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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죽계구곡 (竹溪九曲) 원문보기 글쓴이: 자경
가 요 명 |
작 자 |
연 대 |
내 용 |
출 전 |
구지가 (龜知歌) |
구간(九干) 등 |
신라 유리왕 19(A.D. 42) |
주술적인 노래. 일명 '영신군가(迎神君歌)'로 김수로왕 강림 신화 속에 삽입된 가요임. |
삼국유사 |
해가(사) (海歌(詞)) |
강릉의 백성들 |
신라 성덕왕 |
수로 부인(水路夫人)을 구하기 위한 주술적인 노래. '구지가(龜旨歌)'의 아류 |
삼국유사 |
공무도하가 (公無渡河歌) |
백수광부의 처 |
고조선 |
물에 빠져 죽은 남편의 죽음을 애도 |
고금주 |
황조가 (黃鳥歌) |
유리왕 |
고구려 유리왕 (B.C. 17) |
실연(失戀)의 슬픔을 노래 |
삼국사기 |
정읍사 (井邑詞) |
미 상 |
백 제 |
행상 나간 남편을 근심하여 부른 노래. 국문으로 정착된 가장 오래된 노래 |
악학궤범 |
삼국 시대의 부전(不傳) 가요
나라 |
작 품 |
내 용 |
신 라 |
도솔가(兜率歌) |
유리왕 때, 민속 환강(歡康)을 노래한 최초의 정형시. 향가의 모태 |
회소곡(會蘇曲) |
유리왕 때, 한가위에 부녀자들이 길쌈내기를 하며 부른 노래 | |
치술령곡(致述嶺曲) |
박제상의 아내를 애도한 노래. 망부석(望夫石) 사연. '정읍사'와 연관 | |
대악(宀樂) |
백결 선생(百結先生)의 방아노래. '상저가(相杵歌)와 연관됨. | |
목주가(木州歌) |
목주 효녀의 효심가(孝心歌). '사모곡(思母曲)'과 연관됨. | |
원사(怨詞) |
기생 천관(天官) 지음. 김유신이 말의 목을 베고 발을 끊으므로, 이를 원망한 노래 | |
무애가(無楌歌) |
원효대사 지음. 광대가 큰 바가지를 가지고 춤추며 노는 것을 보고 이를 모방해서 지었다 함. | |
고 구 려 |
내원성가(來遠城歌) |
항복한 오랑캐를 가둔 내원성의 유래를 읊은 노래 |
연양가(延陽歌) |
연양 땅 머슴이 충실을 다짐한 노래 | |
명주가(溟洲歌) |
강릉 처녀와 잉어에 얽힌 노래 | |
백 제 |
지리산가(智異山歌) |
구례현의 한 여인이 왕의 입궁 명령을 죽음으로 거절하며 부른 노래 |
무등산가(無等山歌) |
무등산에 성을 쌓으니 백성들이 그 안전 무사함을 기뻐한 노래 | |
선운산가(禪雲山歌) |
변경에 나가 돌아오지 않는 남편을 기다리며 선운산에 올라가 부른 노래. '정읍사'와 연관됨. | |
방등산곡(方等山曲) |
방등산 도둑에게 잡혀간 아내가 남편이 구해 주지 않아 원망하여 지은 노래 |
2. 향가
(1) 개념 : 넓은 뜻으로 한시가(漢詩歌)에 대해서 '한국시가'라는 뜻을 가리키며 좁은 뜻으로는
신라시대로부터 고려초기에 이르는 사이에 제작된 향찰식 문자로 표기된 동방고유의 노래 일명 '사뇌가'라고도 한다.
(2) 작자 : 승려가 가장 많고 그 다음이 화랑으로 귀족층이 대부분임.
(3) 내용 : 민요, 동요, 축사(逐邪)요, 연군요, 설도, 안국 치민요, 불교 신앙요 등 다양함.
(4) 형식 : 4구체(서동요, 풍요, 헌화가, 도솔가), 8구체(모죽지랑가, 처용가) 10구체(19개작품)형이 있으며 그중 10구체가 대표적 형태이다.
