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테츠 전동차 1201계(6세대 계자쵸퍼 에너지절약형 차량/묘죠검차구 소속)
[미수집 편성] RC09 편성 / Last Update 241001
1. 제원
데뷔 - 1982년
길이/폭/높이 - 20720 / 2740 / 4055
편성 - 2량편성(1M 1T)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2.5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복권전동기 MB-3277-AC(160kW)
편성출력 - 160kW * 4 = 640kW(2량편성시)
기어비 - 4.72
제어장치 - 계자쵸퍼제어
대차 - SU민덴식 볼스터 에어스프링대차 KD-88 / KD-88A / KD-78A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자직통브레이크(억속회생)
신호장치 - 긴테츠형 ATS
긴테츠 1201계 전동차는 1982년에 등장한 6세대 알루미늄 계자쵸퍼 차량이다. 원래는 1200계 2량편성으로 제조되었으며, 2량편성으로 나고야선 계통의 로컬 운용으로 사용되었던 2250계의 대체를 위하여 10편성 20량이 제조되었다. 묘죠검차구 소속으로 배치되었으며, 전산기호는 RC를 부여받았다. 차체와 차내 설비는 바로 직전에 생산되었던 1400계와 비슷하며, 1C 4M제어의 미츠비시 계자쵸퍼장치를 채용하고 있으며, 회생제동 병용 전자직통브레이크와 억속회생브레이크를 갖추었다.
2000년에서 2003년에 걸쳐 1400계와 함께 차체갱신공사를 진행하였으며, 휠체어 대응공간을 탑재하였다. 또한 1인승무 대응개조를 실시하여, 계열명이 1200계에서 1201계로 변경되었다. 객실내 운전석측의 좌석을 철거해서, 그 자리에 새롭게 운임통과 운임표시기를 설치하였다. 제조시부터 나고야선 중심으로 운용되고 있으며, 쾌속급행/급행의 증결편성으로는 오사카선에서도 가끔 모습을 보였으나 1인승무 개조 후에는 주로 시라츠카/미야마치~카시코지마 구간의 보통열차 운용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1인승무 열차가 늘어난 뒤로는 나고야선의 준급/보통이나 급행의 증결차용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2. 운행노선
긴테츠 나고야선/야마다선/토바선/시마선 보통열차
(1인승무 보통열차)
3. 차량기지 / 편성표
긴키일본철도 묘죠검차구 소속.
RC01~RC10편성 2량편성 10편성 20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