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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순원, 김별아, 이효석, 김도연, 윤혜숙 저 외 2명
| 단비
한국 서정 소설의 진수 『메밀꽃 필 무렵』 이어쓰기
한국 소설의 백미, ‘시로 쓴 소설’이라는 칭호가 걸맞는 이효석의 대표작 『메밀꽃 필 무렵』이 강원도 출신 작가들 여섯 명의 펜을 통해 재탄생했다.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은 주인공인 장돌뱅이 허 생원과 성씨 처녀, 그리고 그 둘을 잇는 동이 셋의 관계를 암시와 상징으로 제시하며 끝을 맺는다. 그 열린 결말을 확장시켜 새로운 시점에서 각자 인물들의 이야기를 풀어낸 것이 도서출판 단비에서 엮은 『메밀꽃 필 무렵』이다. 이 책에는 원작에서는 볼 수 없는 동이와 성씨 처녀의 시점에서 뿐만 아니라 사라져가는 옛것들을 고이 간직하고 싶은 듯한 동이의 뒷이야기도 싣고 있어 원작에서 느끼는 감동과 더불어 새로운 문학작품을 만나는 재미도 느낄 수 있다.
李舜源상고를 1,2등으로 졸업하면 한국은행에 들어갈 수 있다는 말을 듣고, 1972년에 강릉상업고등학교에 입학하지만 왼손잡이라 다른 아이들만큼 능숙하게 주판을 놓을 수가 없어서 이순원은 은행원이 되는 대신 고랭지 농사를 지어 돈을 벌기로 결심한다. 이후 학교를 그만두고 대관령으로 올라가 농군이 되지만 고된 농사일을 체력이 감당하지 못해 2년 뒤 학교로 돌아가야 했다. 그 시기는 그의 인생에서 가장 눈부셨던 시절로 남아 있다. 앞으로도 언젠가는 고향으로 돌아가 농사를 짓고 싶다고 한다.
1978년에 나온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을 읽고 큰 충격을 받았다. 그때까지도 소설에는 소설적인 문장이 따로 있는 줄로만 생각했던 그는,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을 통해 간명하고 정확한 단문이 얼마나 아름다운 소설 문장인가를 깨닫게 된다.
이순원은 1988년 「문학사상」에 「낮달」을 발표하며 데뷔 이후 왕성한 필력으로 문단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이순원 문학은 작가가 비관주의자임을 명료하게 드러내는데 그것은 이 세상에서 아름다운 것들을 실현하는 것에 대한 비관이다. 이러한 비관주의는 부정적인 대상물을 찾아 극단적으... 상고를 1,2등으로 졸업하면 한국은행에 들어갈 수 있다는 말을 듣고, 1972년에 강릉상업고등학교에 입학하지만 왼손잡이라 다른 아이들만큼 능숙하게 주판을 놓을 수가 없어서 이순원은 은행원이 되는 대신 고랭지 농사를 지어 돈을 벌기로 결심한다. 이후 학교를 그만두고 대관령으로 올라가 농군이 되지만 고된 농사일을 체력이 감당하지 못해 2년 뒤 학교로 돌아가야 했다. 그 시기는 그의 인생에서 가장 눈부셨던 시절로 남아 있다. 앞으로도 언젠가는 고향으로 돌아가 농사를 짓고 싶다고 한다.
1978년에 나온 조세희의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을 읽고 큰 충격을 받았다. 그때까지도 소설에는 소설적인 문장이 따로 있는 줄로만 생각했던 그는,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을 통해 간명하고 정확한 단문이 얼마나 아름다운 소설 문장인가를 깨닫게 된다.
이순원은 1988년 「문학사상」에 「낮달」을 발표하며 데뷔 이후 왕성한 필력으로 문단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이순원 문학은 작가가 비관주의자임을 명료하게 드러내는데 그것은 이 세상에서 아름다운 것들을 실현하는 것에 대한 비관이다. 이러한 비관주의는 부정적인 대상물을 찾아 극단적으로 부정적 요소를 과장하고 도드라지게 형상화하거나 역으로 작고 연약하고 위태로운 가치나 존재들에 대한 관심으로 형상화된다. 이순원의 작품세계는 「수색」연작들을 전후로 하여 성격을 달리하는데, 「압구정동」시리즈를 비롯한 「수색」연작 전의 작품들이 현실에 대한 발언의 수위가 높은 작품이고, 연작 이후의 작품들에선 구체적 삶의 체험과 내면세계가 밀도 높게 반영되어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순원의 후기 작품들이 작가의 사적 체험을 소재로 하면서도 개인적인 영역에 머무르지 않고 보편적 가치의 차원으로 확대시킨다는 것이다.