(5) 출전 : 삼국유사 14수, 균여전 11수 총 25수
(6) 현전 향가 작품 일람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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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
연대 |
형식 |
내 용 |
서동요 (薯童謠) |
백제 무왕 |
진평왕 |
4구 |
서동이 선화 공주를 얻기 위하여향가명 신라 서라벌의 아이들에게 부르게 한 동요 |
혜성가 (彗星歌) |
융천사 |
진평왕 |
10구 |
혜성이 나타나 심대성(心大星)을 범하므로 노래를 지어 부르니 혜성이 사라지고, 침노했던 왜구(倭寇)도 물러 갔다 함. |
풍요 (風謠) |
만성 남녀 |
선덕 여왕 |
4구 |
양지(良志)가 영묘사의 장육존상을 만들 때 부역 온 남녀가 부른 노동요 |
원왕생가 (願往生歌) |
광덕 |
문무왕 |
10구 |
왕생(往生)을 원하는 광덕의 불교적인 신앙심을 읊은 노래 |
(慕竹旨郞歌) |
득오곡 |
효소왕 |
8구 |
죽지랑의 고매한 인품을 사모하고 인생의 무상을 노래함. |
헌화가 (獻花歌) |
실명 노인 |
성덕왕 |
4구 |
수로 부인이 벼랑에 핀 철쭉꽃을 탐하기에 소를 끌고 가던 노인이 꽃을 꺾어 바치며 부른 노래 |
원가 (怨歌) |
신충 |
효성왕 원년 |
10구 |
효성왕이 약속을 지키지 않자, 노래를 지어 잣나무에 붙였다는 노래 |
도솔가 (兜率歌) |
월명사 |
경덕왕 19년 |
4구 |
해가 둘이 나타나기에 지어 불렀다는 산화공덕(散花功德)의 노래 |
(祭亡妹歌) |
월명사 |
경덕왕 19년 |
10구 |
죽은 누이의 명복을 비를 재를 올릴 때 부른 추도의 노래 |
안민가 (安民歌) |
충담사 |
경덕왕 19년 |
10구 |
경덕왕의 요청으로 군(君), 신(臣), 민(民)이 알 바를 노래한 치국 안민(治國安民)의 노래 |
(讚耆婆郞歌) |
충담사 |
경덕왕 19년 |
10구 |
충담사가 기파랑의 높은 인품을 추모하여 부른 노래 |
도천수대비가 (禱千手大悲歌) |
희명 |
경덕왕 13년 |
10구 |
희명이 눈먼 자식을 위해 천수대비 앞에 나가 부른 불교 신앙의 노래 |
우적가 (遇賊歌) |
영재 |
원성왕 |
10구 |
영재가 도둑 떼를 만나 이를 깨우치고 회개시켰다는 노래 |
처용가 (處容歌) |
처용 |
헌강왕 5년 |
8구 |
아내를 범한 역신(疫神)을 굴복시켰다는 무가(巫歌) |
3. 고려가요(장가, 속요, 고속가)
(1) 개념 : 평민이 향수한 문학으로 진솔한다.
(2) 형식 : 분절체이며 3, 3, 2조의 3음보 후렴구가 있다.
(3) 내용 : 소박하고 현실적 향락적이며 남녀상열지사가 많다.
(4) 현전 고려 속요 작품 일람(내용별 분류)
작품명 |
내 용 |
출 전 |
사모곡 (思母曲) |
부모의 사랑을 호미와 낫에 비유한 노래 |
악장가사 시용향악보 |
상저가 (相杵歌) |
방아를 찧으며 부른 노동요로 부모를 위하는 소박한 효성이 드러나 있음. |
시용향악보 |
동 동 (動動) |
월령체(달거리 형식) 노래의 효시로, 다달이 변화하는 자연과 풍습에 관련지어, 임에 대한 정성과 자신의 심경을 노래함. |
악학궤범 |
정석가 (鄭石歌) |
태평 성대를 노래한 다음 불가능한 상황 설정으로 사랑하는 임과의 변함없는 사랑을 노래함. |
악장가사 시용향악보 |
처용가 (處容歌) |
향가 '처용가'에서 발전한 희곡적 노래로, 처용을 동원하여 역신(疫神)을 몰아내는 노래임. |
악학궤범 악장가사 |
청산별곡 (靑山別曲) |
은둔(隱遁)해도 풀 수 없는 삶의 고뇌를 술로 달래야만 하는 인생의 괴로움을 노래함 |
악장가사 시용향악보 |
가시리 |
사랑하는 사람과의 이별을 안타까워하는 이별의 한(恨)을 노래함. 일명 '귀호곡' |
악장가사 시용향악보 |
서경별곡 (西京別曲) |
대동강을 배경으로 남녀간의 이별의 정을 노래함. |
악장가사 시용향악보 |
쌍화점 (雙花店) |
남녀상열지사. 고려 후기의 퇴폐한 성윤리를 노골적인 표현으로 노래함. |
악장가사 시용향악보 |
만전춘 (滿殿春) |
남녀상열지사. 도덕에 구속되지 않고, 남녀간의 애정을 적나라하게 노래함. '시조'의 형식을 보여줌. |
악장가사 |
이상곡 (履霜曲) |
남녀상열지사. 인간의 유한성을 전제로 한 남녀간의 진실한 애정을 노래함. |
악장가사 시용향악보 |
유구곡 (維鳩曲) |
비둘기와 뻐꾸기의 울음을 비교해, 뻐꾸기를 좋아하는 심정을 노래함. |
시용향악보 |
(5) 주요 고려 속요의 후렴구
1) 정음사 - 어긔야 어강됴리 아으 다롱다리
2) 동동 - 아으 動動다리
3) 가시리 - 위증즐가 大平盛代
4) 청산별곡 - 얄리얄리 얄라셩 얄라리얄라
5) 서경별곡 - 위 두어렁셩 두어렁셩 다림디리
6) 사모곡 - 위 덩더둥셩
