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자 미상 <백학선전>
■줄거리
․백학선을 주며 조은하와 훗날을 기약하는 유 백로
운수 선생을 만나러 가던 유 백로는 길에서 조은하를 만나, 집안 대대로 전해 내려오던 보물인 백학선에 시를 써서 주고는 훗날을 기약한다.
․유 백로와 조은하의 청혼 거절로 인한 문 상서와 최국양의 앙심
한편 병부상서 문 상서가 유백로를 사위로 맞고자 청혼하나 벼슬을 얻은 뒤에 하자며 거절하자 앙심을 품는다. 최국양도 조은하를 며느리로 맞고자 하나 조은하고 유백로를 생각해 거절하여 역시 앙심을 품는다.
․과거게 급제한 유백로가 조은하를 찾지 못해 병이 들어 벼슬을 버림
유백로는 과거에 급제한 후 조은하를 찾으나 그녀를 찾지 못하고, 병이 들어 벼슬을 버린다. 이때 오랑캐 가달이 쳐들어오자 유백로가 대원수가 되어 가달을 막으려 하나, 최국양이 군량을 보내 주지 않아 대패하고 가달에게 잡히고 만다.
․임금에게 출전을 자원한 조은하 - 선녀의 도움으로 유백로를 구함.
방황하던 조은하는 주막에서 점괘를 보고 유백로가 위험을 알고는 임금에게 출전을 자원하여, 선녀의 도움으로 갇달을 물리치고 유백로를 구해 돌아온다.
․연왕, 연왕비가 된 유백로와 조은하
최국양은 처벌을 받고, 두 사람은 연왕, 연왕비가 되어 팔순까지 살다가 하늘로 올라간다.
■이해와 감상
천상 세계에서 죄를 지은 선관 선녀가 인간 세상으로 쫓겨와서 갖은 고초와 역경을 겪은 끝에 행복을 찾고 영화를 누리다가 삶을 마치는 과정을 그린 작품이다. 여자 주인공이 남자 주인공보다 적극적인 인물로 그려졌다는 점에서 ‘박씨전’과 같은 여성 영웅 소설로도 볼 수 있으며, 처음부터 끝까지 두 주인공 사이의 애정이 중심 화두가 된다는 점에서 애정 소설로서의 성격도 강하다. 또한 두 주인공이 맺어지기까지 넘어야 할 장애물이 많다는 점에서 ‘혼사 장애담’에 해당하는 소설이기도 하다. 유교적 충의보다 남녀 간의 애정 관념을 중시했던 조선 후기의 경향을 잘 보여주는 작품이다.
■ 핵심 정리
갈래 : 고전소설, 애정소설
주제 : 남녀 간의 신의 있는 사랑과 호국
특징 :
․여성의 권위 향상(여성의 전쟁 출전, 혼인의 자유 의사 손중)이 나타남.
․유교적 충의보다는 남녀 간의 애정을 중시함.
․인물이 천상에서 유배되어 지상으로 내려온 적강 구조를 취함.
■애정 소설로서의 '백학선전'
이 작품은 무엇보다도 남녀 주인공들의 애정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철저한 애정소설이라는 점에 특징이 있다. 주인공이 혼인을 할 때 부모나 임금이 뜻보다는 당사자들의 뜻이 더 존중되고 선뜻 받아들여진다는 점, 남녀 주인공이 각기 싸움터에 자원하여 출전하는 것이 국가나 군왕에 대하여 충성하고 부모에 대해서 효도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오직 애인을 찾기 위해러가고 하는 점 등에서 이러한 특징이 잘 나타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