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음방진 시공후에 용도에 맞는 스피커선과 신호선을 설치하고 그 다음 이것들의 성능을 측정하는것입니다.
배선이나 신호선의 한쪽끝에 부하저항을 달고 시동을 걸었을때와 시동이 안걸렸을때의 잡음지수를 측정하는 방법입니다.
이방법을 통해서 신호선과 배선의 중요성을 깨우치고 잡음이 최소한으로 적어지게 시공하는 노우하우와 좋은재료를 골라서 사용하는 안목을 넓혀가는것을 목적으로 하나 하나 측정해보기로 하겠습니다.
이 작업은 실제로 자동차의 내부에서 실시하는것이 정상이나 자동차의 내부구조와같은 조건을 만들어주면 실험실에서도 얼마든지 재현할수있습니다.
6dbaudio 실험실에서는 이와갇은 조건을 만들어서 실험할수있으므로 실험실에서 디지탈오실로스코프와 아나로그 오실로스코프 두대를 사용하여 배선에 유도되는 잡음을 측정하게됩니다.
먼저 스피커선에 실리는 잡음을 측정하는과정을 실험해보겠읍니다.
실험방법은 오실로스코프의 입력에 스피커선을 연결하고 반대쪽에는 스피커의 임피던스와 같은 4옴이나 2옴짜리저항을 연결합니다.
그다음 전원공급장치로 dc-dc 커버터에 전원을 공급하고 dc-dc 컨버터의 부하에 전자로드를 스피커선의 길이와 규격이 같은 선으로 연결한다음 전원공급장치를 켜고 전자로드의 부하전류를 5A 정도에 고정하고 전자로드와 dc-dc 컨버터에 연결된선을 오실로스코프의 입력에 연결된 스피커선에 접근시켜서 잡음의 높낮이를 비교해보는 실험입니다.
이 방법이면 아마도 자동차에서의 조건과 흡사한조건에서 자동차의 하네스내부의 전선들로부터 스피커선에 유도되는 잡음지수를 쉽게 표현할수있을것입니다.
등가잡음라인을 만들었읍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https://t1.daumcdn.net/cafefile/pds77/10_cafe_2008_06_22_12_00_485dc0467dea0)
사진에서보이는 흰색선이 dc-dc 컨버터의 부하선입니다.
고주파 잡음이 많히 실려있는 5A 의 전류가 흐르고있는 라인입니다.
자동차에서의 조건과 유사한 조건을 만들기위해서 dc-dc 컨버터를 사용한것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https://t1.daumcdn.net/cafefile/pds77/11_cafe_2008_06_22_12_03_485dc11ab84f6)
이번에는 디지탈오살로스코프의 입력단에 프로브를 연결하고 입력단자를 쇼트시켜놓고 수직입력감도 10mV 레인지에서의 잡음지수를 측정한그림입니다만 전체가 안보이고 일부만 보이는것은 디카로 찍어보면 오실로스코프화면이 물결모양으로 흐르는 간섭현상 때문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https://t1.daumcdn.net/cafefile/pds77/6_cafe_2008_06_22_12_07_485dc1feaf61f)
이번에는 프로브에 단위길이 1m 짜리 스피커선을 연결하고 끝에 더미저항 3.3.옴짜리를 연결하고 찍은사진입니다.
dc-dc 컨버터에 저류공급을 안한상태에므로 아마도 자동차에서 시동을걸지않은 상태하고 비슷하다보면 될것입니다.
화면에 약간의 잡음이 보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https://t1.daumcdn.net/cafefile/pds77/9_cafe_2008_06_22_12_10_485dc2a835573)
측정에 사용되어질 스피커선입니다 한쪽끝에 3.3옴짜리 부하저항을 연결하고 한쪽끝을 오실로스코프의 프로브에 연결합니다.
이상태에서찍은 사진이 바로위의 사진입니다 이번에는 시동을건상태와 비슷하게 dc-dc 컨버터에 5A 의 전류를 흘려보겠읍니다.
dc-dc 컨버터에 5A 정도의 전류를 흐르게하면 전류를 공급하는선에 고주파 잡음이 발생합니다.
이렇게하여 가까운 스피커선과 dc-dc 컨버터에 전류를 공급하는선을 가까이하게되면 전선에 유도되는 잡음을 눈으로 볼수있게됩니다.
또한 다음 주 중에 신청한 pc 기반오실로스코프가 도착합니다.
판매하게될 장비와 동일한 제품으로 테스트솔루션을 제작하는 과정이므로 자동차의 오디오관련 표준 측정자료들을 만들어갈것입니다.
밧데리에서부터 각종전선에 실리는 전선들의 고유잡음이나 제너레이터노이즈 그리고 신호선이나 스피커선등의 잡음지수를 측정데이타를 전산화하여 언제든지 비교 분석하여 트러블의 원인을 쉽게 찿아내고 해결하기위한 기준치를 만들기위한작업입니다.
이러한 내용들은 앞으로 카오디오측정항목에 게제하게될것이므로 참고하시면될것입니다.
첫댓글 많은 참고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