7) 쌍화점 - 더러둥셩 다리러디러 다리러디러 다로러거디러 다로러
4. 경기체가(귀족문학, 교술문학)
1) 작품 : 한림별곡, 관동별곡, 죽계별곡(안축)
작품명 |
작가 |
연대 |
형식 |
내 용 |
한림별곡 (翰林別曲) |
한림제유 |
고종 |
8연 |
시부, 서적, 명필, 명주(名酒), 화훼(花卉), 음악, 누각, 추천(皛韆)을 노래함. |
관동별곡 (關東別曲) |
안축 |
충숙왕 |
8연 |
관동 지방의 절경을 읊음. |
죽계별곡 (竹溪別曲) |
안축 |
충숙왕 |
8연 |
고향인 순흥(順興, 풍기의 옛 지명)의 절경을 읊음. |
5. 향가계 여요
정서의 정과정(주제 - 연군), 예종의 도이장가(주제 - 추모)
Ⅱ. 시 조 (詩調)
1. 고시조(古詩調)
(1) 발생 및 완성 : 고려 중엽에 발생하여 고려 말엽에 완성됨
(2) 발전 : 고대민요 → 향가 → 고려속요 → 시조
(3) 명칭 : 원래는 '단가(短歌), 가곡(歌曲), 영언(永言), 시여(詩餘), 신조(新調)' 등으로 불리던 것을 조선 영조때의
가객 이세춘이 '당대의 유행가조'라는 뜻의 '시절가조'를 줄여 '시조'라고 부른데서 비롯되었다. (출전 : 신광수「석북집, 관서악부」)
(4) 형식 : 3장 6구 12음보 45자 내외로 된 기본 형태의 시조
(5) 종류
1) 평시조 : 3장 6구 12음보 45자 내외로 된 기본 형태의 시조
2) 엇시조 : 종장의 제1구를 제외한 어느 구절이나 하나만이 길어짐
3) 사설시조 : 두구 이상이 길어짐
(6) 주요 시조집
1) 청구영언 : 영조때 김천택 편찬, 곡조별로 묶음
2) 해동가요 : 영조때 김수장 편찬, 작가별로 묶음
3) 가곡원류 : 고종때 박효관·안민영 편찬, 곡조별로 묶음
4) 고금가곡 : 영조때 송계연월옹 편찬, 주제별로 묶음
(7) 가단
1) 경정산 가단 : 영조때 김천택, 김수장 중심의 가단
2) 승평계 : 고종때 박효관, 안민연 등이 중심이 된 가단
작품명 |
작가 |
연대 |
내 용 |
출전 |
회고가(懷古歌) |
정도전 |
태조 |
고국(故國)의 흥망을 통해 역사의 무상(無常)을 노래함. |
가곡원류 |
강호사시가 (江湖四時歌) |
맹사성 |
세종 |
4수. 최초의 연시조. 강호에서 자연을 즐기며 임금의 은혜를 생각함. |
해동가요 |
호기가(豪氣歌) |
김종서 |
세조 |
장군의 기개를 노래함. |
청구영언 |
충의가(忠義歌) |
성삼문 |
세조 |
단종에 대한 일편단심을 노래함. |
청구영언 |
오륜가(五倫歌) |
주세붕 |
중종 |
6수. 삼강오륜을 노래함. |
무릉속집 |
자상특사 황국옥당가 (自上特賜黃菊玉堂歌) |
송순 |
명종 |
명종이 옥당(玉堂)에 보낸 국화를 보고 지어 바친 즉흥 시조 |
청구영언 |
어부 단가 (漁父短歌) |
이현보 |
명종 |
5수. 윤선도의 '어부사시사'에 영향을 줌. |
농암집 |
효빈가(效撒歌) |
이현보 |
명종 |
도연명의 '귀거래사'를 본따서 지은 시조. |
농암집 |
농암가(聾巖歌) |
이현보 |
명종 |
고향의 농암(聾巖)이란 바위에 올라 지은 시조 |
농암집 |
이황 |
명종 |
12수의 연시조. 전(前) 6곡(曲)은 언지(言志), 후(後) 6곡(曲)은 언학(言學) |
청구영언 | |
고산구곡가 (高山九曲歌) |
이이 |
선조 |
10수의 연시조. 주자(朱子)의 '무이구곡가(武夷九曲歌)'를 본뜸. |
청구영언 |
한거십팔곡 (閑居十八曲) |
권호문 |
선조 |
18수의 연시조. 처사(處士)의 신념을 노래함. |
송암속집 |
훈민가(訓民歌) |
정철 |
선조 |
16수의 연시조. 오륜(五倫)이 내용으로서 '경민편(警民編)'에 전함. |
송강가사 |
장진주사 (將進酒辭) |
정철 |
선조 |
이백의 '장진주(將進酒)'를 본떠서 지은 사설시조(권주가) |
송강가사 |
시 조 집 명 |
편 자 |
연 대 |
작품수 |
분 류 |
청구영언(靑丘永言) |
김천택 |
영조 4(1728) |
998수 |
곡조별 |
행동가요(海東歌謠) |
김수장 |
영조 39(1763) |
883수 |
작가별 |
고금가곡(古今歌曲) |
송계연월옹 |
영조 40(1764) |
302수 |
주제별 |
악학습령(樂學拾零) 병와가곡집(甁窩歌曲集) |
이형상 |
정조(?) |
1,109수 |
곡조별 |
가곡원류(歌曲源流) |
박효관·안민영 |
고종 13(1876) |
800수 |
곡조별 |
2. 현대시조(現代詩調)
(1) 현대 시조의 특성
1) 형식상의 특징
① 운율 : 음보율은 4음보 변함이 없고, 음수율에 있어서는 종장의 첫음보 3음절은 그대로 지키고 있으나 그밖에는 음절수의
증감이 심해 대담한 파격을 취하고 있다.
② 행 : 행의 배치에 있어 고시조는 모두 장별배행인데 현대시조는 장별배행이외에 구별배행을 취하고 있으며 더 나아가서는
더 많은 행을 취하기도 한다.
③ 형태 : 연시조 형태인 것이 많다.
2) 내용상의 특징
내면묘사, 사색적 경행, 심상 중시등의 다양한 사상과 감정을 담고 있다.
