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파이 기법[ delphi method , Delphi technique ] - 미래를 예측하는 질적 예측 방법의 하나로, 여러 전문가의 의견을 되풀이해 모으고, 교환하고, 발전시켜 미래를 예측하는 방법을 말한다. 1948년 미국 랜드연구소에서 개발되어 군사·교육·연구개발·정보처리 등 여러 분야에서 사용된 이 기법은 다양한 분야의 미래 예측에 이용되고 있다.
설문조사를 통해 장래에 전개될 상황을 미리 예측하는 기법. 델파이 기법은 장래의 과학기술이나 신제품이 언제 나와 산업구조나 국민생활이 어떻게 변할 것인가를 예측하는데 주로 쓰인다. 행정학 분야에서는 행정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적 상황이나 경제적 여건의 변화 등에 따른 새로운 경향을 예측하여 정책수립(→정책결정)이나 계획을 세우는데 흔히 활용되고 있다.
델파이 기법은 예측하고자 하는 어느 특정 사회현상에 대하여 그 분야의 전문지식을 가진 전문가들에게 앙케트를 통하여 의견을 듣고, 그것을 집계한 결과를 다시 앙케트로서 회답자에게 보내어 그 의견들을 집계한다. 이와 같이 여러 번 앙케트를 반복하여 전문가의 견해를 수렴(收斂)·분석하여 예측의 자료를 삼는다. 이러한 방식은 한 사람보다는 여러 사람의 의견을 종합·분석하는 것이 보다 신뢰성(→신뢰도)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가정을 전제로 한 것이다.
델파이 기법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예측을 위하여 한 사람의 전문가가 아니라 예측 대상 분야와 관련이 있는 전문가 집단이 동원된다는 점에 있다. 여러 전문가들의 의견을 체계적으로 추출하게 되면 전문가 개개인이 알고 있는 지식이나 정보를 간접으로 교환될 수 있어 알지 못한 부분을 서로 보완을 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말하자면 여러 전문가들의 지혜를 한 데 모울 수 있게 되는 셈이다.
또한 이 기법은 첫째, 응답자의 익명을 보장하므로 공적으로 거론하기 어려운 미묘한 사안에 대해서도 솔직한 의견을 들을 수 있고, 둘째 통제된 환류(feed-back)을 포함하는 반복과정을 통하여 미래 예측을 담당한 기관은 미래예측의 논점(論點)에 적절한 정보를 추출해 낼 수 있고, 그것에 참여한 전문가들에게 제시할 수 있으며, 셋째 많은 사람들의 의견을 통계적으로 종합 분석함으로써 미래 사태를 확률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이점도 있다.[1]
델파이 기법이 처음 등장한 것은 1848년으로서 경마(競馬)의 결과를 예측해 보는 데서 시작되었다. 이를 1950년대 말경에 미국의 민간 연구기구인 랜드연구소(RAND硏究所)가 군사전략 연구에 도입하여 발전시켰으며, 1964년 이후에는 각종 산업분야에까지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함으로써 미래의 기술발전이나 생활수준을 예측하는 데도 널리 이용되기 시작하였다. 최근에는 델파이기법으로 미래예측 이외에도 조직의 목표 설정이나 정부의 정책수립 및 기획에 이르기까지 적용 영역이 확대되어 비계량적(非計量的) 분석기법 중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다.
'델파이 기법'이라는 명칭은 미래예측에 관한 문의에 초점을 두고 창안되었으므로, 이 기법을 고대 그리스에서 행하였던 델포이신전(Delphoe神殿)의 신탁(神託)에 비유하여 그것에서 따온 말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델파이 기법 [~技法, delphi method, Delphi technique] (행정학사전, 2009. 1. 15., 대영문화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