저자는 『압구정동엔 비상구가 없다』와 그 10년 후 속편 격인 『지금 압구정동엔 비상구가 없다』를 통해서 일관되게 자본주의를 비판한다. 1편에서 자본주의의 타락한 욕망을 테러로 응징했던 저자는 속편을 낸 후 인터뷰에서 “나는 압구정동으로 상징되는 이 땅 천민자본 상류층의 끝간 데 모를 욕망과 타락을 연쇄살인의 형식을 통해 비판·경고했다.그러나 10년 가까이 지난 지금도 그런 면에서 무엇 하나 달라진 것이 없다. 그 변하지 않는 것들에 대해 나는 여전히 혁명을 꿈꾸고 테러를 꿈꾼다.”라고 말을 하기도 했다.
그리고 「그대 정동진에 가면」 등의 작품에서도 소외되고 연약한 존재에 대한 연민의 시선이 강하게 흐르며, 「순수」에서는 이같은 연민이 구체적인 사회적 발언을 입어 힘을 얻는다. 「순수」에서 40년전 잔칫날 동네 사내들이 혼사 주인공을 화제로 함부로 내뱉는 음담은 우리의 연약한 ‘누이들’에게 가해지는 아픔이 사회적 폭력의식의 깊은 뿌리를 갖고 있음을 상징적으로 암시한다. 프랑스 로코코 시대의 음란상에 우리 사회를 빗대는 발언에서는 「압구정동엔 비상구가 없다」와 같은 맹렬한 목소리가 울려나온다.
그리고 가두어도 가두어도 비집고 나오고 또 갖고자 하면 저만치 달아나버리는 우리 내면의 욕망을 다룬 「수색」연작 이후로는, 우리 내면의 무늬를 깊이 있게 들여다보며, 구체적 삶으로 그려내고 있는 것이다. 최근작이며, 작가가 6년만에 내놓은 창작집 『첫눈』 역시, 말의 아름다움이 흩뿌리는 잔잔한 서정 안에서 현실의 아픔과 사회적 비극을 밀도 있게 그려내며 깊은 내면세계와 조응한다. 개인의 상처와 사회의 굴곡을 구체적 삶의 형상화를 통해 상기시키고, 따스한 구원의 손길을 내밀어 인의 아픔을 공유하고, 위로의 눈길을 건네고 있다.
창작집으로 『첫눈』, 『그 여름의 꽃게』, 『얼굴』, 『말을 찾아서』, 『그가 걸음을 멈추었을 때』 등이 있고, 장편소설 『압구정동엔 비상구가 없다』, 『수색, 그 물빛 무늬』, 『아들과 함께 걷는 길』, 『순수』, 『첫사랑』, 『19세』, 『나무』, 『워낭』『벌레들』(공저)『어머니의 이슬털이』등 여러작품이 있다.
1969년 강원도 강릉에서 태어났다.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후 1993년 실천문학에 「닫힌 문 밖의 바람소리」를 발표하며 등단하였다. 2005년 장편소설 『미실』로 제1회 세계문학상을 수상하였다. 데뷔 초기 사회변화와 함께 불어닥친 혼란을 개인적 감성으로 써내려간 『내 마음의 포르노그라피』, 『개인적 체험』을 발표해 젊은 작가로서의 면모를 유감없이 발휘했고, 이후 소재의 다각화에 몰두한 『축구전쟁』으로 호평을 받았다.
그의 대표작 『미실』은 '화랑세기'에 기록된 신비의 여인, 미실을 천오백 년의 시공을 뛰어넘어 현대에 되살린 소설이다. 타고난 미색으로 진흥제, 진지제, 진평제와 사다함 등 당대 영웅호걸들을 녹여내고 신라왕실의 권력을 장악해 간 미실의 일대기를 통해 현대와 같은 성모럴이 확립되기 전의 여성성에 대해 말하고 있다. 작가는 본능에 충실하면서도 요녀로 전락하지 않은 자유로운 혼의 여인과 그런 여인이 가능했던 신라를 그려낸다. 또한 가장 자연스러운 여성의 본질이 무엇인가를 묻고 있는 이 작품은 적극적인 탐구 정신, 작가적 상상력, 호방한 서사 구조를 바탕으로 그간 우리 문학에서 만나지 못했던 전혀 새롭고... 1969년 강원도 강릉에서 태어났다.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후 1993년 실천문학에 「닫힌 문 밖의 바람소리」를 발표하며 등단하였다. 2005년 장편소설 『미실』로 제1회 세계문학상을 수상하였다. 데뷔 초기 사회변화와 함께 불어닥친 혼란을 개인적 감성으로 써내려간 『내 마음의 포르노그라피』, 『개인적 체험』을 발표해 젊은 작가로서의 면모를 유감없이 발휘했고, 이후 소재의 다각화에 몰두한 『축구전쟁』으로 호평을 받았다.
