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기욤의 마카롱 비법을 알려주시는 건가요?" 한 독자의 질문에 기욤 디에프반스 기욤 대표는 "오늘은 가정에서 쉽게 해볼 수 있는 프랑스식 마카롱 조리법을 알려주겠다"고 답했다. 기욤만의 전문가용 레시피를 고대했던 독자들은 실망한 눈치가 역력했지만 잠시뿐이었다. 클래스가 진행되며 자연스럽게 기욤 대표의 비밀 레시피가 술술 쏟아져나왔다.
-
- 프랑스 베이커리 클럽 참가 독자들이 마카롱을 배우고 있다.
마카롱은 재료는 간단하나, '겉은 바삭, 속은 부드러운' 마카롱 특유의 식감을 제대로 내기는 결코 쉽지 않다. 기욤 대표는 "틀에 반죽을 짜서 바로 오븐에 굽지 말고 30~40분의 휴지 시간을 가져야 한다"면서 "그래야 반죽의 겉이 살짝 마르면서 오븐에 구웠을 때 겉은 바삭하고 속이 부드러운 마카롱이 완성된다"고 팁을 전했다.
마카롱은 기본 틀이 되는 동그란 모양의 '마카롱 쉘'과 쉘에 바르는 속재료에 따라 맛이 다양하다. 이날 참가 독자들이 만들어본 것은 '바닐라마카롱'으로, 따로 색소가 들어가지 않아 집에서도 쉽게 만들어볼 수 있다. 기욤 대표는 "집에서 마카롱을 만들 때 식용 색소를 이용해 알록달록한 색을 내거나 시중에 파는 잼을 이용해 다양한 맛을 내봐도 좋다"면서 "예를 들어 아몬드분말, 분당, 달걀흰자, 설탕을 섞은 기본 반죽에 바닐라빈 대신 초콜릿분말을 넣으면 '초콜릿마카롱'을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프랑스 연수 가기 전 식문화 알게 돼 좋아"
뽀얀 마카롱 반죽이 완성되자 기욤 대표는 짤주머니에 담아 능숙하게 원형으로 짰다. 참가 독자들도 자신 있게 따라 해봤으나 생각보다 쉽지 않았다. 어느덧 오븐에서 노릇하게 잘 구워진 마카롱 쉘이 나왔다.
"마카롱 쉘을 뒤집어 바닥을 만져봤을 때 말랑말랑하죠? 이게 잘 구워진 거예요. 너무 구워지면 바닥이 딱딱해져요. 잼을 발라 완성한 마카롱은 바로 먹는 것보다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고에 1~2일 넣어두었다 먹으면 더 맛있게 즐길 수 있어요. 잼에 있는 수분을 쉘이 흡수하면서 속은 더욱 부드럽고 겉은 바삭해지거든요."
-
- 사진 왼쪽부터 윗줄 배은진, 고윤화씨, 기욤 대표, 김윤종, 김영주씨. 아랫줄 김현주, 이진옥, 이현숙, 임윤희씨.
기욤 대표의 세세한 조리 팁에 독자들은 메모하랴 마카롱 만들랴 손을 바삐 움직였다. 마지막으로 독자들은 마카롱 쉘에 기욤에서 수제로 만든 새빨간 산딸기잼을 발라 마카롱을 완성했다. 모두들 당장 마카롱을 맛보고 싶었으나, 각자 인증샷을 찍은 뒤 함께 티타임을 가지며 마카롱을 즐겼다.
독자 김윤종(40)씨는 "곧 프랑스 파리로 어학연수를 가는데 떠나기 전 프랑스 베이커리 클럽을 통해 프랑스의 빵, 디저트 등 식문화를 미리 체험해보고 갈 수 있어서 좋았다"고 말했다. 파리로 떠나기 전 어머니와 특별한 시간을 함께 하고 싶다는 김윤종 독자의 요청에, 주최 측 배려로 특별히 참여하게 된 어머니 고윤화씨는 "이번에 행플 클럽에 참여하게 된 것은 '행복플러스'를 넘어서 '행운플러스'였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날 종강 기념으로 독자들에게 기욤의 마카롱세트가 선물로 제공됐다. 독자 이현숙(49)씨는 "오늘 아들의 열한 번째 생일인데 아직 케이크를 못 샀다"면서 "케이크 대신 엄마가 직접 만든 마카롱과 함께 마카롱세트를 선물로 줘야 겠다"며 기뻐했다.
Recipe
프랑스식 마카롱 만들기
-
재료 아몬드분말 420g, 분당 420g, 달걀흰자 300g, 설탕 150g, 바닐라빈 ½, 산딸기잼 적당량
만드는 방법
1 분량의 아몬드분말과 분당을 체로 쳐서 잘 섞어준다.
2 달걀흰자를 볼에 담아 하얗게 거품을 낸다. 거품이 어느 정도 생기면 설탕을 세 번 나눠 섞어준다. 반죽에 손가락을 넣었다 뺐을 때 반죽이 흘러내리지 않으면 잘 섞인 것이다.
3 바닐라빈을 반으로 갈라, 칼로 속을 긁어낸다. 긁어낸 속을 ①에 넣는다.
4 ②에 ③의 절반 정도를 넣은 후 주걱으로 겉을 긁어서 안으로 접어 넣는 방식으로 섞어준다. 어느 정도 섞이면 나머지 절반을 넣고 잘 섞어준다. 이때 반죽을 주걱으로 크게 떠서 공중에서 떨어뜨렸을 때 반죽이 끊이지 않고 흘러내리면 다 된 것이다.
5 ④의 반죽을 깍지를 낀 짤주머니에 담아 실리콘페이퍼를 깐 빵판 위에 지름 3㎝ 크기로 짠다. 실온에서 30~40분 두어 표면을 건조시킨다.
6 180℃로 예열된 오븐에 ⑤를 넣은 다음 150℃로 온도를 낮추고 20~25분 구워낸다.
7 ⑥을 오븐에서 꺼낸 후 바로 다른 빵판에 옮겨 담아 식힌다.
8 ⑦의 마카롱 쉘을 크기가 비슷한 것끼리 둘씩 짝을 맞춘다. 짤주머니에 잼을 담아 마카롱 쉘 가운데에 짠 후 다른 한쪽 쉘을 포개어 마카롱을 완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