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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학부모 초청 무료 특강
“좋은 부모 되기” 청소년기 자녀들의 정서적ㆍ심리적 특성에 따른 부모의 역할
일시 : 2011년 3월 24일(목요일) 20~22시
장소 : 효목성당 지하 대강당
강사 : 김성미 원장 (마음과 마음 정신과)
주최 : 효목성당 청소년교육위원회
후원 : 효목성당 사목 평의회 ,주일학교 교사회, 자모회
청소년기
靑年 + 少年
1. 용어 정의
사춘기 (思春期 ,puberty) : 성적완숙을 기하는 과정에서 신체적 변화를 보이는 시기
청소년기(靑少年 期,adolescence) :사춘기에 적응하는 심리적과정의 기간을 뜻한다.
2. 시기 : 사춘기 시작과 청년기 시작 사이(12-20세)
3. 청소년 발달의 기초
1) 생물학적, 신체적 성장
2) 인지발달
3) 가정적 요소
4) 사회적 요소
4. 청소년기의 발달과제
1)초기청소년(12-14세) : 신체변화에의 적응 (sexual identity)
2)중기청소년(15-17세) : 부모로부터 심리적 해방(conflict, independence)
3)말기청소년(18-20세) : 자아정체성 확립 (ego identity)
5. 공통적 발달과제 & 심리적 특징
1) 본능적 충동의 억제와 승화
2) 부모로부터 심리적 해방과 독립 추구
3) 내 외부 압력에 직면(동조성 :개성)
4) 주체성 확립
5) 술, 담배, 성행위에 노출 가능성
6) 남과의 차이에 과민 반응(키, 신체, 경제 등)
7) 비밀이 많다.
6. 심리적 발달의 유형
1) Continuous growth (지속적 성장군)
2) Surgent growth (간헐적 감정 동요군)
3) Tumultous growth (감정 혼란군)
7. 몇 가지 의문점
1) 청소년기의 격동은 정상적인가?
2) 왜 반항이 많은가?
3) 사고방식은 어떻게 변하는가?
4) 또래의 심리적 압박에 왜 과민한가?
5) 교우관계는 얼마나 중요한가?
6) 자부심, 성취욕에 부모의 영향은?
7) 왜 위험을 무릅쓰는가?
8. 신세대들의 특징
1) Personal: DINK
2) Amusement
3) Natural
4) Trans-border
5) Self- loving
9. 우리나라 청소년의 의식과 문화
1) 전통적 가치 : 새로운 가치 간의 갈등
2) 부모에게 무조건 복종 : 자기 주장
3) 가족, 사회중심 : 자기중심적(삶, 직업)
4) 이타주의 : 이기주의, 준법정신 결여
5) 학업 압박 극복 : 문제회피, 발달 지연
6) 충동적 경향, 쾌락추구(흡연, 음주, 성 등)
7) 문화공간 부족(TV, MP3, Game Room etc)
8) 외국문화 무비판적 수용(게임, 만화, 음악 등)
정신 장애에 대한 편견
- 편견이란? : 공정하지 못하고 한 쪽으로 치우친 생각
당사자에게 커다란 고통 , 특히 정신병에 관한 편견은 심각
- 아이들은 사회생활에 대한 큰 불이익을 당함
- 가족은 죄책감에 빠짐. 따라서 편견해소에 환자, 가족, 치료자, 지역사회, 국가적 차원에서
해결
청소년기 정신장애
1) 격동의 시기 → 정신장애 발생률 높다.
2) 약 1/3 : 중등도 이상의 문제 나타낸다. 청소년기 정신장애의 빈도 : 15-20%
3) 심한 청소년 정신장애 → 성인기 주요 정신장애로 될 가능성이 크다.
=>‘청소년 문제는 정상적인 것이니까 치료 없이도 때가 되면 낫는다’는 것은 잘못이다.
원인
1) 신체적 원인 :
2) 심리적 원인 :
3) 발달적 원인 :
4) 환경적 원인 :
시기에 따른 정신적 문제
1) 아동기 문제의 연속 :
(1) 정신지체, 학습장애
(2) 자폐증, 발달장애
(3) 주의력결핍 과잉운동장애(ADHD)
(4) 틱장애
(5) 우울
(6) 불안,분리불안
(7) 야뇨증, 유분증 등
적응 장애
정의(DSM-IV, 미국정신의학편람) :
1) 한 가지 이상의 정신사회적 스트레스에 대하여 3개월 내에 일어난 부적응적 반응.