그의 대표작 『미실』은 '화랑세기'에 기록된 신비의 여인, 미실을 천오백 년의 시공을 뛰어넘어 현대에 되살린 소설이다. 타고난 미색으로 진흥제, 진지제, 진평제와 사다함 등 당대 영웅호걸들을 녹여내고 신라왕실의 권력을 장악해 간 미실의 일대기를 통해 현대와 같은 성모럴이 확립되기 전의 여성성에 대해 말하고 있다. 작가는 본능에 충실하면서도 요녀로 전락하지 않은 자유로운 혼의 여인과 그런 여인이 가능했던 신라를 그려낸다. 또한 가장 자연스러운 여성의 본질이 무엇인가를 묻고 있는 이 작품은 적극적인 탐구 정신, 작가적 상상력, 호방한 서사 구조를 바탕으로 그간 우리 문학에서 만나지 못했던 전혀 새롭고 개성적인 여성상을 그려 보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예스럽고도 우아한 문체 속에 거침없는 성애 묘사가 소설과 역사를 읽는 묘미를 풍성하게 해준다.
『가족 판타지』에서 작가는 아이와 그녀의 사랑이, 그가 중심이 되어 이루고 있는 가족 관계가, 그리고 전통적 가족의 범위를 벗어난 확장된 관계로서의 가족이 인류애와 박애주의로 연대하는 것을 꿈꾸고 내일에 저당 잡히지 않은 오늘을 행복하게 살아가는 가족, 혼자서도 행복하고, 헤어져서도 행복하고, 다시 만나서도 행복하고, 상처와 장애와 실패와 절망 속에서마저 행복할 수 있는 것이 그가 희망하는 가족 판타지를 넘어선 가족의 참모습을 제시하였다.
‘일본 천황가 폭탄 투척 사건’의 주인공이었던 조선 청년 박열과 가네코 후미코의 치명적 사랑을 그린 『열애』에서 작가는 『미실』에 이어 다시 한 번 가열 차게 벼린 내공 풍부한 역사소설을 선보인다. 일본제국주의와 식민지 간의 관계, 일본 내의 식민지였던 가네다 후미코, 일본 사상사에서 후미코의 의미, 아나키스트이자 허무주의자이며, 테러리스트이자 시인인 박열의 투쟁 그리고 이들의 사랑을 버무려 그저 ‘조선인 독립운동가와 일본인 아내'라는 한 문장으로 일축되었던 이들을 생생하게 복원하였다. 국경, 이념, 죽음까지도 초월한 ‘인간의 인간에 대한 사랑’, 즉 인류의 숭고한 가치인 휴머니즘이 발로하는 순간을 마주하게 된다.
에세이집 『죽도록 사랑해도 괜찮아』에서는 상처와 시련이 바닥을 치는 고통 속에서도, 죽도록 사랑할 수 있는 지금이 있다는 사실이 얼마나 고귀하고 감사한 일인지. 저자는 자신이 책과 시를 읽으며 삶과 사랑을 사유하고 길을 찾아간 경험을 토대로 눈물 흘리고 힘을 얻고 닫힌 마음을 열었던 그의 지난한 기억들을 글로 담아냈다.
소설집으로는 『꿈의 부족』, 장편소설 『미실』『열애』『내 마음의 포르노그라피』『개인적 체험』『축구전쟁』『영영이별 영이별』, 산문집 『톨스토이처럼 죽고 싶다』『식구-우리가 사랑하는 이상한 사람들』,『가족 판타지』,『모욕의 매뉴얼을 준비하다』등이 있다.
李孝石, 가산한국 단편문학의 수작으로 손꼽히는 『메밀꽃 필 무렵』의 작가 이효석. 성(性) 본능과 개방을 추구한 새로운 작품경향으로 주목을 끌기도 했던 1920년대 대표적인 단편소설 작가였다. 강원도 평창 출생으로 경성 제1고보(현재 경기고등학교)를 거쳐 경성제국대학(현재의 서울대학교) 법문학부 영문과를 졸업하고 1928년 <조선지광>에 단편 「도시와 유령」을 발표하면서 동반작가로 데뷔하였다.