(2) 현대시조의 작풍(作風)
1) 외고풍 : 고시조의 형식과 품격을 따름 (최남선, 정인보)
2) 기교풍 : 유유하면서도 기교적인 운율성이 풍부한 것 (이은상)
3) 혁신풍 : 새로운 신시에 육박할 만한 작품 전통을 이어받으면서도 옛시조풍에서 떠났고 시류(時流)에 물들지 않은 새로운 시조조의 개척(이병기 → 김상옥 → 이호우 → 장하보)
4) 감각풍 : 작가의 섬세 정밀한 관찰과 감각이 뒷받침으로 지어진 것 (이희승)
(3) 작품 내용 개관
Ⅲ. 가 사 (歌辭)
1. 발달 : 고려시대의 경기체가 붕괴되면서 이루어 졌다.
2. 성격
(1) 내용은 산문(수필적)이면서 형식은 운문(시조적)이다.
(2) 운문과 산문의 중간적인 문학형태이다(과도기 문학이 아님)
(3) 교훈적이고 서사적인 교술시이다.
(4) 형식상 장중하고 실질적인 사고에서 나오는 윤리관, 생활내용, 자연애 등을 나타내기에 아주 적합한 장르이다.
3. 형식
(1) 3(4), 4조의 연속체, 4음보의 운문
(2) 마지막 행은 대체로 시조의 종장 형식이다.
4. 내용
(1) 조선전기
① 강호가도(江湖歌道), 음풍농월(吟風弄月)의 풍류적인 안빈낙도로 군자의 미덕을 자연속에서 읊었다.
② 군신 사이의 충의사상을 남녀 애정에 비유하여 읊었다.
(2) 후기가사 : 실학 사상을 기반으로 생활에서 소재를 구한 서사적인 가사가 유행되었다. 가사의 본질(산문정신)이 유감없이 발휘되었다.
5. 최초의 작품
(1) 조선 성종때의 정극인의 '상춘곡(賞春曲)' [통설]
(2) 고려말 나옹화상의 '서왕가' [후대의 모작(?)]
6. 변천
정극인의 상춘곡을 효시로 송강가사에 이르러 정점을 이루었고, 후기에는 노계가사가 벽두를 장식하고,
말엽에는 기행가사와 유배 가사로 명맥을 이어왔다. 후기에는 작자미상의 내방가사, 평민가사도 유행하였다.
7. 주요작품
조선전기
작품명 |
작가 |
연대 |
내 용 |
정극인 |
성종 |
태인에 은거하면서 봄 경치를 읊음. 가사의 효시 | |
만분가 (萬憤歌) |
조 위 |
연산군 |
무오사화(1498) 때 순천에서 지은 유배 가사 |
송 순 |
중종 19 |
면앙정 주위의 산수의 아름다움과 정취를 노래함. | |
관서별곡 (關西別曲) |
백광홍 |
명종 11 |
관서 지방의 아름다운 경치를 노래함. |
환산별곡 (還山別曲) |
이 황 |
명종 |
벼슬을 버리고 전원에서 유유자적하는 생활을 노래함. |
자경별곡 (自警別曲) |
이이 |
선조 |
향풍(鄕風)을 바로잡기 위한 교훈가 |
성산별곡 (星山別曲) |
정철 |
명종 15 |
김성원의 풍류와 성산의 풍물을 노래함. |
정철 |
선조 13 |
관동의 산수미(山水美)에 감회를 섞은 기행 가사 | |
정철 |
선조 |
충신 연주(忠臣戀主)의 뜻을 노래함. | |
정철 |
선조 |
두 여인의 문답으로 된 연군가. '사미인곡'의 속편 | |
강촌별곡 (江村別曲) |
차천로 |
선조 |
벼슬을 버리고 자연에 묻혀 생활하는 정경을 노래함. |
(閨怨歌) |
허난설헌 |
선조 |
가정에 깊이 파묻혀 있으면서 남편을 기다리는 여자의 애원(哀怨)을 노래함. |
서호별곡 (西湖別曲) |
허강 |
선조 |
한강의 풍치를 노래함. |
조선 후기
작품명 |
작가 |
연대 |
내 용 |
고공가 (雇工歌) |
허전 |
임란 직후 |
나라 일을 농사에 비겨 관리들의 부패를 비판함. |
고공답주인가 |
이원익 |
임란 직후 |
'고공가'의 답가. 나라를 다스리는 도리를 농사에 비유하여 풍자함. |
조천가 (朝天歌) |
이수광 |
선조 |
가사를 알 수 없고, '상촌집'에 기록만 전함. |
태평사 (太平詞) |
박인로 |
선조 31 |
임진왜란이 끝나고 태평 성대가 다시 돌아왔음을 노래하여 사졸(士卒)을 위로한 가사 |
선상탄 (船上嘆) |
박인로 |
선조 38 |
통수사로 뽑히어 부산에 가서 지음. 전쟁의 비애와 평화를 갈망하는 뜻을 노래함. |
사제곡 (莎堤曲) |
박인로 |
광해군 3 |
사제의 뛰어난 경치와 이덕형이 유유자적하는 모습을 노래함. |
누항사 (陋巷詞) |
박인로 |
광해군 3 |
두메 살림에도 빈이무원(貧而無怨)하는 생활을 노래함. |
독락당 (獨樂堂) |
박인로 |
광해군 11 |
독락당의 경치와 이언적의 덕을 추모함. |
영남가 (嶺南歌) |
박인로 |
인조 13 |
영남 순찰사(巡察使)로 와 있던 이근원의 덕치(德治)를 찬양함. |
