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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이오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37.9km(신주쿠~게이오하치오지)
궤간 : 1372mm(변형표준궤)
역수 : 32개 역(신주쿠~게이오하치오지)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선(신주쿠~사사즈카 구간은 게이오신선과 복복선을 이룸)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신호장치 : 게이오ATC
폐색방식 : 속도제어식
최고속도 : 110km/h
최소곡선반경 : 110m(신주쿠역 구내)
게이오선은 게이오전철의 간판 노선으로, 게이오본선으로 부르기도 하지만, <게이오선>이라고 부르는 것이 일반적이다. 신주쿠~사사즈카 구간은 복복선 구간이지만 도에이 신주쿠선과 직통운행을 하기 때문에 게이오신선이라 하며 따로 설명하도록 한다. 신주쿠와 하치오지를 잇는 노선으로 JR츄오본선과 츄오고속도로, 수도고속도로 4호선, 코슈가도(국도 20호선) 등과 경쟁관계에 있다. 1913년에 건설된 게이오전기철도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JR보다 싼 운임 및 속달성, 그리고 접근성으로 승부하는 광역사철의 진가를 보여주는 노선이라 하겠다.
게이오전철의 기축 노선으로, 사가미하라선, 타카오선 등의 지선과 직통연계를 하며, 또한 도에이 신주쿠선과의 직통열차도 다수 운행되고 있다. 보통 도에이 신주쿠선 직통열차는 본선계열의 열차가 아니며, 사가미하라선으로 빠지는 열차들이 많다. 통과역 등에 따라 열차의 등급이 매우 많으며, 완급결합을 고려한 시각표를 통하여 각 역에서의 편리성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보이고 있으며, 최고시속 110km/h 운행으로 도쿄지역 사철에서 츠쿠바익스프레스 - 케이큐선 다음으로 고속운전을 실시하고 있는 노선이다. 게이오의 열차종별 중에서 준특급은 이용자들에게 호평받고 있으나, 쾌속은 정차역이 점점 증가하고 있어 이용자들의 불만이 늘고 있다고 한다. JR츄오본선과 경쟁을 하고 있어 고속운전으로 서비스향상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지만, 복복선 인프라로 무장한 JR에 비해서 환경이 열악한 편이다.
게이오선에서 최고 혼잡한 구간은 시모타카이도~메이다이마에 구간이며, 혼잡률은 166%에 달한다.(이건 평균이고, 급행이나 통근쾌속은 200%에 달할 때도 있다.) 메이다이마에역에서 이노카시라선으로 환승하는 사람들이 매우 많아 이 곳에서 열차의 지연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신주쿠 -> 게이오하치오지)
상행열차 동영상(게이오하치오지 -> 신주쿠)
3. 역사
1913/04/15 - 게이오전기철도 사사즈카~쵸후 구간 개업.
1913/10/11 - 게이오전기철도 요요반~사사즈카 구간 연장개업.
1914/04/08 - 반시로소학교앞~요요반 구간 연장개업.
1914/06/11 - 요요기~반시로소학교앞 구간 연장개업.
1914/11/19 - 신마치~요요기 구간 연장개업.
1915/05/30 - 신주쿠오이와케(신주쿠산쵸메)~요요기 구간 연장개업.
1916/09/01 - 게이오전기철도 쵸후~토비타큐 구간 연장개업.
1916/10/30 - 게이오전기철도 토비타큐~후츄 구간 연장개업.
1920/03/27 - 사사즈카~카미타카이도 구간 복선화.
1920/04/05 - 카미타카이도~카라쓰야마(치토세카라쓰야마) 구간 복선화.
1920/04/15 - 카네코(츠츠지가오카)~쵸후 구간 복선화.
1920/06/25 - 카네코~카라쓰야마 구간 복선화.
1923/05/01 - 쵸후~후츄 구간 복선화.
1925/03/24 - 타마미나미전기철도 후츄~히가시하치오우지간 개업(지방철도)
1926/12/27 - 게이오전기철도가 타마미나미전기철도를 합병함.
1927/06/01 - 게이오전기철도 후츄~히가시하치오우지간 개업(궤도)
1928/05/22 - 신주쿠오이와케~히가시하치오우지간 직통운전 개시.
1929/04/01 - 세키토(세이세키사쿠라가오카)~기타노 구간 복선화.