『행진곡』 『기우』 등을 발표하면서 동반작가를 청산하고 구인희(九人會)에 참여, 『돈』『수탉』 등 향토색이 짙은 작품을 발표하였다. 1934년 평양 숭실전문 교수가 된 후 『산』『들』 등 자연과의 교감을 수필적인 필체로 유려하게 묘사한 작품들을 발표했고, 1936년에는 한국 단편문학의 전형적인 수작이라고 할 수 있는 『메밀꽃 필 무렵』을 발표하였다.
그의 문체는 세련된 언어, 풍부한 어휘, 시적인 분위기로 요약할 수 있으며, 시적인 정서로 소설(산문문학)의 예술성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는다. 1942년 평양에서 결핵성 뇌막염으로 36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났다.
강원도 평창에서 태어나 강원대 불문과를 졸업했다. 1991년 강원일보, 1996년 경인일보 신춘문예에 소설이 당선되어 작품활동을 시작했으며, 2000년 중앙신인문학상, 2008년 허균문학작가상, 2011년 무영문학상, 2013년 강원문화예술상을 수상했다. 소설집 『0시의 부에노스아이레스』 『십오야월』 『이별전후사의 재인식』, 장편소설 『소와 함께 여행하는 법』 『삼십 년 뒤에 쓰는 반성문』 『아흔아홉』 『산토끼 사냥』 『마지막 정육점』, 산문집 『눈 이야기』 『영嶺』이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원작소설 창작 과정에 선정되었고, 한우리청소 년문학상을 수상했다. 동화 『나는 인도 김씨 김수로』, 『기적을 불러온 타자기』, 『나의 숲을 지켜 줘』, 청소년 소설 『뽀이들이 온다』, 『밤의 화사들』 등을 썼고, 『광장에 서다』, 『다시, 봄 봄』, 『여섯 개의 배낭』, 『내가 덕후라고?』, 『내가 없으면 좋겠어?』를 함께 썼다.
강원도 삼척 출생. 가톨릭 관동대학교.
[강원일보] 신춘문예, [강원일보] 중편 연재.
산과 바다 주점으로 돌아다님.
작품집 : 단편소설집 『환영이 있는 거리』, 장편소설 『투게더』
1967년 강원도 태백에서 태어나 관동대학교 국어교육학과 졸업했다.
2002년 김유정 전국문예공모에 산문 「출렁다리」로 대상 수상 후
2006년 계간 『문학시대』 신년호에 단편소설 「피타고라스 삼각형」으로 등단했다.
2017년 제9회 현진건문학상에 단편소설 「제천」으로 우수상 수상했다.
서문 - 이효석 선생의 영전에 바치는 강원도 여섯 후배의 글 /이순원 … 5
메밀꽃 필 무렵 /이효석 … 13
열여덟 동이 /윤혜숙… 31
달눔 /심봉순 … 57
길 /박문구 … 77
꽃과 꽃자리의 기억 /김별아 … 97
메밀꽃 질 무렵 /김도연 … 117
헌정 글 - 말을 찾아서 /이순원 … 143
자연을 그리는 서정적 문체와 생명력 넘치는 사람들의 살아있는 이야기
이효석은 소설 『메밀꽃 필 무렵』을 통해 자연과 사람들에 대한 애정을 서정적인 문체로 표현한다. 그리고 그 배경에는 메밀꽃이 흐드러진 강원도 봉평의 농촌 풍경이 자리하고 있다. 농촌의 건강한 생명성과 자연에 대한 애정어린 감각적 문체들은 장돌뱅이의 시선을 통해 더욱 순수하고 서정적이게 다가온다. 특히 메밀꽃 필 무렵의 무대인 봉평에서 대화까지의 칠십 리 길에 대한 묘사는 한국 문학사에서 길이길이 백미로 꼽힌다.
“이지러는 졌으나 보름을 가제 지난 달은 부드러운 빛을 흐붓이 흘리고 있다. 대화까지는 칠십 리의 밤길, 고개를 둘이나 넘고 개울을 하나 건너고, 벌판과 산길을 걸어야 된다. 달은 지금 긴 산허리에 걸려 있다. 밤중을 지난 무렵인지 죽은 듯이 고요한 속에서 짐승 같은 달의 숨소리가 손에 잡힐 듯이 들리며, 콩포기와 옥수수 잎새가 한층 달에 푸르게 젖었다. 산허리는 온통 메밀밭이어서 피기 시작한 꽃이 소금을 뿌린 듯이 흐믓한 달빛에 숨이 막힐 지경이다.”
