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 쇠고기 소비자가격의 40%가량이 유통 비용과 마진인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농수산물유통공사(aT)의 ‘2007년 쇠고기 유통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강원 횡성군 축산농가가 전문수집반출상(일명 냉동업자)에게 2등급 한우 수소(650㎏) 한 마리를 넘기고 손에 쥐는 돈은 526만5000원이다. 냉동업자는 여기에 매매·도축 비용과 운송·운영비, 이윤 등 34만원을 붙여 정육점에 560만5000원에 넘기고, 정육점은 다시 점포운영비와 인건비, 이윤 등 272만5000원을 더해 833만원에 판매한다.
소비자가 지불하는 쇠고기 값의 63%만 축산농가에 돌아가고, 나머지 40%가량은 모두 중간 유통 비용과 마진인 셈이다. 특히 산매 단계(정육점)에서의 비용과 이윤이 전체 가격의 33%에 육박한다.
축협 등 생산자단체가 브랜드를 앞세워 직접 수집해 도심 대형 유통업체에 공급하는 쇠고기도 마찬가지다. 횡성 농가가 최고 품질의 ‘1++’등급 한우(650㎏) 한 마리를 팔아 받는 돈은 729만원 정도다. 하지만 생산자단체는 비용과 이윤 125만원을 붙여 물류센터에 넘기고, 물류센터는 다시 128만원의 판매수수료를 더해 대형 유통센터에서 보낸다. 유통센터 역시 인건비와 임대료 등 간접비 140만원과 이윤 94만원을 덧붙여 소비자에게 1230만원에 판매한다. 브랜드 최고급 쇠고기 값의 59%(729만원)만 농가 몫이고, 나머지는 중간 유통 단계의 비용·이윤이 차지하고 있는 셈이다.
충북 음성과 충남 홍성 등지에서 생산된 한우의 유통단계 조사 결과도 축산농가 몫은 소비자가격의 61~63% 수준이었다.
아무리 한우상태가 개판이고,
까놓고 미국소가 월등히 안전하고, 값싼 것이 사실이고,
반정부세력들이 유언비어를 만들고, 위험성을 과장하고, 허위사실을 유포하며
시위를 발생시키며 정부 욕을 한다 해도 ...................
그렇다고 ......... 정부에서 대놓고 국산제품인 한우가 개판이라고 자폭할수는 없자나?
그리고 아무리 미국소가 품질 가격이 월등하다 해도 외국산이 좋으니 사먹으라고 홍보해줄수는 없자나...?
차라리 정부가 까이고 말지 ... 국내돈이 외국축산물 수입해서 먹어 치우는데 허비되는거에
일조할수는 없는 일.... 그냥 정부가 욕을 먹더래도
한우의 진실이 묻혀지고, 국민들이 국산품 애용하면 국익적인 측면에선 남는 장사지
저런 배이스가 안깔려 있었으면.... 정부에서 사전 정지작업들어 가고 여론 만든다음에 해도 했단다.. 여론악화되고 유언비어 퍼질대로 퍼진다음에... 설명하고 전문가들이 뒷북으로 나선줄 아니? ... 생각좀 하고 살자..
<오관철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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