1929/04/07 - 후츄~부바이카와라 구간 복선화.
1944/05/31 - 육상교통사업조정법에 따라 도쿄급행전철과 합병. 대도큐 그룹의 일원이 됨.
1945/07/24 - 신주쿠역 기점이 현재 위치로 이전함.
1945/10/01 - 궤도에서 지방철도로 지위가 변경됨.
1948/06/01 - 게이오제도철도발족으로 대도큐 그룹에서 분리됨.
1963/04/01 - 신주쿠 지하역 영업 개시.
1963/08/04 - 가선전압을 1500V로 승압함.
1963/10/01 - 신주쿠~히가시하치오우지간 특급 운전 개시.
1964/04/21 - 부바이카와라~세이세키사쿠라가오카 구간 복선화.
1970/06/03 - 기타노~게이오하치오우지 구간 복선화. 게이오선 전 노선 복선화 달성.
1978/10/31 - 신주쿠~사사즈카 구간 복복선화. 게이오신선 개통. 하츠다이/하타가야역 신선으로 이전함.
1980/03/16 - 도에이지하철 신주쿠선 개통. 상호직통운전 개시.
1989/04/02 - 게이오하치오지역 지하화.
1990/10/27 - 나가누마~기타노 구간 고가화.
1992/05/28 - 사가미하라선 직통 특급의 운전 개시.
1998/07/01 - 회사의 이름이 게이오전철로 개칭됨.
2001/03/27 - 준특급의 운전 개시. 사가미하라선 직통특급 폐지.
2011/10/02 - 게이오형 ATS에 의한 지상신호기의 자동폐색식에서 게이오ATC의 차내신호식으로 변경.
2012/08/19 - 시바사키~니시쵸후 구간 지하화.
2013/02/22 - 사가미하라선 직통특급 부활. 역 넘버링 실시.
2015/09/25 - 시각표 개정으로 준특급의 게이오하치오지, 사가미하라선 직통 운전 확대.
2018/02/22 - 시각표 개정으로 신주쿠~게이오하치오지/하시모토 구간에 듀얼시트 차량인 5000계로 운행되는 좌석지정열차 <게이오라이너> 운전 개시.
2022/03/12 - 특급과 준특급 통합. 종별명을 특급으로 통합함.
4. 운행 형태
다양한 열차종별과 완급결합이 배려된 시각표로, 최고속도 110km/h, 신주쿠~쵸후 구간의 최고속도는 105km/h로 고속운전을 실시하고 있으며 도쿄의 부도심인 신주쿠와 타마지역간의 도시간 수송을 하고 있다. 2001년 시각표 개정으로 타카오산구치역 착발 급행과 준특급이 설정되어, 신주쿠~쵸후/후츄~게이오하치오지 구간의 속달열차가 시간당 6편으로 증편되었다. 또한 20분 간격으로 사가미하라선 직통특급이 설정되어 낮시간대 신주쿠~쵸후 구간의 속달열차가 시간당 9편으로 늘어났다. 또한 2018년 2월 22일부터 게이오전철 최초의 좌석지정열차인 <게이오라이너>가 설정되었다. JR츄오본선과 경쟁을 하고 있으나 복복선 구간이 짧으므로 소요시간이 길어져서 약간 불리해졌다. 게이오전철 시각표의 최근 경향은, 1개의 열차로 2개 이상의 종별/행선을 운행하는 시각표가 예전보다 많아졌다. 예를 들어 평일 아침/저녁시간대에 운행하는 하시모토발 급행 신선신주쿠행은, 운행을 마치고 바로 각정 모토야와타행이 된다던지, 심야에 운행하는 신주쿠발 특급 타카하타후도행은 타카하타후도역에서 각정 게이오하치오지행이 된다든지 하는 경우가 많다.
