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강. 요한복음5장 21-47절. 조창훈목사강해(칼빈주석에 근거)
요 5:21 아버지께서 죽은 자들을 일으켜 살리심 같이 아들도 자기가 원하는 자들을 살리느니라
이 생명은 모든 사람의 것이 아니다. 택한 자들에게만 해당된다.
요 5:22 아버지께서 아무도 심판하지 아니하시고 심판을 다 아들에게 맡기셨으니
심판은 나라와 권세라는 의미이다.
요 5:23 이는 모든 사람으로 아버지를 공경하는 것 같이 아들을 공경하게 하려 하심이라 아들을 공경하지 아니하는 자는 그를 보내신 아버지도 공경하지 아니하느니라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의 인격을 통하여 다스리고 자기 자신은 할 일 없는 왕처럼 하늘에 앉아 있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능력을 아들 안에 나타내시고 스스로를 그리스도 안에 계시하신다. 그렇지 않다면 “이는 모든 사람으로 ……아들을 공경하게 하려 하심이라”고 하신 말씀이 무엇을 뜻하는 것이겠는가? 이 말씀은 분명히 아버지께서 아들을 통하여 알려지고 예배를 받기 원하신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 아버지를 구해야 하며,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능력을 경험하고,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을 예배하는 것이다.
그리스도를 떠나서 참 하나님을 발견하지 못한다. 그림자를 통해 그리스도를 희미하게 바라보았으나, 하나님은 그리스도를 떠나서 자신을 계시한 적이 없다.
요 5:24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복음의 가르침은 그리스도께서 신자들을 다스리는 그의 홀과 같다. 복음에 순종하는 것 이상으로 달리 그리스도를 공경할 수 없다. 순종의 열매는 영생이다. 듣는 것은 믿음을 의미한다. 사망에서 생명으로의 전환이 벌써 일어났다. 그리스도와 함께 하늘에 앉힌 바 되고 하나님의 나라가 이루어졌다.
요 5:25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죽은 자들이 하나님의 아들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듣는 자는 살아나리라
죽은 자들은 영적으로 죽은 자들을 의미한다. 복음의 음성은 생명력이 있다. 그리스도께서 내적으로 성령으로 우리 마음에 호소하기 때문에 우리가 믿음으로 생명을 받게 된다. 우리는 이중은혜를 받는다. 죽은 자들이 듣는 것과 또한 그들이 생명으로 회복되는 것이다.
요 5:26 아버지께서 자기 속에 생명이 있음 같이 아들에게도 생명을 주어 그 속에 있게 하셨고
요 5:27 또 인자됨으로 말미암아 심판하는 권한을 주셨느니라
심판은 통치와 정치를 의미한다. 인자됨이 원인이다. 아버지로부터 받은 것을 인간에게 전달할 수 완전한 권세를 입고 인간에게 오셨다.
요 5:28 이를 놀랍게 여기지 말라 무덤 속에 있는 자가 다 그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때가 올 것이다. 이 때는 마지막 날을 의미한다.
요 5:29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
신자들의 선행을 칭찬하신다. 그러나 구원의 원인을 언급한 것이 아니다. 단지 택자와 버림받는 자들을 구분하고 있을 뿐이다.
요 5:30 내가 아무 것도 스스로 할 수 없노라 듣는 대로 심판하노니 나는 나의 뜻대로 하려 하지 않고 나를 보내신 이의 뜻대로 하려 하므로 내 심판은 의로우니라
심판은 그의 가르침을 지칭한다. 아버지의 뜻은 자기의 원칙이었다. 주님 자신의 뜻과 아버지의 뜻이 충돌하지 않는다.
요 5:31 내가 만일 나를 위하여 증언하면 내 증언은 참되지 아니하되
주님께서 자신의 증거의 권위를 감소시키는 것이 아니고, 양보적인 표현을 하신다.
요 5:32 나를 위하여 증언하시는 이가 따로 있으니 나를 위하여 증언하시는 그 증언이 참인 줄 아노라
요 5:33 너희가 요한에게 사람을 보내매 요한이 진리에 대하여 증언하였느니라
요 5:34 그러나 나는 사람에게서 증언을 취하지 아니하노라 다만 이 말을 하는 것은 너희로 구원을 받게 하려 함이니라
요 5:35 요한은 켜서 비추이는 등불이라 너희가 한때 그 빛에 즐거이 있기를 원하였거니와
요 5:36 내게는 요한의 증거보다 더 큰 증거가 있으니 아버지께서 내게 주사 이루게 하시는 역사 곧 내가 하는 그 역사가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나를 위하여 증언하는 것이요
주님은 자기가 하나님의 아들임을 증거하는 두 가지를 제시한다. 기적을 통해서 아버지께서 그리스도가 아들임을 증거하는 것이며, 성경을 통해 증거하는 것이다.
요 5:37 또한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친히 나를 위하여 증언하셨느니라 너희는 아무 때에도 그 음성을 듣지 못하였고 그 형상을 보지 못하였으며
아버지는 율법과 선지자를 통해서 그리스도의 특징을 밝히셨다. 그래서 그리스도가 그러한 특성으로 나타났을 때 알아볼 수 있도록 했다.
요 5:38 그 말씀이 너희 속에 거하지 아니하니 이는 그가 보내신 이를 믿지 아니함이라
그리스도를 거부하는 자들은 모세의 제자가 아니다. 율법의 영혼을 파괴하는 자가 율법을 지킬 수가 없다.
요 5:39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연구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언하는 것이니라
그리스도에 대한 지식은 성경에서 구해야 한다. 하나님의 지혜를 떠나서 지혜를 얻을 수 없다. 본문에서 성경은 구약을 의미한다. 율법과 선지자들이 증거했던 분이 복음에 공개적으로 계시되었다.
요 5:40 그러나 너희가 영생을 얻기 위하여 내게 오기를 원하지 아니하는도다
요 5:41 나는 사람에게서 영광을 취하지 아니하노라
요 5:42 다만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 너희 속에 없음을 알았노라
요 5:43 나는 내 아버지의 이름으로 왔으매 너희가 영접하지 아니하나 만일 다른 사람이 자기 이름으로 오면 영접하리라
카톨릭의 교황은 그리스도의 대리자라는 가면을 쓰고 기만하고 있다. 그러나 교황은 자기이름으로 왔다.
요 5:44 너희가 서로 영광을 취하고 유일하신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영광은 구하지 아니하니 어찌 나를 믿을 수 있느냐
요 5:45 내가 너희를 아버지께 고발할까 생각하지 말라 너희를 고발하는 이가 있으니 곧 너희가 바라는 자 모세니라
요 5:46 모세를 믿었더라면 또 나를 믿었으리니 이는 그가 내게 대하여 기록하였음이라
그리스도는 언약의 머리와 원천이시다.
요 5:47 그러나 그의 글도 믿지 아니하거든 어찌 내 말을 믿겠느냐 하시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