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만에 CRM 시스템 구축을 한 유통업체의 기사가 나왔습니다.
인터넷쇼핑몰이라는 특성에 맞추어 웹로그분석, 고객 분석과 캠페인 등 전반에 대한
시스템적인 기반을 갖추었다는 내용인데요.
비용을 얼마나 투입했는가 보다는 소위 Full Set을 갖추었다는 점에서
향후 그 성과에 관심을 가지고 지켜볼만한 사례인 것 같습니다.
기술적인 측면에서의 기반을 갖추어 졌으니 이제는
분석과 캠페인 활동의 실행을 통해 좋은 성과를 만들어내는
사람의 노력과 열정이 필요한 단계가 되겠네요.
많은 기업들이 CRM을 본격적으로 해볼 수 있는 기반을 갖추고
본격적인 CRM 전쟁(?) 을 한번 해보면 좋겠다는 기대를 가져 봅니다.
------------ 주요 내용 -------
원문 : http://news.nate.com/view/20120311n03139
신세계몰, 40억원 투자해 '맞춤형 CRM 시스템' 구축
온라인 업계 최초 입체적인 맞춤형 CRM 시스템 구축으로 고객 분석
신세계몰, 2015년 매출 2조원 종합온라인몰 1위 달성 목표
신세계몰은 고객의 구매 데이터에 대한 분석뿐만 아니라 방문 페이지 체류, 상품 조회, 장바구니 이용, 광고메일 열람 데이터 등을 분석해 고객의 구매성향과 정서적인 취향·선호도를 알 수 있는 CRM 시스템을 만들었다고 밝혔다.
신세계몰은 한층 정교하고 다양한 고객분석이 가능해진 신세계몰 맞춤형 CRM 시스템은 데이터 마이닝 시스템, 활동 추적 시스템(Web Log), 영업 분석 시스템(OLAP), 개객 프로모션 시스템(캠페인) 등으로 4가지 시스템을 통합한 것으로 업계에서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인구통계학적 데이터 등 고객의 개인정보보다 고객들의 구매주기, 즐겨쓰는 브랜드, 구매 객단가 등을 통해 더 효율적인 고객 마케팅이 가능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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