게이오라이너 - 게이오선 신주쿠역을 출발해서 게이오하치오지/하시모토 방향으로 운전하며, 게이오전철 최초의 유료좌석 지정열차이다. 정차역은 게이오하치오지행의 경우 메이다이마에/후츄/부바이카와라/세이세키사쿠라가오카/타카하타후도/기타노역으로 매우 적으며, 하시모토행은 후츄역도 통과하고 게이오나가야마/게이오타마센터/미나미오오사와역에만 정차한다. 하행 수요 특성상 주로 저녁시간대에 운행되며, 게이오하치오지행은 신주쿠역에서 매시 00분에, 하시모토행은 매시 30분에 출발(주말이나 일부 열차는 20분 출발)한다. 전 열차 신주쿠역 2번홈에서 발차하며, 듀얼시트를 장비한 5000계 열차로만 운행된다. 신주쿠역 출발편에 한해 좌석지정권을 400엔 주고 구입해야 한다. 중간역에서 승차하는 경우는 좌석지정권이 필요없다. 총정원은 438석. 전 좌석에 콘센트가 완비되어 있다. 2019년 2월 이후로는 상행열차도 운행되고 있으며 단계적으로 계속 증편되었다. 2018년 11월 이후는 게이오선 신주쿠~타카오산구치 구간을 운행하는 좌석지정열차 <Mt.TAKAO>호도 운전되고 있다. 원래는 임시열차였으나 2022년 3월부터 토휴일 운행의 정기열차가 되었다.
특급 - 게이오선 신주쿠역을 발차하는 속달등급 열차로, 비상시가 아니면 전 열차 게이오전철 소속 차량으로 운전된다. 1963년부터 정규운행을 개시했으며, 당초에는 신주쿠~게이오하치오지 구간을 40분대로 끊었던 적이 있으며 예전 구형 5000계 운행 시절에는 35분대로 단축되었다. 2001년 3월 시각표개정으로 110km/h로 최고속도가 상승한 이후는 최속 34분까지 줄어들었으나 정차역의 증가로 2013년 이후에는 최속 38분, 낮시간대 41~42분이 되었다. 현행 시각표로는 신주쿠~게이오하치오지 / 타카오산구치 / 하시모토의 3가지 계통으로 운행된다. 현재는 전 차량 10량편성으로 운행되며, 8000계/7000계가 주로 사용되나, 9000계의 운전도 요즘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게이오라이너에 따라잡히지 않으며, 전 열차가 추월당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다. 2022년부터 준특급과 특급이 통합된 대신에 정차역이 준특급과 같아졌다. 운행패턴은 신주쿠~게이오하치오지 특급이 시간당 3편, 신주쿠~타카오산구치행 특급이 시간당 3편, 신주쿠~하시모토 특급이 시간당 3편 운행된다. 신주쿠~쵸후 구간은 시간당 특급이 9편 운행되는 셈.
급행 - 평일에는 도에이 신주쿠선 직통으로 8량편성 열차가 운행되는 경우가 가끔 있으나 대부분의 열차가 10량편성이고, 주말에 케이바죠선 직통급행의 일부가 8량편성으로 운행되는 경우가 있다. 게이오선 계통의 급행은 출퇴근 시간대를 중심으로 운용되며 평시에는 도에이 신주쿠선 및 사가미하라선 방향으로 직통하는 급행열차가 주로 운행된다. 특급보다는 정차역이 많이 늘어나며, 운행회수가 상대적으로 적다.
구간급행 - 2013년 2월부터 신설된 등급으로, 신주쿠~쵸후 구간은 급행보다 센카와역 정차가 추가되며, 그 이후는 각역정차를 하는 패턴으로 운행된다. 통근시간대 이외에 주로 운전되는 경우가 많다. 후츄 이후에는 모두 사가미하라선 직통으로 운행되므로 게이오선 내에서는 신주쿠~후츄 구간에서만 운전된다. 주로 사가미하라선 중심의 운용이 많으며, 도에이 신주쿠선 직통이 주로 운행되며 게이오선 신주쿠행은 주로 이른 아침과 심야에 운행되고 있다. 대부분이 10량편성으로 운행되나 일부 열차는 8량편성으로 운행되는 경우가 있다.
쾌속 - 사가미하라선 직통의 열차에만 설정되어 있는 등급으로, 주말 한정으로 게이오선 신주쿠발 열차가 운행되는 것을 제외하고는 모두 도에이지하철 직통으로 운행된다. 많이 설정되어 있지 않은 소수파 등급으로, 이른 아침이나 심야 등에 가끔 모습을 보인다. 대부분이 10량편성으로 운행되며, 일부 열차는 8량으로 운행된다. 쵸후역 이후로는 각역에 정차하며, 급행에 비해 정차하는 역이 많다.
