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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치과 기자재 분야 세계 2위, MENASA 지역 최대 규모 전시회
- 설 연휴기간 개최에도 불구, 참가 국내기업 수는 전년 대비 25% 증가
□ 전시회 개요
전시회명 | AEEDC Dubai 2019 |
분야 | 치과 관련 기계류, 실험기구, 구강 위생용품 및 약품 등 |
개최기간 | 2019.2.5(화)~7(목) 3일간 |
개최장소 | UAE Dubai World Trade Centre |
개최규모 | 참가기업 : 133개국 2,732개사 / 참관객 : 50,000여명 |
주최 | INDEX Conference & Exhibition Centre |
홈페이지 | www.aeedc.com |
비고 | 23회차를 맞이한 MENASA 지역 최대 치과기자재 전시회 |
개최장소인 월드트레이드센터 내·외부 전경
자료원 : KOTRA 두바이무역관
□ 전시관 구성
AEEDC 2019 전시장 레이아웃
자료원 : AEEDC 2019 웹사이트
ㅇ 전시관은 크게 치과 기재 전시장과 컨퍼런스장으로 구성됐으며 대부분의 치과용기기와 장비 및 실험도구는 Hall 2~8에, 치약과 칫솔, 가글 등 일반 소비자들을 위한 구강위생 용품과 일회용품 및 이외 제품들은 Sheikh Rashid Hall과 Sheikh Maktoum에 각각 위치
ㅇ 한국과 중국, 독일, 이탈리아, 스위스, 영국, 브라질 등 국가관을 운영하는 국가들과 개별 참가 국가들을 통틀어 총 54개국에서 참여
- 독일과 스위스, 이탈리아 등 유럽 국가관 기업들의 경우 치과기재 산업의 오랜 역사를 통해 축적된 경험과 기술력을 강조
- 중국 국가관은 참가기업 규모가 100개사로 많았으나 각 기업들의 개별 부스 규모가 크지 않았으며 저렴한 가격으로 사용자층(치과의사 및 치대생)의 현장구매가 활발했음.
ㅇ 총 8개의 컨퍼런스 전용홀들에서 다양한 주제로 컨퍼런스가 개최됐으며 참가비용이 적게는 AED 693(한화 약 21만원)에서 많게는 AED 1,575(한화 약 48만원)까지 유료로 운영됐음에도 참여도가 높았음.
주요 국가관 전경 및 컨퍼런스 프로그램 안내화면
주 : (좌측 상단부터) 독일, 이탈리아, 중국
자료원 : KOTRA 두바이무역관
□ 전시회 특징
ㅇ 올해로 23회차를 맞이한 두바이 국제 치과기자재 전시회(이하 'AEEDC')는 치과기자재 단일 분야에서는 중동·아프리카·서남아시아(MENASA) 지역 최대 전시이며 국제적으로도 독일 쾰른 치과기자재 전시회(IDS)와 함께 인정받는 유망 전시임.
ㅇ 전시품목은 치과용기기 및 제품과 실험도구가 주를 이루었으나 구강위생용품(치약, 칫솔 등), 치과용 일회용품 및 의약품도 일부 다뤄졌음.
ㅇ AEEDC 전시회에는 치과 기자재 비즈니스를 위해 참가한 딜러/수입업자/유통업자 외에도 치과기재의 실제 사용자층(User)인 치과업계와 병원 및 실험실 종사자들의 참가율이 높았음.
- 주최 측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작년 AEEDC 2018의 전시객 구성은 (중복답변 허용) 치과클리닉 종사자 49%, 병원 및 실험실 종사자 49%, 딜러/수업업자/유통업자 16%, 정부기관 인사 18% 학계 5%로 사용자층의 참여가 두드려졌음.
ㅇ 이번 AEEDC 2019는 'Education & Innovation Transfer'를 테마로 분야별 연사 155명을 초청해 치의학 관련 다양한 주제에 대해 강연과 컨퍼런스를 진행했음.
- 이외에도 현지 치대생들의 학술 경연대회인 ‘AEEDC Knowledge Champion 2019’, 당해년도 치의학 분야에서 중요한 성과나 공헌을 이룬 단체나 개인의 공적을 표창하는 AEEDC Dubai Awards*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개최됨.