노계가 (盧溪歌) |
박인로 |
인조 4 |
은거지인 노계의 뛰어난 경치와 그 곳에서의 생활을 노래함. |
농가월령가 (農家月令歌) |
정학유 |
광해군 8 |
농촌의 연중 행사와 풍경을 월령체(月令體)로 노래함. |
산새곡 (山塞曲) |
조우인 |
광해군 39 |
금성 판관(錦城判官)으로 부임하여 지낸 생활을 노래함. |
매호별곡 (梅湖別曲) |
조우인 |
광해군 |
경북 상주 매호에서 자연을 벗삼아 생활하는 정경을 노래함. |
자도사 (自悼詞) |
조우인 |
광해군 |
간신들 때문에 정사가 어지러움을 슬퍼한 충신 연주지사 |
관동속별곡 (關東續別曲) |
조우인 |
광해군 |
관동별곡의 속편으로 자처하여 지은 노래 |
일동장유가 (日東壯遊歌) |
김인겸 |
영조 |
일본 사신으로 가는 조엄 정사의 서장관으로 따라갔다 와서 견문을 적은 장편 기행 가사 |
만언사 (萬言詞) |
안조환 |
정조 |
남해에 귀양 가서 겪은 심회를 적은 유배 가사. 일명 '만언사(忟言詞) |
심진가 (尋眞歌) |
이기경 |
정조 |
서학(西學)에 반대하여 유교의 진리를 찾아가라고 하는 노래 |
봉선화가 (鳳仙花歌) |
정일당 남씨 |
헌종 |
봉선화를 매개로 섬세한 여성의 생활 감정을 노래함. |
한양가 (漢陽歌) |
한산거사 |
헌종 10 |
한양의 문물 제도를 노래한 1,800여 구의 장편 가사 |
북천가 (北遷歌) |
김진형 |
철종 4 |
함경도 명천(明天)에 귀양갔다가 오기까지의 생활과 견문을 쓴 유배 가사 |
연행가 (燕行歌) |
홍순학 |
고종 3 |
청(淸)에 가는 사신의 서장관이 되어 북경에 다녀 온 4개월 동안의 견문을 적은 기행 가사 |
Ⅳ. 고 대 소 설 (古代小說)
1. 기원과 발생
(1) 기원
설화 →패관문학, 가전체→ 판소리 사설 → 고대 소설
중국 전기(傳奇) 소설의 영향 → 전기적 고대 소설
갈래 구분 |
신 화 |
전 설 |
민 담 |
전승자의 태도 |
진실되고 신성하다고 믿음 |
실제로 있었다고 주장함. |
지어진 이야기임을 알고 있음. |
배 경 |
태초의 특별한 장소 |
구체적인 시간과 장소 |
뚜렷한 시간과 장소가 없음 |
증거물 |
포괄적 |
특정적, 개별적 |
없음. |
주인공 |
신(神), 신적인 행위 |
인간, 비범한 행위 |
평범한 인간, 운명 개척 |
전승 범위 |
민족적 |
지역적 |
세계적 |
패관문학
작품집명 |
작가 |
성 격 |
동인시화(東人詩話) |
서거정 |
역대 시문에 대한 일화, 수필, 시화 등을 모아 엮은 비평서 |
필원잡기(筆苑雜記) |
서거정 |
임금 및 학자들의 일화, 한담(閑談) 등을 모아 엮은 책 |
태평한화골계전 (太平閑話滑稽傳) |
서거정 |
시정(市井)에 떠돌아다니는 이야기를 수집, 기록한 일화집 |
용재총화(汹齋叢話) |
성 현 |
문화(文話), 시화, 서론(書論), 사화(史話) 등이 실림. |
패관잡기(稗官雜記) |
어숙권 |
각종 설화, 시화 등을 편집한 것. |
순오지(旬五志) |
홍만종 |
시화를 곁들인 일종의 문학 평론집 |
촌담해이(村談解滯) |
강희맹 |
소화집(笑話集) |
어면순(禦眠楯) |
송세림 |
소화집(笑話集) |
가전체 소설
작품명 |
작가 |
연대 |
출전 |
내 용 |
국순전 (麴醇傳) |
임 춘 |
인종 |
동문선 (東文選) |
술을 의인화하여 그것이 지닌 매력과 지나쳐서 생겨나는 폐단을 표현함. |
공방전 (孔方傳) |
임 춘 |
인종 |
동문선 |
엽전(葉錢), 곧 돈을 의인화하여 돈의 폐해를 경계함. |
국선생전 (麴先生傳) |
이규보 |
고종 |
동문선 |
술을 의인화하여 그 생애를 보이고, 군자의 처신을 경계함. |
청강사자현부전 (淸江使者玄夫傳) |
이규보 |
고종 |
동문선 |
거북을 의인화하여, 아무리 능력이 있어도 항상 매사에 신중을 기해야 함을 경계함. |
죽부인전 (竹夫人傳) |
이 곡 |
공민왕 |
동문선 |
대나무를 의인화하여, 여자의 굳은 절개와 지조를 나타냄. |
저생전 (楮生傳) |
이 첨 |
고려말 |
동문선 |
종이를 의인화하여, 종이의 내력을 적음으로써, 글 하는 선비들의 행동 규범을 보임. |
정시자전 (丁侍者傳) |
석식영암 |
고려말 |
동문선 |
지팡이를 의인화하여, 사람은 자기 스스로를 알아야 함을 경계함 |
(2) 발생
1) 최초의 한문 소설 - 세조 때 김시습의 금오신화