2)부적응적반응은 학습장애,사회활동 또는 대인관계장애를 일으키기에 충분할 정도로 심각
3) 이러한 스트레스에 대해 예상할 수 있는 정상반응보다 심한 것이어야 한다.
시험 불안
증상
1. 정신생리적 신체증상: 두통, 피로, 현기증, 식욕부진,시력장애, 기억력장애, 불면증 등
2. 정서장애가 동반: 우울, 절망감, 불안 등
3. 심할 경우 정신병을 유발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복합적 증상.
4. 학업포기, 등교거부, 가출, 비행, 약물남용, 자살 등
분류 : 임상양상에 따라
1. 불안 초조형 : 예기탈락 불안, 초조, 신체증상
2, 공허형:시험 준비로 취미 활동 포기(대상 상실); 주체성 혼돈,약물 남용, 등교 거부,
가출 등의 행동
3. 탈진형: 무리한 몰아 치기식 공부 -극도로 탈진 무기력증, 불면증, 각성제 남용
4. 절망형: 성적부진-열등감-자포자기
5. 권태형: 가장 흔함. 단조로운 생활-무기력(슬럼프)
치료 계획
1. 수험생 고려하여 가능하면 단기계획
2. 학습에 미치는 약물부작용을 고려
3. 정신과 치료에 대한 저항을 줄여야 하며
4. 단기간에 치료에 대한 저항을 줄이며 환자의 핵심문제 파악이 치료의 관건
5. 임상양상에 따라 적절한 치료 선택
학업상의 어려움
종류 : 학습장애, 학습지진, 학습부진
1. 학습장애
1) 정의: 정상 지능, 특수 장애 (읽기, 쓰기, 산술 능력 등의 장애)
2) 원인: 중추신경계의 기능부전
⑴ 언어기능의 손상과 관련
⑵ 인지기능의 미세한 손상: 인지기능의 취약성.
3) 양상: Metacognitive skills 결손 핵심부분 주의집중 곤란, 하찮은 것에 주의,
효과적 전략 수립 곤란 - 학업 효율성 저하
4) 2차적 심리문제 : 다양
-생활 전반에 영향 (자신감 저하, 대인관계 기술 부족-대인 관계,이성 관계 등)
2. 학습지진
1) 정의 : 지능지체(낮은 지능)로 학업상 어려움
2) 원인 :
⑴ 생물학적: 2/3 이상 차지. 유전, 산전후 요인
⑵ 환경적: 정신사회적 불이익, 감각박탈
3) 양상 : 경도, 중등도, 고도, 최고도
4) 진단 : 임상 진찰 및 지능검사 등의 심리검사
3. 학습부진
1) 정의 : 지능은 정상 혹은 그 이상이고, 학습장애도 아니면서 학업상 어려움
2) 원인
⑴ 정서 및 정신장애 ⑵ 만성신체질환 ⑶ 가족 및 사회적 문제
⑷ 비효율적인 교습방법 ⑸ 지각장애 ⑹ 기질
3) 진단: 병력수집(본인, 주위인), 심리검사
컴퓨터 중독증
1. 개념 : 컴퓨터 게임, 컴퓨터 통신, 인터넷에 중독된 자.
청소년에서 증가 추세. 연령의 하향화. 학교 문제, 사회문제로 발전.
우리나라 무선호출기 세계 2위, 이동통신 세계 10위
2. 증상 : 불쾌한 증상이 있음에도 컴퓨터 앞을 떠날 수가 없고, 하지 않으면 불안,
초조 등의 금단 증상
1) 신체증상-눈, 어깨, 손목, 띵한 머리, 어지러움
2) 심리적 금단 증상
3. 인터넷 증후군 : 컴퓨터 공포증(컴맹, 넷맹) 인터넷에 중독증
4. 증상
1) 탐닉 2) 의존성 3) 내성 4)금단 증상
5. 인터넷 유혹에 빠지는 이유
1) 재미있다 2) 호기심
3) 익명성 4) 뜻대로 할 수 있다
5) 무한하다 6) '저 모퉁이만 돌아서면' 증후군
7) 다양성의 체험 8) 실제 세계보다 덜 냉혹하다
9) 거절의 위험이 적다는 등이다.