도서출판 단비에서 선보이는 신작 『메밀꽃 질 무렵』은 이러한 이효석 소설의 서정성과 생명성, 그리고 향토성 가득한 원작 특유의 매력을 잃지 않으면서도 작가들 각자의 개성에 맞게, 그 열린 결말을 지어나간다.
6인의 작가와 6개의 새로운 작품들
『메밀꽃 필 무렵』은 상징과 암시로써 결말을 독자들에게 남긴 채 독자들로 하여금 상상력을 발휘하게 만든다. 동이는 정말 허 생원의 아들이었을까. 허 생원과 얼굴 한 번 제대로 마주치지 못했던 성씨 처녀는 이후 어떤 삶을 살았으며, 아들로 추정되는 동이는 어떻게 자라왔을까 하는 궁금증들을 작가들의 상상력을 통하여 새롭게 풀어본다. 작품에 참여한 작가들은 원작의 서사가 비워놓은 틈들을 채워가며 전혀 새로운 작품이면서 동시에 원작을 이해하는 또 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윤혜숙의 『열여덟 동이』 는 『메밀꽃 필 무렵』의 앞 이야기로 제목처럼 열여덟 살 동이를 주인공으로 내세운다. 친아버지를 모른 채 어머니와 의붓아버지 아래서 동이는 어떻게 성장했을지, 아버지 없이 자란 상처받은 마음은 어떻게 치유하게 될지 친아버지일 것이라 추정되는 허 생원을 찾아가는 동이의 여정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
심봉순의 『달눔』은 성씨 처녀...자연을 그리는 서정적 문체와 생명력 넘치는 사람들의 살아있는 이야기
이효석은 소설 『메밀꽃 필 무렵』을 통해 자연과 사람들에 대한 애정을 서정적인 문체로 표현한다. 그리고 그 배경에는 메밀꽃이 흐드러진 강원도 봉평의 농촌 풍경이 자리하고 있다. 농촌의 건강한 생명성과 자연에 대한 애정어린 감각적 문체들은 장돌뱅이의 시선을 통해 더욱 순수하고 서정적이게 다가온다. 특히 메밀꽃 필 무렵의 무대인 봉평에서 대화까지의 칠십 리 길에 대한 묘사는 한국 문학사에서 길이길이 백미로 꼽힌다.
“이지러는 졌으나 보름을 가제 지난 달은 부드러운 빛을 흐붓이 흘리고 있다. 대화까지는 칠십 리의 밤길, 고개를 둘이나 넘고 개울을 하나 건너고, 벌판과 산길을 걸어야 된다. 달은 지금 긴 산허리에 걸려 있다. 밤중을 지난 무렵인지 죽은 듯이 고요한 속에서 짐승 같은 달의 숨소리가 손에 잡힐 듯이 들리며, 콩포기와 옥수수 잎새가 한층 달에 푸르게 젖었다. 산허리는 온통 메밀밭이어서 피기 시작한 꽃이 소금을 뿌린 듯이 흐믓한 달빛에 숨이 막힐 지경이다.”
도서출판 단비에서 선보이는 신작 『메밀꽃 질 무렵』은 이러한 이효석 소설의 서정성과 생명성, 그리고 향토성 가득한 원작 특유의 매력을 잃지 않으면서도 작가들 각자의 개성에 맞게, 그 열린 결말을 지어나간다.
6인의 작가와 6개의 새로운 작품들
『메밀꽃 필 무렵』은 상징과 암시로써 결말을 독자들에게 남긴 채 독자들로 하여금 상상력을 발휘하게 만든다. 동이는 정말 허 생원의 아들이었을까. 허 생원과 얼굴 한 번 제대로 마주치지 못했던 성씨 처녀는 이후 어떤 삶을 살았으며, 아들로 추정되는 동이는 어떻게 자라왔을까 하는 궁금증들을 작가들의 상상력을 통하여 새롭게 풀어본다. 작품에 참여한 작가들은 원작의 서사가 비워놓은 틈들을 채워가며 전혀 새로운 작품이면서 동시에 원작을 이해하는 또 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윤혜숙의 『열여덟 동이』 는 『메밀꽃 필 무렵』의 앞 이야기로 제목처럼 열여덟 살 동이를 주인공으로 내세운다. 친아버지를 모른 채 어머니와 의붓아버지 아래서 동이는 어떻게 성장했을지, 아버지 없이 자란 상처받은 마음은 어떻게 치유하게 될지 친아버지일 것이라 추정되는 허 생원을 찾아가는 동이의 여정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
심봉순의 『달눔』은 성씨 처녀의 시점으로 전개된다. 그리고 단 한번 마주친 아이의 아버지를 ‘달눔’에 빗대어 표현하여 그녀가 허 생원과의 하룻밤을 보내게 되는 사연을 개연성 있게 풀어나간다. 아버지 없는 아이를 낳은 여인의 고달픈 삶과 첫사랑을 기다리듯 ‘달눔’을 기다리는 여인의 마음을 작품을 통해 엿볼 수 있다.