2) 최초의 한글 소설 - 광해군 때 허균의 홍길동전
2. 일반적 특징
(1) 주제 : 권선징악 - 충·효·정절(貞節) 중심
(2) 구성 : 주인공의 일대기 형식 - 순차적(順次的) 시간 순서에 따른 평면적 구성
(3) 인물 : 전형적, 평면적(平面的), 유형적(類型的), 재자가인적(才子佳人的)
(4) 사건 : 전기적(傳奇的), 비현실적, 우연적(偶然的)
(5) 배경
1) 공간적 - 대체로 중국, 귀족사회
2) 시간적 - 대부분 과거
(6) 문체
1) 역어체 (譯語體, 문어체) : 홍길동전, 구운몽, 박씨전 등
2) 가사체 (歌詞體, 운문체, 口誦體 ) : 춘향전, 별주부전, 심청전, 흥부전 등 설화소설
3) 내간체 (內簡體, 산문체 : 계축일기, 인현왕후전, 한중록 등
4) 담화체 (談話體) : 회화체로 쓴 문체
(7) 시점 : 전지적 작가 시점(3인칭)
(8) 결말 : 인위적(人爲的) 해피 엔딩
3. 분류
전기
작품명 |
작가 |
연대 |
내 용 |
금오신화 (金鰲神話) |
김시습 |
세조 |
최초의 한문 소설. 명나라 구우의 '전등 신화'에서 영향을 받음.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취유부벽정기', '남염부주지', '용궁부연록'의 다섯 편으로 이루어짐. |
화사(花史) |
임제 |
선조 |
국가와 군신을 꽃에 비유하여 국가의 흥망성쇠를 그린 의인체 소설 |
수성지 (愁城誌) |
임제 |
선조 |
세상에 대한 불만과 현실에 대한 저주를 의인화하여 당시 사회의 부조리를 풍자한 소설 |
원생몽유록 (元生夢遊錄) |
임제 |
선조 |
생육신의 한 사람인 남효온의 처지를 슬퍼하여 쓴 몽유록계 소설. 세조의 왕위 찬탈을 소재로 정치 권력의 모순을 폭로함. |
후기
분류 |
작품명 |
작가 |
연대 |
비 고 |
설 화 소 설 |
심청전 |
미상 |
미상 |
연권녀(連權女)·효녀 지은(知恩) 설화, 도덕 설화 |
장끼전 |
미상 |
미상 |
'웅치전(雄稚傳)이라고도 함. 풍자소설 | |
흥부전 |
미상 |
미상 |
방이 설화, 박타는 처녀 설화에서 발전 | |
왕랑반혼전 |
보우? |
현종14 |
고려 이래 민간에 전해 오던 불교 설화가 소설화된 것. 한문본도 있으며, 화엄사본이 가장 오래됨. | |
사회 소설 |
홍길동전 |
허균 |
광해군 |
'수호지(水滸誌)' 등의 영향을 받음. 최초의 한글 소설 |
전우치전 |
미상 |
미상 |
'홍길동전'의 아류작(亞流作) | |
군담소설 |
임진록 |
미상 |
임란 후 |
한문본(漢文本)도 있음. '삼국지연의'의 영향을 받음. |
곽재우전 |
미상 |
임란 후 |
'천강홍의 장군'이란 제목으로 출간 | |
임경업전 |
미상 |
미상 |
'임장군전'이라고도 함. 전기적 소설 | |
박씨전 |
미상 |
미상 |
병자호란을 배경으로 한 박씨 부인의 전기적 소설 | |
가정소설 |
사씨남정기 |
김만중 |
숙종 |
숙종이 인현왕후를 쫓아냄을 풍자함. |
장화홍련전 |
미상 |
숙종∼철종 |
권선징악을 주제로 함. | |
염 정 소 설 |
춘향전 |
미상 |
영조∼정조 |
완판본 열녀 춘향 수절가(完版本烈女春香守節歌) 열녀 암행 어사 설화(烈女暗行御史說話) |
옥단춘전 |
미상 |
영조∼정조 |
이현룡과 기생 옥단춘의 사랑을 그림 | |
숙향전 |
미상 |
영조∼정조 |
한문본(漢文本)도 있음. | |
숙영낭자전 |
미상 |
영조∼정조 |
한문본 재생연(漢文本再生緣) | |
운영전 |
유영? |
선조 |
원본은 한문본. 일명 '수성궁 몽유록' | |
구운몽 |
김만중 |
숙종 |
한문본(漢文本)도 있음. | |
옥루몽 |
남익훈 |
숙종 |
'구운몽(九雲夢)'의 아류작. 한문본도 있음. | |
채봉감별곡 |
미상 |
미상 |
가곡체. '추풍감별곡(秋風感別曲)'이라고도 함. | |
풍자소설 |
배비장전 |
미상 |
영조∼정조 |
양반의 남편과 거세된 양반을 풍자 |
이춘풍전 |
미상 |
영조∼정조 |
무력한 남편과 거세된 양반을 풍자 | |
한 문 소 설 |
호 질 |
박지원 |
정조 |
도학자의 위선적인 생활 폭로 |
허생전 |
박지원 |
정조 |
허생의 상행위(商行爲)를 통한 이용 후생의 실학 사상 반영 | |
양반전 |
박지원 |
정조 |
양반 사회의 허례 허식 및 그 부패성의 폭로 | |
광문자전 |