각역정차 - 모든 역에 정차하는 열차로, 게이오선 신주쿠역 발착 열차의 경우 하츠다이/하타가야역을 통과하며 그 외의 각 역에 모두 정차한다. 게이오하치오지행은 시간당 3편, 타카오산구치행은 시간당 1.5편, 타카하타후도행은 시간당 1.5편으로, 신주쿠~타카하타후도 구간은 시간당 6편, 10분 간격으로 운행된다. 평일 저녁 퇴근시간대에는 게이오선 신주쿠역~하시모토 구간의 각정열차도 10분 간격으로 운행된다. 낮시간대에는 타카하타후도에서 타카오산구치까지 가는 단거리 보통열차가 운행에 추가되기도 한다. 도중에 우등열차를 상당히 많이 대피하는 특성을 지니기 때문에, 상당히 소요시간이 오래 걸리는 측면이 있으므로 게이오선을 이용하는 승객들은 우등 등급 열차로의 환승 및 각정 열차로의 환승이 상당히 자주 이루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여성전용차는 평일 아침 7:30~9:30에 신주쿠역/신선 신주쿠역에 도착하는 상행 특급/급행/구간급행의 선두차량(10호차)이며, 평일 저녁 18시 이후에 신주쿠역을 발착하는 특급의 최후미차량(10호차)으로 설정되어 있다.
5. 운용 차량
게이오전철 5000계 - 10량편성. 게이오라이너 포함 각 등급 열차로 사용.
게이오전철 7000계 - 8/10량편성. 각 등급 열차로 사용.
게이오전철 8000계 - 8/10량편성. 각 등급 열차로 사용.
게이오전철 9000계 - 8/10량편성. 각 등급 열차로 사용.
도쿄도교통국 10-300형(1/2차 도입분) - 8/10량편성. 각 등급 열차로 사용.
도쿄도교통국 10-300형(3차 도입분) - 10량편성. 각 등급 열차로 사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JR신주쿠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2/3/4번 승강장 - JR사이쿄선(JA11)/JR쇼난신주쿠라인(JS20) - 05:55~24:00 - 특급 스페시아닛코/키누가와/특별쾌속/통근쾌속/쾌속/보통 이케부쿠로/오오미야/카와고에 방면
1/2/3번 승강장 - JR사이쿄선(JA11)/JR쇼난신주쿠라인(JS20) - 06:40~23:31 - 특급 쇼난/특별쾌속/통근쾌속/쾌속/보통 시부야/신키바/요코하마 방면
7/8번 승강장 - JR츄오쾌속선(JC05) - 04:58~24:15 - 특급 아즈사/카이지/하치오지/오우메/통근특쾌/츄오특쾌/오우메특쾌/쾌속 요츠야/오챠노미즈/도쿄 방면
9/10/11/12번 승강장 - JR츄오쾌속선(JC05) - 04:54~24:20 - 특급 아즈사/카이지/후지카이유/하치오지/오우메/나리타익스프레스/통근특쾌/츄오특쾌/통근쾌속/쾌속 하치오지/타카오/마츠모토 방면
13번 승강장 - JR츄오소부완행선(JB10) - 04:32~24:12 - 보통 스이도바시/아키하바라/치바 방면
14번 승강장 - JR야마노테선(JY17) - 04:43~24:41 - 보통 하라주쿠/시부야/시나가와 방면
15번 승강장 - JR야마노테선(JY17) - 04:44~24:44 - 보통 이케부쿠로/타바타/우에노 방면
16번 승강장 - JR츄오소부완행선(JB10) - 05:01~24:52 - 보통 나카노/키치죠지/미타카 방면
오다큐 신주쿠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2/3/4/5/8/9번 승강장 - 오다큐 오다와라선(OH01) - 05:00~24:43 - 특급 하코네/후지산/사가미/에노시마/홈웨이/급행/쾌속급행/각정 사가미오노/에비나/오다와라 방면
게이오신선/도쿄도교통국 신주쿠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4번 승강장 - 게이오신선(KO01) - 04:55~24:41 - 급행/구간급행/급행/쾌속/각정 사사즈카/메이다이마에/하시모토 방면
5번 승강장 - 도영지하철 신주쿠선(S01) - 05:00~24:10 - 급행/각정 이치가야/진보쵸/모토야와타 방면
도에이 오오에도선 신주쿠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6번 승강장 - 도에이 오오에도선(E27) - 05:02~24:30 - 보통 롯폰기/다이몬/몬젠나카쵸 방면
