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gretta Alba modesta
중대백로 경기도
( Nikon MF ED 800mm F5.6 + 렌즈교환링 + Canon EOS 7D + 유선리모콘 )
중대백로 경기도
( Nikon MF ED 800mm F5.6 + 렌즈교환링 + Canon EOS 7D + 유선리모콘 )
몸길이 89cm 로 우리나라에 서식하는 백로류 중 가장 크다. 전국에 걸쳐서 번식하는 여름철새다.
온몸이 균일한 흰색이며, 번식기에는 어깨에 장식깃이 발달하여 꼬리밑까지 미친다. 가슴에도 긴 장식깃이 있으며 다리와 발은 검은색이다. 눈 앞의 피부는 연녹색이며 번식기에는 진한녹색으로 변한다. 여름철에는 부리가 검은색을 띠고 겨울에는 노란색으로 변한다.
주로 논이나 개울, 하천의 습지와 풀밭 부근 혹은 물가에서 쉽게 볼 수 있으며, 번식기에는 잡목림이나 소나무, 참나무, 아카시아, 은행나무 등이 있는 야산지역에서 둥지를 만든다.
번식은 집단으로 하며, 지상으로 부터 2~20m 정도 높이의 나무 위에 나뭇가지를 모아 접시모양의 둥지를 만든다.
청록색 알을 2~4개 정도 낳으며, 암수 함께 포란하고, 25~26일 정도면 부화한다. 새끼는 알을 깨고 나오면 어미들에게 30~42일간 보살핌을 받으며 자란다.
대한민국과 중국. 중국 동부지방, 일본, 인도네시아, 필리핀, 보르네요, 수마트라, 말레이반도, 셀레베스 등지에 분포한다.
첫댓글 눈앞의 녹색피부가 인상적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