, 좌우 합계 180˚의 기축선 밖(Off Sight) 조준능력을 지니며, 적외선 방해 대응책인 IRCCM능력을 지녀 적의 재밍이나 적외선 교란에도 현혹되지 않고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AIM-L/M/X를 장비하는파일런에 특별한 개조없이 그대로 적용이 가능한 미사일이어야 하는 것이 한국군이 원하는 차기단거리 공대공 미사일의 요구성능이라면 요구성능 일 것이다. <네이버의 korea 213님의 국내개발 공대공 미사일의 포스트 내용입니다.>
㉦국내개발 데이터 링크 체계 Link-K
개발 중인 것이기 때문에 재대로 알려지지 않았으나 2~3년 뒤 미공군의 Link-16과 동일한 성능을 가질것으로 예상되며 공군분야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분야에서도 사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저의 사견으로 JAS-39NG가 보유하고 있는 TIDLS 데이터 링크의 성능을 지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TIDLS 링크의 설명입니다.
TIDLS 데이터 링크: Link-16과 같이 전술상황을 공유하는 것만 아니라 센서를 통제할 수 있다. 스웨덴의 지상 방공통제체계인 STRIC 이나 개조된 JAS-39D형 후 방석에서 한 편대(4기) JAS-39의 레이더를 조정할 수 있다. 1번 기체는 좌측만 수색하고, 2번 기체는 우측만 수색 할 수 있다. Link-16으로 상황을 공유 받으면 레이더를 off 한 상태로 적을 공격할 수 있으나 TIDLS의 경우는 정보 공유와 지휘통제에 축적된 시스템입니다. TILDS로 단순히 데이터 링크 뿐만 아니라 전술 정찰포드의 영상을 송수신할 수 있다. 레드플레그 훈련당시 미공군이 TIDLS 데이터 링크를 이용한 스웨덴 공군의 전술에 무력하게-벙 쩟다고-당했다고 합니다.
<Link-K의 시제대상 품목>
---------------------------------------------------------------------------------------------------------
이 포스트는 tion5 본인의 지식으로만 제작한 것이 아니라 5thsun, 김병기, 날망, moonwolf, korea 213, 비밀의 관리자 이신 유용원님 께서 올린 포스트 내용을 참고해서 올린것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알아주세요.(짜집기 밖에 못해서 말이죠. 언젠가는 이분들 처럼 포스트를 쓸수 있는 날을 위해서 공부를 열심히 해야겠네요.)
<육해공군이 원하는 긴급 소요전력목록>
|
첫댓글 긴급 소요전력 목록이 100% 이루어지면 얼마나 좋을까
육해군10가지 종목중에 2015년까지 절반만 도입되어 줬으면 좋겠다 정말로
우리의 육군께서는 전력증강 목표 3위이신 차기 다련장 미사일을 위해서 포탄가격만 29조원 요청하셨습니다. 무서운 화력덕후 들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