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동양테크툴 임군입니다 !!
점점 기계톱(체인쏘)을 사용하는 분들이 많아 짐에 따라 안전수칙등이나 초보자들이
산에서 어찌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
1. 기계톱(엔진톱)일 경우에는 모두 2스트로크 엔진입니다 (반드시 2싸이클오일이랑 혼합사용해주세요)
2. 엔진톱은 노킹이 자주 일어납니다
엔진톱 사용방법 !!!
노킹이란 ?
점화가 되기 위해서는 혼합된 연료와 적당한 공기가 필요 합니다. 소형 엔진의 경우 연료를 끌어 올리는 장치로 캬뷰레타의 공기를 막아주는 쵸크가 장착 되있는데 연료가 공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공기를 막아놓으면 플러그가 젖어 점화가 되지않는 녹킹 상태가 됩니다.
이떄는 뚜껑을 푼 후에 점화플러그를 뺀 후 점화플러그와 피스톤 쪽을 마른헝겁으로 연료를 딱아낸후 다시 시도합니다
3. 다 사용한 후 사용한 연료는 태우시던가 버려주세요 ~~ 바로 내일 사용안하실꺼면 말이죠 ~~!!
캬브레터가 막혀 시동이 안걸릴수가 있습니다
4. 체인브레이크가 잠겨 있으면 체인장력조절이나 체인커버가 벗겨지지가 않습니다 ~~
자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
<킥 백>
킥백이란 톱이 나무에 팅기는 현상입니다
톱이 팅기면 위험하겠죠잉 ~~
킥백의 위험 범위는 바끝의 상단입니다 . 이부분은 킥백의 위험이 높습니다 킥백의 위험이 높은 이 부분부터 절단에 들어가지 마세용 ~
<가지 정리시 킥백의 위험>
가지 정리시에는 킥백에 주의 할 부분이 가이드바의 끝이 숨겨진 나무,그루터기,안보이는 가지
그리고 통나무 등끝에 닿으면 킥백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주의해주세용
<주 의 사 항>
나무 베기전에 (벌목) 나무를 쓰러뜨기기전에 벨 나무 길이의 2배의 작업 반경 안에 아무도 없게 하여 주십시오
쓰러지는 방향의 죽거나 마른가지를 조심하세요 . 가지나 상단부가 떨어져서 상처를 입을수 있습니다
이거 안지킨다고 경찰출동 안해요 . 쇠고랑 안차요 ! 하지만 남을 배려해야 아름다운 세상이겠죵 ~~
< 가 지 치 기 올바른자세 >
세워져 있는 나무 가지치기의 올바른 자세입니다
먼저 나무의 밑 부분을 정리하여 주세요 ->가지치기는 바의 하단을 이용하여 위에서 밑으로 작업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나무를 방호 물로 이용하여 작업자와 톱 사이에 오게 하여 주세요
왠만해서는 어깨위로는 작업을 하지 말아 주세요 위험할수도 있습니다
<벌목 기술>
위에 기술은 지향성베기
지향성베기란?
나무의 여건,지형 및 지역적 전통에 따라 세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위로따기,크게따기,밑으로 따기
위로 따기는 전통적으로 유럽에서 가장 일반적인 형태입니다
크게따기는 북아메리카에서 가장 일반적인 형태입니다
특히,밑으로 따기는 북아메리카의 서부연안의 가파른 지형의 직경이 굵은 나무들을 쓰러뜨릴 때 보편적으로 사용합니다
밑으로 따기는 일반적으로 찢어지기 쉬운 큰 나무들을 벨 때 이용합니다
지향성 노치는 상단 절단과 하단 절단의 두단계로 이루어집니다
지향성 노치의 폭은 지름의 약 80%정도가 되어야 합니다. 지향성 노치의 따내는 크기는 사용방법에 달려 있습니다
위 사진을 보면 나무를 쓰러뜨릴 때 안전성을 위하여 가능한 지면에 가깝게 절단하여야 합니다
노치를 따기 전에 먼저 돌출된 뿌리를 베어내 주십시오
< 위로 따기 >
위로 따기는 이것을 알아 주세요 !!
-평평하거나 약간 경사진 지형
-노치의 각도는 45~70도 정도로 하십시오
-노치는 하단 절단의 각은 마무리 절단 각과 일치하여야 합니다
-마무리 절단은 노치보다 약간 위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장점 : 가장 손쉬운 방법이며,그루터기를 높이가 가장 낮게 할 수 있습니다
-단점:나무가 지면에 닿기 전에 경첩부가 찢어집니다
<크게 따기>
크게 따기는 이것을 알아주세요 !!!
-평평하거나 경사진 지형
-노치의 각도는 70도 이상으로 하십시오
-노치의 하단절단은 마무리 절단 위치에서 밑으로 각을 주어야 합니다
-마무리 절단은 노치와 같거나 조급 위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장점:나무가 지면에 닿기 전까지 경첩부가 찢어지지 않습니다
-단점:그루터기 높이가 높아집니다
<밑으로 따기>
밑으로 따기는 이것을 알아주세요 !!!
-가파른 경사지의 직경이 큰 나무
-노치의 각도는 최소 45이상으로 하십시오
-노치의 하단 절단의 각은 마무리 절단 각과 일치하여야 합니다
-마무리 절단은 노치보다 약간 위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장점:잘 찢어지는 수종에 적합합니다
-그루터기 높이를 가장 낮게 할 수 있습니다 .
<큰 나무를 잘라야 하는데 장애물이 있는데 방향>
이 작업 기술은 나른 나무의 가지에 걸리지 않게 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직경 20cm 이하의 나무를 대상으로 합니다
1. 지향성 노치를 작업하십시오
2. 쓰러뜨리고자 하는 방향의 면부터 잘라 주십시오. 경첩부로부터 자르며 반대편의 일부만을 남겨주세요
남겨두는 경첩부는 일반적인 것보다 두꺼워야 합니다
3. 잘린 경첩부 방향으로 밀어주십시오 정면의 나무를 비껴 나가도록 계속 밀어주십시오
휴휴
너무 어렵지 않은 내용인데 너무 어렵게는 생각마세용 !!!
아무래도 안전이 최고이며 나무베는 기술은 조금식 늘리면 됩니다 ~~
물론 초보자들도 가정용 화목 보일러등 작업하시는 분들도 취미로 나무베는 기술등을 익히면 더욱 재미난 체인톱이 될것입니다
적느라고 힘들었습니당 ㅜㅠㅜ 격려 한마디 공감에 클릭해 주시는 센스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래야 매일 힘을 내며 2편 3편을 올리겠습니다 ^^
감사합니당당
동양테크툴 임군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이번 주말에 시도해 보려고 합니다.
안전에 각별히 주의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초보인데 겁나서 아직 체인톱을 구입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론 먼저 잘 읽힌후 구입해 쉬운것 부터 시도해 보렵니다.감사합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잘 보았습니다. 유용하네요
간벌할때 도움이 많이 되겠습니다하겠습니다
담아가서 보면서
감사합니다
시골생활에서 사용하되는 공구 중 가장 어려운 것이 엔진톱 사용이라 느끼고 있습니다. 조심해서 사용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