7번 승강장 - 도에이 오오에도선(E27) - 05:18~24:46 - 보통 도쵸마에/히카리가오카/이이다바시 방면
도쿄메트로 신주쿠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마루노우치선(M08) - 05:15~24:21 - 보통 니시신주쿠/나카노사카우에/오기쿠보 방면
2번 승강장 - 도쿄메트로 마루노우치선(M08) - 05:00~24:09 - 보통 긴자/오오테마치/이케부쿠로 방면
도에이 오오에도선 신주쿠니시구치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5~20분)
1번 승강장 - 도에이 오오에도선(E01) - 05:18~24:23 - 보통 도쵸마에/히카리가오카/롯폰기 방면
2번 승강장 - 도에이 오오에도선(E01) - 05:09~24:27 - 보통 이이다바시/시오도메/료고쿠 방면
세이부철도 세이부신주쿠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5~20분)
1/2/3번 승강장 - 세이부 신주쿠선(S01) - 05:01~24:17 - 특급 고에도/하이지마라이너/급행/준급/각정 타카다노바바/도코로자와/혼카와고에 방면
사사즈카역 환승안내
3번 승강장 - 게이오신선(KO04) - 04:45~24:27 - 급행/구간급행/쾌속/각정 (신선)신주쿠/이와모토쵸/모토야와타 방면
메이다이마에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3번 승강장 - 게이오 이노카시라선(IN08) - 05:11~24:42 - 급행/각정 에이후쿠쵸/후지미가오카/키치죠지 방면
4번 승강장 - 게이오 이노카시라선(IN08) - 04:44~24:13 - 급행/각정 시모키타자와/시부야 방면
시모타카이도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북측 승강장 - 도큐 세타가야선(SG10) - 05:11~24:37 - 각정 카미마치/산겐자야 방면
쵸후역 환승안내
1/2번 승강장 - 게이오 사가미하라선(KO18) - 05:29~24:50 - 특급/급행/구간급행/쾌속/각정 와카바다이/게이오타마센터/하시모토 방면
히가시후츄역 환승안내
1/2번 승강장 - 게이오 케이바죠선(KO23) - 06:22~21:56 - 각정 후츄케이바세이몬마에 방면
부바이카와라역 환승안내(환승시간 5~10분)
1번 승강장 - JR난부선(JN21) - 04:57~24:13 - 보통 무사시코스기/싯테/카와사키 방면
2번 승강장 - JR난부선(JN21) - 04:57~24:19 - 보통 니시쿠니타치/타치카와 방면
타카하타후도역 환승안내
1번 승강장 - 게이오 도부츠엔선(KO29) - 05:35~23:38 - 각정 타마도부츠코엔 방면
타마모노레일 환승안내(환승시간 10~15분)
1번 승강장 - 타마도시모노레일선(TT07) - 05:23~23:59 - 보통 타치카와키타/카미키타다이 방면
2번 승강장 - 타마도시모노레일선(TT07) - 05:26~24:01 - 보통 타마센터 방면
기타노역 환승안내
1/2번 승강장 - 게이오 타카오선(KO33) - 특급/쾌속/각정 게이오카타쿠라/타카오/타카오산구치 방면
JR하치오지역 환승안내(환승시간 15~20분)
1번 승강장 - JR하치코선 - 04:45~23:21 - 보통 하이지마/코마가와/카와고에 방면
2번 승강장 - JR츄오본선(JC22) - 04:34~24:19 - 특급 나리타익스프레스/하치오지/아즈사/카이지/후지카이유/츄오특쾌/무사시노/쾌속/보통 타치카와/신주쿠/도쿄 방면
4번 승강장 - JR츄오본선(JC22) - 04:52~24:47 - 특급 아즈사/카이지/후지카이유/츄오특쾌/통근쾌속/쾌속/보통 타카오/오오츠키/마츠모토 방면
5/6번 승강장 - JR요코하마선(JH32) - 04:53~24:11 - 쾌속/보통 마치다/신요코하마/히가시카나가와 방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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