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서일본 전동차 681계 0/2000번대(스이타종합차량소 교토지소 소속)
[미수집 편성] V41, V44 편성 / Last Update 250219
1. 제원
데뷔 - 1992년 7월(양산선행차) / 1995년 2월(양산차)
길이/폭/높이 - 21410(중간차 21100) / 2920 / 3550
편성 - 6량편성(2M 4T/W편성), 3량편성(1M 2T/V편성)
영업최고속도 - 160km/h(W편성)
설계최고속도 - 160km/h
가속도 - 1.8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 교류 20kV 60Hz)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WMT103(220kW)
편성출력 - 220kW * 4 * 2량 = 1,760kW(6량편성시)
기어비 - 5.22
제어장치 - 사이리스터 위상제어컨버터(WRS103) + 전압형 PWM-GTO사이리스터 VVVF인버터제어(WPC6/1C 1M)
대차 - 볼스터리스 대차(요댐퍼) 동력대차 WDT300 / 부수대차 WTR300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내설/억속/직통예비)
신호장치 - ATS-SW / ATS-P
양산선행차로 생산된 681계 1000번대의 투입 이후에, 1995년부터 양산차가 투입되었다. 총 93량이 제조되어 75량은 JR서일본에 배치된 0번대가 되고, 18량은 호쿠에츠급행에 배치되어 2000번대가 되었다. 75량 중 V11편성 3량을 제외한 전 차량이 가나자종합차량소 소속으로 되어 있었으나, 2024년 3월 호쿠리쿠신칸센의 츠루가 연장개업으로 호쿠리쿠본선 대부분의 구간이 제3섹터화 됨에 따라, 가나자와 소속 전 차량이 교토로 복귀하였고, 2000번대는 호쿠에츠급행 소속이었다가 2015년 JR서일본으로 양도된 후 2024년에 교토 소속으로 다시 이적하게 되었다.
상태가 안 좋은 차량들이 서서히 폐차되면서 중간에 차량을 끼워넣는 등 여러 형태의 편성 물갈이가 진행되었다. 상태가 좋은 차량만 골라서 살아남은 관계로 중간차들이 새롭게 자리를 옮긴 경우도 있고, 6량편성 중 일부 차량이 폐차되고 3량편성이 되는 등 여러 형태의 이동이 있었다. 시라사기 재도색을 기다리며 야스역에 유치되어 있는 편성들도 상당수 있는 편. 호쿠리쿠 방면 특급열차의 단축운영으로 남아도는 681/683계가 많아 상태가 안 좋은 차량부터 우선 폐차시키고 있다. 현재 남아 있는 편성은 6량편성 5편성 30량과 3량편성 7편성 21량. 총 51량이다.
2. 운행노선
JR도카이도본선/호쿠리쿠본선 특급 <시라사기> <선더버드>
3. 차량기지 / 편성표
JR서일본 스이타종합차량소 교토지소 소속.
6량편성 5편성 30량, 3량편성 7편성 21량. 총 51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