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 조선/방산/기계 이동헌]
LIG 넥스원; 고스트로보틱스 인수 추진
http://bbs2.shinhaninvest.com/board/message/file.do?attachmentId=321137
▶️ 고스트로보틱스 인수 추진 발표
- 12/8 장종료 후 미국 로봇 개발 및 제조업체인 고스트로보틱스(Ghost Robotics Corporation, 이하 GRC) 인수 추진을 발표했다. 공시에 따르면 지분 60%를 인수하며 인수 목적은 미래성장 플랫폼 확보 및 미국 방산시장 진출이다.
- 취득금액은 1,876억원이며 취득예정일자는 2024년 6월 30일이다. GRC를 인수목적 회사 LNGR LLC(가칭)가 인수하게 되며 총 4억달러 가치로 60% 지분을 3,149억원(2.4억달러)에 인수한다.
▶️ 4족 보행로봇 '비전60' 생산업체
- GRC는 미국 필라델피아 소재 업체로 4족 보행로봇인 ‘비전60’을 제작한다. 현대차가 인수했던 보스턴다이나믹스의 ‘스팟’과 외형이 거의 비슷하다. 길이 85cm, 넓이 54cm, 최대높이 76cm로 중대형견과 비슷한 크기이다.
- 코로나 팬데믹 이후 방역 및 비대면 비즈니스가 확대되며 로봇 사용에 대한 거부감이 낮아졌다. 인플레이션에 따른 임금 급증과 3D 산업의 기피 현상도 로봇산업 확장의 원동력으로 작용했다.
▶️ 방산사업 확장의 미래를 보여주는 단면
- LIG넥스원은 유도무기, 레이더 체계, 통신 체계, 전자전, 위성부품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며 현업에서 방산업계의 슈퍼마켓으로 불린다. 다만 제품의 다양성 대비 천궁, 현궁, 신궁 등으로 대표되는 정밀타격(PGM) 분야가 매출액의 56%로 집중되어 있다. 정밀타격은 제품 단가가 높고 국내에서 독점적 지위, 수출 확대 기조에 있기 때문이다.
- 이번 GRC 인수 추진 발표는 방산사업 확장의 미래를 보여주는 단면이라 판단한다. 군의 현대화, 첨단화는 무인화, 디지털화, 자동화를 바탕으로 이뤄지며 GRC 인수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다.
※ 원문 확인: http://bbs2.shinhaninvest.com/board/message/file.do?attachmentId=321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