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항상 초보적이 질문만 올리는 캠프입니다.
제 한자반 수조에 부레옥잠 두개를 넣어 두었습니다.(수질정화에 좋다길래)
근데 부레옥잠에 수염처럼 난 뿌리를 버들치인지 칼납인지 뜯어 먹는거 같더군요..
실제로 뜯어 먹는걸 보지는 못했는데 옥수수 수염처럼 난 실뿌리가 어느덧 단정하게 다듬어져 있더라고요.
다른분들 부레옥잠도 고기들한테 뜯기나요?
그리고 지금 한자반어항이 너무 작다는 느낌이 들어 업글을 하려합니다.
방에 두는 어항이라 2자로 업글시 방에 가구를 옴기지 않고 세팅을 할 수 있습니다.
단, 3자로 업글시 옷장에 위치를 바꿔야하며 거기에 맞는 수조다이도 구해야 합니다.
한자반에서 두자로 업글시 많은 변화가 생길까요?
아님 번거로움을 가만하더라도 3자로 가야하나요?
첫댓글 3자로 하시는 게 좋지 않을까요? 지금 캠프님 마음으로 보면 금새 2자도 좁다고 하실 것같은데요.... 비용이 만만치는 않을 것입니다만...... 여러 물생활선배들이 그러시더군요. 큰 거 하나 하는 게 낫다고... 잘 판단하셔요.
부레옥잠과 같은 부상수초는 수조내의 물 정화에 정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질산염수치를 낮추어준다고 합니다.. 저는 예전에 버들붕어 번식어항에 부레옥잠과 물배추를 넣어봤는데 뿌리 손상되는건 보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충분히 칼납자루라면 뜯어먹을수 있을거란 생각이 되네요^^;; 부레옥잠은 충분한 광량이 없으면 녹아버리기도 하고 물색깔을 녹색으로 만들어 버립니다.. 그리고 뿌리가 떨어져 나가고 외관상 수조를 상당히 지저분하게 만들더군요... 개인적으로 버들붕어수조라면 추천해드리고 싶지만 다른 어종 키우는 수조에서는 비추입니다..^^;;
수조 사이즈는 크면 클수록 좋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고기들 습성에 맞게 레이아웃하기도 유용하고 작은 수조에 비해 수질의 변화 폭이 좀더 완만하기에 고기들 스트레스 예방에도 좋습니다... 조금은 무리하시더라도 3자이상의 수조를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서카님 감사합니다. 사실 당연히 3자로 가야하는줄 알면서도 질문을 하게되네요. 빨리 방 구조부터 바꿔야겠어요..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