* ‘Excellence in Clinical Product/Equipment Awards’ 부문의 경우 전시 참가 기업을 대상으로도 시상
ㅇ 금번 AEEDC 2019에서는 전시회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해 전시객들의 이용 편의를 제고함.
-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전시 참가 기업명단과 기업별 부스위치, 전시품목, 전시장 구성, 컨퍼런스 프로그램 등 전시 관련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했음.
참가기업 디렉토리 전시-컨퍼런스장 전경 및 AEEDC 애플리케이션
자료원 : KOTRA 두바이무역관 및 AEEDC 공식 홈페이지
□ 국내기업 참가현황
ㅇ 한국은 AEEDC 2019에 총 117개사가 참가하며 참가기업 수가 작년 (93개사) 대비 25.8% 증가했으며 100개사가 참여한 중국을 제치고 최대 참가국으로 올라섬.
- 당초 AEEDC 2019는 격년으로 개최되는 동 분야 최대 전시인 독일 쾰른 치과기자재 전시회(’19.3.12~16)를 한 달 앞두고 설 명절에 개최되어 국내기업들의 참여 저조가 우려되었으나 작년보다 많은 국내기업들이 참가
- 이와 대조적으로 중국관의 경우 춘절기간 전시개최로 인해 작년에 141개사가 참여한대 비해 올해 참가규모는 100개사로 그쳐 국가별 참가기업 수는 한국에 이어 2위에 머뭄.
ㅇ 국내 참가기업은 KOTRA-한국치과기재산업협회의 지원을 받은 단체참가기업 63개사와 대구테크노파크의 지원을 받은 단체참가기업 8개사 및 개별참가기업 46개로 구성
- 오스템, 메가젠임플란트, 덴티움 등 치과 기자재 분야 중견/강소기업들의 경우 대부분 개별 대형부스 형태로 참가했으며 영상진단기기 등의 중형장비에서부터 임플란트와 치과용 재료 및 IT 솔루션까지 다양한 분야를 취급
ㅇ KOTRA와 한국치과기재산업협회의 지원을 받아 참가한 한국관 참가기업 63개사의 금년도 상담실적은 상담건수 1,287건,상담액 US$9,349만으로 작년 대비 (상담건수 979건, 상담액 US$4,873만) 대비 각각 31.4%와 91.8% 증가
- 한국관 참가기업 주요 제품 : 임플란트, 치과 충전재료(아말감, 레진 등 인레이 재료), 교정기기, 수술도구, 인상재,실험도구 등
한국관 및 개별 참가기업 부스 전경
자료원 : KOTRA 두바이무역관
□ 국내기업 인터뷰
ㅇ (주)메디메카 (MEDIMECCA)
전시 품목 | - 픽스쳐(인공치근), 어버트먼트(내부 연결 기둥) 등 임플란트 부품 |
업체 특징 | - 중동시장 진출 5년차 기업 - AEEDC 전시회에 4년째 참가 중 - 금년도 AEEDC서 현지 딜러 2개사와 공동 부스 운영 |
시장에 대한 의견 | - 한국제품은 유럽제품 대비 60~70% 정도의 가격 수준으로 경쟁력을 지니고 있으며 품질 측면에서도 현지 바이어들에게 호평을 받아 점차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음. - 중동바이어들의 경우 가격 조건에 민감히 반응하고 움직이는 경향이 크며 비즈니스 관계가 지속되어 상호 신뢰가 구출될 경우 기납품하던 제품 외 타 제품에 대해서도 납품을 요청하는 경우도 있음. - 대금회수가 비교적 용이한 T/T나 L/C방식의 거래가 안전함. |
애로사항 | - 미국의 이란제재 재개가 치과 기재분야 기업들의 중동 비즈니스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어(수출대금 회수 등) 업계에서도 상황 예의주시 중 |
부스전경 |
ㅇ (주)블루레오 (BLUEREO)
전시 품목 | - 전동석션칫솔 |
업체 특징 | - 2015년 설립된 스타트업으로 몸이 불편한 환자와 고령자 간호/간병 시 번거로움을 덜어줄 수 있는 전동석션칫솔 제조(입안의 물을 칫솔이 흡수해 세면대로 오갈 필요가 없음) - 기존 의료 관련 전시에는 참가해왔으나 IDS와 AEEDC 등 치과 기자재 전시에는 금년도 최초 참가 |
시장에 대한 의견 | - 중동은 국가 평균연령이 낮아 전동칫솔 사용에 대한 거부감이 낮아 진출이 유망할 것으로 예상 |