박지원 |
정조 |
기만과 교만에 찬 양반 생활의 풍자 | |
예덕선생전 |
박지원 |
정조 |
직업 차별의 타파와 천인(賤人)의 성실성 예찬 |
4. 고대소설, 신소설, 현대소설의 비교
구분 |
고대소설 |
신소설 |
현대소설 |
문체 |
운문적이며 상투어가 많음 |
언문 일치 지향 |
완전한 언문일치체 |
표현 |
관념적이고 추상적임 |
비교적 구체적이고 묘사적임 |
구체적임 묘사체에 의한 표현 |
주제 |
권선징악 |
게몽사상을 고취 |
신인간형 탐구 |
제재 |
비현실적, 공상적 |
현실적, 합리적 |
진실한 사건을 취급 |
구성 |
일대기적, 시간 추보적 |
한 과제를 다루려 함 |
사건의 필연적 전개를 위한 완전한 구성 |
인물 |
유형 묘사를 주로 함 |
전형의 창조를 시도 |
전형이 창조에 중점을 둠 |
결말 |
거의 해피엔드 임 |
해피엔드가 많음 |
해피엔드가 적음 |
홍길동전(洪吉童傳)
(1) 작자 : 허균(許均, 1569∼1618), 호(號) - 교산(蛟山), 허난설헌(許蘭雪軒)의 동생
(2) 연대 : 광혜군 때(17세기 초)
(3) 형태 : 사회소설, 영웅소설, 전기소설
(4) 주제 : 사회 제도 개혁
1) 적서 차별 철폐와 인간 평등 사상
2) 탐관오리의 규탄과 빈민 구제
3) 해외 진출과 이상국 건설
(5) 형식 : 영웅의 일대기 형식
(6) 시점 : 전지적 작가 시점
(7) 배경 : 세종 때 조선과 율도국(律島國)
(8) 영향 : 수호지, 서유기
(9) 아류작 : 전우치전(田禹治傳), 서화담전(徐花潭傳)
(10) 가치
1) 현존하는 최초의 한글 소설
2) 가전체(假傳體), 전기체(傳奇體) 탈피, 소설 형태 갖춘 최초 고대 소설
3) 순전한 창작물
4) 저항 정신을 바탕으로한 평민 문학의 원류
구운몽(九雲夢)
(1) 작자 : 김만중(金萬重, 1637∼1692), 호(號) - 서포(西浦), 시문집 - 서포집(西浦集), 서포만필(西浦漫筆), 그이외 소설 - 사씨남정기(謝氏南征記)
(2) 연대 : 숙종 15년(1689), 남해 유배지에서 노모(老母)를 위로하기 위해 지음.
(3) 분류 : 이상(理想)소설, 염정(艶情)소설, 몽자류(夢字類)소설, 양반소설, 불교소설
(4) 주제 : 인생무상, 불교적 인생관
(5) 형식
천상(天上) → 지상(地上) [선계(仙界)와 속계(俗界) ] 이중적 구조
(6) 시점 : 3인칭 전지적 작가 시점
(7) 배경
1) 시간적 - 당나라 때
2) 공간적 - 중국 남악(男樂) 형산(衡山) 연화봉(蓮花峰)
(8) 사상 : 유(儒)·불(佛)·선(仙)사상의 복합
(9) 아류작 : 옥루몽(玉樓夢), 옥련몽(玉蓮夢)
(10) 가치
1) 몽자류(夢字類) 소설이 효시
2) 양반·귀족 소설이 대표
3) 작자가 분명한 고대 소설 대표
춘향전(春香傳)
(1) 작자 : 미상(未詳)
(2) 연대 : 미상(未詳, 대체로 영(英)·정(正)대로 추정)
(3) 분류 : 염정소설(애정소설, 연애소설), 판소리계 소설
(4) 주제 : 사랑과 정절
1) 유교적인 정절
2) 계급 의식의 타파
3) 평민계층의 신분 상습 의지
4) 탐관 오리의 규탄
(5) 형식 : 시산 순서에 따른 행복 → 불행 → 행복의 전개 구조
(6) 시점 : 3인칭 전지적 작가 시점
(7) 형성 : 구전설화(구비문학) → 판소리 사설(춘향가) → 고대소설(춘향전) → 신소설(옥중화)
(8) 아류작 : 옥단춘전, 숙향전, 숙영낭자전
(9) 개작 : 이해조(李海朝)에 의해 신소설 '옥중화(獄中花)'로 개작(改作) 됨.
(10) 가치
1) 조선조 후기의 대표적 평민 소설로 사회상 표출의 평민 각성
2) 비유, 풍자, 해학이 풍부해 비교적 사실적 묘사
3) 실학 정신 영향으로 산문 정신 싹틈
4) 풍속, 제도, 문물 제도 잘 드러남
Ⅴ. 고 대 수 필(古代隨筆)
1. 개념
갑오경장까지의 일기, 기행, 편지, 수상, 잡문 등 수필·한문 수필과 한글 수필 [대개 일기, 기행, 내간, 기타 잡필(雜筆) 등]로 구분한다.
2. 특색
(1) 고대 수필은 한글로 된 것보다 한문 으로 된 것이 더 많다.
(2) 여성들이 수필은 여성 특유의 섬세 한 정서와 우아한 표현으로 내간체문장의 전형을 이룬다
(3) 조선 후기에는 운문적 구투(舊套)를 탈피해 실사구시의 학풍에 의해 산문(화)의 경향을 띠며, 기행·유배·내방 가사 등도 다분히 수필적인 성격을 지닌다.
