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에게 다소 생소한 이름이지만 에스비씨리니어(SBC)는 첨단 제품
을 개발해 우리에게 없어서는 안 될 기계류를 생산하는 전문기업
이다. SBC는‘Total Linear Motion Solution’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1989
년 설립 이후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품질개선으로 국내 최초로 직선운동베
어링을개발해세계적인기업으로성장하고있다.
에스비씨리니어의 주력 생산품목인 직선운동베어링(Linear Rail System)
은 고정밀, 고성능을 요구하는 CNC 공작기계, 공장자동화(F/A), 각종 정밀
기계 제조, 검사장치, 반도체 제조장비, 각종 로봇 등 기계산업에 필수적으
로 사용되는 첨단 기술제품이다. 직선운동베어링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연
삭·전조볼 스크류, 직교좌표 로봇, 볼부쉬, 크로스롤러 가이드, 써포트유
니트등을생산, 공급하고있다.
302 국가대표 강소기업 CREATIVITY
(주에스비씨리니어는 글로벌기업 중 몇 안 되는 직선운동베어링 독자 기술을 보유한 기업으로 그 책임과 역할
을 다하고 있다.
에스비씨리니어는 투명경영, 열린경영, 인재경영의 경영철학으로 기관,
협력업체, 종업원들에게 회사의 성장발전을 확인시켜 시장에서의 신뢰도
를 높이고, 직원들에게는 자신의 발전이 회사의 발전과 같이 한다는 의식
을 고취시키며, 모든 사람의 의견을 수렴하고 적극 반영하는 회사문화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종업원은 내 가족이라는 생각으로 교육
과복리후생에최선을다한다.
세계가 인정하는 브랜드 SBC는 지속적이고 혁신적인 기술개발과 설비
투자로 국산품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며, 해외시장에서의 입지 강화
와 수출증대를 통해 국가 이미지 향상에 기여해 글로벌기업 중에서 몇 안
되는직선운동베어링독자기술보유기업으로서그책임을다하고있다.
SBC는그동안쉬지않은연구노력의결과로다양한국내외의인증을가
지고 있다. K마크 인증(산업기술시험원), ISO9001(RWTUV), 우수품질 인증
(EM, 산업자원부), 신제품인증서 마크(산업자원부), 차세대 세계일류상품 인증
(산업자원부), 산업포장 대통령상 등을 수상 등을 했으며 1999년 1백만불 수
출탑을시작으로2001년3백만불수출탑, 2003년5백만불수출탑을달성했
고바야흐로2007년에대망의1천만불수출탑을수상하는영광을안았다.
SBC는 기술 개발에 뛰어난 기업답게 독자적인 연구소를 갖추고 있다.
SBC의 기술연구소는 국내 최초로 독자적인 기술개발에 착수해 국내 유일
의 Linear Rail을 탄생시킨 국내 직선운동베어링의역사라 할 수 있다. SBC
브랜드의 대외경쟁력 확보와 세계에서 인정받는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
던 원동력은 기술제휴와 수입가공이라는 쉬운 길을 가지 않고 제품, 설비,
측정시설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기술종속이 없는 독자기술 확보를 최우
선으로하는R&D 정책때문이었다.
기술연구소는 27종의 특허(출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선진기술에 발맞추
어나아가기위해연간매출액의10% 정도를연구개발비에투자하고, 전문
인력을증원하는등기술개발역량을지속적으로강화해나간다. 뿐만아니
PART 3|뛰어난 기술과 아이디어로 세계 시장에 우뚝 서다 303
라 연구인력의 비중을 전체 직원수의 10% 이상으로 유지하여 기술 중심의
차별화된 제조사로 성장해나가는 중이다. 기술연구소 외에 SBC가 자랑하
는 또 하나의 시스템은 품질보증센터이다. SBC는 경쟁업체들보다 우수한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으며, 글로벌시
장에서 이를 인정받고 있다. 고객이 원하는 최고의 안정된 품질을 위해 설
립한 품질보증센터에서는 소음측정실, 레이저리드에러 측정기, 내구성 테
스터기, 3차원 측정기 등최첨단 측정장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문 인력을
전공정에투입해생산과품질을하나의유기적관계로운영하고있다.
독자개발에 승부를 걸다
그렇다면 SBC가 가진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일까? 이 질문에 정승희 대표는
어렵지않게대답한다.
“우리 에스비씨리니어는 현재 약 150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개
발업무에 전담하는 직원은 14명으로 제품, 공정, 기계 개발에 매진하고 있
습니다. 앞으로도 개발인력을 증원할 예정입니다. 국내 최초로 직선운동베
어링을 개발하였고 세계에도 이 기술을 가지고 있는 나라는 몇 나라가 되
지 않습니다. 에스비씨리니어의 R&D전략은 수입에 의존하는 제품을 끊임
없이 찾아 개발하는 것이며 또한 공정, 설비 등을 자체 개발하는 것입니다.