애로사항 | - 바이어들의 거래의사를 파악하는 것이 쉽지 않음. - 제품 특성 상 샘플 무상 제공이 어려우나 해당 부분에 불만을 갖고 추가 상담을 포기하는 바이어들이 적지 않아 고민 중 |
부스전경 |
ㅇ 워런텍 (WARANTEC)
전시 품목 | - 임플란트 제품 |
업체 특징 | - 1995년 설립 후 중동지역에서는 이란 및 이집트에 진출 |
시장에 대한 의견 | - 현장에서 딜러 발굴에 집중하고 싶었으나 이번 전시의 경우 딜러들보다는 사용자층 (치과의사 등 실사용자) 참석이 활발했던 것 같음. - 그럼에도 AEEDC 전시는 UAE를 넘어 중동아프리카 전역의 바이어들을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임. - 한국제품은 바이어들로부터 품질 대비 가격이 합리적이라는 평을 받는 편이며 이스라엘 제품과 함께 시장 내 영향력이 점차 증가하고 있음. |
애로사항 | 임플란트 시장의 경우 치열한 가격경쟁이 가장 큰 애로사항 |
부스전경 |
ㅇ 기타 주요의견
- 참가한 국내기업들 중 다수가 AEEDC 전시회에 복수 참가 경험을 보유하고 있었으며 해당 전시회가 중동시장 진출과 바이어 발굴에 기회를 엿볼 수 있는 중요한 전시임을 강조
- 중동 비즈니스 경험이 있는 국내기업들은 대부분 현지 바이어들의 가격 민감성을 가장 큰 애로로 꼽았으며, 특히 對중동 비즈니스 시 안전한 대금회수를 위해 외상 수출을 지양하고 T/T나 L/C 방식의 거래방식을 이용할 것을 권고함
- 별도로, 금번 AEEDC 2019의 경우 한달 정도 후 개최되는 IDS 전시로 인해 예년에 비해 전시장에서 유력 딜러들을 찾아보기가 어려웠다는 의견도 일부 있었음.
□ UAE 치과 기자재 시장 동향 및 전망
ㅇ 치과용기기와 임플란트 제품, 치과용 인상재 및 왁스 등 주요 치과기재의 경우 꾸준히 수입 수요 발생
- 최소한 수입규모가 유지되거나 ‘17년을 기점으로 수입규모가 증가
- 치과 기재의 경우 UAE로부터 이란과 사우디아라비아, 오만, 시리아 및 이라크 등지로 재수출되고 있으며 인근 중동 국가들에서 발생한 치과 기자재 수요가 중동 진출의 거점인 UAE 시장의 수요 창출에도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됨.
‘15~’17년 UAE 치과 기자재 수출입 동향 (단위 : US$ 1,000)
품목 (HS Code) | 연도별 수출입 규모 | |||||
2015년 | 2016년 | 2017년 | ||||
수입 | 수출 | 수입 | 수출 | 수입 | 수출 | |
치과용기기 (901849) | 28,513 | 2,730 | 34,457 | 4,242 | 32,598 | 5,805 |
치과용 의자 (940210) | 8,165 | 2,416 | 8,300 | 2,819 | 8,964 | 2,067 |
임플란트 포함 덴탈피팅 (902129) | 7,171 | 589 | 7,735 | 266 | 15,514 | 4,896 |
치과용 인상재 및 왁스 (340700) | 4,064 | 1,069 | 4,242 | 578 | 7,821 | 3,601 |
치과용 엑스선 기기 (902213) | 2,881 | 224 | 1,841 | 474 | 3,360 | 602 |
치과용 드릴 (901841) | 1,741 | 62 | 1,049 | 198 | 1.598 | 350 |
(자료원 : ITC Trade Map)
ㅇ 치과의사 수 증가에 따른 관련시장 확대 예상
- UN에 따르면 UAE의 인구 1,000명 당 치과종사자 수는 2014년 기준 0.310명으로 해당년도 동일 지표에 대해 조사한68개국의 평균인 0.535명에 못 미치는 수준이었으며 순위 또한 68개국 중 47위로 중하위권에 속했음. (자료원 : UN)
- UAE의 생활수준과 국민소득을 고려했을 때 해당 수치는 여타 선진국 수준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치과의사 수의 증가는 치과 기자재 시장 확대에도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됨.
