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름버그 기사
위안은 다른 통화와 달리 몇 가지 특징들을 가지고 있다. 최근의 위안화 평가절화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이 특징들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1. 위안은 무엇인가?
영어로는 renminbi로 인민의 돈이라는 뜻이라고 한다. 축약형으로는 RMB라고 쓴다. renminbe는 공식적인 중국통화에 대한 이름이고, 위안(yuan)은 달러나 유로와 같이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사용하는 통화의 단위이다.
2. peg는 무엇인가?
peg는 고정환율정책을 의미한다. 위안은 2005년까지 달러당 8.3위안으로 묵였있었는데, 그 이후 평가조절환율제도로 알려진 환율제도를 사용해 오고 있다. 2008년과 2009년에는 글로벌 금융위기로 다시 고정환율제도를 시행하다가 2010년부터는 다시 평가조정환율제도를 도입했다.
3. reference rate란 무엇인가?
PBOC(중국인민은행, 중국의 중앙은행)에서는 매일 아침 조정(fixing)환율 혹은 참고(reference)환율라는 공식적인 환율을 발표한다. 중국인민은행은 공개시장에서 달러를 사고 팔아 위안환율이 참고금리를 중심으로 2%내에서 변동하도록 조절한다.
4. 중국에서는 왜 역내환율(onshore)과 역외환율(offshore)이 존재하는가?
중국정부는 위안화를 통제하기 위해 그들이 환율을 완전히 통제할 수있는 국내시장에서만 위안을 거래하도록 허락했다. 그러다 2010년에 정부는 홍콩을 통해 역외거래를 허용했는데, 여기에서는 위안과 달러를 사고파는 과정을 통해, 시장의 가격에 따라 환율이 결정이 된다. 이 두 시장의 거래가 통합되게 되면 위안화는 완전히 자율변동환율제 통화가 된다.
비록 역내위안(줄여서 CNY)를 따라가는 경향을 보이기는 하지만 역외위안(줄여서 CNH)는 자유롭게 사고파는 것이 가능하다. 지난 수요일에는 CNH는 CNY보다 2.6%할인된 가격으로 거래가 되었고, 이는 5년 전 홍콩에서 거래가 시작된 이후로 가장 큰 차이를 보인 것이다. 이를 통해 외국인 투자자들은 위안이 추가적으로 평가절하 될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5. non-deliverable forwards(만기비정산차액결제선물환)은 무엇인가?
중국에서는 non-deliverable forwards(만기비정산채액결제선물환:만기시 원금은 교환하지 않고 만기환율과 계약시 환율사이의 차액만 지급하는 선물환, NDFs) 시장이 있다. 이 시장을 통해 외국인 투자자들은 환율의 변동을 헤지하거나 이에 대한 투자를 할 수 있다. 이 선물환시장은 홍콩시장이 생기기 전에 유일하게 중국통화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이었다.
이 시장에서는 미래의 특정한 시점에 미리 정해진 환율로 위안을 사거나 팔기로 계약을 하고, 만기시에 계약한 환율과 만기환율과의 차액을 정산한다. 이 시장에서 달러거래가 일반화되면서 투자자들은 실질적으로 위안화를 구매하지 않고도 위안화에 투자할 수 있게 되었다.
6. 무엇이 바뀌었나?
지난 화요일에 중국인민은행은 역내환율을 1.9% 평가절하하여 글로벌투자자들에게 충격을 주었다. 중국정부는 조정환율을 결정하는 방식을 시장에 맡기는 방식(전날 종가를 조정환율로 반영)으로 바꾸어 가는 과정이고 이런 과정에서 환율의 변동성이 커질 수 있다고 말했다.
중국에서 시장의 힘에 따라 자유롭게 변동되는 환율로 변경을 하겠다고 발표한 것에 대해 시장에서는 중국정부가 수출을 증대하기 위해 위안화약세정책을 펴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의 목소리가 있다. 만약 그럴 경우 이는 세계적으로 경쟁적인 환율약세 정책으로 번질 수 있다. 앞으로 계속 위안화 평가절하가 계속 될 수는 알 수 없지만 환율결정정책이 바뀌면서 변동성이 커진 것은 사실이다.
첫댓글 경제 상식 가방끈이 워낙 짧아서 이해가 완전히 안되였지만 고맙소
논리적인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