기술제휴의 쉬운 길도 있지만 이는 곧 기술의 종속을 가져와 결국 경쟁력
을 잃게 됩니다. 그래서 제품에서부터 공정, 측정, 설비에 이르기까지 전과
정을 독자 개발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어쩌면 R&D전략이며 기업의 경쟁
력이라고할수있습니다.
정 대표가 강조하는 SBC의 강점은 세 가지로 요약이 된다. 첫째 뛰어난
연구 인력, 둘째, 우수한 기술력, 셋째, 도전정신이다. 사실 이 세 가지만
갖추면 그 기업은 세계 어떤 기업과 경쟁을 해도 뒤지지 않을 것이다. 이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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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해서도정대표는자신있게대답을들려준다.
“에스비씨리니어의직선운동베어링은일본, 독일, 대만등과치열한경쟁
을하고있습니다. 특히일본은본제품의종주국이라고할정도이며세계시
장점유율1위를하고있습니다. 그격차도매우큽니다. 그러나초기에는비
교하기 곤란할 정도였지만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엄격한 품질관리를 통하여
이제는경쟁력을갖추었고그이상을위하여끊임없이기술개발에매진하고
있습니다. 저렴한가격, 짧은납기와신속한A/S 등을통한차별화된경쟁력
을갖추고있습니다. 이는기업간의신뢰가쌓이게되고재구매를촉진시킵
니다. 이것이오늘날의에스비씨리니어를만들었으며발판이되었습니다.”
그러나 SBC에게도 어려움은 많았다. 22년에 걸쳐 기업을 운영해오면서
어려움이한번도없었다면이는거짓말일게다.
“2005년말갑작스런창업자의별세와환율하락, 경기침체, 원자재가격
상승, 저가의 외국산 제품의 국내시장 진입 등으로 기업 안팎으로 커다란
어려움을 겪게 되었습니다. 설상가상이라는 말이 진짜라는 것을 확인이라
도 하듯 한꺼번에 어려움이 닥쳤지요. 남편이자 창업자인 고 이덕재 대표
이사의 갑작스런 별세로 슬픔을 가눌 겨를도 없이 제가 대표이사에 취임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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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에스비씨리니어 정승희 대표이사(가운데)
지요. 그런데 기다렸다는 듯이 때맞추어 찾아온 환율하락, 경기침체, 원자
재 가격인상, 저가의 외국산 제품들의 시장 진입 등으로 단 하나뿐인 국산
제품에 위기가 왔습니다. 그러나 이런 위기에 좌절하면 애초부터 기업 경
영을맡지도않았을것입니다.
위기를 기회로 포착하고 회사를 일신시켰지요. 과감한 조직개편으로 사
업부를 축소하고, 업무전산화 실행, 핵심 아이템 기술 및 설비투자 등 혁신
적인개혁을했습니다. 그결과2008년에1천불수출탑을수상하였고창업
이래 최대의 흑자를 냈습니다. 그때 찾아온 외부적인 위기가 오히려 회사
에 큰 도움이 된 셈입니다. 만일 그러한 위기가 없었다면 현실에 안주하는
기업이 되었을 것이고 그렇데 되었다면 2류기업으로 주저앉았을 것입니
다. 그런 의미에서 본다면 기업이 죽느냐 사느냐는 위기를 어떻게 받아들
이고그에대처하느냐에달려있다고볼수있습니다.”
정 대표가 오늘날 SBC의 경영을 맡게 된 것은 어떤 의미에서는 전혀 뜻
밖이었다. 광주가 고향인 그녀는 결혼 후 평범한 주부로서의 삶을 살았다.
정 대표의 부군은 1989년 회사를 세워 운영을 했으며 그 회사는 비교적 평
탄하게 성장을 했다. 그러던 중 2005년에 급작스럽게 하늘의 부름을 받았
고정대표가회사를물려받게된것이다.
“솔직히 말해 기업인에 대한 이상을 가지고 있지는 않았습니다. 2005년
전 대표이사인 남편의 죽음으로 제가 대표이사직을 맡게 되었습니다. 처음
에는 두려움부터 앞서 망설였지만 남편이 세운 기업을 다른 사람에게 넘길
수는없었습니다.