박문구의 『길』은 원작 『메밀꽃 필 무렵』의 바로 뒷이야기에 해당한다. 물속에서 발을 헛디딘 허 생원이 동이에게 업힌 후의 상황을 이어간 것으로, 이 작품에서는 좀 더 선명해지는 둘의 관계에 집중하고 있다. 또한 “어느덧 달은 완전히 넘어가고 오른쪽 산부리에 옅은 빛이 솟아오르면서 새벽을 맞이하고 있었다. 어디선가 삐삐루삐루루, 치르릇치르릇 하는 새들의 청아한 음향이 이슬에 묻어 귓바퀴에 굴러다녔다.” 같은 표현들은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의 문체와 닮아 있어 원작의 감동을 박문구의 새로운 작품을 통해서도 느낄 수 있다.
김별아의 『꽃과 꽃자리의 기억』은 허 생원이 성씨 처녀를 그리워하며 찾아다니다 성씨 처녀라 짐작되는 여인을 마주하게 되는 장면이 그려진다. 첫사랑이자 마지막 연인이라 할 수 있는 성씨 처녀에 대한 그리움과 환상은 실제 그녀를 마주하게 되는 장면에서는 어떻게 그려질까 상상해보면서 읽는 재미가 있을 것이다.
김도연의 『메밀꽃 질 무렵』은 제목처럼 『메밀꽃 필 무렵』을 마무리하는 이야기에 해당한다. 허 생원이 자신의 아버지임을 알게 되고 마지막으로 아버지와 함께했던 봉평 장에 자리를 잡은 채 오랜 세월을 신발 장수로 지낸 ‘동이’의 노년을 그렸다. 동이의 삶에 대한 이야기이자 잊혀지고 사라져가는 옛것에 대한 향수와 아쉬움이 진하게 묻어나는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의 마지막 작품인 이순원의 『헌정 글 - 말을 찾아서』는 작품 속 화자가 어린 시절 나귀를 모는 작은아버지의 양자가 되는 이야기가 주요 서사이지만 ‘메밀꽃 필 무렵’의 실제 배경인 옛 시절의 봉평이 이 작품을 그리는 바탕이 된다. 『메밀꽃 필 무렵』에서 허 생원과 나귀의 은유를 통해 인간과 동물의 본능적 애욕을 교묘하게 병치(竝置)시킨 구성 방식을 이순원 소설가의 방식으로 오마주하여 양아버지인 ‘아부제’와 주인공인 나에게 가장 설움과 눈총과 미움을 받던 ‘나귀’의 모습을 병치시켜, 또 하나의 서사를 색다르게 풀어가고 있는 것이 작품의 매력이다.
문학작품을 읽는 새로운 재미
문학작품을 읽는 데에는 정해진 방법이 있는 것이 아니다. 이야기를 따라가며 나의 생각과 느낌을 솔직하게 표현하면 가장 훌륭한 작품 읽기가 될 것이다. 소설가들의 감성으로 다시 읽어낸 『메밀꽃 필 무렵』은 그런 점에서 작품 읽기의 한 방법론이 될 것이다. 문학작품은 읽기 어렵고 지루하다는 생각 대신 나만의 방법으로 작품을 읽어가는 매력을 찾을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이 책을 통해 서정 단편 소설의 진수로 꼽히는 『메밀꽃 필 무렵』의 원작 감상과 함께 작품을 새롭게 해석하는 또 다른 재미도 함께 느낄 수 있을 것이며, 다른 문학작품을 읽고 감상하는 데에도 확장시켜 문학작품을 읽는 새로운 재미를 느껴보기를 바란다.
첫댓글 와우! 윤혜숙 선생님, 축하 드립니다. ^^
축하드려요~혜숙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