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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스리랑카 악기 시장의 확대와 수입 현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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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6-03-02 | 국가 | 스리랑카 | 작성자 | 고민정(콜롬보무역관) | |||||||||||||||||||||||||||||||||||||||||||||||||||||||||||||||||||||||||||||||||||||||||||||||||||||||||||||||||||||||
스리랑카 악기 시장의 확대와 수입 현황
□ 시장 정보
○ 악기 시장 개요 - 스리랑카 내 악기 시장의 규모는 매년 증가하는 추세임. - 스리랑카인들은 기계적으로 만들어진 음악보다 악기로 연주되는 자연스러운 음악을 선호함. - 현재 텔레비전 프로그램과 콘서트에서는 기계적인 노래보다 전자장치를 쓰지 않는 형태의 음악이 더 빈번하게 등장하며 스리랑카 내 발달된 최신 악기에 대한 욕구가 더욱 증가하고 있음.
○ 수입현황(HS Code 92.00 기준)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다수의 국제 브랜드 악기는 중국에서 제조되기 때문에 중국이 가장 큰 공급자임. - 중국의 점유율이 높은 또 다른 이유는 중고 악기들이 대부분 중국 또는 일본에서 수입되기 때문임. - 비록 인도·스리랑카 자유무역협정으로 인해 인도 악기에 대한 별도의 수입세는 없지만, 인도에서는 전통 악기만 수입하기 때문에 국가 순위에서 5위를 차지 - 한국 브랜드 Hyundai는 피아노로 매우 유명하며, 스리랑카 내 한국 악기 브랜드들은 명성이 높음.
○ 수요 증가 요인 - 스리랑카는 남아시아 오락의 허브라고 불릴 만큼 세계적인 아티스트들이 스리랑카를 방문해 공연을 하고, 젊은 아티스트들이 전통 악기를 이용해 강렬한 음악을 만들어냄. - 스리랑카 음악 시장은 매우 경쟁적이므로 음악가들은 새로운 형태의 음악을 만들어 내거나 국제적인 공연을 차용해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하려고 함. 이때 이러한 국제적인 공연을 차용하기 위해선 가장 최신식 악기를 갖추고 있어야 함. - 스리랑카 음악시장 내 피아노, 기타, 드럼 등과 같은 서양 악기의 제조업체는 없으므로 여러 국가로부터 수입함. - 스리랑카 정부는 교육적인 차원으로 이용되는 악기 수입에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며 지원을 해줌. - 스리랑카 관광사업의 성장으로 여러 호텔과 레스토랑에서는 관광객 유치를 위한 라이브 밴드를 배치하기 시작했는데, 이 또한 악기 수요의 성장을 유도해냄. - 라이브 밴드 공연의 수입이 7만5000루피에서 3년 사이 2만5000루피 이상 증가하며 음악가의 총소득수준이 함께 상승했는데, 이로 인해 음악가의 새 악기 구매를 활성화시킴.
○ 현지 시장 내 주요 수입 브랜드
□ 시장가격
○ 피아노 가격
(단위: 스리랑카 루피)
○ 기타 기격
(단위: 스리랑카 루피)
○ 드럼 가격
(단위: 스리랑카 루피)
주: 2016년 1월 기준 1루피=8.36원
□ 마케팅 믹스
○ 가격 - Yamaha, Gibson, Kawai, Hyundai와 같은 유명 브랜드 악기는 고급화 전략을 사용해 가격을 매우 높게 책정함. - 유명 브랜드의 악기는 중고라고 비싼 값이 팔림. 예를 들어, 1970년대 생산된 중고 Yamaha 피아노는 약 27만 루피에 거래되며, 새 Kawai Piano는 1400만 루피에 판매가 됨. - 반면, 유명하지 않은 브랜드의 악기는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 가능하며, 이러한 악기들은 15만 루피 이하로 판매됨.
○ 제품 - 모든 악기의 궁극적인 목적은 좋은 소리를 만들어내기 위함이므로, 구매자는 어느 브랜드를 선택하든 높은 품질의 악기를 선호함. - 몇몇 소비자는 새 악기보다 잘 사용된 중고 악기가 더 나은 소리를 만들어낸다는 이유로 중고 악기의 구매를 선호함.
○ 유통 - 중고 악기는 주로 일본과 중국에서 수입되어 콜롬보 Pettah Market에서 판매되며, 중고 악기에 대해서는 품질 보증서가 제공되지 않음. - 새 악기는 악기전문점이나 Singer, Abans, Damro와 같은 가전제품 에이전트를 통해 유통됨.
○ 촉진 - 스리랑카 가전제품 에이전트는 200개 이상의 넓은 상품 진열실이 있기 때문에 이들을 통한 촉진 활동이 가장 효과적임.
□ 현지 시장 진출 시 참고사항
○ 수입 절차 및 관세 - HS Code 92.00에 관해 별도의 수입 규제는 없음. - 수입세(Import Tax) 15% - 부가가치세(VAT) 11% - 항공항만세(PAL) 5% - 국가재건세(NBT) 2% - 추가관세(Cess) 없음. - 인도·스리랑카와 파키스탄·스리랑카 무역협정으로 인해 두 국가에 대해서는 별도의 악기 수입세가 없음. - 특별히 악기에 대한 정부의 구입은 없음.
○ 한국 기업을 위한 성공적인 마케팅 팁 - 스리랑카 내 수요가 가장 높은 악기는 피아노와 기타임을 고려 - Hyundai와 같은 한국 브랜드 피아노가 특히 수요가 많고 명성이 높음. - 가전제품을 다루는 에이전트를 통해 스리랑카 시장에 진입하는 것이 가장 유리 - 중고 악기도 새 악기만큼 수요가 많음.
□ 시사점
○ 스리랑카 내 악기 시장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중고 악기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음. - 현재 스리랑카 내 피아노, 기타, 드럼 과 같은 서양 악기를 제조하는 업체가 없다는 것을 고려해 적절한 전략으로 시장에 진입할 필요 - 소비자들은 악기의 가격보다 품질을 더 중시한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됨.
자료원: World Trade Atlas, 스리랑카 세관 및 KOTRA 콜롬보 무역관 자료 종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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