그 두려움을 극복하면서 인재를 발굴, 육성하고 적재적소에 배치를 어
떻게 하느냐가 중요하다는 진리를 금방 알게 되었습니다. 비록 시작은 어
쩔 수 없는 선택이었습니다. 그러나 경영자로서의 5년을 지나는 동안 많은
것을 배웠고 그리고 우리 회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이끌어 갈
준비가되어있다는것을이제는자신있게말할수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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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호의기회를 놓치지 않다
SBC는기술을개발하는회사이다. 오직베어링을독자적으로개발해판매한
다. 이러한기술력을갖추고시장을개척하는것은결코쉬운일이아니다.
“우리 에스비씨리니어는 주력 제품인 직선운동베어링을 국내 최초로 개
발하여 현재 해외 30개국에 수출하고 있습니다. 개발을 완료한 초기에 국
내 시장에 출시하였으나 국내 기업으로부터 외면을 받았지요. 그 이유는
국산은 믿을 수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국산을 사용해 혹시라도 문제가 생
기면 설계자가 모두 책임져야 하는 심적 부담으로 쉽사리 바꾸려 하지 않
았습니다. 결국 국산화에 성공하고도 국내 기업들의 외면으로 해외로의 진
출을먼저모색해야했습니다.
최초의 수출국은 이탈리아였습니다. 이후 프랑스, 독일 등의 유럽 선진
국 시장 개척에 나선 지 6개월 만에 수출계약이 이루어지고 본격적으로 수
출을 했지요 수출이 활기를 띠면서 국내 기업들이 구매를 시작하게 되었습
니다. 해외에서의 사용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역으로 국내시장에 진출하
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또한 그 시기가 IMF 시절이었기에 금융 위기로 인
해 국산 애용이라는 사회적 분위기도 한 몫을 했습니다. IMF 시기에 환율
폭등으로 수출 중심의 우리 회사는 순수 매출 이익 이외에 막대한 환차익
을 얻게 되었습니다. 그 시절은 많은 기업들이 구조조정과 도산 등 악재가
많을 때였으나 에스비씨리니어는 매출 증가, 인원 증원 등 오히려 다른 기
업보다급신장할수있는절호의기회였습니다.”
하지만 누구나 절호의 기회를 이용하지는 않는다. 기회가 찾아와도 제
대로활용하지못하는사람과기업은부지기수로많다. SBC는 IMF라는초
유의 사태를 잘 활용했지만 여타의 기업들은 소리소문없이 사라졌다는 사
실이 이를 잘 입증한다. 물론 SBC는 그러한 성공에 안주하지 않고 오늘도
기술및제품개발에노력하고있다.
뛰어난 기술과 아이디어로 세계 시장에 우뚝 서다 307
“현재 우리 에스비씨리니어가 개발, 생산 중인 직선운동베어링은 고객
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하나의 모델 내에서 상부/하부 체
결 모두가 가능해 호환성이 뛰어나고 국내 원자재의 사용으로 납기는 물론
가격 상의 이점이 많다’는 평이지요. 현재 전체 매출액의 90%를 차지하는
효자상품으로자리매김하고있습니다.”
어린 시절의 꿈이 선생님이었다는 정 대표는 기업의 궁극적인 목표와
SBC의기업이념에대해자신만의독특한신념을갖고있다.
“기업경영에 있어 중요한 것은 많겠지만 저는 3가지 정도로 말하고 싶
습니다. 첫째로‘투명경영’입니다. 이는 밖으로는 금융기관, 협력회사, 관
련 기관 등에 신용도 및 신뢰성을 확보해야 기업의 건실함을 확인시키고
협력을 더욱 굳건히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안으로는 종업원에게 회사의 실
적 및 재무상황 등을 공개해 회사의 발전 성장을 확인시키고 자신의 발전
이 곧 회사의 발전으로 이어진다는 의식을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둘째로는‘열린경영’입니다. 저는 모든 사람들의 의견을 최대한 많이 들으
려고 합니다. 좋은 얘기도 있을 것이고 나쁜 얘기도 있을 것입니다. 경청이
야말로경영의미학이라고생각합니다.
셋째로는‘사람’입니다. 회사의 목적은 분명 이윤 추구입니다. 그러나
그 원천은 사람들, 즉 구성원들을 어떻게 이끄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종업
원은 내 가족이라고 생각한다면 어떻게 해야겠습니까? 내 가족이 성장 발
전해야 기업도 성장하지 않겠습니까? 정리해서 말하면 투명경영, 열린경
영, 인재경영입니다.”현재 SBC의 해외유통망은 여러 나라에 걸쳐 있다.
프랑스, 타이, 싱가포르, 미국, 콜롬비아, 뉴질랜드, 이집트 등 5개 대륙에
걸쳐 다양한 나라와 거래를 한다. 이는 SBC의 강점이면서 자랑이기도 하
다. 이러한 수출 강기업의 전략이 계속 이어져 나날이 부자가 되는 회사,
국가발전에이바지하는회사가되기를기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