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우리청에서도 전사적 자원관리(ERP)에 대해 관심이 높습니다.
기업의 글로벌화에 따라 경쟁력을 재고시키기 위해서는
전사적 자원관리가 실시간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전사적 자원관리(ERP)란 무엇인지 맛배기로 보면...
전사적 자원관리(ERP)는
기업의 기간업무 즉 회계,인사,재무를 포함한 구매,생산,물류 등을
통합 관리해주는 SW시스템입니다.
ERP는 기업들의 기간업무 전산화시 컴퓨터 사용자들이
이미 시장에 나와있는 워드프로세서 제품을 구매 하듯
전문SW업체의 경영 애플리케이션 패키지 제품을 구매해
자사 전산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해주는 시스템이며
이미 개발된 패키지SW를 사다가 사용함으로
설치비와 시간이 절약되고 신기술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ERP 애플리케이션 패키지는 기존의 MRR시스템 개념에서 한단계 나아간 시스템입니다.
기업의 원활한 자재 구매 활동을 위해 제안된 MRP개념에서 시작 MRP II를 거쳐
이제는 기업과 기업간의 상호 정보통합을 위한 전사적 개념의 ERP시스템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기업은 경영활동의 수행을 위하여
생산 판매 인사 회계 자금 원가 고정자산 등의 운영시스템을 갖고 있는데
ERP는 이처럼 전 부문에 걸쳐있는 경영자원을
하나의 체계로 통합적 시스템을 재구축함으로써
생산성을 극대화 하려는 대표적인 기업 리엔지니어링 기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