6. 정신심리상태 분석
1) 현실적인 도피처로서 컴퓨터 게임이나 통신에 심취하는 경우가 제일 많고,
2) 누가 누구와 이야기하는지 모르는 컴퓨터 통신이 제공하는 익명성이며,
3) 컴퓨터를 통한 스트레스의 해소를 이유로 들었다
7. 양면의 모습
1) 긍정적: 건강한 정보나 성(性)에 대한 정보, 의사소통의 장
2) 부정적: 육체적 쾌락-포르노그라피, 중독
증
8. 인터텟 중독증의 치료
1) 치료는 무엇보다도 예방이 제일 중요하다.
2) 가정
⑴ 부모님도 배워서 자녀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고 있어야 함.
⑵ 해로운 정보를 차단시키는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⑶ 컴퓨터를 트인 거실과 같은 공간에 설치
3) 컴퓨터가 출시될 때 해로운 정보 차단 장치로 예방
4) 성인에 비해 청소년 시기는 컴퓨터에 빠지면 헤어 나오기가 더욱 어려우므로
예방이 최선의 방법.
5)중독증과 관련하여 정서적인 문제, 대인관계 문제, 신체적인 문제는 조기 발견, 조기치료.
6) 불과 같이, 컴퓨터도 잘못 사용하면 폐인 정보의 창고로 잘 활용하여 정보화 사회를 발전.
청소년기의 자살
1. 개념 원인
1) 사춘기 들면서 자살 원인 급증 :
미국 : teenager 사망원인 중 3번째 원인 사춘기의 고독, 허무, 관계 거절
한국 : 입시 압박, 성적 비관, 부모 꾸중 후 우발적 투신, hanging
중대 연구 : 20% 중고시절 자살 충동 5% 자살 시도 경험
2) 자살 기도(여), 자살 성공(남)에 많다.
2. 청소년 자살의 특징
1) 성공여부는 자살의도 보다는 자살시도 방법에 의해 결정 (한국: 투신이 문제)
2) 자살 결정요소: 충동성(성인- 우울상태)
3) 동반 자살 대상: 친구 (성인- 자식) 특히 같은 처지의 여학생, 소외 청소년
4) 모방 자살(copycat suicide)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Werther syndrome),
친구나 TV 영향, 내적 자살 미화
3. 자살심리
1) 도피성
2) 보복심리
3) 자기 처벌
4) 욕구 좌절
5) 재결합
4. 자살의 조기 예측 징후(주변 사람의 관심)
1) 평소와 다르게 사소한 일로 부모에게 도전적 발언
2) 사람접촉 회피
3) 죽음에 관한 내용 이야기하거나, 일기 기록
4) 멍하게 있다가 깜짝 놀라거나 무언가를 감춘다.