3. 가치
(1) 내간체, 역어체, 담화체 의 문장이 형성되었다.
(2) 양란(임진왜란, 병자호란) 이후 운문문학에서 산문문학으로 가는 단계를 보여 준다.
4. 국문 수필 작품
분류 |
작품명 |
작가 |
연대 |
내 용 |
궁 정 수 상 |
계축일기 (癸丑日記) |
궁녀 |
광해군 5 |
광해군이 선조의 계비인 인목 대비의 아들 영창대군을 죽이고 대비를 폐하여 서궁에 감금했던 사실을 일기체로 기록 |
한중록 (閑中錄) |
혜경궁 홍씨 |
정조20∼ 순조 4 |
남편 사도세자의 비극과 궁중의 음모, 당쟁, 자신의 기구한 생애를 회고하여 적은 자서전적 회고록 | |
인현왕후전 (仁顯王后傳) |
궁녀 |
숙종 ∼정조 |
인현왕후의 폐비 사건과 숙종과 장희빈의 관계를 그림. '사씨남정기'는 같은 내용을 비유적으로 소설화한 작품. | |
일 기 |
산성일기 (山城日記) |
궁녀 |
인조 |
병자호란을 중심으로 한 치욕적인 일면을 객관적으로 그린 작품 |
화성일기 (華城日記) |
이의평 |
정조 19 |
능행(陵行)시 화성(수원)에 수행하여 왕대비의 회갑연에 참가했던 것을 일기로 엮은 것. | |
의유당일기 (意幽堂日記) |
연안 김씨 |
순조 |
순조 29년 함흥 판관에 부임하는 남편 이회찬을 따라가, 그 부근의 명승 고적을 찾아다니며 보고 듣고 느낀 바를 적은 글 | |
기 행 |
북관노정록 (北關路程錄) |
유의양 |
영조 49 |
작가가 함경도 종성(鐘城)으로 유배되었을 때의 일을 적은 일기체 기행문 |
무오연행록 (戊午燕行錄) |
서유문 |
정조 22 |
서장관으로 중국에 갔다가, 그 견문·감상을 자세히 기록한 완전한 산문체 작품 | |
편 지 |
우념재수서 (雨念齋授書) |
이봉환 |
영조 |
일본 통신사의 수행원으로 갔을 때 어머니에게 보낸 편지 |
한산유찰 (韓山遺札) |
양주 조씨 |
영조 ∼정조 |
한산 이씨 집안 사람들 사이에 내왕했던 편지 모음 | |
전 기 |
윤씨행장 (尹氏行狀) |
김만중 |
숙종 16 |
김만중이 돌아가신 자기 어머니를 추념하여 생전의 행장(行狀)을 지어 여자 조카들에게 나누어 준 글 |
제 문 |
제문 (祭文) |
숙종 |
숙종 46 |
숙종이 막내 아들 연령군의 죽음을 애통해 하며 그 심회를 적은 글 |
조침문 (弔針文) |
유씨 |
순조 4 |
자식 없는 미망인으로서 바느질로 생계를 이어 오다가, 바늘을 부러뜨려 그 섭섭한 심회를 적은 글 | |
기 타 |
요로원야화기 (要路院夜話記) |
박두세 |
숙종 4 |
당시 선비 사회의 병폐를 대화체로 풍자함. |
어우야담 (於于野談) |
유몽인 |
광해군 |
민간의 야담과 설화를 모아 엮음. 해학과 기지가 넘침. | |
규중칠우쟁론기 (閨中七友爭論記) |
미상 |
미상 |
규중 부인들의 손에서 떨어지지 않는 바늘·자·가위·인두·다리미·실·골무 등의 쟁공(爭功)을 쓴 글 |
동명일기(東溟日記)
(1) 작자 : 의유당 김씨(意幽堂金氏)
(2) 연대 : 순조(純祖) 32년(1832) 9월
(3) 문종 : 기행문(기행 수필)
(4) 문체 : 내간체, 산문체, 묘사문
(5) 성격 : 묘사적·사실적
(6) 주체 : 귀경대에서 본 일출의 장관
(7) 표현
1) 세밀한 관찰
2) 사실적 표현
3) 순수한 우리말 구사
(8) 출전 : 의유당 관북 유람 일기(意幽堂關北遊覽日記)
[◎기행문-㉠낙민루(樂民樓) ㉡북산루(北山樓) ㉢동명일기(東溟日記), 전기문- 춘일소홍(春日消興), 번역문-영명사 득월루 상량문(永明寺得月樓上樑文)]
(9) 가치 : '규중 칠우 쟁론기(閨中七友爭論記)·조침문(弔針文)'과 함께 여류수필 3재 걸작으로 꼽힘.
조침문(弔針文)
(1) 작자 : 유씨부인(兪氏夫人)
(2) 연대 : 순조(純祖) 때
(3) 문종 : 제문(祭文), 추도문
(4) 문체 : 내간체, 의인체, 산문체(일부 운문)
(5) 성격 : 주정적, 영탄적
(6) 주제 : 부러뜨린 바늘의 애도
(7) 표현
1) 바늘의 의인화
2) 미망인읜 한(恨) 표출
3) 전통적 제문(祭文) 형식을 밟아 지음
(8) 출전 : 필사본 조침문
(9) 이명(異名 ; 다르게 부른 이름) : 제침문(祭針文)
(10) 가치 : '규중 칠우 쟁론기(閨中七友爭論記)', '동명일기(東溟日記)'와 함께 여류 수필 3대 걸작으로 꼽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