- 실제로 UAE 정부 통계에 따르면 2010년부터 2015년까지 5년간 치과의사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연도별 UAE 치과의사 수 : (‘11년) 2,384명 → (‘13년) 3,123명 → (‘15년) 4,205명
ㅇ 시장규모의 점진적 성장 예상
- 글로벌 신용평가기관인 피치그룹 산하의 피치 솔루션즈가 발간한 ‘UAE Medical Devices Report (Q4/2018)’에 따르면2017년부터 2022년까지 UAE의 치과산업 연관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CAGR)은 6.2% 수준으로 ‘22년에는 그 규모가1억2,000천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 피치 솔루션즈는 UAE가 가진 생활수준과 도심인구 규모, 의료 인프라 및 현지 의료당국의 정책방향 등을 근거로 치과 기재 시장을 비롯한 UAE 의료기기 시장의 점진적 성장을 예상
(자료원 : 피치솔루션즈 / 도표작성 : KOTRA 두바이무역관)
□ 시사점
ㅇ (시장) MENASA지역 진출거점 및 테스트베드로 활용
- UAE의 경우 중동과 아프리카 및 서남아지역 기업들의 비즈니스 장으로서 활발히 활용되고 있으며 실제로 지난 AEEDC 2018 바이어들의 출신 국가를 조사한 결과, 51%로 1위를 기록한 UAE를 제외하고도 사우디아라비아(16%), 이란(5%), 이라크(4%), 파키스탄(4%), 쿠웨이트(3%), 인도(3%) 등 중동 및 서남아 출신 바이어들이 다수 참가했음.
- UAE 자체 내수시장은 1천 43만 명 규모로 크지 않은 수준이나 치과 기자재의 경우 UAE를 거쳐 재수출되는 경우가 많아MENASA 지역 진출에 앞서 시장의 반응을 가늠해볼 테스트베드이자 진출 거점으로서 그 중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음.
ㅇ (제품) 치열한 가격경쟁 극복 위해 원천기술 확보 필요
- 치과기재는 엑스레이 장비와 IT솔루션, 3D프린터에서부터 치과용 소모품 및 의자까지 제품에 따라 생산 시 요구되는 기술수준이 다양하며 낮은 기술 수준에서 생산 가능한 의자와 인상재의 경우 이미 중국기업들이 UAE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 2017년 기준, UAE의 치과용의자(HS Code : 940210) 및 인상재(HS Code : 340700) 수입액 내 중국의 비중은 각각25%와 28%로 1위 (자료원 : ITC Trade Map)
- 한국 또한, 선진기업들의 제품을 벤치마크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내놓는 방식으로 시장 내 영향력을 확대해왔으나 그 과정에서 국내기업 간에도 가격경쟁이 치열해져 치과기재 분야 기업들의 큰 애로로 작용하고 있음.
-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치열한 가격경쟁을 극복하고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R&D 투자를 통한 원천기술 확보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됨.
ㅇ (마케팅) 지속적인 해외전시 참가를 통해 기업 및 제품의 인지도 제고
- 현지시장의 동향과 바이어들의 수요를 파악하려는 국내기업의 자체적 노력이 필수적이며 이를 위해 IDS와 AEEDC와 같은 치과 기자재 대형 해외전시에 지속적으로 참가할 필요가 있음.
- 특별히 이번 2019년에는 격년으로 개최되는 치과기재 분야 최대 전시인 독일 쾰른 치과기자재 전시회(IDS)가 개최됨(’19.3.12~16)
- 뿐만 아니라, 최초로 AEEDC Cairo가 12월 12일부터 14일까지 이집트 Royal Maxim Palace Kempinski Cairo호텔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이미 공식홈페이지(https://events.index.ae/ereg/index.php?eventid=397202&_ga=2.75759575.355379191.1551282157-448089557.1551282157)를 통해 참가등록을 받고 있음.이집트를 비롯한 북아프리카 시장 진출에 관심이 있는 치과기재 분야 기업들의 참여가 기대됨. (AEEDC Dubai 2020은 ’20년 2월4일~6일 두바이 월드트레이드센터에서 개최 예정)
자료원 : AEEDC 홈페이지, ITC Trade Map, 피치 솔루션즈 및 KOTRA 두바이무역관 자료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