5) 죽은 친지나 친구 이야기를 많이 하는 경우
6) 약 수집, 위험한 물건 감추기
7) 등교 등 평상시 해오던 일들을 거부하는 경우
5. 자살의 조기 예측 징후 발견시 대처법
1) 동기파악-비난, 자극적인 언사 피할 것
2) 친구를 통해 변화된 행동의 이유 파악
3) 선생님 면담-청소년 입장에서 이해
4) 단점 보다 장점 찾아 격려
5) 분위기 쇄신-가능한 요구 수용, 가족 간 외식이나 동반 여행
6) 정신과 전문의 상담
6. 자살 위험군(전문가 파악)
1) 품행장애: 공격적, 충동적, 약물남용 병력
2) 과거 치명적 방법으로 자살 시도한 경우
3) 정신질환-주요우울증, 조울증 등
4) 지속적 자살사고
5) 자살 시도나 자살의 가족력
6) 가족간 심한 불화로 상대방 비난 경우
7. 치료
1) 위험인자가 많을 경우-일단 입원
2) 개인면담치료
3) 가족치료
4) 약물치료
5) 퇴원 시 자살의도 없음을 확인
6) 외래 치료계획, 긴급연락망 구축
등교 거부
1.증상:대개 혼자서 집에서 지냄. 부모에 대한 분리불안(비행청소년의 무단결석과는 다르다)
2. 원인
1) 성격적: 내성적, 의존적으로 학교 적응의 어려움
2) 성장 시 과잉보호
3) 학교 좌절 증후군: 성적 하락, 원만치 못한 교우관계로 쉽게 좌절 ,부모(특히 모)구타,
性的 행동
4) 우울증, 대인공포증, 정신질환의 초기증상
5) 학교 폭력
6) 학업상의 어려움, 선생님과의 관계
3. 진단
4. 예방과 치료
청소년 약물남용
1. 개념
2. 원인
3. 종류 :
1) 본드나 가스 2) 항불안제, 진정수면제, 진해거담제(러미나) 등
4. 진단
5. 예방과 치료
청소년 비행
1. 개념
2. 원인
3. 비행경로
4. 진단
5. 예방과 치료
청소년의 임신
1. 혼전 임신: 미혼모의 증가. 미혼모의 1/2이 십대
1) 오늘날의 청소년은 성적으로 활발
2) 피임사용 적다. 임신율
3) 유산을 거부하는 경향(살인) : 미국 백만 10대들이 매년 임신이 중 60%에서 분만
2. 청소년 미혼모의 경우, 아이 아버지와의 결혼율이 낮다
1) 결혼하기에는 너무 어리다.
2) 아이 아버지의 장래가 별 볼 일 없다.
3) 이 결혼은 이혼으로 끝날 확률 증가, 빠른 임신일수록 첫 결혼 실패율 증가
4) 미혼모는 결혼은 꺼리면서 임신동안 아이 아버지와 관계 유지
3. 원인
1) 피임없이 성관계
2) 피임에 대한 정보 부족
3) 열정에 물불을 안 가린다
4) 성 관계와 임신을 부정
5) 일부사회 : 임신이 선망의 대상
6) 정서적 갈등을 극복하기위한 간절한 시도
* 정서적 원인
1) 여성 주체성 강화로 주체성 위기 극복 시도
2) 우울증에 대한 보상: 아기를 자신의 고독을 이겨내는 선물
3) 불행하고 갈등 많은 가정으로부터의 탈출
4) 청소년 반항, 복수 : 부모나 사회에 대한 복수
비행
행실 장애
각성제, 흡입제 남용
* 다양한 원인들
- 뇌이상
- 정신병적 장애들
- 우울증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 학습장애
- 정신지체(지적장애)
- 혼란되고, 정 없는, 공격적인 가족환경
행실 장애-진단기준
- 지속적인 타인의 기본 권리 침해, 규칙 위반
- 사람과 동물에 대한 공격 공갈, 협박, 가해
- 재산파괴
- 사기, 절도, 거짓말
- 중대한 규칙 위반 외박, 가출, 무단 결석
치료
원인이 복합적인 이 장애에 대한 효과적인 단일 치료법은 없다.
- 행동치료, 인지치료, 약물치료, 가족치료, 학교교육, 정신치료, 지역사회의 가능한 자원
활용. 예방의 중요성. 가능하다.
- 조기발견, 조기치료가 중요하다.
- 자동적인 훈계 대신에 행동의 이면의 어떤 원인이 있을까라는 접근이 중요하다.
실제적인 고려 사항들
* 수년이 경과한 다음에 오는 아이들이 대부분이다.
- 부모들은 견디다가 마지막 순간에 도움을 요청
- 술 중독과 유사하다.
* 친구들에게서 소외되는 경우, 갑작스런 성적하락, 결석, 잦은 조퇴,
수업 중 반복해서 잠을 자는 행동,
기타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이 있을 때는 가족에게 연락하는 것을 주저하지 말아주었으면 한다.
* 조기발견에서 학교의 중요성을 매번 느끼고 있다.
- 행동장애는 부모의 무관심과 관련되어 있다.
- 부모로서의 적극적 관심이 필요함.
천주교 대구 대교구 효목 성당 청소년교육 위원회
문의 사항은 마음과 마음 정신과 의원 (053-562-7515,759-7515) http://www.maum1004.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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